하우스 키핑은 객실의 청소 및 관리뿐만 아니라 가구와 비품의 선택과 관리 및 린넨 (linen)류의
세탁과 보급에 이르는 넓은 업무활동을 하는 부서
2) 하우스 키핑의 중요성
① 호텔수익의 증대에 영향
② 호텔 운영경비의 절감
③ 호텔재산의 관리
④ 호텔제품의 생산과 창조
3) 하우스 키핑의 조직과 직무
① 하우스 키퍼 ( House Keeper )
호텔의 객실 청소 및 정비 책임을 맡은 자로 프론트 기술 부문과 연결하여 객실을 관리, 유지한다.
a) 부하직원의 지휘통솔
b) 업무계획의 작성 및 할당
c) 물품의 관리
d) 분실물의 관리
e) 청소의 감독
② 룸 메이드 ( Room Maid )
이들은 기본적인 청소 업무를 수행하고 사무실, 홀, 객실과 작업장에 대해서도 책임을 갖는다.
직업 자체가 육체 노동이므로 시력과 청력이 완벽해야 하고 주문이나 지침을 읽고 이해할 수 있 어야 하며 고객, 동료, 객실감독관과도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한다.
③ 하우스 맨 ( House Man )
룸 메이드가 하기 힘든 일이나 궂은 일을 담당하거나 보조
4) 객실의 청소
① 청소의 방법 :
a) 객식에 들어갈 때 노크를 하고 들어가고 출입금지 (Do not disturb)의 표찰이 있을 때는 후에
들어간다.
b) 모든 전등을 켜 놓는다. - 전구를 정검한다.
c) 창문과 커튼을 열어 놓는다. - 환기 및 분실물의 유무확인
d) 고객의 의복 등의 정리
e) 더러워진 린넨의 교체
f) 바닥 및 가구의 청소 - 시간 절약을 위해 작업순서에 따라
g) 쓰레기통의 처리
h) 침대 꾸미기
i) 욕실의 청소
j) 정리 정돈
k) 최종점검
② 야간의 객실 서비스
a) 턴 다운 서비스 ( Turn down service ) : 고객이 침대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침대의 한쪽
모서리를 접어놓은 서비스
b) 나이트 서비스 ( Night service )
(i) 객실의 공기를 환기
(ii) 재떨이 및 탁자정리
(iii) 사용한 수건 교체
(iv) 침대의 턴 다운 서비스 ( Turn down service )를 한다.
(v) 나이트 스탠드 ( Night stand )의 불을 켠다.
(vi) 추운 밤에는 여분의 모포를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