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표어"하나님 앞으로 나아옴"
♠ 예배보다 중요한 일도 없고,예배보다 바쁜일도 없습니다.♠
♤ 영혼 은혜를 경험하는 예배 ♤영혼구원에 최선을 다하는 전도
♤지역사회가 꼭 필요하는 봉사 ♤ 사랑이 충만한 교제 ♤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일을 행하기에온전케하려 함이니라.♧
[디모데후서 3:16-17]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아니하고오직 능력에 있음이니라 ♤
[고린도전서 4:20]
주기도문
하늘에계신 우리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주제 하나님 계시의 확증
계 1:4-8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
과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
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
리를 해방하시고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
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
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이 계시를 받는 이들에게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계시가
성부 하나님의 권위로 반드시 이뤄질 것을 강조해 줍니다. [하나님
의 계시 확증]이란 주제로 살피겠습니다.
1. 삼위 하나님
이름으로 축복 일반서신에는 성도들에게 편지를 쓸 때 주로 성부와
성자의 이름으로 문안 인사를 하는데 본서는 성부와 성령과 성자의
이름으로 평강을 기원합니다.
요한은 말세에 교회의 큰 환난이 예고되는 내용이지만 삼위 하나님
의 이름으로 ‘은혜와 평강’(5) 얻기를 축복합니다.
1)성부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
요한은 계시의 근원자이신 성부 하나님의 이름으로 먼저 축복합니
다. 본문 4절, ‘..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장차 오실 이’는 본문 8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
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
라’ 성부 하나님께 대한 말씀입니다.
2)성령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
두 번째의 축복은 성령 하나님의 이름으로 합니다. 본문 4절, ‘..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일곱의 숫자는 영이 7개라는 뜻이
아니고 성경상 7은 영적으로 완전함을 뜻합니다. 그래서 일곱 영
은 완전하신 영, 곧 성령님을 말합니다.
3) 성자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
(1)예수님의 사활(死活)을 거론
본문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증인이란 말투스
(μάρτυς)는 순교하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심은 지금의 종교적인 의미를 넘어 재림하
실 때 세상을 심판하시고 지배하실 왕으로 오시기 때문입니다.
계17:14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죽은 자
들 가운데서 먼저 나심은 부활하심을 뜻합니다.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행2: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그 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
시키심은 속죄하신 주님을 뜻합니다.
본문 5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
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2)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예수
예수께서 피 흘려 구속하신 우리는 이제 하나님의 나라 백성이 되었
습니다. 본문 6절,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
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히10:19-20 ‘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
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2. 성부 하나님 계시의 확증
예수께서 재림하심은 확실하다는 것을 재확인합니다. 각 사람의 시
각으로 볼 것이고 또한 모든 민족이 보게 될 것을 예고합니다. 본문
7절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
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
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1)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구름을 타고 오심은 영광스러운 모습을 의미합니다. 행1:11 ‘가로
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
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막13:26)
2)각 사람의 눈이 볼 것
이는 이론이 아닌 펙트로 각인이 볼 것을 말합니다. 본 문 7절,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
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3)‘그러 하리라 아멘’
‘그러 하리라’의 나이(ναί)는 헬라어로 그렇다 함이고 아멘(ἀμήν)은
히브리어 아멘(אָמֵן;)을 헬라어로 음역한 단어로 역시 진실로 그러하
다는 뜻입니다.
이방인이 사용하는 헬라어와 하나님의 선민이 사용한 히브리어로
같은 뜻을 중복해 기록한 것은 그 재림이 우주적으로 확실하다는 뜻
입니다. 이 계시를 주신 하나님은 다시
본문 8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고 했습니다. 알
파(A)와 오메가(Ω)는 헬라어 첫 철자와 끝 자인데 이는 세상의 처
음과 마지막을 통괄하시고 섭리하시는 분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므
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세상 종말은 분명이 이루어질 일이라는
점을 전능자로서 그 권위를 뜻하는 말씀입니다.
말 씀 :강종수 목사
제 목 : 하나님 계시의 확증
성 경 : 계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