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으로 볼때 가스켓 볼트는 무조건 힘으로 조이면 안되겠습니다 밸브커버가스켓 엔진오일팬가스켓 모두 갈아본 결과 무조건 힘으로 조지면 안된다는 교훈을 얻었네요. 가능하면 토크렌치로(싼 대만산이라도) 모든 볼트에 동일한 토크값으로 조여주는게 오히려 작업후 누유를 줄일수 있는 방법인것 같네요 토크값을 모르더라도 동일한 토크를 주는게 포인트죠 보통 토크의 크기는 볼트 크기에 비례하죠 보통 가스켓 볼트는 10mm 볼트가 대분분입니다. 밸브커버. 엔잔 오일팬. 미션 오일팬 모두 10mm볼트이며 토크값은 10NM입니다. 벤츠도 동일합니다. 혹시 작업하실때 10NM이 불안하시면 11이던 12던지 동일한 힘으로 모든볼트룰 조여야 작업후 누유를 줄일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일것 같습니다.
첫댓글 토크렌치 구매해버렸네요..공구때문에 트렁크는 점점 더 무거워집니다..ㅋㅋ
공구는 끝이 없죠 ㅎㅎ
직업을 기술직으로 전환하시면 공구가 많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
어제 엔진오일팬 가스켓 작업했는데...
손의 감각으로 해서 영....이 글 보니 불안해 지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