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제 5장
=====5: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 지금까지는 여러 계층의 사람들 즉 사환(2:18), 아
내들(3:1), 남편들(3:7), 모든 사람들(3:8)에 대한 권면이었으나 본절은 장로들에 대
한 권면이다. '장로'(* , 프레스뷔테루스)는 구약 시대부터
시작된 호칭이다(출 3:16,18; 24:9; 민 11:16; 수 20:4). 구약 시대에는 주로 나이가
많은 연장자들을 부르는 호칭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적으로 직분을 나타내는 호칭으로
바뀌게 되었다. 신약 시대에 와서는 예루살렘 교회가 장로 제도를 사용하였으며(행
11:30; 21:18) 바울과 바나바는 전도 여행을 하면서 각 교회에 장로들을 세웠다(행
14:23). 따라서 이 제도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되어 여러 지역으로 번져갔을 것으로 추
측된다. 이러한 '장로'는 '감독'(* , 에피스코포스)과거의 같
은 의미로 사용되었다(딤전 3:1; 딛 1:7). 그러나 감독은 직분적인 측면의 성격이 강
하며, 장로는 신분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와 같은 장로는 교회에서 전반적인 것을 관
리하는 영적지도자로서 교인들을 양육하고 돌보며 인도하는 일을 감당하였다(히 13:7;
약 5:14, Blum, Stibbs, Selwyn). 한편 베드로는 장로들에게 권면할 수 있는 자신의
자격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1) 함께 장로 된 자요 - 이것은 베드로 자신의 사도적 권위에 대한 주장이 아니라
서로가 같은 동역자임을 강조하는 주장이다. 이는 결코 자신의 권위를 높이고 다른 사
람을 훈계하고자 하는것이 아니며 자신도 '장로'로 같은 '장로'의 입장을 충분히 이
해하고 공감함을 시사한다(Brown).
(2)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 이것은 베드로 자신이 직접 그리스도의 고난을
목격한 증인이요(행 5:32; 10:39), 그것을 증거할 책임을 부여받은 사람임을 의미한다
(요 21:15 - 18; 행 1:8).
(3) 나타날 영광에 참예할 자로라 - '나타날 영광'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보여 주실 영광이며(4:13) 동시에 베드로를 포함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누릴 영
광이다(롬 8:17, 18). 혹자는 본절의 영광이 변화산상에서 베드로가 목격한 영광을 지
칭한다고 하나(Stibbs) 그것보다는 장차 임할 미래적인 사건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 베드로는 요 21:15 - 17에서 예수께서
자신에게 부탁했던 말을 다른 목자들 즉 장로들에게 권면한다. 본래 '양'은 그리스도
의 것이며(요 10:14; 21:15), 하나님의 것이다(행 20:28). 그런데 목자장이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양 무리를 돌보는 직임(職任)을 사람들에게 위임하신 것이다.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부여하신 '양 무리'를 돌보고 양육하는 직임을 다하라고 장로들에게 권
면한다. 장로들은 이 때 두 가지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
(1) 부득이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 '부득이
함으로'의 헬라어 '아낭카스토스'(* )는 '자원함으로'와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억지로'를 의미한다. 일부 영역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좇
아'가 빠져 있는데(KJV) 그러면 뒤에 나오는 '자원함'을 설명할 수 없다.장로들은 주
어진 직임을 행할때 인간적인 열심이 아니고 성령께서 주신 마음으로 즉 하나님의 뜻
에 합당한 열심으로 행해야 한다(행 20:28).
(2)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 본절은 당시의 장로
직에 일정한 보수가 있었음을 암시한다(딤전 5:17, 18). '더러운 이'는 돈을 벌기 위
한 목적으로 자신들에게 맡겨진 공동체의 재정을 이용하는 행위이며(Kelly), '즐거운
뜻'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로뒤모스'(* )는 헌신적으로 열심을 내는
것을 가리킨다. 장로들은 자신의 사리 사욕을 채우기 위해 공동체의 재정을 이용하거
나 돈을 목적으로 직임을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주신 직분을 감당하
기 위해 헌신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5:3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말고 오직 양무리의 본이 되라 - 본절 역시
앞절과 마찬가지로 장로가 직임을 감당할 때 취해야 할 마음 자세에 대한 언급이다.
'맡기운 자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클레론'(* )은 본래 '제비 뽑기'란
의미의 '클레로스'(* )에서 나온 단어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제비 뽑기를 하여 땅을 할당 받았던 것에서 유래한다(수 18:10). 그래서
'클레론'은 '분배', '몫', '할당' 등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막 15:24; 행 1:26), 본문
에서는 레위인에게 할당한 기업처럼 신성한 은혜에 의한 '몫'이다(민 3:12). 한편 '주
장하는 자세'는 권세를 가지고 지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양 무리는 하나님의 것이고,
장로 직임은 하나님의 은혜로 맡겨진 것이기 때문에 장로들은 지배를 하거나 다스리는
자세로 양 무리를 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겸손한 마음과 신성한 모습으로 모범을 보여
서 양을 양육하고 돌봐야 한다.
=====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 신
약성경에서 단한번 나오는 '목자장'(* , 아르키포이메노스)
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예수는 '목자'로 불리어졌으나(2:25) 본절에서는 장
로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목자장'으로 사용되었다(Deissmann). 모든 양들의 목자가
되시는 예수는 '큰 목자'요(히 13:20) '선한 목자'(요 10:11, 14)이시며 베드로를 포
함한 장로들은 목자장이신 예수의 '대리자'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대리 목자
들에게 그의 행위에 따라서 적합한 보상을 해주실 권리가있다. 그것의 상급은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이다. '시들지 아니하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마란티논'(*
)은 '아마란티노스'라는 절대로 시들지 않는 꽃 이름에서 나온 단
어로 '쇠하지 않음'을 상징하며(Robertson) '면류관'은 운동경기에서 승리자에게 주어
지는 '월계관'을 가리킨다. 직임을 잘 감당하는 장로들은 그리스도로부터 합당한 상급
으로 영원히 쇠하지 않는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롬 8:17, 18; 요일 3:2).
=====5:5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 본
절에서는 '장로'를 1절에서 처럼 굳이 '직분자'로 해석하거나, '젊은 자'(*
, 네오테로이)를 '성직자'나 '집사'들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네오테
로이'가 성경에서 직분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따라서 본절의 '장로'는 단순히 '연
장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Kelly, stibbs, Blum). 젊은 사람들이 연장자에게 순복하
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마땅한 질서이다. 한편 '허리를 동이라'의 헬라어 '엥콤보사
스데'(* )는 '옷 입다'라는 의미로 노예들이 주인을 시중들
기 위하여 앞치마를 두르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예수께서 수건으로 앞을 두르고 제
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을 상기시키는 권면으로(요 13:14 - 17) 겸손히 섬기는 자가 되
어야 함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 본절은
잠 3:34(LXX) 의 인용으로 겸손해야 하는 이유이다. 젊은 자들이 장로들에게 겸손해야
하는 이유는 교만한 자는 하나님이 대적하시고 겸손한 자들에게 은혜를 주시기 때문이
다. '대적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안티탓세타이'(* )는 군
대를 배치시킬때 사용하는 군사 용어였다(Caffin).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을 의뢰하지
않고 교만하여 자기의 능력만을 믿는 자들을 대적하셔서 파멸시키신다. 반면에 겸손하
여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은혜를 허락하신다.
=====5:6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 '하나님의 능
하신 손'은 구약 시대에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악인들을 심판하실 때에 종종 사용되
었던 표현이다(출 3:19; 6:1; 13:3; 신 9:26; 렘 21:5). 베드로는 '겸손'과 '높임'을
대조시켜서 현재에 받는 어려운 고난을 통해 겸손할 때 장차 그리스도의 때 곧 재림의
때가 되면 거룩한 자리에 참여하게 되는 영광으로 바뀌게 될 것을 권면한다.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 본절은 시
55:23(LXX)의 인용이다. '염려'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림난'(* )은
'나누다'라는 의미의 '메림나'(* ) 에서 유래한 단어로 악한 자들로
부터 받는 핍박 뿐만 아니라 내면에 있는 여러 가지 걱정이나 고민 등을 의미한다(마
6:25 - 34).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염려를 다 그리스도께 맡겨야 한다. '맡겨 버리
라'의 헬라어 '에피립산테스'(* )는 '던져버리다'라는 의미
로 부정 과거 분사형이나 본절에서는 새로운 명령형 형태를 취하지 않고 6절의 명령법
과 연결되어 강조되고 있다(Kelly). 이것은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는 자들이 절대로 포
기하지 말고 항상 보호하시는 손에 염려를 맡겨야함을 시사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
서 그리스도인들을 권고하시기 때문이다. '권고하심이니라'의 헬라어 '멜레이'(*
)는 '돌보다', '관심을 갖다'라는 의미로 '염려가 그에게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
므로 그리스도인들은 관심을 가지고 우리를 돌보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에 걱정과
외부로부터 오는 위험을 맡겨야 하며 그때만이 평강을 소유하게 된다.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자를 찾나니 -
'깨어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그레고레사테'(* )는 '깨어 있
다'라는 의미인 '에게이로'(* ) 에서 유래된 단어로 잠에서 깨어있는 상태
뿐만 아니라 영적인 경각심을 갖도록 할 때 또는 권고나 주목을 요청할 때 사용되었다
(마 26:40, 41; 막 13:35 - 37, Lenski). 이렇게 그리스도인들이 근신하고 깨어 있어
야 할 이유는 대적 마귀가 삼킬 자를 찾아 다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마귀'(*
, 디아블로스)는 '비난하는 자' 곧 '사단'을 가리킨다(대상 21:1; 욥1:6
- 12; 슥 3:1). 베드로는 '마귀'를 배고픈 사자로 비유하여 사단의 유혹이 강력함을
시사한다.
=====5: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 '굳게 하여'(* , 스테레
오이)는 '흔들리지 않는 반석같은 단단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원래 마귀를 대적하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다(Selwyn). 본문에서도 마귀를 대적하기 위해 믿음을 반석처
럼 견고하게 세울것을 권면하는데 이 말을 사용하고있다. 이러한 '믿음'은 그리스도를
터로 하였을 때 굳건히 설 수 있으며 굳건한 믿음의 소유를 통해서 마귀를 강력히 대
적 할 수 있다(약 4:7). 이는 죽음의 위협에서도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고 죽기를 각
오하고 적극적으로 싸울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Kelly).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 '세상'은
성경에서 사용되었으나 본문에서는 '사람이 사는 보편적인 우주'를 지칭한다(Kelly).
또한 '형제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결속을 강화시키는 표현이다
(1:22; 2:17; 3:8). 이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동일한 몫의 고난을
당한다(Kelly). '당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텔레이스다이'(*
)는 '완성하다'를 뜻하는 '에피텔레오'(* )에서 나온
현재 진행형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이세상에서 계속적으로 고난을 당하는 가운데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을 시사한다. 비록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을 살아갈 때 수 많은
고난 가운데 처하게 되지만 그 고난을 통해 보다 완전한 목적을 향해 나아간다.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
가게 하신 이 - 베드로는 본절에서 모든 권면을 마치고 위로의 힘을 얻을 근거로 하나
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행하시는 일에 대해 언급한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이란
표현은 고난 받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소망의 위로가 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들이 당
하는 모든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께서 특별한 도우심으로 은혜를 베푸심을 암시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는 먼저 '그리스도 안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부르시는 사역에서
시작된다. 그 부르심의 목적은 영원한 영광 즉 궁극적인 구원을 소유하게 하는 것이
다. 한편 '그리스도 안에서'의 헬라어 '엔 크리스토'(* )는 바울이
잘 쓰는 표현으로 하나님께서 구속사역을 위해 그리스도인들을 부르시는 것이 그리스
도에 의해서 성취되었음을 시사한다.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 '잠깐 고난'은 장차 온전한 구원의 완성을 의미하는
'영원한 영광'과 대조를 이룬다.이 세상에서 잠시 동안 겪는 고난은 그것을 참고 견디
어 소유하게 되는 영원한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베드로는 본절에서 4개
의 동사를 나열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확증하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도우심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확실한 개입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 것이다
(Selwyn, RV).
온전케 하시며 - 이것은 '완전케하다'를 뜻하는 것으로 본문에서는 박해를 받은 그
리스도인들을 온전한 모습으로 회복시켜 주시는 것을 시사한다(고전 1:10; 고후 13
:11).
굳게 하시며(* , 스테릭세이) - 이는 '어떤박해 속에서도 흔들
리지 않도록 견고하게 하는것'(살후 2:17)을 나타낸다.
강하게 하시며(* , 스데노세이) - 이는 자율적으로 봉사하도록
무장시킨다는 의미로서(Masterman) '굳게 하다'의 동사와 뚜렷한 구별을 할 수 없는
동사이다.
견고케 하시리라(* ,데멜리오세이) - 이는 확고한 신앙의 터
전 위에서 요동치 않도록 하는 것을 나타낸다(Bengel).
=====5:11
권력이 세세 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 이런 송영은 유대교나 기독교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며(4:11) 그리스도의 교훈(마 5:16), 바울서신(롬 11:36; 16:27;
갈 1:5; 딤후 4:18), 공동서신(2:12; 히 13:21; 벧후 3:18), 묵시서신(계 1:6; 5:13)
등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권력'의 헬라어 '크라토스'(*
)는 신약성경에서 오직 하나님에게만 사용된 단어로 온 우주를 지배하시는 하나
님의 권위와 능력을 의미한다(Stibbs).
=====5:12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 '실
루아노'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서 12절에서 14절까지는 사도 베드로의 친필인 것을 말
해준다. '실루아노로 말미암아'의 표현은 실루아노가 본 서신의 대필자임을 분명히 해
준다. 그는 '실라'라고도 하며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 때 동행했던 자이다(행 15:22
- 33; 15:40; 18:5). 그리고 바울의 서신에서도 '실루아노'라고 불리었다(Selwyn). 실
루아노가 베드로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으나 베드로 전 후
서 를 기록하는데 큰 공헌자였을 것이다. 베드로는 '실루아노'를 '신실한 형제'라고
부른다. '신실한 형제'에 해당하는 헬라어 '투 피스투 아델푸'(*
)는 정관사로 연결되어서 수신자들이 실
루아노에 대해 잘알고 있음을 시사한다(Stibbs).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거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서라 - 본서의
주요한 특징은 권면이다. 베드로는 지금까지 권면한 모든 것이 '은혜'라고 말하고 있
다. 이것은 베드로가 이제까지 권면한 그리스도인들의 모든 삶 속에 하나님께서 개입
하시며 보호하시고 인도하심을 시사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살아가는 삶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이며, 그리스도인들은 그 은혜 안에서 뿌리를 내려야 흔들림이 없이 굳
게 설 수 있는 것이다.
=====5:13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 '함께 택하심을 받
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의 헬라어 '헤 엔 바뷜로니 쉬네클레크테'(*
)는 문자적으로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
벨론에 있는 그 여자'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그여자'란 누구인가? 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베드로의 아내라고 주장한다(Stibbs). 왜냐하면 베드로는 전도
여행에 아내를 데리고 다녔었기 때문이다(고전 9:5, Clement). (2) 혹자는 '바벨론에
있는 교회'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enski, Kelly, Blum). 이 두 가지 견해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헬라어로 교회는 여성 명사이기 때문이다. 만약 베드로의 부인이
었다면 구체적으로 이름을 열거 하였을 것이고 또한 고대의 사본에는 교회라고 직접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바벨론'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 이다. (1) 혹자는 베드로
가 가서 전도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있는 실제 '바벨론'이라고 주장한다(Calvin). 그
러나 베드로가 그곳에서 전도를 했다는 정확한 근거가 없고 초대 교회의 전승에 의하
면 베드로가 로마에 있었음이 확실하기 때문에 타당성이 없다. (2) 혹자는 '애굽의 한
도시'라고 주장한다(Strabo, Josephus).그러나 베드로가 이곳을 방문했다는 확실한 근
거가 희박하고 기독교가 초기에 이곳에서 발전했다는 자료도 없다. (3) 혹자는 '로마'
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enski, Stibbs, Kelly, Blum). 바벨론은 세상을 상징하는 은
유적 표현으로서 로마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 베드로는 마가를 '아들'이라 부르고있다. 초대 전
승에 의하면 마가는 바울과 바나바가 떠난 후에 베드로의 동역자가 되었다고 한다. 따
라서 베드로가 마가를 내 아들 이라고 한것은 바울이 디모데를 아들이라고 부른 것과
마찬가지로(딤전 1:2;딤후 1:2) 친아들이 아니라 영적인 아들이라는 의미이다. 베드로
의 영적 아들인 마가는 바나바의 조카로서(골 4:10) 본명은 마가 요한이다(행 12:12,
25). 그는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때 동행했으나 제 2차 전도 여행때는 동행하지 않
았다(행 13:5;15:37-39). 그러나 후에 바울이 투옥되자 시중을 들었었다(골 4:10; 몬
1:24).
=====5: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 - 이러한 표현은 바울 사도가 주로 사용
한 표현이다(롬 16:16; 고전 16:20; 고후 13:11; 살전 5:26). '입맞춤'은 초대 교회에
서 사용되었던 인사법으로(눅 7:45, Justin, Tertullian, Chrysostom) 2세기 경까지
지속되었다. 3세기 이후에는 남녀가 구분되어 행해졌으나(TDNT)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되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 베드로는 그리스도 안
에 있는 자에게 평강이 있기를 기도함으로 서신을 끝맺는다. '평강'(* ,
에이레네)은 히브리인의 인사말로서 '샬롬'(* )과 같은 것으로 본 서신은
'평강'으로 시작해서(1:2), '평강'으로 끝을 맺는다. 이 '평강'은 '그리스도 안에 있
는'과 관련된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 거할때 소유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베드로전서 주석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