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月辛金(5월신금)-3
五月辛金,以壬己並透,支藏癸水,最爲上格,午宮自有己土,見壬癸均不少功名,癸水雖嫌力薄,如得庚金生助,涓涓不絕,力用自增,亦必顯於異途,若土多必須見水,方可用甲破土,無水則木助火旺,不能制土,反生土矣,此必須注意者也.
5월의 신금(辛金)은 임기(壬己)가 모두 투출(透出)하고 지지(地支)에 계수(癸水)가 암장(暗藏)하면 최고의 상격(上格)이 된다. 오궁(午宮)에는 자연히 기토(己土)가 있는데, 임계(壬癸)가 고르게 있으면 공명(功名)이 적지 않다. 계수(癸水)는 비록 힘이 약(弱)하여 꺼리지만 만일 경금(庚金)의 생조(生助)를 얻으면 연연(涓涓)히 끊어지지 않아 힘이 자연히 증가(增價)하니 반드시 이도(異途)로 현달(顯達)을 한다. 만약 토(土)가 많으면 반드시 수(水)를 만나야 비로소 갑(甲)으로 토(土)를 파(破)할 수 있고, 수(水)가 없으면 목(木)은 화(火)의 왕성(旺盛)함을 도와 토(土)를 제(制)할 수 없으며 도리어 토(土)를 생조(生助)하는 것이다. 반드시 주의(注意)해야 하는 것이다.
庚辛生於夏月,要壬癸得地,若木多火多,不見金水,逢金水運必敗.
경신(庚辛)이 하절(夏節)에 태어나면 임계(壬癸)의 득지(得地)가 필요하다. 만약 목(木)이 많고 화(火)도 많은데 금수(金水)가 없으면 금수(金水)의 운(運)을 만나면 반드시 패망(敗亡)한다.
總論庚辛生夏月之理,造化元鑰抄本刪除,特附錄之,得地者,臨亥子丑地也,夏月水亦休囚,不得地必被熬乾,不能用也,(水以金爲根,以申爲源,以亥子丑北方爲得地,)木多火多,不見金水,似可從煞,不知午宮己土得祿,雖燥土不生,而有相生之意,從格運值見根,不過蹇晦,而夏月辛金從煞,運難作從論,運行金水,水火相激,必起不測之禍,一造,丁未,丙午,辛卯,甲午,癸運壬申年遭一二八滬戰之難,大致見金猶可,見水爲尤忌也.
총론(總論)은, 경신(庚辛)이 하절(夏節)에 태어난 이치는 “조화원약(造化元鑰)” 초본(抄本)에 삭제(削除)된 것으로 특히 부록(附錄)에 있던 것이다. 득지(得地)는 해자축(亥子丑)에 있는 것이고, 하절(夏節)의 수(水)는 휴수(休囚)하여 득지(得地)하지 못하면 반드시 오건(熬乾=바싹 쪼리거나 말라붙음)을 당해 용신(用神)으로 할 수 없다. [수(水)는 금(金)이 뿌리이고, 신(申)으로 근원을 삼고, 해자축(亥子丑) 북방(北方)이 득지(得地)가 된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수(金水)를 만나지 못하면 종살(從煞)과 비슷할 수 있으나, 오궁(午宮)에 기토(己土)가 득록(得祿) 함을 알지 못함이고, 비록 조토(燥土)는 생(生)을 하지 않을지언정 상생(相生)의 뜻은 있으니, 종격운(從格運)에 놓인 뿌리를 만나면, 막혀서 순조롭지 않다. 그리고 하절(夏節) 신금(辛金)의 종살(從煞)은 운(運)에서 종(從)으로 논(論)하기 어려운데, 운(運)이 금수(金水)로 흐르면 수화(水火)가 서로 부딪히니 반드시 불측(不測)의 재앙이 일어난다.
하나의 명조를 보자.
甲 辛 丙 丁
午 卯 午 未
계운(癸運) 임신년(壬申年)에 일이팔(一二八) 호전(滬戰=상해 전투)에서 어려웠는데, 대체로 금(金)을 만나면 오히려 좀 나으나, 수(水)를 만나면 더욱 꺼리게 되는 것이다.
丙子,甲午,辛亥,壬辰,用午宮己土,又透壬甲,郎中.
예)명조-24
壬 辛 甲 丙
辰 亥 午 子
오궁(午宮)의 기토(己土)를 용신(用神)으로 하는데, 또 임갑(壬甲)이 투출(透出)하여 낭중(郎中)이 되었다.
壬午,丙午,辛酉,戊戌,壬水出干,又被戊土破去,支中火局煎燥,故爲人僕,且孤.以上造化元鑰.
예)명조-25
戊 辛 丙 壬
戌 酉 午 午
임수(壬水)가 출간(出干)하였는데, 다시 무토(戊土)가 파(破)하여 제거(除去)하고, 지지(地支) 중에 화국(火局)이 마르게 하므로 종복(從僕)이 되었으며 외로웠다. 이상으로 “조화원약”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