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
제동력 전달경로: 에어컴프레셔→ 에어드라이어→ 에어탱크→ 릴레이밸브→ 챔버→ 라이닝→ 드럼
■ 구성품
▶에어컴프레셔:에어컴프레셔는 엔진의 타이밍 기어와 맞물린 인젝션 펌프기어에 의해 엔진 회전수1/2회전으로 구동된다.
에어 컴프레셔의 실린더 헤드에서는 석션 밸브.딜리버리밸브.언로더 밸브가 부착되어 있고 흡입 및 토출,배기작용을 한다
▶에어드라이어 구성
※ AIR DRYER란?
- AIR COMP'와 AIR TANK 사이에 설치되어 AIR COMP'에서 발생한 압축공기 내 수분을제거 시키는 장치로
배관의 동결 및 녹 발생이 방지되어 BRAKE 구성품의 기능 저하 및 수명 단축을 예방함으로써 차량 제동 성능
을 확보케 한다.
※ AIR DRYER 의 특징
- 간편한 건습제 교환 (건습제가 들어있는 별도의 밀폐용기가 에어 드라이 몸체와 나사 체결방식으로 제작되어
건습제 교환시 일반사용자 누구나 손쉽게 교환이 가능하다.
- 이물질 및 엔진오일 유입방지 기능 (건습제와 상극인 엔진오일과 이물질 유입방지를 위해 카트리지 내부에 2중
필터를 설치 하였다.
- AIR COMP 제어기능 (설정된 압력내에서 AIR COMP가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가버너 밸브 기능이 내장
되어있다.
- 고압안전장치 기능 (가버너 기능외 AIR DRYER 자체고장 발생시 고압으로 인한 브레이크 시스템 손상 방지를
위해 13BAR 이상 고압에서는 압축공기를 대기로 방출시키는 안전장치가 구비되어 있다.
- 압축공기 역류 방지 (AIR DRYER 내 첵크밸브가내장되어 에어탱크에 충전된 압축공기의 역류를 방지하는
기능이 구비되어 있다.
- 겨울철 동결방지 기능 (AIR DRYER의 겨울철 동결을 예방하기 위하여 온도감지 자동발열형 히터를 내장하였다.
▶ 각종 밸브 기능
1)듀얼 브레이크 밸브(DUAL BRAKE VALVE)
- 브레이크를 작동 혹은 해제하기 위하여 압축공기를 연결 또는 차단하는 도절장치 이다.
2) 퀵 릴리이스 밸브(Quick release vaive)
- 브레이크를 해제 시켰을 때 챔버에 축적되어 있는 공기압력이 이 밸브를 통해 재빨리 배출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3) 릴레이 밸브(Reiay Valve)
- 운전석에 가까운 전륜과 후륜에는 AIR의 전달 시간이 차이가 발생한다 즉.브레이크 계통에서 중요시 하는
동시성과 즉시성을 만족할 수 없게 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한 장치이다.
※ R-12 : 주브레이크 관련 밸브 R-14 : 파킹브레이크 밸브
4) 4-회로 프로텍션 밸브 (4-Circuit Protection valve)
- 4회로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한 개 혹은 그이상의 회로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다른 회로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각각의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게한다.
5) 더블 체크 밸브
- 2개의 SUPPLY LINE중 압력이 높은 쪽의 AIR를 선택하여 흐름을 결정하는 역활을 한다.
일반적으로 AIR BRAKE SYS.에서 더블체크 밸브는 AIR배관의 파손등과 같이 비상발생시
AIR의 누설을 방지하는 기능과 비상 BRAKE 와 상용 BRAKE의 AIR 혼합을 방지하는 ANTI-COMPOUND 기능을 위해서
쓰여진다. ■ Air Processing Unit(APU)
1) APU란?
- 기존 에어라인의 각 부품을 하나의 유니트로 통합하여 적용함
- 기능 : 에어드라이어.4- Circuit Protection Valve(4회로 프로텍션 밸브).가버너 기능 통합
- 시스템의 압축 공기 일부를 Desiccant 재생에서 사용 (별도의 재생 탱크 없음)
▶ 외부 구성 부품
1 오일분리기.내부
2 퍼지 밸브
3 압력 조정부
4 카트리지
5 압력센서
6 회로보호 밸브
7 재생타임 스위치
8 히터
2) 오일 세퍼레이터 카트리지 적용 배경
- 오일 세퍼레이터의 청소 주기 미준수로 인하여 제품 손상 과다(중요)
- 본체와 카트리지 사이에 있어 간결함.
- 콤프레서에서 발생하여 공기 중에 섞인 오일 오염 물질을 카트리지에 들어가기 전에걸러 냄.
- 카트리지내의 데시컨트에 오일이 흡착되어 카트리지의 수명이짧아 지는 것을 방지.
- 본체에 방열 판이 있어 흡입 온도 저감.
- 산화 오일의 경우에는 OSC가 더효과적인 방안임.
3) APU의 에어 충전기능
* 에어탱크 에어 충진
- 에어콤프레서에서 생성된 에어가1번 입구를 통하여 필터를 거쳐 수분 및 오일을 제거한 후 에어탱크로
공급되며 충진시간은 에어탱크의 에어 잔류량에따라 차이 발생
4) APU의 재생기능
* 에어드라이어 재생을 위한 에어 퍼지
- 에어탱크의 고압 에어에 의하여 압력조정 밸브1이 좌측으로 이동
- 타임스위치2번 방의 에어가 먼저 배출하면서 피스톤이 아래로 이동 하면서 3번의 배출포트를 개방
- 타임 스위치의 상부 에어는 오리피스를 통하여 서서히 배출되면서 퍼지 시간을 제어함(아래그림 참조)
* 강조 사항 1.퍼지시간을 체크해야 재생 능력이 확보됨
2. 퍼지 후 에어 배출을 에어누기로 오판 절대금지

5) 일반 주행시 (에어탱크 에어 완충시)APU의 기능
* 에어탱크 에어 완충(9.3bar)시 에어콤프에서 생성된
에어가 대기로 방출되어 에어콤프레서는 무부하 상태로 운전됨
(컷인 압력 : 9.3bar.컷오프 압력 : 9.3±1.4bar)
에어콤프레서에서 생성된 에어가 에어드라이어 배출포트를 통하여 배출(에어콤프레서 내구력 및 연비 향상 목적)
* 강조사항
에어 완충 후 에어콤프에서 생성된 에어가 탱크에 저장되지 않고 외부로 배출
에어누기로 오판 금지
6) 에어드라이어 퍼지 및 재 충진
- 에어탱크 에어 완충(9.3bar)시 에어콤프에서 생성된에어가 대기로 방출되어 에어 콤프레서는 무부하 상태로 운전됨
- 재충진 압력은 에어 완충(9.3±0.2)압력에서 1.0 ~ 1.4bar 이하로 떨어지면 재 충진이 이루어 진다.
▶ 에어드라이어 점검 사항
- 에어드라이어 퍼지(에어 배출 시간) :15~28초
:시간이 너무짧으며 내부의 수분 배출이 어려워 동절기 에어드라이어 빙결 원인이 됨
- 에어드라이어 배출포트의 오일누유 여부
: 에어콤프레서 압축링 불량으로 에어콤프레서의 엔진오일이 에어라인을통하여 배출포트를 통하여 배출됨
에어드라이어 카트리지 교환주기를 지키지 않을 경우 퇴적된 오일이 배출포트를 통하여 배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