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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물』 『쩐의 전쟁』 작가 박인권
박인권 화백은 ‘백 가지 면(麵)에 대해 익히려면 백 년이 걸린다’는 옛말을 인용했다. 그는 “민족음식 국수의 넓고 깊은 세계를 맛보는 데 ‘국수의 신’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화백이 국수 한 가락을 들어보이고 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몇 년 전 중국 신장(新疆)을 여행하던 그는 끼니를 해결하러 현지 시장에 갔다. 어디선가 흘러나오는 구수한 냄새에 자신도 모르게 발길을 옮겼다. 허름한 국숫집이었다. 주인 노파가 때가 잔뜩 낀 손으로 국수를 말아줬다. ‘라그만’이라는 현지 전통국수였다. 별 볼일 없어 보였다. 손으로 대강 주물러 뽑은 투박한 면발, 양고기와 부추를 대충 썰어 올린 생김새. 마뜩잖았다. 하지만 별 기대 없이 한 젓가락 입에 넣은 그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났다. 국수 맛이 너무나 좋았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그 집은 100년 넘게 대를 이어 국수를 만들어온 전통의 식당. 그 노파는 평생 아침마다 산을 향해 ‘맛있는 국수를 만들게 해달라’고 정성스레 기도를 드린다고 했다. 그가 국수에 빠져든 건 그때부터였다. 더 정확히 음식의 맛을 종국에 좌우하는 ‘손맛’의 비밀이 궁금했다. 이 비밀을 캐다 보면 근사한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았다. 오늘(26일자)부터 본지 경제섹션에 주 5회 만화 ‘국수의 신(神)’을 연재하는 박인권(57) 화백. 그는 TV 드라마로도 큰 인기를 끈 ‘대물’과 ‘쩐의 전쟁’ 작가다. 현실밀착형 소재를 세밀한 현장 취재와 자료 조사로 흥미진진하게 그려내는, 소위 ‘소재극화’의 1인자로 꼽힌다. 박 화백은 “뭐든지 ‘최초’가 아니면 ‘최고’가 될 수 없다”고 믿는다. ‘대물’은 최초의 여성대통령이 주인공이었고, ‘쩐의 전쟁’은 국내 최초로 사채업계의 빛과 그늘을 조명했다. ‘국수의 신’도 국내 처음 시도되는 국수 소재 만화다. “쭉 스포츠신문 연재만 하다 처음으로 종합일간지에 그리게 돼 조심스럽고 떨린다”는 그를 지난 21일 만났다.
강원도 막국수. 비빕막국수라고도 한다.
-‘대물’과 ‘쩐의 전쟁’ 작가로 유명합니다. 이번엔 국수인데요. ● 1954년 서울 출생 --------------------------------------------------------------------------------
위의 사진은 잔치국수의 사진이죠. 영어로 굳이 옮기자면 [파티누들 PARTY NOODLE]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이름과 달리 수수한 먹거리가 바로 이 잔치국수입니다. 아마 무조건 최초가 최고라는 정신으로 만든 국수의 신의 박인권화백의 말대로 국수속에는 오묘한 철학이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치가 폄하되는 한국전통먹거리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초밥 하나를 가지고도 오따꾸정신으로 초밥세계관까지 정립시키는 일본인들과는 반대로 한국사람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자부심은 커녕 업신여기기까지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앞으로 고쳐야 할 점입니다. 미국에서 살다보면 역사가 상대적으로 한국보다 짧은 미국인들조차도 자국산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죠. ( 햄버거를 그렇게 자랑해대니...) 무조건 애국심을 자극시켜 칭찬하자는 것이 아니라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치열하게 연구해서 개발/발전시켜보는 정신은 비단 국수만들기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것에도 중요하게 적용되는 황금률이겠죠.
그런 정신으로 국수를 만드는 집이 LA에 하나 있는 것 같아 한번 소개해 봅니다.
바로 6가와 알렉산더 코너의 시티센타의 푸드코드에서 우연히 발견한 국수집 [안동국시]
경상도 출신인 나에게 굉장히 나쁜 선입관이 있는데 그건 경상도레이블이 붙은 메뉴는 별 맛이 없다고 생각하는 점입니다.^^;; ( 변명하자면 인간은 그저 자기 자신의 경험만을 통해서만 일반화 시켜버리는 오류를 잘 범한다.) 그런데 어떤 분이 이집이름을 보고 와서 나에게 경상도에서는 다들 국수를 국시라고 그러냐는..^^;; 이런 젠장… 국수라고 하는 분들이 더 많거든요..씩씩~~
비록 지역감정을 초래하는 작명을 한 국수집이지만… 한번 먹어보니 경상도출신임이 새삼 자랑스러워지게 만듭니다. 위의 사진은 곰탕세트....
사진으로 봐서는 모르는데 먹어보니 구수한 맛이 좋습니다.
곰탕에 국수를 말아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설렁탕이나 곰탕에 국물 뿌옇게 만든다고 장난치거나 공장제로 대량생산 고깃국깡통에서 나온 국물이 아니라 우족이나 고기를 밑반찬으로 내주는 것을 보니 정말 우려내는 국물이 맞는것 같습니다. ^^
그리고 요즘 각광받고 있는 콜라겐 단백질이 많은 우족국물이 입술에 닿으면 입술이 조금 끈쩍해지는데 이 안동국시의 국물이 바로 바로 그렇습니다.
국수를 이 부추김치와 말아서 드시면 건강에도 참 좋을 듯 합니다. 이런 생각이 먼저 선행되야 정말 입에 들어가는 음식이 뼈가 되고 살이 되는 거겠죠.
가끔씩 설렁탕집에 가면 국수사리를 더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그런 분들은 이 집 메뉴에 두손두발 다 들면서 환영할 듯 합니다.
이 안동국시는 면의 굵기가 맛결정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아주 굵지도 가늘지도 않는 면이 이 우려낸 국물과 조화롭게 입속에 감길려면 무척 힘들텐데 이 음식을 만들려면 아까 [국수의 신]정도의 내공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어라 국물맛이 좋습니다.
몇가지 해물로 국물다시를 만드신 것같은데 고기냉면육수같으면서도 아주 깔끔한 끝맛이 보통이 아닙니다. 전세계적으로 한국인과 일본인만 찬국수를 먹는데 이거 일본에 들어가면 난리가 날 그런 맛입니다.
언제 오픈을 한지 물어보지는 못했지만 사람이 드문드문하네요.
사실 식당 화학인공조미료 음식에 완전히 찌들어버린 LA분들에게는 이 안동국시가 크게 어필하지 못할듯 합니다. 워낙 맛이 수수하고 구수하니….혹시 이러다가 이 내공의 집도 가게문을 닫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오랜만에 괜찮게 하는 국수집이 있어 소개해드리니 이번주말에 많이 팔아주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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