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린 학생의 미래를 위해 시간내어서 정보 드립니다.
먼저, 국제 회계사라는 자격증은 없습니다. 물론 국제 변호사도 없구요.
다만 한국의 비지니스 여건이 미국화 되어 있어서, 미국 AICPA(미국 공인 회계사 자격증)을따면 공공 연하게 회계분야 전문지식 없는 신문기자들이 국제 회계사라 불러서 생겨난 용어 입니다. .
따라서 호주에서 공인 회계사가 되려면, CPA/CA 협회에서 인정한 호주대학에서 Commerce 학부에서 회계를 전공하신후, CPA/CA 공인 회계사 자격증을 가진 상사 밑에서 3년인가 실무 직장 경험과 함께 또 CPA/CA에서 제공하는 규정을 수강하고 5과목정도 시험에 패스 하여야 정식 공인 회계사 라이센스가 나옵니다.
공부를 하시면 알겠지만, 이 자본주의 패러다임속에서 미국이 갖는 영향은 상당히 큽 니다. 따라서 한국의 많은 수출/수입 기업들이 외자 유치를 하기 위해 미국 회계법에 따라 Reporting을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회계법은 미국/호주/유럽 흡사하지만, 상법이 나라마다 다르기에 AICPA를 따시고 업무능력이 뛰어 나시다면 한국의 삼일 회계법인 등에서 미국/한국 회계 리포팅 일을 보실수 있을듯 보입니다.
그리고 호주에서 취업할경우, 물론 다른 나라에도 같이 적용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성적입니다. 대학 성적 입니다. 호주의 대학의 경우 한국처럼 GRADE INFLATION(성적부풀리기)가 없이 성적이 주어지기 때문에 성적이 아주 중요합니다.
학교 간판을 적극적으로 믿을수 밖에 없는 한국 대학시스템과 다르게 몇개대학을 제외하고는 80%의 대학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는 다 어려 우므로, 대학에 가셔서 얼마나 공부를 했느냐가 좀더 명성있는 대학을 들어가는것 보다는 더 중요할듯 보입니다.
왜냐하면 학교와 상관없이 성적이 최소 디스팅션(한국성적으로 B)가 되어야 회계 부분의 Top 5 회사에 지원할수 있습니다.
즉 멜버른대를 PASS로 졸업한 학생과 타 대학을 디스팅션으로 졸업한 학생을 보았을때 필자나 호주 기업 인사부 또한 타대학 디스팅션을 받은 학생을 우수한 학생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필요한 기업 회계분야에 진출할려면, 반드시 성적관리와 하셔야 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호주에서 회계학과 졸업후 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