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사) 동아리 우수 사례<Book do dream(북 두드림)>
-책을 통한 독서․토론 능력 신장 및 인성지도-
전주송북초등학교(교장 김종용)에서 운영되고 있는 ‘Book do dream(북 두드림)’은 교사와 함께 하는 독서토론 동아리로 책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실현시키는 밑바탕이 되고자 6학년 담임교사 1인이 주체가 되고 6학년 학생들 중 관심이 있는 학생들 13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가정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요즘 학생들은 인터넷 게임, 음란물, 폭력물에 쉽게 노출되어 아이들의 인성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을 볼 때, 학생들에게 책을 가까이 하고 선생님, 친구들과 토론하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교감하는 일은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주는 꼭 필요한 활동으로 보인다. 다양한 독서 문화 정착을 위해 평일 점심시간, 매주 금요일 오후 3시~4시, 토요일 오전 9시~오후 1시 등을 이용하여 독서 토론, 책 들려주기, 책 돌려 읽기, 점심시간 도서관 활용 독서기록하기, 대본 만든 후 연극 시연하기, 원작이 있는 영화보기, 독서캠프, 나도 작가 코너를 통해 직접 소설 쓰기, 작가에게 편지 쓰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이외에도 좋아하는 글귀로 책갈피로 만들어 본 후 친구들과 글귀들을 공유하면서 책에 대한 관심, 친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현재 본교 홈페이지의 e학생방-북 두드림(Book do dream) 코너를 개설하여 동영상, 사진, 자작 소설 등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학생들은 독서 토론을 통한 토론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활동 자체의 재미와 학교생활에의 자연스러운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