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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포 냥게 펌글입니다-
음.. 요즘 제가 엄청나게 바쁜 관계로 게시판에 못 들어왔는데..
화심에서의 펫 활용에대해서 논의나 질문이 상당히 있네요 ^.^
보기 편하시도록 이전에 번역해 놓은 화심에서의 펫 활용 가이드를 다시 올립니다..
아직 1.6 기준 이며 (9월경) 북미 와우 홈피에서 대단한 호평을 받았던 가이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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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이드를 시작하며
모든 화심에서의 냥꾼 데미지와 관련된 모든 게시물에서 펫에 대한 논쟁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들(물론 비냥꾼 유저들입니다)은 몇몇 냥꾼들에게 펫은 무용지물이라고 확신시키고 있으며 몇몇경우에는 펫을 치우라고 요구하기도합니다(정말 슬프지요).
다른 냥꾼들은 (주로 화심에서 오래플레이 했던) 화심에서 펫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펫 활용에는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생각하시는 그런 가치는 가치는 아니지요(펫 죽고 먹이 또 주고 돈 낭비하고 그런 가치 또는 낭비 말입니다).. 진실은 당신이 신경을 쓴다면 펫은 화심에서 아주 드물게 죽을거란 것입니다..
이것이 냥꾼이 지불해야 하는 가치이지요.. 펫에게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 말입니다..
저는 다음의 글을 저의 길드 냥꾼들을 위해 썼습니다.. 대략 3개월 전에 제가 몇달동안 같이 화심에 참여했던 길드를 떠나 새로운 길드를 시작하기 위해 길드를 떠났습니다. 대부분의 멤버들은 화심에 익숙하지 않았고 따라서 화심에서의 펫 활용에 대해서 경계하였습니다. 저는 이글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하며 지금은 제가 참여하는 (화심)레이드에서 훨씬 많은 동물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이 글이 여러분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즐기세요! ^^
(저는 히스클리프(폭풍의 언덕 소설의 남자주인공 이름;; 멋지군요.. 여자 유저인듯)를 이 글에서 몇번 언급합니다, 제 고양이 이름이지요)
2) 염두해두어야할 일반적인 상식들
언급하기 슬프지만, 화심에서는 DPS(초당데미지)를 제외하면 펫을 데려갈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다른 계열의 펫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하지만 고양이(살쾡이)들이 DPS면에서는 수위권에 든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렙터가 경쟁상대가 될수도 있겠지만 저는 렙터는 꼬셔본적이 없습니다. 곰과 늑대는 고양이보다 DPS가 20%가 떨어집니다. 물론 곰이나 늑대는 고양이보다 *약간* 많은 방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곰과 고양이를 비교해 보았을 때 1% 미만의 데미지 감소율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심에서는 펫이 두세방에 죽기때문에 그로인해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덧붙이자면 훨씬 많은 데미지가 어쨌든 마법적 데미지로 들어오기도 하지요).
일반적인 상식 그 첫번째 : 항상 물기와 할퀴기만 자동으로 켜놓고 다른 스킬은 꺼놓으십시오. 당신은 화심의 메인탱커가 생성하는 어그로 때문에 웅크리기는 킬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물론 포효는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것 입니다. 그리고 저는 질주는 수동으로 조작하는게 좋다는 걸 알았습니다(저는 단축키 컨트롤+1 을 펫 공격을 놓았으며 질주를 컨트롤+2 호 놓았습니다. 공격다음에 바로 질주를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지요)
일반적인 상식 그 두번째 : 전투중에는 절대 펫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아무런 이유없이 당신의 DPS를 줄일 것입니다. 펫이 다쳤을때 당신의 옆에다 두고 전투가 끝난 뒤 펫을 치료하십시오. 만약 펫이 죽고 또 죽고 하면 풀링 사이에 펫을 다시 데려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음 여긴 해석이 매끄럽지 못하네요.. 암튼 요지는 전투중에 펫힐 하지 말고 다치면 그냥 냥꾼 옆에 세워 두란 소리입니다. 펫힐 할 시간에 화살 하나라도 박으란 소리지요)
블리자드는 화심의 몹을 단지 몇가지의 타입에 속하도록 해놓아서 우리에게 간편하게 해 주었습니다. 몇몇 몹에게는 우리는 효율적으로 펫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몇 몹에게는 우리는 펫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구분에 대해 아는 것이 펫을 계속 살아있게 만드는 열쇠인 것입니다! 아래에 항목별 분석이 있습니다 (제 기억에 따라 떠 오르는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몹 나오는 순서대로가 아님)
3) 일반몹 처리(청소)작업의 종류별 분석
용암거인(Molten Giant) - 펫을 보내십시요 하지만 펫의 체력을 살펴보십시오. 광역 발구르기는 약 1000의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펫이 두번이나 세번의 발구르기를 맞으면 불러들이도록 하십시오. 당신은 몹에 오래 펫을 붙여둘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용암거인이 나올떄마다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불의군주(Firelord) - 펫이 여기선 최고입니다. 펫에겐 최고의 몹입니다 왜나하면 펫들은 데미지를 조금도 안먹고 전투내내 아주 많이 생존할 수 있기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전 히스클리프(글쓴이 고양이펫;;)를 불의군주에게 보내고 그냥 내버려 둡니다. 저는 피조물이 젠 되었을때 (냥꾼 본체로는)그들을 반드시 공격합니다. 하지만 히스클리프는 불의군주를 야금야금 갉아먹으며 배불러하고 있지요.
용암의 파괴자(Lava Annihilator) - 이 야수들로부터 어그로를 먹는것은 최소한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굽이치는 용암정령한테서 어그로를 먹는것만큼 나쁘진 않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좋진 않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펫은 몇몇 부가적인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크게 걱정할 필요없이 내내 펫을 몹에게 많이 붙여 놓아도 됩니다. 다른 모든 몹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만약 펫의 체력이 35% 이하로 떨어지면 펫을 불러들여서 나머지 전투시간동안 앉아있도록 하십시오.
굽이치는 용암정령(Lava Surger) - 이 놈들은 모든 장소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놈들의 경로에 있는 모든사람(또는 다른 모든 것)들은 쇄도할때 1000 가량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당신의 펫도 예외가 아닙니다. 하지만 쇄도할 때의 데미지를 제외하면 당신은 안전합니다. 단 이 놈들이 펫어게 너무 자주 쇄도 하는 것을 주의하시고 펫 체력이 낮으면 불러들이도록 하십시오.
고대의 심장부사냥개(Core Hound) - 이 놈들은 까다롭습니다. 펫을 몹의 전방으로는 절대 보내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불기둥이 펫을 확실히 구워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메인탱커가 몹의 얼굴을 다른데로 돌려버릴 것이기 떄문에 이건 일반적으로 문제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펫들은 가끔씩 아무 이유도 없이 몹의 전방쪽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그 것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화염임프(Fire Imp) - 이 놈들의 광역 공격은 펫을 죽여버릴 수고 있습니다. 광역데미지가 전투를 좌지우지 하는 여기서는 딱히 도움말을 드릴 것이 없습니다.
심장부사냥개(Core Hound Pack) - 여기에선 단일 대상에 대한 데미지딜링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펫도 그에따라 빠져 있도록 해야합니다.
불꽃정령/맹위의용암정령/용암정령(Firewalker/Flameguard/Lava Pack) - 이들 셋이나 넷의 무리를 풀링하는 일은 화심에서 (다른것에 비해서)아주 많은 차이로 제일 어려운 처리(몹청소)작업입니다. 불꽃정령을 상대할때는 펫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당신은 (불꽃정령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싶어 하고 펫도 마찬가지입니다. 탱커들이 그 데미지를 받으라 하세요! 일단 불꽃놈들이 다 누웠으면 당신은 상대해야할 하나나 두개의 돌뎅이 들을 남겨두게 됩니다. 당신의 펫은 돌뎅이 녀석들이 가지고 있는 스턴 공격의 표적이 되면 상당한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다른 공대원보다 펫이 데미지를 받는게 낫지요. 따라서 (펫이 공대원 대신 데미지 받는건) 괜찮은 거래입니다. 돌뎅이들만 남아있을때는 펫을 먹이감한테 보내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위에 (쭈욱 설명한 것처럼)처럼 하는것이 일반몹 처리(청소)하는데 (적절히)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스들의 경우는 다릅니다 많은 보스들에 대해 펫은 그다지 많은 역할을 하지 못하지요. 말하자면 펫들을 몇몇 전투에서는 아예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4) 대보스전 분석
루시프론 (Luci) - 루시프론을 상대할때 펫은 수호병을 상대하여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펫들이 루시프론의 광역 저주에서 충분히 떨어져있으면 피해를 입는 일은 없지요. 당신은 정말로 펫들이 저주에 걸리길 원치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주에 걸리면 펫들도 (공대원의) 저주 디버프 목록에 들어갈텐데 당신은 공대원이 저주디버프에 있어서 주된 목록 대상이기를 원하니까요. 만약 당신의 펫이 수호병들이 눕고나서도 살아있다면 그냥 당신이 41 미터(안전지대)에 있을때 당신의 옆에 머물도록 하십시요 저주의 범위 밖에 말이죠. 펫이나 냥꾼이나 저주를 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좋은 일이지요!
마그마다르(Magmadar) - 일반적으로 마그마다르 공략에서 제 히스클리프(고양이)는 전투내내 덩치큰 개를 공격하고도 살아남곤 합니다. 문제가 될 유일한 것은 마그마다르가 거대한불길 화염구를 펫의 정면에 던질 경우 입니다. 만약 마그마다르가 그렇게 정면으로 화염구를 던지면 펫을 불러와서 불길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일반적으로 저는 (마그마다르를 상대할때는) 아예 제 히스클리프(고양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투중에도 잘 살아남을 뿐더러 평정에 사격을 날리는 걸 더 중요시 하기 때문이지요.
게헨나스(Gehennas) - 기본적으로 루시프론과 같습니다.
가르(Garr) - 가르를 상대할때는 당신이 여타 밀리와 같이 펫을 대해준다면 펫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펫의 체력이 15% 이하로 떨어지면(이속감소 걸리면 20%에서) 펫이 상대하던 수호병으로부터 바로 불러들이도록 하세요 그러면 펫이 아무런 데미지도 입지않을겁니다. 마지막에는 펫을 가르에게 보내도록 하세요. 가르는 광역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폭발하는 수호병이 문제가 될 뿐이지요. 또한 펫을 가르에게 전투내내 붙여놓고 아예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그걸 더 좋아한다면요.
남작게돈(Baron Geddon)과 샤즈라(Shazzra) - 남작게돈과 샤즈라 두 경우 모두 당신은 펫을 소환하지 않고 놔둘 수 있습니다. (이 몹들의 경우는) 펫이 아무런 잇점이 없으며 저주의 추가 타겟이 될 뿐이거든요. 저는 만약 가능하다면 재미로 제 히스클리프(고양이)에 게돈이 주는 저주 폭탄을 받은뒤 소환해제를 해버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더이상은 불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설퍼론사자 - 펫은 (설퍼론사자의 졸개인) 불꽃 꼬리일족 사제에게 별로 걱정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뭏든 저는 (졸개를 죽인뒤) 설퍼론 에게 펫을 가져다 놓곤 하지요.
골레마그(Golemag) - 골레마그에게는 펫이 공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펫은 다른 목적으로 봉사할 수 있지요. 골레마그는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주는 무작위 대상 화염구를 가지고 있습니다(제가 데미지양은 정확히 기억 못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일단 맞으면 '오 맙소사!' 하고 말하기에 충분합니다!). 펫들은 이 화염구의 훌륭한 표적물입니다 왜냐하면 펫이 표적이 된다는 것은 당신이나 다른 냥꾼이나 마법사나 사제나 흑마등을 맞추지 않는다는 거죠. 귀찮게 펫을 밀리공격하러 보내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골레마그의 도트공격은 모든 밀리공격수에게 빠르게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청지기(Domo) - 저는 어떤 중대사안이 있거나 DPS(초당데미지)가 결정적으로 중요할때 계속적으로 몹들에게 붙여놓고는 합니다. 펫은 일반적으로 죽어버립니다. 하지만 마지막 남은 몇몇 몹들을 빠르게 눕히는데 펫이 도움이 되지요. 그런식으로 펫은 자신의 역할을 합니다. 염두해두어야 할 것은 데미지반사버프가 펫의 스킬공격들을 반사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전투동안 펫의 물기와 할퀴기 자동시전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라그나로스(Rag) - 대 라그전에 있어서 저는 아직도 펫의 최상의 사용법을 생각해 내지 못했습니다. 저는 피조물 타임이 올때까지는 펫을 소환해제상태로 둔 다음에 피조물타임에 펫을 불어서 추가 DPS를 주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그라로스의 광역공격은 펫을 산산조각내 버릴 것입니다(라그나로스에 직접 쓰기는 힘들죠) 하지만 피조물들에게는 펫이 어그로만 먹지 않으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는 펫을 소환하는 것은 잊어먹곤합니다 왜냐하면 저희 공대는 아주약간의 어려움만으로 라그나로스를 죽이거든요 소환 잊어먹는게 큰 문제는 아닙니다..
5) 가이드를 마치며
아뭏든 장문의 글이라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 가이드가 화심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펫을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바라고 있습니다. 일전에 말한 것처럼, 저는 화심에서 펫을 소환한 상태로 두고도 충분히 편안함을 느낀지는 상당히 오래 되었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쳐서 저는 어디에서 펫이 도움이 되고 어디에서 펫이 방해물이 되는지 유추해 내었지요. 저는 당신이 화심레이드중에 손에 꼽을만한 숫자로만 펫이 죽고도 50,000-100,000 의 추가데미지를 얻는 것을 보고 즐거운 비명을 지르시리라 생각합니다.
1.7 패치에서 새로운 것 : 1.7 패치의 펫 추가 버프(훈련)은 위에 열거한 사용법들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당신의 펫은 약간 데미지를 덜 받기는 할테지만 제가 위에 기술한 몹종류별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저는 1.7 패치의 가장 큰 잇점은 라그전에서 펫의 생존능력이 늘어나는 거라 생각합니다. 펫이 처음 몇초만에 죽는 것이 아니라 라그전 동안 가치있는 DPS를 실제적으로 기여해 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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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음.. 1.7 패치가 적용되고 많은 분들이 야수 트리를 경험해 본 현재
펫의 능력이 1.6 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좋아졌기 때문에
위에 쓴 것보다도 더 유용하게 쓸 수 있겠지요..
야수트리를 기준으로 해도 방어도 30% 증가 기력 20% 증가
야수 되살리기 연마 이런 1.7 패치 들로 야수가 2배 정도는 강화되었다고 생각되니까요..
(개발 1순위로 잡혀있는 주인 메즈 풀어주기도 어서 나왔으면 하네요^^
- 0순위 개발 목록은 물론 고유스킬 없는 펫 종류의 스킬 개발입니다만 ㅎㅎ)
제가 차후에 시간 여유가 생기면 화심 펫 가이드 업그레이드 판이랑
타 신규던전 가이드도 찾아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심 펫 질문 하시는분들 참조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