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풍기의 종류
기체를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송풍기를 사용하며 그 구분은 배출의 압력, 날개의 모양, 구조 및 형식에 따라 분류된다.
일반적으로는 송풍기는 압력에 따라 저압용 휀(Fan)과 고압용(Blower)가 있으나 공기조화용으로는 휀이 적용되며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SIROCCO FAN (다익송풍기)
이 송풍기는 풍압 150mmAq 이하의 저압에서 다량의 공기 또는 가스를 취급하는데 가장 적합한 송풍기로서 공기의 유동상태가 매우 원할하며 불쾌한 소음, 진동이 절대로 없으며 운전이 극히 정숙합니다.
■ 특징
이 송풍기의 특징은 저압의 송풍기용으로서 압력 10~100mmAq 정도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가) 타 원심식송풍기와 비교하여 동일용량에 대한 크기가 가장 적으므로 설치면적이 적어집니다.
나) 동일풍압에 대해서는 속도가 낮으며 따라서 저소음입니다.
다) 풍량변동에 대하여 풍압의 변화가 적으며 많은 공기구멍에서 급배기 하고 있는 경우에 기존의 일부를 폐쇄하여도 타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 용도
일반송풍, 항내통풍, 건축물 공장의 환기, 냉온방장치, 소형보일러의 송배풍, 기타 가스공기의 반송, 배출에 사용.
■ 형식
SF-A : 편흡입, 양지베아링, V벨트 구동형
SF-E : 편흡입, 편지베아링, V벨트 구동형
SF-W : 양흡입, 양지베아링, V벨트 구동형
2. AIR FOIL FAN (에어포일휀)
AF-FAN은 날개에 항공기의 익형을 응용한 것이며 원심 FAN중에는 가장 새로운 기종입니다. 즉 TURBO FAN의 1매의 날개 대신 2매의 판을 합쳐서 익형으로 성형한 것입니다.
효율이 좋고 소음이 낮으며 고속회전이 가능하고 날개경도 작게할 수 있으므로 전체로서 소형이 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LIMIT LOAD 특성도 갖고 있으며 다소 DUST를 함유한 GAS를 취급할 경우에는 내마모성 구조로 할 수도 있습니다.
날개의 수는 8~16매이며 날개폭은 비교적 넓고 날개는 철판을 굽혀서 익형으로 하여 주판, 측판에 용접되어 있습니다.
케이싱 구조는 보통 FAN과 동일하지만 흡입 CONE은 벨마우스 모양을 하고 있용도습니다.
■ 용도
건축물 환기용, 보일러압입·유입용, 소결로 배기용, 일반 산업용 등
성능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동력곡선은 최고효율점 부근에서 LIMIT LOAD특성이 있고 압력곡선은 TURBO FAN과 마찬가지로 안전성이 좋은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은 극히 좋으며 소음은 TURBO FAN보다 적습니다.
3. AXIAL FLOW FAN (축류 송풍기)
■ 특징
1. 유체역학이론과 실험결과가 적용된 합리적인 익형단면을 가지는 임폐라와 종형흡입구, 스핀나, 가이드밴 훼야링그 등 최적한 형상으로 성형된 케이싱은 축류송풍기의 특성을 잘 발휘하고 있습니다.
2. 효율이 높으며 대형인 경우 최고 80%이상의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축동력은 풍량영점에서 최고이고 그 특성곡선은 비교적 평탄하고 저항의 변동에 의한 동력비의 점에서 특히 유리합니다.
4. 가변날개로하면 광범위하게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으므로 대풍량의 풍량제어의 경우 동력비의 점에서 특히 유리합니다.
■ 용도
일반건축물, 공장, 선박 등의 온습도조절용, 닥트의 통풍, 도장배기, 에어카텐, 배연, 냉각탑 등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 구조
1. 합리적인 익형단면을 가진 날개가 최적한 날개수와 날개각으로 취부된 임폐라는 중량의 경감화와 균일화를 위해 알미늄 합금으로 주조되어 있습니다.
2. 케이싱은 강판에 형강을 용접보강한 견고한 구조로 고속회전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성을 갖고 있습니다.
3. 스핀나, 고정가이드밴, 훼야링그는 공기의 흐름을 원할히 하도록 최적의 형상으로 성형되어 있고 가이드밴은 외동과 내동을 용접으로 견고히 취부하여 케이싱의 보강을 겸하고 있습니다.
4. 베아링은 최고급의 로라 또는 볼베아링을 사용하고, 내용년수 온도의 영향, 급 보쉐 대해서 충분한 고려를 하였으며 축은 반경강 또는 특수강을 사용하여 충분한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AF형 축류송풍기의 특성과 표준용량범위
아래 그림은 AF축류송풍기의 대표적인 특성곡선입니다.
그림에서 정압곡선의 P₁~ P₂까지의 영역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표준용량범위입니다.
이 범위 이외의 영역에서 사용되어서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은 이 표준용량범위(그림 s의 범위)에서 사용되는 편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그림에서 표시한 P₂~ P₃까지의 영역은 성능상 가장 좋은 범위로써, 각 호칭번호에 대해서 사용영역이 중복하지 않는 범위입니다.
이 영역은 효율이 가장 좋으며 또한 소음이 가장 적고 정압곡선은 우하의 안정된 경사임으로 될 수 있는 한 이 범위에서 송풍기의 크기를 선정할 것을 권합니다.
4. DUCT IN LINE FAN (닥트 인 라인 휀)
■ 특징
1.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익형 및 축류 FAN에 비해 SCF FAN은 고소음, 고동력을 1/2이상 소음과 동력을 낮추었습니다.
2. FAN 구조상 AIR HOLL 구조로 재질은 AL BLADE 익형을 채용함으로 익근차내의 공기압류가 적어 소음이 적고 정숙한 운전이 됩니다.
3. MOTOR(동력)의 소음이 적어 운전비가 1/3이상 경제적입니다.
4. FAN 특성상 일정 회전수 아래에서는 소요동력은 증가하지 않고 감소되므로 MOTOR의 가부하율이 없습니다.
5. 고정압(AIR HOILL TYPE)으로 20~120mmAq의 비료적 높은 정압으로 설계 되었으므로 기존제품보다 최대의 기능을 발휘합니다.
6. 공기유입구와 출구의 풍속이 낮아 조용히 운전됩니다. (소음)
7. 설치 장소위치에 관계없이 어느 위치에는 설치가 가능하므로 건축 및 설치공간이 경제적입니다.
8. 타 송풍기에 비해 중량이 간편하므로 설치가 용이합니다.
9. scf fan 고장시 수리가 용이합니다.
■ 사양
TYPE 형식 |
하우싱 규격 (Ø) |
FAN 규격 (Ø) |
MOTOR |
풍량 CMM |
정압 mmAq |
흡입규경 Ø |
비고 |
4P |
6P |
원형SHF 400 |
400 x 400 |
300 |
400W |
270W |
38 |
30 |
300 |
MOTOR 삼상단상가능 |
450 |
450 x 450 |
300 |
400W |
270W |
43 |
35 |
300 |
|
500 |
500 x 500 |
350 |
550W |
400W |
65 |
53 |
350 |
|
550 |
550 x 550 |
350 |
750W |
500W |
80 |
58 |
350 |
|
600 |
600 x 600 |
400 |
1500W 2HP |
750W |
100 |
75 |
400 |
|
사각 BOX형 |
450 x 450 |
300 |
400W |
270W |
43 |
35 |
300 |
|
|
500 x 500 |
350 |
750W |
400W |
65 |
53 |
350 |
|
|
550 x 550 |
350 |
750W |
500W |
80 |
65 |
400 |
|
5. NATURAL VENTILATOR (무동력휀)
- 가속에 의한 연속성,연속 상승기류 효과, 원심력학응용, 터빈의 원리, 대기에너지이용
첫댓글 유익한 정보에 ㄳㄳ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