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혼돈이고 카오스고 케이아스입니다.
창세기에서 부터 혼돈이 시작되었고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그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그 혼란 속에서 수많은 사람은 절규하였으나
" 이 미친 세상에서
미치지 않으려다
미쳐 버렸네."
인류에게는 구원의 빛이 있어
프로메테우스는 세상을 밝히는 불을 주고
단테는 삶의 방향을 가르쳐 주고
"올바른 길을 잃고 헤메지 말고 자신의 별을 찾아 가라."
대승불교에서는 53명의 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남순동자를 통하여
무명의 혼란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하여 주었으나
범인에게는 쉽지 않은 것이죠.
무협지가 태어난 이유는
아무리 해도 빠져나올 수 없는 풍진 세상에서
마음의 이상향만이라도 찾고 싶어서 였으리라 믿습니다.
발은 대지에 굳건하게 버티고 있어야 하지만
눈은 언제나 별을 향하는 소년의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겠는지요.
몇년 전 무협지에서 이런 글을 보고
엄청 감동하여 잠시 눈을 감았습니다.
"의뢰비는?"
'이미 받았소."
"언제"
"아주 오래 전에"
전생에서
주인공이 땀내 나고 더러운 점소이로서 비를 맞고 있었는데
이 여자가 개의치 않고 우산을 같이 씌워준 것이죠.
그 점소이가 이번 생에서 그것을 기억하고 보답한 것이지요.
"아주 오래 전에"
무협지에 강호에 대하여 황희경 교수가 쓴 글인데 가슴에 와닿습니다.
유협.
협객이 많아야 세상은 살기가 좋은 텐데.
하나님의 섭리는 알 수가 없습니다.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성탄 이브에
메시아나 협객이 탄생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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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가 어드메뇨 (황희경/영산대 교수·중국철학)
“일엽편주를 타고 강호에 떴다” ‘장자’ ‘사기’에 등장한 강호는 말 그대로 대자연
점차 은자나 평민이 거한 인간세상 뜻해
세상의 불평 품은 지식인들이 협객으로 꿈 품으면서 강호는 무협지 속 상상의 공간으로 변모
<소오강호>의 감독 쉬커(徐克)는 이런 질문에 답하려고 했는지는 몰라도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사람이 있는 곳에 은원(恩怨)이 있기 마련이고, 은원이 있는 곳엔 강호가 있다.”
짧게 이야기하면 사람이 있는 곳이 곧 강호라는 것이다.
아무튼 강호라는 말은 이처럼 어디인지는 알 수 없지만 구체적인 강과 바다를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점차 점차 외연이 확대되어 사방 천지를 지칭하게 된다. 지금도 중국어에서 ‘쩌우장후(走江湖)’라고
하면 사방 각지를 떠도는 것을 말한다.
유동성. 그리고 <장자>나 범려의 이야기에서 직감할 수 있는 것처럼 강호란 말에는
이미 은둔의 뉘앙스가 담겨 있었다. 그리하여 강호는 어느덧 조정이나 묘당(廟堂)과 상대적인 곳,
즉 은자나 일반 평민이 거하는 ‘인간세’를 지칭하게 된다.
“묘당의 높은 곳에 거할 때는 백성을 걱정하고, 강호의 먼 곳에 처할 때는 임금을 걱정한다.”(범중엄)
이 점에 대해 우리는 비교적 쉽게 이해하고 있지만 같은 동양인 일본에서는 강호(일본어로 고코)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나 해서 한번 찾아보았더니 세간이나 세간의 사람들을 가리키는 중국적
표현이라고 되어 있었다. 영어로 번역하기는 참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서 중영사전을 한번 찾아보았다.
all corners of country! 시골 구석구석이라고 번역한 것이다.
재미있었다.
사실 중국을 위시한 동양의 지식인들은 심각한 내적 모순에 시달려야 했다.
이른바 입세(入世)와 출세(出世)의 모순이다. 자신의 이상을 펼치기 위해서는 조정으로 나아가야 하지만,
막상 조정의 높은 자리에 앉는 순간 ‘강호 ’의 자유로움과 한적함을 맛볼 수는 없었다.
그렇다고 계속 강호에 있으면?
강호에 있는데 아무도 찾아와 주는 이 없다면?
자유롭고 한적해서 좋지만 얼마 지나면 점차 적막하기 이를 데가 없는 것이다.
사실 유비처럼 삼고초려하기도 쉽지 않지만 제갈량처럼 피하기도 쉽지 않은 일이다.
잘못하면 영원한 적막 속으로 빠져 버리기 때문이다.
아무리 “옛부터 성현은 모두 적막했노라(古來聖賢皆寂寞)”라는 이백의 시구를 암송해도 고독은 견디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오호 통재라! 병이 없어도 신음하기도 하고, 루쉰처럼 외치기도 한 것이다.
그래도 풀리지 않는다면?
전에 <유몽영>의 “흉중의 작은 불평은 술로써 삭일 수 있으나 세상의 큰 불평은 칼이 아니면 풀 수 없다”는
구절을 소개한 일이 있지만,마오처럼 직접 ‘칼’을 뽑은 이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식인은 칼을 뽑을 수 있는 용기나 힘이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무협지다. 사실 무협지를 쓴 사람들은 무술의 고수가 아니라 문인이었다.
강호는 이제 문인들에 의해서 무협들이 활약하는 상상의 공간으로 변모한다.
강호라는 소설적 무대에는 지식인의 이상과 좌절, 분노와 욕망 등이 투영된다.
일반 백성은 물론이고 천고의 문인들도 모두 ‘협객의 꿈’이나 ‘강호의 꿈’을 꾸었다고 하지 않는가.
그러니까 무협지는 이른바 무협지 작가만이 쓰는 것도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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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江東去浪淘盡 (대강동거랑도진) 양자강 물은 동으로 물결따라 사라져갔네
千古風流人物 (천고풍류인물) 아득한 옛날을 풍미하던 인물들과 함께
故壘西邊人道是 (고루서변인도시) 옛성 서쪽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지
三國周郞赤壁 (삼국주랑적벽) 삼국시대 주유(周瑜)의 적벽대전 터라고
亂石穿空 (란석천공) 험난한 바위 절벽 하늘을 뚫을 듯 솟아있고
驚濤拍岸 (경도박안) 기슭을 부숴 버릴 듯한 파도
捲起千堆雪 (권기천퇴설) 천 겹의 물보라로 휘감아 올린다
江山如畵 (강산여화) 강산은 그림 같은데
一時多少豪傑 (일시다소호걸) 그 시절 호걸은 몇몇이었던가!
遙想公瑾當年 (요상공근당년) 아득히 당시의 주유(周瑜)를 떠올리니
小喬初嫁了 (소교초가료) 소교가 처음 시집왔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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早生華髮 (조생화발) 이렇게 일찍 머리 세어버린 내 모습
人生如夢 (인생여몽) 인생은 꿈과 같은 것
一尊還酹江月(일준환뢰강월) 한잔 술을 들어 강물 속의 달님에게 부어 주노라
오랫동안 초서를 쓰지 않다가 마침 취기를 타고 붓을 달리니 술기운이 움직여
손끝으로부터 글씨가 저절로 흘러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久不作草書適乘醉走筆覺酒氣動動從指端出也)
- 동파취필(東坡醉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