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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성 장애
◈학습목표 -해리성장애 유형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그 원인과 연결된 치료법을 익혀 말할 수 있다
◈학습내용 -장애의 특징, 원인과 치료법을 학습
1. 해리성 장애 ‣임상적 특징과 유형 1. 특징 -비현실감: 현실감 상실 -자신이 낯설게 느껴질 수록 그 주변세계는 더욱 생소하고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현상이 지속되고 더 심화되는 병리현상 -비현실감과 기억, 정체성이 와해되는 증상
2. 하위유형 -이인증:일시적으로 자신에 대한 현실감이 들지 않는 지각상의 변화 -해리성 기억상실: 자신이 과거에 대한 기억상실 -해리성 둔주:자신에 대한 기억 잃음과 자기가 속하였던 모든 상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체성으로 사는 경우 -해리성 정체감 장애: 자기의 원래 정체성 와해, 자기안에 여러 다른 성격들을 창조하여 살아감
1) 이인성 장애 진단기준
3. 해리성 기억상실
<임상적 특징> 1. 특징 -스트레스 외상과 관련된 정체감 상실 -이미 보유하고 있던 일반적 지식,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 유지 2. 하위유형 -일반화된 기억상실:과거의 자신을 전혀 기억 못함 -국소적 기억상실: 특정한 기간, 특정한 사건 기억못함 예)강간, 자연재해, 전쟁 등의 외상적 사건에 대해 망각
4. 해리성 둔주 <임상적 특징> 1. 특징 -기억상실과 특정사건이 일어남 예)갑작스럽게 무작정 집을 떠나서 어떤 새로운 장소에 자신이 와 있는 것을 발견하는데 왜 어떻게 여기에 오게 되었는지는 전혀 기억하지 못함
2. 증상행동 -정체성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이름, 직잗, 가족 등)들을 기억하지 못하고 새로운 곳에 가서 살기 -새로운 직업과 정체성으로 살기도 함
5. 해리성 정체감장애 <임상적 특징> 1. 특징 - 둘 또는 그 이상 구별되는 정체감. 인격상태가 반복됨 -아동기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잔혹한 학대를 당했다고 함 2. 증상 행동 -전혀 다른 통합된 둘 이상의 성격 예)도덕적, 자학적 주된 성격과 충동적 분신 -각각의 성격은 나름대로 잘 통합된 고도로 복합적인 성격체계를 갖고 있어서 나타나는 행동, 대인관계, 특징적 태도, 기억체계도 다름
6. 해리성 장애의 원인과 치료 <원인> 1. 이인성 장애.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둔주 -현재의 외상, 스트레스 -개인의 특성과 관련: 높은 피암시성(최면) 최면이 잘 이루어지는 사람들은 심한 외상에 대한 방어적 책략으로 해리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 2. 해리성 정체감장애 -아동기의 심각한 외상(학대경험) :고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격으로 도피 -공포스런 상황에서 주변 인물들의 도움을 받지 못함
<치료> 1. 구체적 정보로 밝히기-직면-통합 2. 스트레스 대처 기술 향상시키기 3. 해리성 정체감 장애: 치료과정 -치료적 동맹을 주 성격과 분신 모두와 공고히 함 →분신들 상이의 협조, 동일시로 개별화가 무너지도록 →분신 각각에 대한 공정하고 동일한 입장 →초기 회상, 억압된 감정 처리(최면, 그 정도를 고려)
◈정리하기 -해리성 장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징과 원인 및 치료를 이해하였는가 -해리성 장애의 특징과 원인 및 치료는 어떠한가 -자신의 해리적 현상 경험은 있는가 있다면 어떤 상황, 어떤 유형으로 일어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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