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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게시판 스크랩 봉제 전 공정에 대해...
합수모리 추천 0 조회 87 18.05.21 14:3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봉제 전 공정에 대해 ]


▶ 봉제 전 처리 공정


좋은 제품을 만들고 봉제공정에서의 합리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원단이 입고되어 생산라인에 투입되기 전에 원단을 가공해 최적의 원단상태를 만드는 공정이 필요하다.

봉제공정에 투입하기 전의 원단상태는 방적공정, 사가공공정, 제직공정, 와인딩 공정에서 남아있는 장력에 의해 일반적으로 수축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봉제작업시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현재 의복 소재의 경량화, 박지화, 다양화 등을 고려해 볼 때 치수안정성에 대한 정량화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봉제 전처리 공정은 원단에 치수 안정성을 부여하고, 원단의 표면성질을 개선하여 봉제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정의 종류는 스폰징(sponging)과 데카타이징(decatizing)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 공정조건이 원단에 따라 다르므로 먼저 원단의 물성을 파악하여 전처리 공정의 유무를 결정해야 한다. 천의 치수불안정은 수분량에 따라 천의 치수가 변하는 습윤팽창(hygral expansion)과 공정에서 직물에 가해지는 장력의 안화로 생기는 완화수축(relaxation shrinkage)으로 인하여 의복의 크기, 봉목의 외관, 의복의 뒤틀림, 무늬맞춤 불량, 봉제 후와 착용중의 외관불량 등이 발생하게 된다.


가공공정, 스팀프레스공정 및 심지접착공정에서 치수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습윤팽창과 완화수축을 측정하여야하며, 이를 이용해 원단의 상태를 제어해야 제품 생산과정에서의 품질관리가 가능하므로 본래 의도한 섬유의 특성을 살려 고부가가치의 의류를 제조할 수 있다.


▶ 재봉 공정


재봉기는 가정용과 공업용으로 크게 나누는데, 공업용은 땀(stitch)의 형성방식에 따라 구별하며, 크게 본봉재봉기(lock stitch sewing machine)와 환봉재봉기(chain stitch sewing machine)로 분류된다.

본봉기는 밀어내기 방식에 따라 수직송(톱니만이 보내기 운동), 침송(톱니와 바늘이 보내기

운동), 차동송(톱니와 보조톱니가 보내기 운동), 상하송(노루발과 톱니가 보내기 운동), 총합송(노루발, 톱니, 바늘이 보내기 운동)등이 있고, 가정용 재봉기도 본봉재봉기이다.

 

환봉기는 단환봉과 2중환봉기가 있다.

최근에는 자동사절 재봉기와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특수 재봉기들이 많이 보급되어 있다.

특히 감치기 재봉기 (overlock)는 단부분을 잘라 일정하게 정리를 하면서 단의 올이 풀리지

않게 감쳐주는 재봉기이며, 감쳐박기재봉기(interlock)는 단의 올이 풀리지 않게 감쳐 주기도 하며, 두겹 이상의 원단을 겹쳐 꾀매기를 동시에 하는 재봉틀을 말한다.


이밖에도 단추달이, 단추구멍 뚫기, 소매달이용 특수재봉기들이 널리 쓰이고 있다.


. 바늘판 과 바늘


바늘판의 역할은 작업물을 고정시켜 톱니가 하강시 작업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작업물을 받쳐 고정시켜주며, 바늘은 봉사가 소재를 관통하도록 보조한다.

바늘판 표면은 작업물이 저항없이 직진이 잘 이루어짇록 해야 한다. 또한 바늘판 구멍은 일반적으로 바늘의 굵기보다 약 30%정도 크나 가능한 한 구멍이 넓은 것보다 좁은 것이 양호하다.

바늘의 굵기는 호수(혹은 번수)로 나타내며, 호수가 클수록 굵은 바늘이다. 미싱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바늘은 각기 다르다.

바늘의 방향은 재봉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본봉기에는 반드시(그림 1)에서와 같이 긴 홈이 왼쪽으로 가게 해야 한다.

방향이 정확하지 않으면 봉비가 생기거나 바늘이 휘어지거나 실이 잘 끊어진다. 봉제용 바늘은 원단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나 가능하면 가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노루발


노루발의 역할은 작업물을 침판에다 고정시켜 주고 또한 톱니가 보내기 운동을 할 때

작업물이 윗면으로 솟을 때 노루발의 압력에 의해서 작업물이 밀려나가도록 보조한다.

노루발의 압력은 원단의 두께, 탄력성, 신축성 등의 성질과 노루발의 노후도에 따라 다르나

보통 T/C 원단일 경우 압력을 3∼4kg 정도로 함이 양호하다.


노루발의 압력으로 인하여 퍼커링이 좌우되기도 하지만 너무 약하면 땀뜀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그 원단에 알맞는 노루발의 압력으로 조절하여 재봉하여야 한다.

원단이 두껍고 딱딱할수록 압력을 강하게 하며, 얇고 부드러울수록 약하게 한다. 노루발의

마찰은 압력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노루발의 재질로 인해서도 좌우된다.


노루발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노루발 바닥에 테프론 테잎(teflon tape), 종이

등을 대거나 룰러(roller)를 달아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

또한 PVC 노루발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금속으로 된 노루발보다 바닥이 쉽게 닳아

자주 갈아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 이송 장치


톱니기구의 역할은 각 땀(stitch)에 필요한 예정된 양만큼 작업물을 앞으로 보내기를 하며,

운동방법은 전.후운동과, 상.하운동을 반복한다.

톱니의 높이라는 것은 작업물을 보내기 위해 톱니가 최상점에 이르렀을 때 바늘판 면에서

톱니의 최고점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톱니의 높이는 작업물의 두께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아주 얇은 원단(0.6mm), 일반 T/C 편성물(0.6∼0.8mm), 경 피복용 원단(1.0∼1.2mm)이다.

톱니의 높이에 따라 노루발의 압력도 그에 알맞도록 조절해 주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톱니의 높이가 높을수록 퍼커링이 많이 발생하나 너무 낮으면 천의 이송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톱니는 수평인 상태에서 톱니후면이 약간 높은 상태가 양호한 상태이다.

톱니의 이는 여러 형태가 있으나 대개의 경우 이 자체가 촘촘한 것이 성근 것보다 우수하며, 톱니의 이가 전혀 없는 평면 톱니는 누르는 압력을 많이 받아 밀어내는 힘이 약하고, 마찰이 심해 박음질이 잘 안 된다.


. 봉사 장력


장력이란 봉사의 조임을 말하며, 실의 조임 정도는 땀을 형성하는 바늘실의 양과 북실의 양의 비로, 봉사의 조임율은 바늘실과 북실의 장력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북실의 장력은 20g정도(실끝을 잡고 흔들었을 때 북자체의 무게로 천천히 풀려 내려가는 상태로 가장 적당히 장력이 조절되었을 때)에서 고정시키고 바늘실로 조절하는 것이 원칙이다.


봉제시 바늘실과 북실의 장력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박음질이 튼튼하지 않고, 퍼커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늘실의 장력은 가능한 낮추어 맞추는 게 좋다.

바늘실의 봉사장력은 실 조절나사를 돌려 실 조절 접시(disc)의 압력제어를 통해 조절하며,

측정은 대개 다이럴텐셔 게이지(dial tension gauge)를 이용하여 실 장력 조절기를 막 통과한후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며, 측정시 균일한 속도와 각도를 유지해야 한다.

북실의 장력은 북실조절 나사를 돌려 북실조절판을 제어함으로써 조절하며, 전용 불실장력

측정기를 이용해서 측정한다.


. 땀수


땀수는 일정한 거리내에 박혀진 땀의 수를 말하는 것으로, 원단의 특성과 종류에 따라 각기

알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3cm 혹은 1inch를 기준으로 한다. 땀수가너무 많으면 원단의 올이 잘 떨어져 불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y-셔츠나 블라우스 종류의 제품에는 3cm에 13땀, 경피복에는 3cm에 9∼11땀, 중피복에는 3cm에 7∼9땀 정도로 한다.

땀수 조절에는 대개 땀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직접 땀수를 조절한다. 그러나 실제 땀수조절기가 지시하는 길이와 꼭 같게 재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자나 버어니어 캘리퍼스(vernier

calipers)등으로 측정해 보아야 한다. 이렇게 길이차가 생기는 이유는 톱니는 실제 지시된 거리만큼 움직이나 원단, 노루발의 마찰등의 영향으로 실제 움직이는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 속도


재봉기의 속도는 작업의 생산성, 효율 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다. 고속재보기는 4,000 r.p.m. 이상의 속도를 의미한다. 재봉기의 속도는 r.p.m.

다이얼게이지 혹은 디지털게이지로 직접 조절하며, 만약 속도게이지가 없이 대.중.소의

조절기만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직접 타코메타(tachometer)를 이용해서 측정한다.

고속재봉을 위해서는 원단의 성질을 고려하여 봉사, 바늘의 선택 등을 선택하고, 봉사장력,

노루발 압력, 톱니의 높이 등의 제어변수를 최적의 조건으로 맞추어야 한다.


▩ 마무리 가공 공정


완성된 의복의 외관은 소비자의 관점에서의 제품판매성과 직결된다. 좋은 외복외관은 좋은 디자인과 좋은 직물의 선정, 올바른 재봉기술, 그리고 성공적인 마무리가공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골고루 갖추어졌을 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최종적으로 제품의 외관을 결정하는 것은 적절한 프레스공정이다. 그러므로 천의 프레싱 성능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프레싱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예측하여, 천의 성질에 따른 적정 프레스 조건을 설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프레싱이란, 열, 수분, 압력이 복합적으로 섬유나 원사 혹은 직물에 작용하여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대로 형태를 잡거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작업으로, 의복(혹은 천)을 프레스 판 위에 놓은 후 열과 수분을 준 뒤에, 공기로 바큠(vaccum)하여 직물에 남아있는 습기를 제거하고, 세트된 모양대로 유지시켜 주는 작업이다. 프레스는 스팀으로 직물구조를 느슨하게 하여 원하는 형태를 잡거나 원하지 않은 주름을 편 후 바큠으로 천을 건조시키고 형태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열과 스팀이 다리미의 압력에 의해 의복(혹은 직물)구조를 느슨하게 만들면(relax), 직물 속의 섬유들은 유연하게 되며, 이때 의복은 다리미와 벅(buck)의 작용으로 원하는 형태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형이 잡힌 의복은 강력한 바큠으로 신속하게 열이 식혀지고, 형태가 고정이 된다. 프레스의 종류로는 스팀 벅 프레스(steam buck press), 아이롱 프레스(iron press), 맹글 프레스(mangle press), 입체 프레스(steam air finishr), 스팀터널(steam tunnel), 블록 프레스(block press), 주름잡기용 프레스(pleats press)등이 있다.

 

의복의 외관을 결정하는 스팀 프레싱은 천의 종류와 온도에 따른 수분함유량, 그리고 프레스판(press buck)의 온도, 벅에 씌어진 패드의 종류, 그 밖에 프레스의 종류와 작업방법 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스팀공정 중에 일어나는 스팀의 온도변화와 직물의 수분함유량에 따른 온도변화, 패드내에서의 스팀온도에 따른 패드의 온도 변화, 패드의 두께에 따른 프레싱 온도변화 등을 살펴봄으로써 스팀프레스 작업시 내부에서 일어나는 공기의 대류와 온도변화들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프레싱 공정에서는 비가역적인 천의 수축 등을 바로잡아주어야 한다. 그러나 완성용 프레스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100% 해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는 연단 전에 천의 물성을 측정하여 형태안정성이 좋지 않으면, 스폰징 처리 등으로 사전에 천의 성질을 개선시켜 주어야 한다.

의복의 프레싱 성능에 관계되는 직물의 물성 측정에는 FAST시스템, 스팀프레스 수축률 시험법(HESC-FT-103A), 프레스에서의 주름각도(crease angle) 측정법 등이 있으며, 직물의 습윤팽창(hygral expansion), 원화수축(relaxation shrinkage), 수분함유량(moisture regain)등에 따라 프레싱 성능이 달라진다.


1, 스팀의 온.습도


스팀의 온도는 패드의 온도와 수분함량에 따라 달라지며 스팀의 습도도 마찬가지이다.

천의 프레스 공정중의 온도변화는 상대습도와 관계가 있으며, 이것은 프레스 공종중의

형태안정성에 관계가 있다. 천의 수분 함유량(moisture content)은 프레스를 하기 직전과

직후의 직물의 무게를 측정함으로써 알 수 있다.

또한 프레스에 공급되는 스팀의 압력은 스팀을 과열시켜 열적팽창을 시키며, 스팀의 압력에

따라 프레스판의 패드에 공급되는 스팀의 온도와 상대습도가 변화한다.


2, 바큠


바큠(vacuum) 냉각동안 천에미치는 여려 가지 영향들은 프레스 상판 패드의 소재와 두께,

그리고 프레스의 형태(이것은 공기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 냉각 방법 등에 영향을 받는다.

냉각방법에 따라 천의 수분잔류량이 달라지며, 이것은 바로 천의 구김제거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방법들은 직물의 온도와 수분잔류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의복의 프레싱 품질을 좌우하게 된다.


▩ 부위별 봉제 공정 체크 사항


1. 앞.뒤판


≡ 주머니 위치, 크기, 좌우 대칭이 정확한가?

≡ 가슴선, 뚜껑, 쿠늬 좌우 대칭이 정확한?

≡ 주름잡는선의 길이가 좌우 일정하고 위치가 적당하며, 끝부분 버블현상은 없는가?

≡ 앞, 뒤판 솔기 무늬 좌.우가 잘마조 대칭이 잘되는가?

≡ 주름 분량이 좌.우 균등하게 대칭을 이뤄 깃 모양도 맞추었나?

≡ 앞.뒤판의 좌.우가 일정하며 위치는 정확한가?

≡ 앞판 밑단이 꼬이거나, 균일하게 유지하는가?

≡ 안감이 나오거나, 당겨지거나, 크거나, 작지 않은가?


2. 주머니


≡규격과 모양이 잘 맞고 예쁜가?

≡위치가 정확히 달렸는가?

≡밑단 매듭 마무리 및 바텍작업을 견고하게 했는가?

≡뚜껑, 주머니 무늬가 몸판과 잘 맞는가?

≡주머니를 어버록 처리했는가, 고정시켜 놓았는가?


3. 소매, 겨드랑이 밑, 소매끝단


≡소매와 몸판의 무늬가 잘 맞는가?

≡소매 좌.우 무늬가 잘 맞게 대칭되는가, 길이가 같은가?

≡소매 모양 앞. 뒤 구분, 뒤로 돌아가는 것은 없는가?

≡소매 합봉이 안감 잘못으로 꼬이는 것은 없는가?

≡소매끝단 길이가 잘 맞는가, 싸이즈 스펙은 정확한가?

≡소매쪽은 잘 맞는가?

≡겨드랑이 밑과 옆솔기가 잘 맞는가?

≡소매끝단 좌우 무늬가 맞는가?

≡소매끝단 심지 부착여부 및 배어나오는 현상은 없는가?

≡소매끝단 안감이 보이지 않는가, 소매끝단 주름 위치를 잘 맞추었는가?

≡단추달이 및 스냅이 견고하게 달렸는가?


4. 기 타


≡심지가 배어 나오지는 않는가? (정확한 온도, 압력, 시간체크)

≡봉제선의 휨은 없나, 쌍침선 간격은 일정한가?

≡색봉사는 색상이 잘 맞고 번수도 적당한가, 물이 빠지거나 탈색은 안되나?

≡속, 안감 부분이 겉으로 보이지 않는가?

≡안감을 오버록 처리 했는가, 당겨지거나 너무 크지 않는가?

≡봉제 초도 제품의 싸이즈 스펙이 잘 나오는가?

≡품질표시 라벨 표기에 잘못은 없는가, 위치가 정확히 달렸는가?

≡견고히 매듭을 지었는가, 실이 보이지 않는가?

≡라벧이 균형 맞게 잘 봉제 되었나, 실색은 맞는가?

≡스냅: 안쪽 밀림상태가 일정하게 밀렸는가, 스냅 몰드가 중앙에 왔는가?

≡패치 주머니(주머니에 덧대는 주머니): 옆주머니 2웨이 하단은 대부분 소재 간계없이

보강천 넣고 바텍 또는 뻠응막 봉제했는가?


5. 원단의 불량처리


1, 이색 ≡몸판의 앞. 뒤 : 무지의 경우 경미한 상태에서는 그대로 진행, 프린트 쟈가드

줄무늬의 경우는 무지의 경우보다 조금 심한것까지 진행, 한쪽이 심한 경우 불량.

≡몸판과 소매 : 먼저 몸판과 소매의 원단을 같은 결이 되도록 놓고 본다. 소매의 좌우

차이가 나는 경우는 아주 경미한 상태만 진행해야 하고, 몸판과의 경우는 앞 뒤 차이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몸판과 주머니는 경미한 상태만 진행하고 몸판보다 심한 상태는 불량처리한다. 옅은

경우는 짙은 경우보다 쉽게 눈에 띄므로 아주 경미한 상태만 진행한다.

≡몸판의 이색 : 상.하 어깨부분의 앞, 뒤 이색 차이가 심한 것은 불량처리한다.


2, 색상변화 ≡앞단 상단에 발생시 불량처리

≡뒷판, 앞판 아랫부분이 경미한 상태는 그대로 진행

≡소매 옆솔기의 경우는 뒷판, 앞판 아랫부분보다 여유있게 검사를 진행한다.

≡주머니 색상변화시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은 불량처리


3, 결 돌아가는 상태 ≡앞판 상단 불량처리

≡뒷판, 앞판 하단 부위는 경미한 것은 그대로 진행 (세탁라벨 부착위기가 기준)

≡주머니와 몸판이 틀릴 때 는 수정

≡마 원단의 경우는 면보다 검사기준이 조금 낮아진다.

                                                                                         

                                                                                                           자료출처:내일을꿈꾸는사람들

                                                                                                           http://blog.daum.net/kiz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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