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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담화와 글의 수용․생산의 ‘맥락’을 지향하는 국어교육
`맥락’ - 담화와 글의 수용․생산에서 교려해야 할 사회․문화적 배경이라 정의. 하위요소로 상황맥락(언어 행위 주체, 주제, 목적)과 사회․문화적 맥락(역사적․사회적 상황, 이데올로기, 공동체의 가치․신념
다. ‘성취 기준’ 달성을 지향하는 국어 교육
국어능력의 내적․외적 특성을 분명하게 하기 위하여 ‘내용’→‘성취기준’
성취기준: 모든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목표보다는 학습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길 바라는 기대이자 방향의 성격이 강함.
라. 언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국어 교육
마. 학교 수준에서의 탄력적인 수준별 수업 강화
학습자의 수준을 규정하는 주체가 국가가 아닌 단위학교로 봄, 학습자의 수준을 해석하는 권한과 그 해석에 근거하여 적절한 교육적 처방 권한 교사에게 위임
바. 교육 내용의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 강화
사.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소통성의 강화
5.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가. 성격면: 학교급별 지도 중점 제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초등학교 : 정확성, 효과성(사고력과 상상력 강조)-국어 활동을 즐기고 존중하는 태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등학교 : 정확성, 비판성, 창의성(고등 사고력, 심미적 안목의 신장 강조) 국어 문화에 대한 관심과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
나. 목표면: 학습자 중심의 목표 진술
다. 내용 체계면
-. 내용 영역은 6영역 체제 유지. ‘국어지식’ 영역은 ‘문법’ 영역으로 변셩
-. 언어 사용의 실제성 강조
-. ‘친교’의 언어 사용의 목적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명칭 변경
-. 교육 내용 선정 범주의 명칭 변경
․ 지식: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서 요구되는 형식적, 본질적, 명제적 지식
․ 기능: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 관여하는 사고의 절차나 과정
․ 맥락: 텍스트 수용․생산에서 고려해야 할 사회․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교육내용의 범주화
-. 내용 선정 범주의 ‘태도’ 항목 삭제
-. 태도범주(동기, 흥미, 습관, 가치)를 학년별, 영역별로 제시함으로써 특정학년, 영역에서 형성해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을 제기한다는 문제점을 벗어나기 위해 모든 학년과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
라. 방법면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국어 학습 경험을 강조
-. 다양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의 활용 강조
-. 총체성, 통합성 강조
특히, 통합성을 강조하여 영역 간, 내용 요소 간 통합 원리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수준별 수업 운여엥 관한 사항을 명시적으로 제시
마. 평가면
-. 성취기준, 텍스트, 내용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년별․영역별 평가 내용 설정 방향을 제시
-.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제시, 영역별 특성을 반영한 선택적 활둉을 강조
-. 교사의 학생 평가 이외에 자기 평가, 상호 평가를 강조, 평가 결과 보고 체계 다양화
6. 교과서 단위 구성 요소
▶ 도입면
가. 단원 학습 목표: 단원 학습 목표는 별도로 제시하지 않았고 도입면 하단의 안내 부분에서 학습 목표와 활동을 문장으로 풀어서 진술
나. 차시 목표 진술 방식
- 1차시(상황이나 개념): ∼에 대해 알아봅시다. ∼를 하면 좋은 점 알아봅시다.
- 2∼3차시(기능이나 전략):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4∼6차시(적용학습): ∼해 봅시다.
▶ 이해학습과 적용학습 과정
가. 이해학습
- 이해와 적용을 책임이양의 관점에 따라 해석 이해학습→적용학습으로 구분
- 이해는 교사주도로 적용을 학생주도로 진행
- 이해학습에서는 단원 목표와 관련된 지식, 기능이나 전략, 맥락에 대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적용학습에서는 이해학습에서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적용하는 활동
- 상황이나 개념 제시, 상황 분석과 동료 협의, 개념 정리를 중시
나. 적용학습
- 학습 과정이나 활동 혹은 전략을 중시
- 국어 표현․이해 활동 모두 과정 중심의 접근법을 중시
다. 정리활동
- 마지막 차시의 끝 부분에 1쪽 분량의 정리 활동을 제시
- 단원에 필요한 지식, 기능, 맥락 관련 정보를 요약하고 자기 점검 활동
-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내용 제시로 마무리
라. 놀이터
- ‘쉼터’→‘놀이터’로 변경. 창의적 국어활용 능력 신장, 우리말과 글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성을 목표
- 자투리 시간에 활용할 수 있고 활용 방식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
7.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가. 직접 교수 모형
(언어 수행에 필요한 특정 학습 내용이나 과제 해결을 명시적이고 단계적으로 지도하는데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 교수 모형)
․ 설명하기 - 시범보이기 - 질문하기 - 활동하기(적용, 반복연습)
나.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학습자 주도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 학습 모형)
․ 문제 확인하기 -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해결하기 - 일반화하기(적용 및 연습, 점검 및 정착)
다.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문제 발견하기 - 아이디어 생성하기 - 아이디어 선택하기 - 아이디어 적용하기
라. 지식 탐구 학습 모형
(구체적인 국어사용 사례나 자료의 검토를 통해 국어 생활에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둔 학습자 중심의 교수 모형)
․ 문제 탐색하기 - 자료 탐색하기 - 지식 발견하기 - 지식 적용하기
마.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중시하는 모형)
․ 반응 준비하기 - 반응 형성하기 - 반응 명료화하기 - 반응 심화하기
바. 역할 수행 학습 모형
(구체적인 상황을 통하여 언어 사용을 직접 경험함으로 학습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
․ 상황 설정하기 - 준비 및 연습하기 - 실연하기 - 평가하기
사. 가치 탐구 학습 모형
(언어에 내재된 가치를 탐구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심과 비판적으로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데 적합한 모형)
․ 문제 분석하기 - 가치 확인하기 - 가치 평가하기 - 가치 일반화
아.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
․ 계획하기(모집단) - 탐구하기(전문가집단) -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 발표 및 정리하기
자. 토의․토론 학습 모형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회를 나눔으로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
․ 주제 확인하기 - 토의․토론 준비하기 - 토의․토론하기 - 정리 및 평가하기
8. 국어과 교수․학습 설계
▶ 국어 수업에 대한 안목 갖기
국어과 교육의 본질 또는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수업이 국어 철학과 목적에 부합하는지, 가르치는 내용이나 방법이 적절한지 등을 분석, 비판하는 눈을 말함.
▶ 국어 수업을 위한 관점
개별적이고 다양하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내용면과 방법적인 면으로 나누어 제시
가. 학습 내용면
-. 제제 자체보다 방법을 강조했는가?
-. 지식이나 개념보다는 기능이나 전략에 주안점을 두었는가?
-. 핵심적인 내용을 가르쳤는가?
-. 높은 수준의 사고를 유도했는가?
-.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강조했는가?
나. 학습 방법면
-.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가?
-. 학습자의 개인차를 반영하고 있는가?
-. 학습자 주도적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해 나갔는가?
-. 학습자 나름의 의미 구성 행위를 강조했는가?
-. 활동 중심으로 진행하되, 그 활동이 의미가 있었는가?
-.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했는가?
-. 언어 사용의 과정을 중시했는가?
-. 수업에서 단계별로 접근하고 있는가?
-. 학습 목표 또는 내용들 간의 연계성을 고려했는가?
-. 영역별/ 학습 요소별 특성을 반영했는가?
-. 통합적인 활동을 유도했는가?
-.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수업에 반영했는가?
Ⅱ. 국어 학습 부진의 개념과 특성
1. 국어 학습 부진의 재개념화
지금까지의 부진의 개념
첫째, 학습 가능성(지능)과 실제 성취간의 불일치에 따른 구분
둘째, 국어 부진 요인에 따른 구분
셋째, 국어 성취 수준에 따른 구분
최근 학습부진아에 대한 용어 deferred success
국어 학습 부진아는 그 발생 원천이 무엇이든 간에 일반 지능 수준과 관계없이 국어 학습에서 특정 기준에서의 저성취를 보이는 학생이다. 이 말에는 제 때에 예방하고 적절한 지도를 하면 무식성이 향상될 수 있다는 가정이 전제
국어 학습 부진의 경우 국어교과의 특성상 ‘기초학습부진’과 ‘기본학습부진’
2. 국어 학습 부진의 특성
주로 읽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한 국가수준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나타난 답안을 중심으로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
가. 한글 미해득
-. 낱말 읽기는 강점을 보이지만 문장 이상의 단위는 부진한 성취
-. 세부적으로 보면 받침없는 낱말이나 음운 변동이 있는 낱말에 대해서 부진
-. 발음 관련 규칙을 명료하게, 다양한 받임 발음 현상을 반복적으로 연습 시킴
나. 낱말 이해도 부족
-. 사전적 의미는 강하나 낱말의 맥락적 의미 파악능력, 낱말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력 부족
-. 낱말과 의미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분명하게 체계적인 학습 전략을 지도
다. 사실적 이해 능력의 부진
-. 세부 내용은 파악하나 파악한 내용을 글로 쓰는 기능에 대해서는 부진
-. 글의 대강의 내용 파악,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기능 매우 부진
-. 한 편의 글을 읽고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글의 대강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
라. 감상 및 평가 능력 부진
-. 이야기 속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추론하는 기능은 상대적으로 강하나 이야기글 이외의 감상 및 평가 기능 즉, 생략된 내용 추론 사실과 의견의 구분, 주장이나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능 매우 부진
-. 사실과 의견을 나타내는 언어적 요소(어휘와 문법적 요소)에 대해 지도
마. 맞춤법에 대한 개념 부족
-. 낱말 쓰기 영역(‘틀린 글자를 바르게 고쳐 쓸 수 있다’의 성취기준이 적용된 문항)
-.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
-. 발음과 표기가 일치되지 않는 낱말을 선별하여 맞춤법에 대한 구체적인 원리를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바. 문장 유형과 문장 성분에 대한 이해 부족
-. 낱말 쓰기 영역(‘문장부호나 띄어쓰기를 바르게 사용하여 문장을 쓸 수 있다.’ 기준이 적용된 문항)
-. 쓰기교육을 위한 적절한 문법 교육
-. 다른 종결문으로 서로 바꾸어보고 표현하는 학습이 필요
사.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 부족
-. 표현 및 전달하기 영역(‘글의 형식에 맞게 쓸 수 있다.’ 기준이 적용된 문항)
-. 글쓴이가 글을 쓴 목적을 먼저 파악하고, 글쓴이의 목적을 잘 도달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활동이 필요
아. 글쓰기 계획 수립 능력 부족
-. ‘쓰기 과제를 고려하여 글을 쓰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의 성취 기준이 적용된 문항
-. 글의 주제나 제목을 보고 글을 쓰기 위한 것으로 쓰기 활동은 기초적인 활동이지만, 쓰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도달도가 낮은 것은 기초적인 활동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봄.
자. 내용을 구조화하는 능력의 부족
-.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드러나게 쓸 수 있다.’ 기준이 적용된 문항
-. 대상을 관찰하며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사고력도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대조를 통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음
차. 완성된 글을 만드는 능력 부족
-. 표현 및 전달하기 영역(‘내용이 잘 드러나게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다.’ 기준이 적용된 문항) → 역대 정답률이 가장 낮은 문항
-. 종합적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어렵지만 꼭 필요한 능력이므로 적절한 방법으로 보충 교육 실시
Ⅲ.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 수업 접근법
학습부진 지도 접근법으로 ‘예방을 강조하는 접근’, ‘치유적 접근’, ‘교실 내 수업의 변화를 도모하는 접근’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모색으로 ‘교실내 수업의 변화를 모색하는 접근법’을 고찰
1.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 학습 부진아 지도의 원리
가. 국어 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나. 철저하게 개별화된 지도, 초점화 된 지도를 해야 한다.
- 일반아는 집단, 부진아는 개별화
- 일반아는 기능이나 전력을 골고루, 부진아는 어려움을 보이는 곳 집중 지도
다. 국어에 대한 동기, 흥미, 태도를 갖게 하는 데 관심을 둔다.
라. 자기존중감과 성취감을 갖도록 한다.
마. 초인지 능력을 길러주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바. 통합적인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 놀이․활동 중심의 지도가 필요
2. 교실 내 수업의 변화 도모
특정 집단에게만 유리한 획일적 교육을 지양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국어 부진이 수업 상황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둠.
가. 개인 내 사고의 협동
-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에 입각한 학습자의 인식
나. 개인 간 사고의 협동
- 사고력을 높이는데 개인 혼자만의 일차원적인 사고나 노력보다. 여러 학습자끼리의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를 경험하게 하는 것(역할놀이, 독서클럽 등)
- 협동학습 운영을 위한 필수 구성 요소: 긍정적 상호의존성, 학습의 책무성
다. 점진적 책임이양의 인지적 도제
- Fountas Pinnel(2001)은 문식성의 인지적 도제 연속제
시범 → 공유 → 상호작용 → 안내 → 독립
(시범읽기와 쓰기)→ (공유된 읽기와 쓰기)→ (상호작용적 읽기와 쓰기)→
(안내된 읽기와 쓰기)→ (독립적 읽기와 쓰기)
Ⅳ. 국어 교실 문화
1. 국어 수업의 문화적 이해
가. 수업에서의 문화적 의미
-. 수업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사실적 차원과 논리적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진정한 수업의 의미를 논리적 차원에서 찾을 수 있고 이런 차원은 단서로 드러나지 않는 맥락에서 찾아내는 작업을 문화라 부를 수 있다.
-. 국어 수업 현상 너머에 있는 본질적인 것/ 문화적 의미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직관적 지혜를 갖추자
나. 국어 교실 수업 문화
다. 문화로써 국어 교사의 역할과 의미
-. 국어 수업을 하는 교사는 언어를 통해 아이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말 속에 담긴 정신과 내면을 아동의 삶 속에 확장시키고 활성화 시키도록 격려하는 자세와 위치에 있음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