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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파치노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긴 마틴 브레스트 감독의 92년도 영화 "여인의 향기(Scent of a woman)에서 주인공인 프랭크(알 파치노)는 찰리(크리스 오도넬)에게 말하지요. 자신은 냄새만 맡아도 어떤 여자인지 금새 알 수 있다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은.... 시를 읽는 사람의 내면에 저장된 후각적 기억을 직접 후각이 각인시키는 힘은 참 대단하죠. 후각을 통해서 환기되는 수많은 기억들이 우리 내부에 차곡차곡 층을 이루면서 추억의 영토를 견고하게 다져놓습니다. 유난히 후각적 조어가 많이 등장하는 백석의 시들이 풍부하고 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이
알파치노의 카리스마를 유감없이 보여준 영화 "여인의 향기" 고독한 맹인 퇴역장교의 내면에 숨쉬는 낭만을 탱고 춤사위 하나의 씬에 의지하여 참으로 선명한 인상을 부각시켰죠. 영화가 이야기 하려는 의도가 깔끔하고 명확한 연출로 인해 잘 드러난 수작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배우 한사람의 무게감이 영화의 완성도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영화라고도 하겠지요.
이 영화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장면은 역시 알 파치노가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Por una cabeza (목 하나의 차이) 라는 이 탱고 곡은 1935년 파라마운트 영화 "탱고 바" (Carlos Gardel주연)의 삽입곡으로 만들어 졌는데 주연을 맡은 불세출의 가수 Carlos Gardel 이 작곡하고 노래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Gardel 자신은 악보를 볼줄 몰라 Gardel이 멜로디를 읊조리면 음악감독이 채보를 하였다고 합니다. Gardel은 인기 절정이었던 1935년 48세에 비행기사고로
"Por una cabeza"라는 제목이 곧 "여인의 향기"라는 뜻으로 잘 못 알고 있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원래 Por una cabeza는 "목 하나의 차이"라는 경마용어라고 합니다. 행운이 늘 그를 외면한다는 내용이지요. 경쾌한 멜로디에도 불구하고 노랫말은 탱고 특유의
Por una cabeza는 이후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주연으로나오는 "트루라이즈"에서도 사용되지요. 장미를 입에 물고 아주 박력있는 춤을 선보이던 제이미 리 커티스의 변신연기가 참 신선했었지요.
탱고가 등장되는 영화들을 좀더 살펴보자면.... 일 포스티노에서 파블로 네루다가 자신의 아내와 함께 푸른바다를 배경으로 탱고를 추던 멋진 장면이 생각납니다. 왕가위의 '해피투게더" 에서도 두 남자를 묶는 끈이 바로 이 탱고였죠. 1920년대 아르헨티나의 어두운 시대상을 그린 영화 "네이키드 탱고", 안토니오 반데라스와 그러나...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영화속 탱고는 순수한 탱고라기 보다는 혼합형 라틴댄스로 라틴 춤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알고 싶다면 "춤에 빠져들다- 탱고에서 살사까지 재미있는 자..그럼...이 영화에서 가장 멋진 장면인 알 파치노와 가브리엘 앤워의 춤을 한번 보실까요?
탱고란? 원형은 19세기 중엽 선원들이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들여온 쿠바의 하바네라와 함께 1850년 음악적으로 목동의 전통인 즉흥적 가사로 된 파요다와, 2/4박자의 싱코페이션(당김음)
댄스는 에스파냐 안달루시아지방의 탱고(집시에 의한 춤으로 집시 플라멩코라고도 한다), 쿠바의 단손과 하바네라, 유럽의 폴카와 쇼티셰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 탱고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쓰인 것은 1875년 무렵이다. 탱고는 하바네라나 밀롱가 리듬에 따라 1915년 무렵까지 2/4박자였으나, 그 뒤 4/8박자가 악곡형식은 초기에 주로 3부분형식이었으나 E. 델피노가 2부분형식곡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② 탱고로만사:기악만으로 된 것과 노래가 따르는 2가지가 있으며, 탱고밀롱가보다 서정적·선률적이고 노래는 매우 낭만적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탱고칸시온:기악반주가 있는 성악곡으로 매우 감상적이다. 탱고칸시온은 특히 1930년대에 탱고가 변두리 하층사회를 벗어나 도시의 대중음악으로 변하였을 때 대표적인 것이 되었다. 그러나 탱고가사는 변두리 노래 분위기를 이어받아 비관적·운명론적이고 매우 연극적인 말투로 사랑과 인생을 표현하거나 사회에 대한 반발과 저항을 계속적으로 나타냈다. 초기 악기편성은 대개 트리오로 바이올린·기타·플루트 등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탱고가 중류계급 가정이나 무도회에서 춤추어지게 되자 피아노 독주곡이나 피아노 반주가 붙는 가곡도 많이 작곡되었다.
탱고의 악기편성과 연주 스타일이 크게 달라진 것은 19세기 말엽으로 독일악기 반도네온(단추식 아코디언의 일종)이 도입되고부터이다. 감촉이 좋아 시원하고 또렷한 리듬을 연주할 수 있는 반도네온은 탱고연주에 인기 있는 악기가 되어 탱고의 기악곡 전성기를 이루어냈다. 이때 활약한 이들이 A. 비졸도·F.C. 카나로·R. 피르포·J. 드카로 등이다. B. 그레코는 자신의 1920년대에 녹음기술의 발달과 라디오의 보급으로 탱고는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음악이 가르델은 원래 댄스 중심이었던 탱고를 사회문화적 의의가 있는 가곡으로 바꾼 인물이다. 1940년대에 타악기를 더하여 대규모 오케스트라 편성이 우세해졌지만, 40년대 말엽부터 50년대 이후부터 활약한 악단지도자로는 C. 디사를리·A. 트로일로·J. 다리엔소·O.P. 푸글리에세 그리고 1900년대초 유럽에 소개되어 1907년 C. 드리나르가 탱고 본래의 몹시 거친 춤동작을 12년 무용가 V.B. 캐슬 부부가 새로운 사교댄스로 인기를 끌었다. 탱고의 명곡으로 17년 우루과이의 G.H.M. 로드리게스가 작곡한 《라쿰파르시타》가 레코드로
제 1 차세계대전 후 탱고는 가장 대중적인 사교댄스가 되어, 많은 연주가가 아르헨티나로부터 1920∼30년 동안 유럽에서도 탱고의 작곡과 연주가 널리 퍼져 《부인이여, 그 손을》 《젤라시》 등 명곡이 생겨났다. 그리하여 사교댄스나 살롱음악에 알맞게 유럽에서 새로이 탄생된 우아하고 선률적인 탱고는 아르헨티나탱고는 주로 오르케스타 티피카로 연주되고 콘티넨털탱고는 악기편성에 구애 없이 연주가로는 M. 베버와 B.F. 게츠가 있다. ( 출처 - 네이버에서 ) |
첫댓글 V누님... 저도 이 영화의 이 부분을 참 좋아합니다. 물론 영화 전체적으로 좋아하기도 하지만... 언젠가 이영화를 올리려고 했는데 용량이 커서 못올리고... 이 영화에서 여인의 향기는... 비누 냄새이지요... 같이 춤을 춘 도나가 사용한 비누는 오골비 시스터즈의 화장비누였고... 비누 냄새를 맡고 브랜드를 말하자 여자들의 얼굴이 환해지더군요... 이렇게 작업하는 방법도 있구나 했습니다. 어찌 되었든 저랑 이런 부분까지도 공통점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산행은 잘 다녀오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