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OGs (PS2) 평가 (4.74/5.00 - 42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함께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이번 평가는 PS2로 발매되었던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S 의 평가입니다.
★ 일본 패미통 평가 33/40점 (번역 : 루리웹 Anold님 참조)
9점 - 로딩시간이 짧고, 전투화면이 멋지고, 쾌적한 조작입니다. 새로운 시스템도 위화감 없이 녹아있습니다. 특수탄의 활용으로 전략적인 즐거움도 증폭되어서 좋습니다. 트윈배틀의 전투씬도 필견! 통째로 두 작품이 들어가 있다는 것도 장점.
8점 - 뛰어난 조작감, 이해하기 쉬운 시스템, 박력이 있는 전투! 트윈배틀 시스템 덕분에 난이도는 낮아지지만, 전투에 있어서 전술성은 높아졌습니다. 두 개의 스토리에 의해서 엄청난 볼륨을 자랑하지만, 기체개조가 이어지지 않아 아쉽네요.
8점 - 템포가 좋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점차 변화하는 전투는, 전략성과 긴장감이 있어서 즐겁습니다. 연출도 강화되었습니다. 다만 전문용어가 많아서, 대화가 난해한 느낌도 있습니다. 로봇의 장비가 많아서,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림.
8점 -큰 볼륨으로 인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시리즈 굴지의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출면에서도 훌륭합니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지식이 없다면 스토리부분이 따라가기 힘들지만, 팬이 아니라도 플레이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 일본 아마존 평가 (168명 평가 / 2010년 07월 기준)
별5개 - 71명
별4개 - 51명
별3개 - 24명
별2개 - 13명
별1개 - 9명
일본유저 평균점수 ( 3.96 / 5점 만점 )
가장 참고가 되었다는 유저리뷰 정리
전체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하며, 특히 새로운 컷인은 감동! 정신커멘드는 최근의 작품 쪽으로 맞춰져있고, 퀄리티가 상당히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판권물은 다양한 작품이 있어서 좋지만, 시나리오가 어수선해지기 쉬운데, 이번 OGs는 캐릭터와 기체 등이 제대로 시나리오와 흘러들어가는 면이 좋습니다. 난이도 면에서도 졸개도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무작정 싸우면 힘들고, 작전을 싸우면 쉽게 해나갈 수 있게 잘 맞춰져 있습니다. 약간의 커스터마이즈가 생겨서 자유도도 상승. 슈로대계에서도 높은 완성도 였다 생각합니다.
★ 작품소개

발매일 : 2007년 6월 28일 (국내발매일은 2007년 7월 6일)
기종 : 플레이스테이션2 (PS2)
소비자가격 : 48,000원 (일본 7,329엔)
이용등급 : 12세 이상 이용가
언어 : 일본어, 한글 매뉴얼 동봉
구입안내 : http://www.playstation.co.kr/ps_store/sto_main.sce 및 온라인게임샵, 옥션, G마켓 등
홈페이지 : http://www.suparobo.jp/srw_lineup/srw_ogps/ (일본어)
정보위키 : http://www35.atwiki.jp/srwogskouryaku/ (일본어, 네이버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시나리오 번역사이트 : http://sarw.co.kr (SAngel님, 남두비겁성님, 다이젠가님)
공략집소개 : 게이머즈 2007년 8월호 or 게이머즈 무크 Vol.2 (172 page 풀공략)
GBA용으로 발매되었던, OG1과 OG2를 PS2용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기종이 콘솔용인 PS2가 됨으로서 캐릭터 음성이 추가되었으며, 전투 화면은 모두 새롭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GBA판에 등장하지 않았던 신규 유닛과 캐릭터가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스토리는 크게 나누어 DC전쟁부터 L5전쟁까지의 1부(OG1), 인스펙터 사건과 쉐도우밀러 반란을 그리는 2부(OG2)로 나누어져 있으며, 클리어 후에는 후일담 격인 신규 시나리오 "OG2.5"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OG2.5는 OVA판 애니메이션에 새로운 스토리를 추가한 것으로서, 길지 않은 맛보기 시나리오만 있지만 후에 OG외전으로 가면서 완전하게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시나리오는 총 104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임팩트를 능가하는 역대 가장 많은 시나리오 볼륨을 자랑합니다. 다만 인내심과 시간이 필요했던 임팩트와는 다르게 OG1, OG2 중 어느 쪽에서라도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면에서는 무기환장이나 파일럿 양성 등의 OG시리즈의 특징은 그대로 살렸고, 몇 가지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자면,
◎ 트윈 배틀 시스템 - 전투중 2기의 유닛이 기력 110 이상이 되면, 합류해서 트윈 유닛으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트윈 유닛은 2기 동시 공격 외에도 트윈 정신 커맨드도 사용가능하며, 기체마다 여러가지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GBA판 보다는 난이도가 낮아졌다는 평, 적군도 사용합니다.
◎ 더블 어택 - 트윈 배틀 시스템이 추가됨으로써, 한 번에 트윈 유닛을 공격하기 위한 전체공격무기가 증가되었습니다. 또한 여기에 더하여 인접한 유닛까지 동시에 공격하는 무기인 더블 어택도 추가되었습니다.
◎ 특수탄 - 특정의 기체를 격추하는 것으로서 소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특수탄으로 개발해서, 실탄 무기에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는 다양하게 있어서, 커스터마이징 하는 즐거움이 향상되었습니다.
★ 프로모션 동영상
첫댓글 시스템이나 연출도 맘에들었지만 역시 ogs의 장점은 큰 볼륨에 있다 생각합니다! 1,2의 더불어 2.5까지 넣어주니까요. 다음에 나올 차기작들도 딱이정도 볼륨이면 좋겟읍니다.
솔직히 리메이크라고 점수를 줄이시는분들이 있기는해도 풀보이스로 즐길수 있는데다가 트윈시스템도 있고 제게는 확실히 좋은작품이었어요
플스2만 있으면 정말 해보고 싶은 게임 중 하나이네요.
프로모션 영상을 볼 때 연출면에서 기대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해보지를 않아서.... 기대치만 적습니다. 4점.
그룬가스트가 왕창 나와서 좋았어요
15화 노가다을 빼면 다 좋앗어요
레첼의 bgm 무시하기는 ogs까지 오다니 그저 껄껄껄(......)
og시리즈 팬으로 만들어준 작품 ㅠㅠ
판권비가 빠진덕에 나오는 엄청난 연출! ㅠㅠ
트윈시스템으로 인해 더블합체기 + 더블합체기 원호의 막나가는 데미지가 있지만 그래도 보고 있으면 오오[...]
5점
대세는 젠거! 젠거 존볼트!!! 인겝니다!!! 그가 베지 못하는 적은 없는겁니다!!!!
오리지날 스토리에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상당한 수작으로 평가하는 작품입니다. 연출력이 뛰어나고, 방대한 것이 장점. 5점 줄 수 있습니다 ^^
재미있게 플레이 했네용...
상당히 수준높은 리메이크 였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했습니다.
PS2 입문작.. 정말 재밌었습니다. 연출도 박력있고, 분량도 많고, 난이도도 적절하고.. 흑흑. Z같은 종잇장 연출을 보다보니 이게 그리워요.
OGS는 리메이크를 넘어선 하나의 작품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죠... x차 시리즈나 알파 시리즈가 막을 내린 지금 차세대 시리즈로 주목받고 있는 Z와 함께 차기작이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다만 바라옵건대 휴대용으로만 내주지는 않았으면 한다는...
가장 많은 회차수를 플레이한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체들이 엄청난 박력과 연출로 다시 찾아와서 그것만으로도 상당히 만족한 작품이었습니다. 또한 오리지날 스토리 및 기체들도 상당히 매력있었습니다. 말이 필요없는 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