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고버섯의 효능
1. 항암효과
2. 고혈압 예방효과
3. 항바이러스 효과
4. 비타민 및 미량원소류
5. 성인병 예방효과
6. 조미성분
세상에서 가장 크게 피는 꽃
표고라는 버섯을 이해하기위해 우선 버섯이 무엇인가부터 알아볼까요?
우리는 식탁에서 음식으로 손질된 버섯만 봤기 때문에 대부분 버섯의 진면목을 오해하고 있답니다.
흔히 버섯은 갓과 자루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익숙한 버섯의 이 모습은, 식물로 치자면 버섯의 꽃에 해당합니다.
즉 버섯의 꽃을 관행적으로 버섯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그러면 버섯의 몸체는 어디에 있을까요.
시장에서 사온 버섯을 손질할 때, 자루 밑동을 보면 흙과 뿌리처럼 생긴 하얀 실이 살짝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하얀 실이 버섯의 몸이랍니다. 버섯은 자기 몸보다 수백, 수천배나 되는 꽃을 피운 거지요.
버섯은 미생물이다!
균사로 이루어진 버섯은 엽록소가 없어서 광합성을 하지 못합니다.
광합성을 못하니, 표고를 비롯한 대부분의 버섯은 다른 식물이나 동물에 기생하여 영양분을 얻습니다.
그래서 버섯은 동식물로 분류되지 않고 균사의 형태를 가진 곰팡이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버섯의 실체는 미생물이었던 겁니다.
여름날 비온 뒤, 산과 들에서 여러가지 빛깔과 모양으로 갑자기 나타났다가 쉽게 사라져 버리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는 거지요.
샤브샤브 전문 식당에서 야채모듬을 시키면 배추, 상추 쑥갓 등 갖은 야채에버섯도 섞여있습니다.
하등생물인 균류에 해당하는 버섯이 자기 몸에 비해 엄청나게 큰 꽃(갓과 자루에 해당하는 자실체)을 피운 덕에
야채 행세를 하고 있는 거랍니다.
버섯은 독특한 풍미와 뛰어난 식감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용,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왔습니다.
특히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버섯의 맛을 극찬하여 '신의 음식 food of the gods'이라 하였고,
중국에서도'불로장생의 영약'이라 불렀습니다.
표고는 봄과 가을사이에 참나무나 너도밤나무 등과 같은 활엽수의 마른 그루터기에 무리를 지어 자랍니다.
우리나라나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사람들이 즐겨먹는 버섯으로, 향이 강하고,
부드러운 고기를 씹는듯한 뛰어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전통적으로 표고를 향심(향기로운 버섯)이라 칭하며, 버섯중에 가장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향심은 중국의 절강, 복건, 광동, 안위 등지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봄, 가을에 채취하여 흙모래와 불순물을 제거하고 햇빛에 말리는데,
말리는 과정에서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비타민D로 변한답니다.
그래서 『현대실용중약』 이라는 책에서는 "비타민D를 보충하여 구루병을 예방하며 동시에 빈혈을 치료한다" 고 하였습니다.
서양 약리학에서는 표고의 대표적 효능이 혈중지질을 낮추는데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을 겸한 고지혈증 환자에게 유효하다는 겁니다.
약리실험에서 표고의 주성분인 Lentysin을 약 4개월간 복용하면 glyceride, 인지질 등, 혈중 지방량이 모두 낮아집니다.
그러다가 복용을 중단하면 혈중 지방량이 다시 어느 정도 높아집니다.
그 상태에서 또 복용하면 혈중 지방량이 다시 떨어집니다. 지방을 없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밝혀진 거지요.
버섯은 미생물이다!
약물서적인 본초강목에서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맛이 달다'는 몸을 보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고, '성질이 평하다'는 약의 성질이 치우침이 없고 순하다는 의미입니다.
'독이 없다'는 것은 말 그대로 독이 없어 음식처럼 늘 섭취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다른 약물서적인 일용본초에서는 '기운을 도우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한다.
풍을 치료하고 어혈을 없앤다' 라고 하였습니다.

표고는 몸을 청소한다.
버섯은 미생물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버섯은 미역, 다시마를 비롯하여 된장, 요구르트, 김치, 유산균 등등,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로 발효된 음식들과 같은 계열의 식품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이 인체에 유익하게 작용할 때, 무엇보다도 주된 효능은 '몸의 청소'입니다.
미생물이 식물이나 동물을 빠르게 분해시켜 흙으로 돌아가게 하듯이,
음식으로 섭취된 미생물은 빠른 속도로 몸속의 잉여 영양분을 분해합니다.
표고는 미생물의이러한 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위장 관에 정체된 찌꺼기도 분해하여 배설하고,
혈중에 떠다니는 지방덩어리도 녹여서 없앱니다.
그 결과 피가 맑아지고 어혈이 없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동맥경화, 변비,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에 유효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표고를 먹고 설사를 하더라도 심하지만 않다면 오히려 뱃속이 깨끗해진 거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비만하며 소화나 배설기능이 나쁜 사람에게는 오히려 긍정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고의 향이 강하다는 것은 향찬: 쥐가 여러 구멍을 뚫듯이 향이 인체의 막힌 기운을 뚫어준다는 뜻)한 약효를 의미합니다.
기혈이 막히고 뭉쳐지면 어혈이 생기고, 어혈이 오래되면 적(암)이 됩니다.
표고는 특유의 향과 빠르게 흩어지는 미생물의 본성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적을 없앱니다.
그래서 표고는 평소 마른 사람보다는 살찐 사람, 피가 맑은 사람보다는 탁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약성에 독이 없으므로 피가 탁해지면서 생길 수 있는 각종 질환에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입니다.
버섯처럼 홀씨로 생식하는 하등생물인 미역이나 다시마 역시 '피를 맑게 하고, 종양을 없애며,
헛살이 빠지게 하는'효능이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잘보구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