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2:1~4 / 아브람에게 약속하신 세 가지 복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 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 칠십오 세였더라
노아의 후손들은 바벨탑에서 인간의 힘으로 이상적인 나라를 건설하고자 하는 것은 헛되이 끝났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통해서 새로운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고자 하십니다. 하나님은 가족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며 서로 사랑하며 살 때 세 가지 축복을 약속하십니다.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1. 하나님은 아브람을 통하여 큰 민족을 이루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크다는 것은 숫자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great) 민족이라는 뜻입니다. 영원한 하나님이 계시는 민족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민족을 만들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새로운 민족이란 무엇입니까?
새로운 민족은 먼저 혈통이 다릅니다. 지금까지 민족은 죄의 혈통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아브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생명을 소유한 새로운 민족을 만드십니다.
다음으로 새로운 민족은 땅이 다릅니다. 지금까지 민족들은 이 세상에 발붙이고 사는 민족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브람을 통하여 만드는 새로운 민족은 사명의 땅 가나안 땅에서 사는 민족입니다. 하늘나라에 소망을 두고 사는 민족입니다.
또한 새로운 민족은 언어가 다릅니다. 새로운 민족은 세상적인 언어와는 다른 신령한 언어를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가르칩니다.
새로운 민족은 역사와 문화도 다릅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통하여 새로운 믿음의 족보를 만드십니다. 새로운 기독교 문화를 만드십니다.
기독교 문화는 음란한 문화, 폭력적인 문화가 아닙니다.
거룩한 문화, 온유한 문화입니다. 빼앗는 문화가 아닌 주는 문화입니다.
1) 하나님의 꿈
아브람은 현재 75세이고 자녀는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아브람을 통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큰 민족을 이루시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큰 민족을 만드는 큰 꿈을 심으십니다. 하늘의 뭇별처럼 많은 자손을 주시겠다는 꿈을 심으십니다.
아브람이 할 일은 하나님이 주신 이 꿈을 꾸며 살아가는 일입니다.
하나님이 이 꿈을 이루실 것을 믿으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이 꿈을 꾸다가 이삭에게 꿈을 물려주었고 이삭은 야곱에게 물려주었습니다.
하나님은 꿈대로 야곱을 통해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꿈을 꾸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이스라엘을 통하여 세계 만민을 구원하시는 꿈을 주셨습니다.
그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 꿈을 주셨습니다.
2) 아브라함의 후손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그들에게서 메시아를 보내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메시아를 거절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복음을 거절하자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이방인이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였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이방인들이 새 이스라엘이 되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은 사람들에게 이 약속을 상기시켜 줍니다.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렇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이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입니다. 이들이 진정한 아브람의 후손들입니다.
2. 하나님은 두 번째로 아브람의 이름을 유명하게 해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유명하다는 것은 그들의 영향력이 역사 속에 길이 빛나는 사람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자을 유명하게 해주십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살면 처음에는 사람들에게 욕을 얻어먹기도 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미운 사람으로 취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때가 되면 반드시 우리를 영화롭게 하십니다.
아브람을 부르신 하나님은 영광의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람을 영광스럽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온갖 모욕과 멸시를 받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침 뱉음을 당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님을 가장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모든 무릎이 예수님께 나아와 꿇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왕이요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반드시 영화롭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꼬리가 되지 않고 머리가 되게 하셨습니다.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순종하는 우리도 가장 뛰어난 민족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하늘의 별처럼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히 빛나게 하십니다.
3. 아브람을 복의 근원을 삼아 주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복을 주시고 아브람을 통해서 천하 만민에게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복의 샘터, 복의 뿌리로 삼아 주시고 복 복덩어리가 되게 하십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복은 건강하고 부하고 화평하고 출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복은 신령한 복입니다.
우리를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시고 죄 사함을 주시고 성령으로 인(印) 쳐주신 것입니다. 바로 복이 되시는 예수님 자신을 주신 것입니다.
아브람을 부르신 하나님 자신이 복이 되십니다. 아브람이 하나님을 소유할 때 하나님은 아브람의 후손을 통하여 예수님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서 태어나시는 예수님을 통하여 천하 만민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있다면 우리는 복 받은 사람들입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저주를 받고 태어납니다. 아담이 저주받았습니다.
아담의 후손은 다 분쟁과 죽음과 가난과 질병의 저주를 받고 태어납니다.
마음에는 두려움과 불안과 미움과 슬픔을 가지고 살다가 지옥에 갑니다.
예수님은 이런 우리를 위하여 대신 저주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담에서부터 내려오는 저주를 가져가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고 우리를 지키시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면 우리 삶 속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고 하나님 나라(천국)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를 복덩어리로 삼아 주십니다.
우리가 있는 직장, 가정 그리고 사회에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십니다. 우리가 집에 가면 집이 복을 받고, 우리가 학교에 가면 학교가 복을 받고 우리가 직장에 가면 그 직장이 복을 받습니다. 우리로 인하여 우리가 가는 모든 곳이 다 복을 받습니다.
우리가 꾸어주더라도 꾸지 않습니다. 꼬리가 되지 않고 머리가 되게 하십니다.
원수가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갑니다. 요셉이 노예로 보디발의 집에 들어가니 보디발의 집이 복을 받았고, 요셉이 죄수로 감옥에 갇히니 죄수들이 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을 통해서 땅의 모든 민족을 복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아브라함은 이를 알고 자신이 받은 복을 나누어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4. 복 받는 길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축복하면 복을 주고 아브람을 저주하면 저주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아브람과 공격과 방어를 같이 하는 공수 동맹을 맺는다는 말입니다. 아브람을 공격하는 자를 하나님이 공격하고 아브람을 축복하는 자를 하나님이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과 아브람이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아브람의 마음속에 하나님이 계시므로 하나님은 아브람과 공수(共守)동맹을 맺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통하여 세계 만민에게 복을 나누어주시길 원하십니다.
우리는 모두 복을 받고 싶지요? 많은 사람이 복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우리 한국 사람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릇에도 이불에도 방석에도 복(福) 자를 새겨 놓습니다. 그래서 교회에 가서도 복을 달라고 열심히 기도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땅의 모든 민족이 복을 받으려면 하나님의 종 아브람을 축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아브람은 누구입니까?
아브람은 예수그리스도로 거듭나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사람이 부부싸움을 하는 것을 보면 온갖 상스러운 말을 다 합니다.
온갖 저주를 퍼부어 댑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께 나에게 그 욕설대로 ‘나를 저주해 주세요’라고 스스로 저주를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복을 받으려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서로에게 축복하는 말을 해야 합니다. 서로를 좋은 것으로 대접해 드려야 합니다.
(마 10:42정)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우리는 서로 섬기는 아름다움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라면 한 그릇이라도 대접하면 그 상을 잃지 않고 갚아 주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통해서 축복과 저주를 주십니다.
우리는 복의 근원으로 긍지와 자부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복을 나누어 주고 흘려보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나의 편이 되어서 나를 축복하는 자에게 복을 내리고 나를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직장에서 먹고 사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나 때문에 직장에 복을 주시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 열 명만 있으면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이 이 사회를 심판에서 구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자신을 하나님 안에서 큰 민족이요 열국의 아비로 믿고 살았습니다.
이것이 아브람과 노아와의 차이점입니다. 아브람은 자신을 통해서 복 받게 될 큰 민족, 땅의 모든 족속을 생각하고 꿈꾸며 살았습니다.
우리는 나를 통하여 큰 민족은 아닐지라도 우리 가정, 우리 교회, 우리 이웃이 살아날 꿈을 꾸어야 합니다. 어떻게 그런 꿈을 꿀 수 있을까요?
아브람을 부르신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이십니다. 영광의 하나님이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을 믿고 생명 살리는 꿈을 꾸어야 합니다.
나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꿈을 꾸어야 합니다.
(창 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 칠십오 세였더라
아브람은 말씀을 순종하여 나갔습니다. 아브라함의 신앙 특징은 어떠합니까?
아브람의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한 신앙이었습니다.
환상이나 감정이나 표적이나 사람들의 말에 기초하여 신앙생활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넘어집니다. 우리는 말씀에 기초하여 하나님을 믿고 순종해야 합니다.
아브람은 순종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고향 친척 아비 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혈연과 지연을 끊는 아픔이 있습니다.
앞길을 생각하면 갈 바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믿음으로 순종하였습니다.
그는 어디로 가야 할지 알지 못했지만 갔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하였습니다.
살아 있는 믿음은 순종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믿는다고 하면서 순종하지 않은 사람은 죽은 신앙입니다. 거짓 신앙입니다.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믿음으로 순종하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도 아브람을 키우신 하나님을 믿고, 천하 만민에게 복을 나누어주는 큰 꿈을 갖고 더딜지라도 한 사람 한 사람을 살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