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통근형 전동차 305계 (카라츠 차량센터 소속 W편성)
1. 차량개요
JR큐슈에서는 치쿠히선 전철화 구간에 103계 1500번대와 303계를 투입하고 있었다. 그러나 303계는 3편성만 제작되어 실질적으로 103계 1500번대가 주력차량으로 운용되는 실정이었다.
103계 1500번대는 주력차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철시대인 1982년부터 제작된 계열로서 이미 노후화에 따른 접객서비스의 질적 저하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었다. 여기에 직통운행을 하는 후쿠오카 시영지하철이 ATO를 통해 1인 승무를 시행하고 있었음에도 103계 1500번대에는 ATO가 장비되지 않아 지하철 구간에서도 2인 승무를 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지하철 구간 내 홈도어를 차장이 별도 조작해야 하는 등 운용상의 난점도 수면 위로 부상하였다.
이에 따라 2014년 JR큐슈에서는 103계 1500번대를 대체하기 위한 신형 차량의 제작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305계 전동차이다. 305계는 6량 고정 편성으로서 전차량 롱시트 구조로 되어 있으며 ATO를 장비하여 지하철 구간에 투입되는 모든 차량이 1인 승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2014년 초도편성이 히타치제작소 카사도사업소에서 낙성되어 시운전을 거쳐 2015년 2월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이후 증비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예정되었던 6개 편성의 도입이 마무리되었고 이에 따라 2015년 3월 시각표 개정시부터 103계 1500번대를 완전히 대체하였다.
2020년 9월 현재 6량 편성 6편성 36량이 303계와 공통으로 치쿠히선 및 후쿠오카 시영지하철 공항선 직통 운행에 투입되고 있는데 공식 소속기지는 카라츠 차량센터이지만 전반검사 및 주요부검사는 303계처럼 후쿠오카 시영지하철 메이노하마 차량기지에서 시행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5년 2월 5일
길이/폭/높이 : 20000 (선두차 20250)/ 2800 / 4050
편 성 : 6량 1편성 (4M 2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폐형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 MT403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4량 = 2,400kW
기 어 비 : 6.50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8K / 부수대차 TR408K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C-9 / ATO / EB
3. 운행 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치쿠히선 (니시카라츠 ~ 메이노하마)
후쿠오카 시영지하철 공항선 (메이노하마 ~ 후쿠오카공항)
* 상호 직통운행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 쾌속열차
* 쾌속운용은 치쿠히선 구간 내 한정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카라츠 차량센터 소속
6량 편성 6개 편성 36량 재적, 운용 중
1 호 차 6 호 차 |
<< 니시카라츠 방면 ------------------------------------------------------------------ 후쿠오카공항 방면 >> |
| | | < > | | < > | |
편성 | 쿠하 | 모하 | 모하 | 모하 | 모하 | 쿠하 |
305 | 305 | 304 | 305 | 304 | 304 |
| Tc | M | Mp | M1 | M1p | T'c |
| | VVVF | SIV | VVVF | SIV | |
| COMP | | COMP | |
W1 | 1 | 1 | 1 | 101 | 101 | 1 |
W2 | 2 | 2 | 2 | 102 | 102 | 2 |
W3 | 3 | 3 | 3 | 103 | 103 | 3 |
W4 | 4 | 4 | 4 | 104 | 104 | 4 |
W5 | 5 | 5 | 5 | 105 | 105 | 5 |
W6 | 6 | 6 | 6 | 106 | 106 | 6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4. 0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