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서 가장 흔한 문제가 설사인데. 급만성장염,디스템퍼,파라티부드,식중독,회충증 등의 질병의 원인인 경우가 많고 피가 섞인 설사는 급성 장염,렙토스리라증,십이지장충,편충증,장폐색 등있답니다.
설사는 하루나 이틀정도 지속되나 단순한 설사의 때는 가정에 비치한 강아지 전용약을 먹이면 금방멋게 되요. 그러나 토하려고 안감 힘을 쓰거나 열,복통,곱똥,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면 수의사를 찾는게 좋답니다.
가정에서 항생제를 잘못 먹여 설사를 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항생제로 인한 락토오스기능이 억제가 되어 설사의 원인이 된는데, 어린 강아지의 경우 돼지고지,닭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우유,쥐포,오징어 등을 먹이는것은 금해야한다. 이런 음식은 설사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해주어 아무것이나 주워 먹지 못하게하고 정기적인 기생구충을 해줘야 한다.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도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니 주의 해야한다. 지사제를 투여하여 의식이 있으면 붉은 쇠고기를 갈아서 준다. 설사를 하는 강아지는 우선 한 두끼 밥을 굶겨 주며 탈수가 심한 경우라면 보리차에 설탕 가미한 물을 자주 조금씩 공급해 줘야 한다.
그래도 설사 하는 개는 동물병원에 의뢰하여혈액검사,변검사.오줌검사,x-ray,초음파내지 내시경 검사로등으로 그 원인을 알아 치료해야 한다. 탈수가 심한 경우엔 하트만 등 수액주사로 보충해주며 설사가 유달리 잦은 개라면 분변에 대한 정확한 검사부터 해본다.
일본에서도 대유행한 파보바이러스성 장염,오래전부터 알려진 무서운 급성 살모넬라드은 한시라도 빠르고 강력한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곧 새명의 위험이 없는 것이라도 병이 심해지면 그원인은 여러가지이고 기생충과 기르는 법에 문제가 있는 것 이외의 상세한 진단은 대단히어럽고 치료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주인은 고작해야 설사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심한 것과 오래끄는것은 대단히 수분과 전해질을 잃고 몸이 탈수상태가 된다. 거기에 식욕 부진과 발열드을 동반한다면 더 한층 탈수상태로 진행된다.
그리고 불과 몸의 10%의 수분을 잃는 것만으로 생명은 위험에 처하게 도니다 이것은 작은 체구의 개나 어린개일수록 보다 빠르게 진행되어 간다. 때문에 어린개일수록 빨리 병인을 진단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으며 노견은 숨겨진 벼이 표면화되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많다.
설사의 원인을 규명하는 적절한 방법은 뭐라해도 직장에 있는 신선한 변을 직접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찰을 받을때에 개를 데리고 가야한다. 설사에는 소장성,대장성 또는 양쪽 모두의 원인이 되는 거으로 크게 구별할수있다.
소장성의 것에는 기생충과 우너충,흡수불량과 장기능부진에 의한 소화불량,궤양과,종양 등이 있고 대장성의 것에는 개 디스템퍼,살모넬라증,식물알르레기,중독,독증 등이있다.
주인에 따라서는 설사를 한 동물에 대해 먹이도 물도 주지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소화기를 쉬게한다는 의미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전술한것 처럼 탈수를 진행시키기 때문에 대단히 위험을 동반한다. 특히 강아지와 매우 작은 체구의 개에게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히려 이러한 위험을 범하기보다 빨리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 편이 좋다.
설사를 한 경우 즉시 가정에서는 먹이나 물을 거르지 말고 다음처럼 먹이에 신겨을 쓰도록한다.
1.섬유질과 지방을 줄이고 곡류를 주지않도록 한다.
2.탄수화물을 주는 경우 잘익혀서 준다.
3.설탕은 주지않는다.
최근에는 전육타입의 개식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이러한 식품은 장을 워활히 움직이게 하기위한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이 때문에 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식물의 소화가 시원치 않고 검고 악취가 강한 변(설사)을 배설한다. 이러한 설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데 항생물질을 주어도 나아지지 않는다. 전육타입의 개사료로 기르기보다는 양질의 개사료를 주는 것만으로도 급속한 위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변의 종류와 원인>
<색깔>
1.노란 또는 초록색: 창자의 과민성
2. 검은 타르색 : 소화기 상부에 출혈
3.붉은 피색: 소화장기 하부에 출혈
4.창백한 빛: 담즙분비가 적음(간장에 이상)
5.회색이며 고약한 냄새: 소화불량
<형상>
1. 액체 상태: 창자의 과민반응,창지벽 염증,독극물,전염병
2. 거품 형태: 박테리성 질병 감염
3. 기름덩어리 형태(항문주위에 털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다) : 소화 불량
<냄새>
1.수분이 많을수록 냄새는 더 심하다.
2.음식물 냄새,쉰 우유냄새 : 창자의과민성,소화불량(과식)
3 썩는 냄새 : 창자내에 감염성 질병
<설사 빈도>
1.1시간에 두세번,적은 양 : 대장염
2. 하루에 서너번,하번에많은 양 :소화 불량, 작은 창자의 기능부전
반려견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