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스벨트의 농촌 회귀사상 |
프레데릭 델라노 - 터그웰의 영향으로 공공사업법안추진 - 과밀한 산업도시에서 잃어버렸던 일자리를 자연의 대지를 이용하여 보장해주고자 함 | |||||||||||
미국지역계획협회 - 공업의 분산과 시골의 도시적 환경 조성 |
||||||||||||
멈 포 드 |
바 우 어 |
테네시강 유역개발공사 | ||||||||||
국가계획위원회 |
||||||||||||
2) 뉴딜계획의 틀
이름 |
주요내용 |
인물 |
루즈벨트 대통령 |
- 뉴딜정책 시행 : 실업자에게 일자리 제공하고 경제 구조와 관행을 개혁하여 대공황으로 침체된 경제 제건 - 미국지역계획협회의 정책프로그램을 수용 - 집, 땅, 돈과 도구를 제공하여 대규모 인구를 농촌으로 회귀시키자고 주장 |
|
멈포드 |
- 지역계획에서는 토지나 자산가치, 건물 혹은 사람들의 시설에 대한 효과적인 공공 통제를 위한 어떠한 제안도 배제하였기 때문에 이는 실질적인 변화에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었음 - 지역 계획은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하며 대도시의 존재에 반대 |
|
바우어 |
- 미국지역계획협회의 유일한 여성인 바우어는 뉴딜정책의 주택공급사업에 참여 - 필라델피아에서 노동자주택위원회의 수석고문이자 집행위원장으로서의 직위를 받아 활동 - 멈포드와 함께 미국지역계획협회의 무력함을 비판 |
|
3) 테네시강 유역 개발(1933)
구분 |
T.V.A(Tennessee Valley Authority ; 테네시강 유역 개발공사) |
|
계획가 |
루즈벨트 대통령, 멈포드, 바우어 |
|
면적 |
테네시강 유역을 중심으로 테네시, 앨라바마 등 7개 주에 걸친 10.4만㎞² 지역 | |
배경 |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진행 루스벨트는 약 1500만 명의 실업자를 구제하기 위한 사업 진행 | |
목적 |
테네시계곡(약 500km)에 댐을 건설하는 대규모 토목공사를 일으켜 실업자들을 구제 | |
사업목표 |
홍수방지, 용수공급, 전력생산, 자원의 개발 및 보전, 경기부양 | |
한계 |
댐 건설로 인해 73만 에이커 수몰, 15,000여명의 이주민 발생 농장 소유자들은 보상을 받았지만, 소작인들은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였고, 그 대부분이 가난한 흑인들이었음 |
2. 미국지역계획협회(R.P.A.A., Regional Plans Association of America)
1) 지역계획협회의 지향점
“지역도시(regional city)”라는 개념으로 융합
하워드의 전원도시, 그린벨트사상, 게데스의 지역계획에 유래
농장, 공원 그리고 연속되는 녹지를 배경으로 하는 유토피아적 도시형태를 지향
2) 미국지역계획협회 구성원
인물 |
내용 |
맥케이 |
스코틀랜드계 뉴 잉글랜드인, 극작가의 아들로서 하버드의 위대한 지리학자 데이비스에게서 수학, 시골과 지방도시 애호가이자, 황야·전원 보호론자 |
스타인 |
세계주의의 유대인 사회주의자이고 도시공동체 계획가, 신기술(자동차, 전력등)로인해 도시가 더욱 혼잡해 지고 비효율적이 되므로 지역의 자체적 산업발달을 통해 중심지로써의 기능을 하여야함 |
라이트 |
스타인과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했던 건축가 |
멈포드 |
도시평론가, 1917년「새로운시대를 준비하는 전원문명」에서 산업의 분산화와 전원도시에 대해 저술, 게데스의 옛기술과 신기술에 대한 견해를 발전시킴 |
체이스 |
지역자체의 산업을 발전시켜 물자의 교류와 지역간의 교역을 통해 인구분산을 유도하여야 함 |
빙(부동산사업가) |
협회의 사상을 이론에서 실천으로 이끄는 중요한 역할. 도시주택회사는 퀸스의 서니사이드 가든스와 뉴저지의 래드번에서 협회가 추진한 두 사업의 담보보증을 섬 |
아담스 |
지역내에서의 순환이 통행만을 위해 존재하던 도로계획에서 통근 및 그 외의 기능이 첨가된 도로계획으로 되어야 한다고 주장 |
3) 미국지역계획협회(R.P.A.A., Regional Plans Association of America, 1923~1933)
과밀화된 도시
- 밀집한 도시와 황량한 농촌 사이의 대조를 지적하고, 인구와 고용이 계획적으로 장거리로 분산을 주장
- 모든 중심과 하위중심이 혼잡으로부터 탈피하도록 효율적으로 계획한 중심화가 과밀을 해소할 수 있음
신기술(교통)의 발달
- 신기술(전력, 전화, 자동차 등)로 인해 19세기 도시의 속박에서 사람들이 자유로워 짐
- 멈포드(『도시와 문화』)가 옛기술(palaeotechnic)과 신기술 경제학에 대한 게데스의 견해로부터 끌어냄
- 새로운 교통시설은 혼잡을 피하기 위해 방사형보다는 도시주변을 둘러싸는 형태이여야 함
- 고층건물은 혼잡과 교통체증을 야기하는 것을 고려하여 공공비용을 지불하여야 함
오픈스페이스
- 지역계획은 개별지역의 조닝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농업지역은 공원이나 숲보다 더 많은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하도록 회랑형태를 띄어야 함
- 많은 공공 공간, 특히 강이나 항구 등의 수변공간이 요구됨
3. 그린벨트 도시
1) 그린벨트 도시
그린벨트도시 개념
인구중심 바로 외곽 저렴한 토지 구입 |
완전한 지역사회 건설 후 슬럼거주자 유인 |
도시의 슬럼가 철거 후 공원 조성 | ||||||||
TVA지역개발사업 일환으로 래드번 계획 이외에 다양한 도시들이 개발
루즈벨트 대통령은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도시에 빈곤한 노동자들을 농촌으로 회귀시키는 농촌회귀운동 실행
대통령 자문위원회의의 회원이었던 터그웰은 그린벨트도시를 주장
2) 물리적 환경
그린벨트도시는 자족성을 갖도록 의도되었지만 모도시로의 통근가능성을 제공해야 함에 따라 도시외곽의 입지는 필수적이었으며 기존의 인구추세를 반영
터그웰은 ‘도시 바로 외곽’의 3000개 지역을 희망했으나 기금부족, 의회의 삭감 등으로 그린벨트, 그린힐스, 그린데일 등의 도시를 결정
3) 사회적 결과
적당한 임대료에도 불구하고 극빈층과 흑인은 배제
높은 단위비용과 일자리의 부족, 대중교통에 의한 모도시와의 연결 미비
주택, 주차장, 상점은 이미 부유해진 미국인의 소요를 만족시키기에는 너무 소규모로 계획
4) 그린벨트도시의 의의
연방정부가 지방정부를 거치지 않고 개발을 완전하게 통제, 수행함에 따라 전후 영국 신도시의 전형 제공
- 부지선정권한, 토지수용권, 건설통제, 연방정부소유의 토지로써 지방정부의 재산세 부과 권리 없음 등
전원도시운동의 초기 40년간 정부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실제 개입하지 않았으나 그 예외의 경우가 됨
5) 위성도시와 신도시
구분 |
도시 |
내용 |
그린벨트 도시 |
영국 전원도시의 미국 이식. 1930년대 대공황극복을 위한 뉴딜(New Deal) 정책 그린벨트와 그린데일은 래드번 양식의 슈퍼블럭으로 조성 그린데일은 관습적인 가로와 전통적인 건축물로 계획 세 도시 모두 4~8가구/acre의 낮은 밀도로 계획 | |
그린벨트(Greenbelt, 1935) |
- 메릴랜드주 워싱턴 D.C.의 교외에 미정부가 대도시근교 주택도시로 건설 - 내외 2본의 도로를 기본으로 편심형의 가로망 | |
그린힐스(Greenhills) |
- 오하이오주 신시내티(Cincinnati)에서 11마일 떨어진 교외, 곡선도로를 기본으로 한 환상형의 슈퍼블럭방식을 채용 - 중심에 커뮤니티시설과 각 주택에 충분한 녹지 부여 | |
그린데일(Greendale) |
- 위스콘신주 밀워키(Milwakee)근교에 건설, 곡선도로가 특징 | |
신도시 |
고속도로 정비와 자동차 보급으로 도심에서 벗어난 교외지역에 정원이 딸린 독립주택이 건설되면서 신도시개발 시작 | |
레스톤(Reston, 1962) |
- Washington D.C. 동북쪽 29㎞ 지점 - 인구 75,000인, 면적 2,800㏊(밀도 26인/㏊) - 고속도로에 연접한 경공업지대에 의해서 양분되고 7개의 주구가 배치 - 민간자본으로 개발된 미국형 New Town의 선구적 도시 | |
콜롬비아(Columbia, 1963) |
- Baltimore와 Washington D.C. 중간지점 - 인구 11만 - 개발원리 : 재정부담 경감, 많은 Open Space 확보, 자족성 확보 - 주구의 특징(4거주단위) : 주구 클러스터, 근린주구, Village, Town - 국교 중심의 Community 시설 배치 - 근린주구단위를 중첩시켜 근린사회를 형성하려는 오버랩 커뮤니티(Overlap Community) 개념이 시도됨 | |
조나단(Jonathan, 1968) |
- New Community Act의 지원으로 건설된 최초의 도시 - 미니아폴리스(Miniapolice)에서 24마일 지점, 인구 5만, 5개의 주구로 구성되고, 도심은 고밀로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