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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이론3
제3강 : 게란다상히타에 대하여
Ⅰ. 서론
1. 스승과 제자 사이의 대화체이다. (게란다 & 칸다카팔리)
2. Ghata(가타)요가로 알려져 있다. 가타의 의미는 하타요가 수련을 말한다.
3. 7단계로 나누어진다.
① 삿카르마 ⇒ 신체 정화.
② 아사나 ⇒ 강해진다.
③ 무드라 ⇒ 안정감을 준다.
④ 프라티아하라(제감) ⇒ 고요를 얻는다 : 마음은 다양한 대상으로부터 회수, 회귀
⑤ 프라나야마(호흡) ⇒ 가벼움을 준다.
⑥ 디아나(명상) ⇒ 자신을 안다.
⑦ 사마디(삼매) ⇒ 자유를 얻는다.
4. 야마(권계)와 니야마(금계)에 대한 언급 없다. : 게란다 & 스바트마라나
5. 신체정화행법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21종류)
6. 아사나 32종류, 무드라 25종류 (25, 10 in H.P)
7. 나다누선단은 브람마리 호흡에 속함. 사마디를 얻는 하나의 방법.
8. 다라나(집중)은 무드라에 속한다.
9. 나디를 정화하기 전(호흡수련으로 나디 정화) 삿카르마 수련.
⇒ 바타(공기), 피타(불), 카파(물) 균형이 필요.
※ H.P에서 나디 정화 하는 호흡 ; 교대호흡(쿰박 없이)
Gh.s에서 브라마리(벌소리)호흡으로 나디 정화.
Ⅱ. 삿카르마
1. 신체 정화 행법 : 수련으로 개인의 위생상태를 증진.(21종류)
① 다우티 : 13
② 바스티 : 2
③ 네티 : 1
④ 트라타카 : 1
⑤ 나울리 : 1
⑥ 카팔라바티 : 3
2. 삿카르마의 이해
① 신체의 불순수는 호흡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삿카르마 필요없다.( H.P Ⅱ-38)
② 카파, 바타, 피타가 적절한 균형이 되면 필요 없다.( 필요 없다. (H.P Ⅱ-22)
Ⅲ. 아사나
1. 강해진다. (몸이 가벼워지고 (굳건) 건강해진다. H.P Ⅰ-17)
① 싣다아사나 : 자유, 해탈의 문을 연다.
② 사바아사나 : 의식(심리)을 건드린다. (형이상학)
③ 부장가아사나 : 쿤달리니의 각성을 유도하며, 의식으로부터 영적인 성장으로 각성.
Ⅳ. 무드라
1. 굳건(안정)해진다. ⇒ 신체의 질환을 파괴.
Ⅴ. 프라티아하라
1. 고요해진다.
① 삿카르마, 아사나, 무드라는 가끔씩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며 때로는 형이상학.
② 신체적 건강을 확실히 얻으며
③ 프라티아하라를 통하여 적절한 심리적 안정을 얻는다.
Ⅵ. 프라나야마
1. 가벼워진다.
① 순서에 있어 프라티아하라 다음에 나오는 것이 낯설음.
② 질병을 파괴하고 쿤달리니를 각성.
Ⅶ. 디아나
1.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진리를 준다.
① 슐라 : (사실이나 상상으로 집중할) 확실한 대상을 가진다.
② 죠티 : 빛
③ 숚스마 : 브라만에 집중.
Ⅷ. 사마디
① 6가지 있다.
※ ① 사마디는 진행과정이고 과정의 결과이다.
② 깊은 정신적 집중인 사마디를 통하여 모든 잔재기억,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③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자아와 우주의식은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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