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질명(화학명) : Gasoline(휘발유) ; Gasohol
CAS No. : 8006-61-9
화학식 : C5H12~C9H20
인화점(℃) : -20~-43
착화온도(발화점,℃) : 300
비중(물=1) : 0.65~0,76
증기밀도(공기=1) : 3~4
[용도]
자동차 및 항공기 등의 연료, 공업용 용재, 세척제, 희석제, 추출제, 도료
[제법]
원유정제시 얻어지며 제조법에 따라 직류가솔린, 분해가솔린, 개질가솔린, 중합가솔린, 합성가솔린 등여러 종류가 있다.
KS M 2611-1965(1990 확인) 공업용 휘발유 규격에 의하면 5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1호 (벤진) 세척용
2호 (고무휘발유) 고무용, 도료용
3호 (솔벤트나프타) 추출용
4호 (미네랄스피릿) 도료용
5호 (클리닝솔벤트) 드라이클리닝용, 도료용
KS M 2612-1991 자동차용 가솔린 규격에 의하면 1호, 2호, 3호 및 5호의 4종류가 있다.
[물리, 화학적 성질]
① 주성분은 C5H12~C9H20의 알칸 또는 알켄이다.
② 비 점 = 30~225℃ 비 중 = 0.65~0.76
증기비중 = 3~4 발 열 량 = 12,000kcal/kg
인 화 점 = -20~-43℃ 발 화 점 = 300℃
연소범위 = 1.4~7.6%
③ 무색 투명한 액상 유뷴으로 휘발유 특유의 냄새가 난다.
④ 물에 녹지 않고 유지 등을 잘 녹이며 유기용제와 잘 혼합한다.
⑤ 비전도성으로 정전기의 발생 축적시키므로 대전을 일으키기 쉽다.
[위험성]
① 다양한 연료로서 이용되며 작은 점화원 또는 정전기 스파크에 의해서 인화가 용이하다.
② 증기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낮은 곳에 흘러 체류하기 쉬우며 먼곳에서 인화하기 쉽다.
③ 연소범위의 하한이 낮아 조금의 증기량 있어도 연소할 가능성이 있다.
연소범위 하한 1.4vol%는 1드럼통의 공간에 휘발유 약 9g이 존재하면 형성된다. 따라서 빈 용기에 증기가 잔류하지 않도록 한다.
④ 비전도성으로 정전기의 발생, 축적시키므로 대전을 일으키기 쉽다.
⑤ 제1류위험물과 같은 강산화제와 혼합하거나 또는 [휘발유+강산화제]에 강산류가 혼합하면 혼촉발화한다. 예를 들면 [휘발유+염소산칼륨+진한황산]이 있으며 이와 유사한 그룹도 혼촉발화한다.
[저장 및 취급방법]
① 화기엄금, 불꽃, 불티 접촉방지, 가열금지, 직사광선을 차단한다.
② 증기의 누설 및 액체의 누출을 방지하고, 용기는 차고 건조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저장한다.
③ 강산화제, 강산류와의 접촉을 피한다.
④ 저장취급 중 정전기의 발생 및 축적을 방지하며 취급소내 전기설비에 대해서는 방폭조치한다.
[소화방법]
초기화재 또는 소규모화재의 경우 포, CO2, 분말, 할론 소화약제에 의해 질식소화하며 대량인 경우 냉각주수는 불가하며 포에 의한 질식소화가 적절하다. 대형화재인 경우 유증기 폭발이 우려되므로 화점과는 충분히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공기호흡기 등의 안전장구를 착용한다.
[독성, 유해성]
탄화수소류의 독성은 있으나 강하지 않은 편이며 자동차 연료용은 안티녹킹제(사에틸연)를 혼합하고 있어 독성이 강하다. 연소생성물은 불순물에 의해 아황산가스가 발생하고 엔진내의 고온에 의해 질소산화물 생겨 유독하다.
[관련법규]
수질환경보전법 ---------------------------------- 수질오염물질
대기환경보전법 ---------------------------------- 대기오염물질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 인화성 물질
============================================================================================================================================================================
[솔벤트 V-1 ]
물질명(화학명) : 솔벤트 V-1
위험물분류: 제4류 제2석유류, 비수용성(지정수량: 1,000ℓ)
증류범위
초류 수치: 158 50%: 170 종점: 215 테스트방법: KS M2031 ASTM D86
- 인화점(℃) : 40 Test type: KS M2019 ASTM D56
- 비 중(15℃) : 0.788 Test type: KS M2002 ASTM D1298
- 아닐린점(℃) : 53 Test type: KS M 2053 ASTM D611
【용도】
페인트 희석용제(락카, 바니쉬), 드라이크리닝용제
【솔벤트】
개요
일반적으로 솔벤트는 용해력과 분자구조에 따라 하이드로카본솔벤트, 알코올류, 에스테르류,
케톤류 등으로 분류되며, 각기 용도에 따라 사용된다.
취급상의 주의점
인화점이 낮으므로 화기엄금
포장용기는 완전밀폐 보관하며, 일광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 보관
============================================================================================
[메틸톨루엔]
CAS 번호: 1330-20-7 크실렌 C6H4(CH3)2 ; C8H10 [별명] Xylene (크실렌) Dimethylbenzene (디메틸벤젠) 크시롤 디메틸벤젠 [일반성질] 휘발성 독특한 냄새가 있는 무색액체, 물에는 녹지 않으나, 알코올, 에테르 등 각종 유기용제에 녹고, 유지, 수지 등을 잘 녹인다. 독성은 벤젠이나 톨루엔에 비하면 약하다. 전기의 불량도체이다. 크실렌은 오르토크실렌(O-크실렌), 메타크실렌(m-크실렌), 파라크실렌(p-크실렌)의 세가지 이성체가 있지만 보통 용제로 쓰이는 것은 이들 혼합물이다. 인화점: >=77 F (>=25 C) (CC) -크실렌 이성체의 성상비교- O-크실렌 위험물 제4류 제1석유류(지정수량: 100ℓ) 비중 : 0.88 비점 : 144.4 융점 : -25.2 인화점 : 17.2 발화점 : 463.9 폭발범위(%) : 1.0~6.0 증기비중 : 3.66 m-크실렌 위험물 제4류 제2석유류(지정수량: 1,000ℓ) 비중 : 0.86 비점 : 139.1 융점 : -47.7 인화점 : 23.2 발화점 : 527.8 폭발범위(%) : 1.1~7.0 증기비중 : 3.66 p-크실렌 위험물 제4류 제2석유류(지정수량: 1,000ℓ) 비중 : 0.86 비점 : 138.4 융점 : 13.2 인화점 : 23 발화점 : 528.9 폭발범위(%) : 1.1~7.0 증기비중 : 3.66 ※m-크실렌과 P-크실렌은 다같이 인화점이 21℃이상이므로 제2석유류에 속한다. [용도] 용제(염료, 유기안료), 도료, 신나, 합성섬유 및 플라스틱 등 합성 고분자용모노마의 제조원료, 의약품, 향료 o-xylene --> 무수프탈산 --> 가소제, 알킷수지 m-xylene --> 이소프탈산, 크실렌수지, o-크실렌, p-크실렌 p-xylene --> 테레프탈산 --> 폴리에스테르섬유 [제법] 혼합크실렌을 증류하여 o-크실렌과 에틸벤젠을 분류하고 다시 m-크실렌을 분류하면 p-크실렌이 남는다. [물리, 화학적 성질] ① 오르토크실렌(ortho-xylene), 메타크실렌(meta-xylene), 파라크실렌(para-xylene) 3가지의 이성체가 있다. 이들은 무색투명하며 단맛이 있으며 방향성이 있다. ② 3가지 이성체의 주요 성상은 다음과 같다. 구분 융점 비점 인화점 발화점 연소범위 비고 o-크실렌 -25℃ 144℃ 17℃ 464℃ 0.9~7.0% 제1석유류 m-크실렌 -48℃ 139℃ 25℃ 527℃ 1.1~7.0% 제2석유류 p-크실렌 13℃ 138℃ 25℃ 528℃ 1.1~7.0% 제2석유류 분자량 = 106.2 증기비중 = 3.66 비중 = 0.8 ③ 물에 녹지 않고 자극성, 마취성, 인화성이 있다. [위험성] ① 가연성 액체로서 증기는 공기보다 무거워 체류하며 점화원에 의해 인화되어 일시에 번진다. ② 난용성이고 물보다 가볍기 떄문에 물 위에 누출되거나 화재시 봉상주수하면 멀리 화재가 확대되어 위험하다. ③ 질산 등의 강산류 또는 염소산염류, 질산염류 등의 강산화제와 반응하여 혼촉발화 폭발의 위험이 높다. ④ 유동에 의해 정전기의 발생과 축적을 초래한다. ⑤ 과열에 의해 용기가 폭발하고 연소시 자극성 유독가스를 발생한다. [저장 및 취급방법] 벤젠에 준한다. [소화방법(촉발화재시 대처방법)] 건조분말, 포, CO2, 물분무를 사용하여 질식 소화한다. 직접 물을 화점에 뿌리면 효과가 없다. 연소생성물은 자극성, 독성 가스류이기 떄문에 화재진압시는 특수방호의와 공기호흡기 등을 착용한다. [독성, 유해성] 눈에 들어가면 약상을 입고, 피부에 접촉하면 피부염을 일으킨다. 증기는 눈, 코, 목을 자극하고 고농도 증기흡입시 혼수상태, 두통, 흥분, 마취상태가 되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만성중독시는 골수장애를 일으킨다. [관련법규] 유해화학물질관리법 ----------------------------- 유독물 수질환경보전법 --------------------------------- 수질오염물질 대기환경보전법 --------------------------------- 대기오염물질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 인화성 물질 내무부 고시(제89-8호) -------------------------- 유해 위험물 |
===========================================================================================================================================================================
| |
에나멜신나도료
인화점 : 27℃ <참고> ▷ 제2석유류에 속하는 도료류로서 인화성액체량이 40용량퍼센트이하이고, 인화점이 섭씨 40도 이상, 연소점이 섭씨 60도 이상인 것은 위험물에서 제외된다. 에나멜 [에나멜도료의 종류] 국내에 가장 널리 보급된 도료,페인트 상점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공업용에나멜 페인트를 프라모델에 사용하기 알맞도록 개량하여 고급화시킨 것이다. 이미 20여전부터 미국제품인 팩트라(pactra)제품의 프라모델 전용 에나멜이 시중에 선보인 이래 현재 일제 타미야(TAMIYA)제품들이 가장 많이 수입되어 있어 국내에서는 이것이 마치 유일한 프라모델 전용 도료인 것처럼 알려져 버렸다. 이밖에 미국제품인 테스토(Testor),영국제품인 험브롤(Humbrol)등도 외국에서는 유명한 고급 메이커이다. 특히 영국제품인 험브롤은 작은 캔에 들어있어 사용이 좀 불편하고 색번호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어려운 영어 색명을 외워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그 색감이 깊이가 있고 중후하여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최고의 애나멜 도료로 알려져 있다. 메이커에 따라 조금씩 특성이 다르고 같은 색명에서도 색상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지만 근본적인 성질과 사용법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 [에나멜의 도장,건조 특징] 도료를 칠하여 완전히 건조했을 때 그 색칠면을 피막이라고 한다. 즉 손톱으로 긁거나 문질러서 닦여 나가지 않는 도료를 피막이 튼튼하다고 하는데 에나멜은 이 피막이 가장 단단한 편. 보통 붓으로 얇게 칠했을 때는 1시간 정도, 에어브러시로 엷게 뿌렸을 때는 거의 곧바로 손에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건조되지만 사실상 완전히 건조되는 데는 하루 이상이 걸리고 이후로도 3-5일간 더 건조가 계속된다. 이것은 눈으로 보아서는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없지만 사실은 피막이 더욱더 단단하게 경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색칠한지 몇 달 혹은 몇 년이 지난 에나멜은 신나로 닦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게 바로 그만큼 완전 건조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피막이 더 단단해 졌다는 증거이다. [에나멜도료의 종류와 특징] 타미야 에나멜은 처음에 미국제품인 팩트라 제품을 그대로 수입하여 재포장하는 것으로 출발한 만큼 색명이나 색번호를 팩트라의 체계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즉 색번호가 X로 시작되는 것은 피막에 번쩍번쩍 윤이 나는 유광색, XF는 포스터 컬러나 그림물감처럼 광택이 없는 무광색이다. 그 밖의 메이커는 이런 색번호를 쓰고 있지 않지만 색명 앞에 메트(Matt), 혹은 플래트(Flat)라는 글이 붙어 있으면 무광이다. 즉 Red 혹은 Gloss Red 라고 씌어 있으면 유광 빨강, Matt Red 혹은 Flat red 라고 씌어 있으면 무광택의 빨강인 것이다. 유광색은 대부분 빨강, 노랑 같은 강렬한 원색으로 광택이 나는 자동차등의 색칠에 쓰이고, 무광색은 사막색이나 올리브 그린과 같은 혼합된 중간색들로서 대부분 전차, 군용차량 등에 사용되지만 대부분의 타미야 키트의 설명서에서는 색칠 설명이 자사제품 에나멜의 색번호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편리하다. [클리어 컬러] 모든 페인트가 색칠을 하면 원래의 바탕색의 완전히 감추어지는 불투명이지만 클리어 컬러는 글자 그대로 투명색이다. 즉 컬러의 자체 색깔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바탕색이 드러나 보이므로 일반적인 도장에는 별로 사용할 곳이 없고 주로 투명 부품의 색칠에 사용된다. 완전한 무색 투명 부품에 X-27 클리어 레드를 칠하면 마치 붉은색 색유리처럼 보인다. 자동차의 깜박이등, 비행기의 캐노피의 색유리등은 모두 이걸로 칠다. 클리어 컬러를 칠할 때 주의할 점은 다른 불투명의 에나멜을 칠할 때보다 붓자국 더 많이 남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동차 유리창처럼 면적이 넓은 투명 부픔을 붓으로 흔적이 남지 않고 깨끗이 칠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에어 브러시를 사용하면 좋다 또 이 클리어 컬러는 어러번 겹쳐 칠할수록 점점 색이 짙어진다. 타미야 에나멜에는 이 클리어 컬러가 6종이 있는데 이중 X19 "스모그"는 일종의 "클리어 블랙"으로 마치 선글래스의 색유리 같은 느낌이 난다. - 금속컬러 - 타미야 XF16 플래트 알루미늄,X-11 크롬 실버(은색), X-12골드리프(금색), XF-6카퍼(구리색)등이 금속 컬러다. 이것은 색안료 대신 미세한 금속 가루를 배합해서 만든 것으로 여기 사용된 알루미늄 가루(은색)나 황동가루(금색)등은 다른 안료보다 무겁기 때문에 안료가 병 밑바닥에 가라앉는 침전현상이 더 심하다. 따라서 사용하기전에 잘 휘저어 (흔드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섞어주어야 한다. - 메탈릭 컬러(Metallic Color) - 보통의 유광 에나멜에 은분이 혼합되어 있는 이른바 "펄(진주)컬러"로서 실물 자동차에 이런 색이 많고 여성들의 손톱 매니큐어에도 이런 색이 있다. 타미야 X10 건메탈, X13 메탈릭 블루, XF56 메탈릭 그레이등이 여기 속한다. 보통의 유색 에나멜에도 은색을 혼합하면 대부분 이런 메탈릭 컬러를 얻을 수 있다. 이 메탈릭 컬러 역시 금속색 만큼이나 침전이 심하므로 주의할 것, 도 넓은 면을 붓으로 칠할 때 얼룩과 붓자국도 다른 에나멜보다 심한 편이므로 에어 브러시를 사용하는 편이 편리하다. - 에나멜 신너- 신너(Thinner)라는 말은 특정한 한가지 약품의 이름이 아니라 용제라는 뜻이다. 작은 캔이나 병에든 모형 도료는 대부분 그대로 사용하기는 점도가 너무 높으므로 이 용제를 희석하여 묽게 해야만 쓰기 좋은 상태가 되는데, 물론 에나멜이 사용하는 용제와 다른 도료에 사용하는 용제가 같을 수는 없다. 따라서 에나멜은 희석할 때는 에나멜 신너, 락카에는 락카 신너를 분명히 구분해서 구입해야 한다. 락카에 에나멜 신너를 섞으면 전혀 섞이지 않고 이상하게 엉켜버리고 그 반대가 되더라도 마찬가지로 큰 낭패를 보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 한가지 앞서 말한대로 같은 에나멜도 에이커에 따라 성질이 조금씩 다를 경우가 있으므로 에나멜을 정확히 에나멜 신너에 희석하더라도 서로 메이커가 다를때는 희석이 되면서도 그 효과가 좀 신통찮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타미야 에나멜에는 타미야 에나멜 신너, 테스토 에나멜에는 테스토 에나멜 신너를 골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완벽하다고 권하고 싶다. - 쓸모있는 라이터 기름 - 각 메이커에 따라 같은 브랜드의 신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완벽하지만 세계 각국 메이커 제품이 모두 수입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공급도 매우 불안정한 국내 실정에서 이걸 입맛대로 골라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도 이런 수입품 신너는 가격도 높아서 붓을 씻는다거나 손에 묻는 도료를 닦는데까지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싸게 먹힌다. 그래서 쓸만한 대용품 하나를 소개하겠는데 그게 바로 라이터 기름이다. 동네전파상, 철물점 등에서 800-1000원 정도에 한병을 살수 있는데 필자의 경험으로 볼 때 거의 모든 에나멜이 모두 여기에 잘 희석된다. 아무래도 이게 좀 꺼림직한 사람은 도료에 섞어쓰는 증량제로는 각 메이커의 전용 신너를 사용하고 붓을 씻거나 손을 닦는 데는 이 라이터 기름을 충분히 잘 이용할 수 있다. - 위험한 자동차 가솔린 - 에나멜은 원래 석유계 페인트이기 때문에 자동차 가솔린에도 희석이 된다. 그렇지만 순도가 높은 자동차 가솔린은 부식력이 너무 강해서 프라모델 표면을 마구 녹여버리는 성질이 있으므로 사용을 피할 것. - 에나멜의 장점 - 에나멜의 장점은 첫째 블랜딩(Blending)이 잘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가지 색이 전혀 경계가 없이 다른색으로 천천히 변해버리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는 흔히 일본말은 "보까시"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두가지 색이 맞닿은 경계부분이 은은하게 혼합되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이 블랜딩 기법은, 특히 인형을 색칠할 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 가장 적당한 도료가 바로 이 에나멜이다. |
■유사휘발유 : 페인트희석제 (신나)의 제품명으로 제조,판매되는 것으로 보통 용제2)에 BTX3)등의 방향족계 석유화학제품을 혼합하거나 메탄올,이소프로필 알코올과 같은 알코올계석유화학제품을 혼합하여 제조한 제품으로서 정확 한 혼합비율은 알수 없지만 알코올 10%, 톨루엔10%,방향족20%, 비방향족60%등의 화확물질의 혼합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