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Gastric cancer)
Ⅰ. 위암이란? 위의 내면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carcinoma)
ll. 병태생리
◆ 암의 특징
- 침윤: 주위에 있는 조직에로 마구 침입해 들어가는 성질
- 전이: 발생한 그 부위에만 국한해 있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신체의 다른 장기에로 쉽게 옮겨가는 성질이 있음.
․ 점막선상피로부터 발생하여, 주위로 진전 증식함.
․ 위암은 위벽의 가장 안쪽에 있는 위점막에서 주로 발생( 점막 → 점막하층 → 근층→ 장막 → 장막외)
- 암이 위벽의 점막내에서 횡적으로 증식하여 옆으로 퍼져나는 경우도 있지만, 위벽의 바깥쪽을 향해 점막하층, 고유근층, 장막하층, 장막으로 순서대로 차츰차츰 깊이 침윤하며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음.
- 점막상피에서 발생하여, 조기위암에서 진행위암으로 연속적으로 전진된다.
- 림프행성, 혈액순환성 또는 파종에 의해 원격전이되는데 림프행성 및 혈행성 전이의 빈도는 암이 점막내에 머물고 있는 동안은 드물다. 그러나 혈관, 림프관이 발달되어 있는 점막하층에 암이 퍼지면 전이의 위험성은 현저하게 증가한다.
- 림프행성 전이는 발생 부위에 가까운 위의 림프절(소속 림프절)에서 차츰 먼곳의 림프절로 처져간다.
- 혈행성 전이는 위의 정맥혈은 문맥을 통해서 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간전이가 많고, 또한 간정맥으로 들어가, 폐로 퍼진 후 전신 전이로 퍼지는 경우도 있다.
- 복막파종은 암이 장막을 부수고 진전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복막에 무수한 소형의 종양 결절을 만든다. 이것이 암성 복막염 상태로, 다량의 복수 풀혈을 보이며, 소위 악액질로 되어, 마침내는 죽음에 이르게 된다.
Ⅲ. 증상 및 진단
․ 위암은 상당히 진행 진행되기까지 무증상인 경우가 많음.
위궤양과 같이 종양으로부터 출혈이 있으며, 빈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토혈과 하혈 특히 혈변은 상당히 진행되지 않으면 보이지 않음.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이 흔히 나타남.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외과적 절제를 행하면 완전 치유를 기대할 수 잇는 질병임.
․ 바륨연하, X선 투시를 행하여 병변 유무를 체크하고, 의심스러운 사람은 내시경으로 검색함.
․ 조기위암은 내시경하에서 채취된 생검으로 검사해야 함.
Ⅳ. 예방
․적당한 식사를 하는 것과 주위환경을 청결히 하는 하자.
․음식을 짜게 요리하여 먹는 것이 가장 위험한 인자다.
․오래된 곡물보다는 신선한 곡물을 먹는 것이 좋다.
․우유나 우유 제품 또는 낙농 제품을 많이 먹으면 좋고, 뜨거운 음식이나 과음 과식을 삼가자.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고, 콩이나 된장국과 같은 콩 제품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 카로틴, 및 냉장고에 보관한 음식물과 같이 신선한 식품 등도 위암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참고 문헌
․송계용, 지제근, 함의근(1998). 「 핵심 병리학」. 고려의학. page 498~502
․ 그림제공: http://www.amguid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