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팀블로그 필진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먼저 개설해야 합니다.
필진으로 참여하고 싶어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데 부담을 느끼는 동문들이 많은 것 같아 나름 가이드를 올립니다. 도움이 될 지 모르겠네요.
저도 2~3개월 전에 김경현 후배의 초대장으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겨우겨우 운영하는 초보 수준입니다. 하지만 몇 달 하다보니 노하우도 생기고 독자수가 점점 늘어나는 걸 보고 있으면 은근 재미가 솔솔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장'을 받아야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게 티스토리의 가장 큰 단점인 것 같습니다. 또 팀블로그 운영도 다른 포털사이트 회원을 팀원으로 초대하지 못하는 것도 불만스럽네요. 그래도 네이버나 다른 포털사이트 블로그에 비해 자료를 올리고 공유하는데 제약이 별로 없고, 향후 확장해서 사이트로 독립할 경우 블로그 자료를 모두 백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자팀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선택한 것도 팀블로그 시스템이 있고,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현재 '眞;zine21'(http://zine21.tistory.com) 에 들어가시면 테스트 중인 팀블로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은 초대장만 받으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저같은 웹의 문외한도 쉽게 만들 수 있겠던데요.
우선 초대장은 제가 8장 정도 가지고 있으니 댓글에 메일 주소를 쓰고 초대장 신청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블로그 개설 안내입니다. 참고하시고...
①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 티스토리는 개인이 일방적으로 계정을 받아 개설하는 것이 아닌 기존 티스토리 회원으로부터 초대장을 받아야 개설이 가능
- 자신의 메일 주소를 기존 티스토리 회원에게 알려주고 초청 신청을 함
- 초대장이 메일로 오면 회원 가입하기를 클릭하고 블로그를 개설함
- 이때 이메일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아이디로 등록됨(초대장을 신청한 메일 주소가 ***@hanmail.net이면 그 메일이 아이디로 등록. 티스토리가 다음과 연계돼 있어서 대체로 다음 메일로 개설하는게 나을 것 같아요.)
- 회원가입하기를 클릭하면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블로그 인증을 위한 창이 올라옴
- 블로그 제목 : 특수문자도 가능하며, 수시로 제목 수정 가능(제목은 자신의 블로그 이미지를 함축하고 있는 제목으로 골라서 입력)
- 블로그 주소 : 영문 또는 영문, 숫자 조합으로 입력함
- 블로그 스킨 화면을 선택하고 블로그를 생성함
- 블로그가 개설되면 내블로그 바로가기로 들어가서 블로그 꾸미기와 카테고리 생성을 진행함
② 블로그 개설 후 개인 블로그 만들기
- 개인의 전문성을 살린 명확한 주제를 잡아 블로그 컨셉 설정
- 카테고리 구성
: 블로그 주제 컨셉에 맞는 주요 컨텐츠 중심 메뉴 설정
: 일반 사회, 문화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담는 메뉴 추가 구성 등(선택사항)
- 포스트 작성 후 등록하기
③ 블로그 글쓰기시 유의할 점
- 공개여부 : 컨텐츠를 ‘비공개’로 올릴 경우 컨텐츠를 공유할 수 없어 ‘공개’ 전환 후 등록 요망
• 비공개 : 자신과 관리 권한을 가진 팀원만 열람 가능
• 보호 :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비밀번호를 아는 팀원만 열람 가능
• 공개 : 공개글
• 발행 : 다른 메타블로그로 글이 한꺼번에 올라가도록 발행해 방문객 유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