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8월 만 0세 월간 보육계획안 | 결재 | 담 임 | 원 장 |
|
|
생활주제 | 움직여요 2 |
교육목표 | 두 발과 손을 이용하여 기기를 시도하고,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거나 벽과 가구를 잡고 서며, 단계적으로 독립보행을 시도한다.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향해 손을 뻗어 잡아보기를 시도한다. 놀잇감을 반복적으로 탐색하며 감각기관의 협응 능력 및 대소근육의 조절 능력을 기른다. |
주제선정이유 | [움직여요 1]과 연계하여 [움직여요 2]에서는 신체적으로 최대의 발달과 변화를 겪게 되는 영아의 시기를 고려하여 [기어요, 서고 걸어요, 잡아보아요]를 소주제로 선정하였다. 영아의 개별 발달을 고려하여 두 발과 손으로 의도적인 움직임을 시도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서고, 걸어보는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놀잇감의 탐색을 통해 감각기관의 협응 능력 및 대소근육의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활 동 | 주제 | 기어요 | 서고 걸어요 1 | 서고 걸어요 2 | 잡아 보아요 1 | 잡아 보아요 2 |
등원 및 맞이하기 | - 옷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사회] | - 친구와 손잡으며 인사해요[사회] | ||||
일상적 양육 | 수유 및 이유 식 | - (먹기)선생님처럼 꼭꼭 씹어 보아요 | - (먹기)식사 도구를 잡아보아요 | |||
| 낮잠 | - 선생님이 들려주는 노래를 들으며 잠들어요[사회] | - 내가 좋아하는 인형을 안고 자요 | |||
| 기저귀 갈이 | - 땀이 차지 않게 자주 기저귀를 갈아요 | - 모빌을 잡으며 기저귀를 갈아요 | |||
실내 자유 놀이 | 신체 | - (대근육)동물 입 터널을 기어가요 - (대근육)반짝반짝 공을 따라 기어가요[사회] - (소근육)꼬리를 붙여주어요 [사회] | - (대근육)선생님 손을 잡고 일어서![사회] - (대근육)발가락을 꼬물꼬물 - (소근육)친구들이 손을 잡고 서 있어요 | - (대근육)하나! 둘! 걸음마는 재미있어요 - (대근육)걸으면 삑삑 소리가 나요[사회] - (소근육)벽에 매달린 양말을 잡아당겨요 | - (대근육)걸음마 대를 잡고 걸어요 - (소근육)양말을 잡아당겨 벗어요 - (소근육)털실 공 놀이를 해요 | - (대근육)줄 잡고 끌며 걸어요 - (대근육)선생님과 함께 줄을 잡고 당겨요 [사회] - (소근육)손으로 느껴요 |
| 언어 | - (읽기,듣기,말하기)기어가는 동물 그림책을 봐요 - (듣기,말하기)손 어디? 발 어디? - (듣기,말하기)베이비사인: 더워요 - (쓰기)기어가는 동물 사진에 끼적여요 | - (읽기,듣기,말하기)벽에 붙여진 그림책을 봐요 - (듣기,말하기)선생님 말 소리를 들어요[사회] - (쓰기)산책하는 사진에 끼적여요 | - (읽기,듣기,말하기)걸음마 사진 책을 함께 봐요 - (듣기,말하기)친구가 걸어가요[사회] - (쓰기)서서 벽에 끼적여요 | - (읽기,듣기,말하기)친구가 여기 있어요![사회] - (듣기,말하기)내 사진 인형으로 말해요 - (듣기,말하기)베이비사인: 위아래 - (쓰기)크레용을 잡아요 | - (읽기,듣기,말하기)책장을 넘겨요[사회] - (듣기,말하기)내 입에서 소리가 나요 - (듣기,말하기)베이비사인: 위아래 - (쓰기)풍선 위에 끼적이기를 해요 |
| 감각탐색 | - (음악,동작)마라카스를 흔들어요 - (쌓기)커다란 스펀지 블록으로 놀아요 - (역할)동물 머리띠를 해요 - (탐색)손전등 불빛을 따라 기어요 - (미술)물 손도장을 찍어요 | - (음악,동작)방울 팔찌와 발찌를 흔들어요 - (쌓기)블록으로 길을 만들어요 - (역할)유모차를 밀며 걸어요[사회] - (탐색)걸음마 대에 매달린 인형을 잡아요 - (미술)발바닥 도장 쿵쿵! | - (음악,동작)서서 신나게 춤을 춰요 - (쌓기)블록 길을 따라 걸어요 - (역할)신발 신고 놀이해요 - (탐색)벽에 붙여진 뽁뽁이를 터뜨려요 - (미술)서 있는 내 모습을 꾸며주어요 | - (음악,동작)곡식 마라카스를 흔들어요 - (쌓기)폭신폭신 쿠션 블록으로 놀아요 - (역할)따르릉! 여보세요?[사회] - (탐색)손으로 눌러 보아요 - (미술)붓을 잡고 그림을 그려요 | - (음악,동작)핸드벨을 연주해요 - (쌓기)쿠션 블록을 쌓아요 - (역할)컵을 잡고 마시는 흉내를 내요[사회] - (탐색)비닐 속 뻥튀기 과자를 잡아요 - (미술)모양 도장을 잡고 찍어요 |
실외놀이 | - (쪽빛산책)그늘을 따라서 산책해요[일상] - (실외놀이)모래 속에 손을 숨겨요[일상] - 실내대체활동)엉금엉금 거북이처럼 기어요 | - (쪽빛산책)잔디길 위에서 걸음마 해요[일상] - (실외놀이)종이배 따라 졸졸졸 - (실내대체활동)계단 매트를 걸어서 올라가요 | - (쪽빛산책)자갈길을 걸어보아요[일상] - (실외놀이)바람개비가 빙글빙글 돌아가요 - (실내대체활동)큰 공을 굴리며 걸어요 | - (쪽빛산책)시원한 물줄기를 잡아보아요[일상] - (실외놀이)깡통 끌차의 줄을 잡고 놀아요 - (실내대체활동)데구르르~ 공을 잡아요 | - (쪽빛산책)자연 놀이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일상] - (실외놀이)미끄럼틀에서 내려오는 놀잇감을 잡아요 - (실내대체활동)공을 바구니에 쏙쏙쏙 | |
기본생활습관 | - 낮잠을 자기 전 기저귀를 기분 좋게 갈아요 | - 선생님이 내 침구를 깔아요 | - 내 침구 위에 누워요 | - 자장가를 들으며 기분 좋게 잠이 들어요 | - 자고 난 후 선생님이 내 침구를 정리해요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 걸음마 하며 엄마(아빠)에게 가요[사회] | - 엄마(아빠)와 손을 잡고 집에 가요[사회] | ||||
아이파크 어린이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