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클·볼(Knuckle ball) : 무회전(회전이 없는)의 볼을 말한다.
네트·인(Net in) : 볼이 네트에 닿고 상대편 코트에 들어가는 것으로서 유효이다.
네트·플레이(Net play) : 네트 가까이 에서 타구를 처리하는 것.
더블·커트(Double cut) : 커트되어 온 볼을 다시 커트시켜 반구하는 것.
듀스(Deuce) : 쌍방의 득점이 10:10 이 된 상태를 말한다.
듀스 후는 2점을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드라이브(drive) : 볼의 회전이 전진적인 모든 스트로크를 말한다.
포어핸드와 백핸드가 있어, 타구에 있어서 라켓을 후방에서 전상 방으로 휘둘러 볼에 톱 스핀을 가한다.
드라이브 롱(drive long) :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
드라이브 볼(drive ball) : 전진 회전이 걸린 볼.
드라이브 타법(drive stroke) : 볼을 칠 때 라켓을 뒤쪽 아래에서부터 앞 위쪽으로 휘둘러 올리면서 볼에 전진 회전을 가해치는 기법으로 공격형 선수에게 특히 필요한 타법.
드리블(Dribble) : 볼을 두 번 계속해서 치는 것을 말한다. 반칙이다.
라켓핸드(racket hand) : 라켓을 잡은 손.
랠리(rally) : 볼이 경기 중에 있는 기간.
러브·올(Love all) : 0대0이란 말로서 경기를 시작할 때에 말하는 심판원의 선언.
레디(Ready) :경기를 준비시킬 때 심판이 경기자에게 선언하는 용어.
렛(let) : 득점하지 못한 랠리.
로브(Lob) : 상대방이 넘긴 보올을 높이 올려 반구하는 것. ①높은 드라이브. ②수세에 몰렸을 때 시간을 벌어 태세를 다시 갖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타구법. 흔히 로빙이라고도 한다.
롱(Long) :코오트에서 떨어져 크게 튀도록 볼을 치는 타구법. 일반적으로 롱이라고 하면 드라이브·롱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루프·드라이브(Loop drive) : 볼의 스피드를 죽이고, 라켓으로 문지르는 듯 한 기분으로 전진 회전을 걸어서 상대방 코트에 넣어 강하게 뻗어나도록 치는 타법을 말한다.
리턴(Return) : 반구하는 것.
매치(Match) : 탁구 경기에서는 보통 5게임, 7게임 등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단체전의 1매치가 5게임, 개인전의 1매치는 7게임으로 되어 있다. 1게임 대전을 뜻하는 말이다.
매치·포인트(Match point) :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최후의 1점을 말한다.
무브드테이블(moved table) : 테이블을 움직였을 때 선언하는 용어. 타구할 때 테이블을 움직이면 실점이 된다. 미들·커트(Middle cut) : 코트의 한가운데로 온 볼을 커트하는 것.
바운드·스트로크(Bound stroke):상대방에게서 넘어온 볼이 자기 편 코트에서 한 번 바운드한 후에 치는 타구법으로서, 탁구에서는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바운드·스트로크 이어야 한다.
발리(Volley):자기의 코트로 넘어온 볼을 바운드하기 전에 치는 것을 말한다. 실점을 당한다.
방해(obstruct) :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코트 표면 또는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 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하는 것이 된다. 실점이 된다.
백 스핀(back spin):볼을 역회전시키는 것으로,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백·크로스(Back cross) : 백·사이드의 타구를 백핸드로 상대편 백·사이드로 구하는 것.
백 핸드 커트(back hand cut) : 역수 타구법, 오른손잡이의 경우 라켓을 왼쪽 어깨 부근에서 몸의 오른쪽 아래로 비스듬히 스쳐 내리면서 타구한다. 허리도 라켓과 함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면서 중심을 왼발에서 오른발 앞쪽으로 옮기는 타법.
백 핸드·드라이브(Backhand drive) :백핸드로 볼에 정회전을 주어 치는 방법을 말한다.
밴조우·라켓(Banjo racket):19세기 후반에 사용된 라켓으로,송아지가죽을 틀에 붙인 것.
베테랑(Veteran) : 흔히 45세 이상의 플레이어나 이들이 참가하는 대회를 칭한다.
보스커트(Both Cut) : 상대의 커트를 커트로 되받아 넘기는 것.
복식(Double) : 2면 1조가 되어 4명으로 행하는 경기를 말하며, 남자더블즈, 여자 더블즈, 혼합 더블즈의 3종목이 있다.
사이드·스핀(Side spin) : 볼이 옆으로 회전하는 것.
사이드·스핀·서비스(Side spin service) : 볼에 옆 회전을 준 서비스를 말한다.
서버(server) : 랠리에서 볼을 먼저 치게 되어 있는 선수.
서포트(Support):네트를 지지하는 2개의 지주. 지를 2.2cm이하의 원통(원형지주)으로 양 사이드·라인에서 옆과 직각으로 각15.2cm 돌출시켜 세우고, 코트로부터의 높이는 15.2cm로 정해져 있다.
서포트·인(Support in) :서포트에 맞고 상대방 코트에 들어간 타구를 말하며, 유효하다.
선심 : 주심의 반대쪽에서 볼의 판정을 하는 사람. 세트·올(Set all) : 세트 수가 같아지는 것.
쇼트(Short) : 볼의 바운드가 정점에 달하기 전에 반구되는 타법을 말한다.
스텐스(Stance) : 볼을 치기 위하여 자세를 갖출 때의 양발의 벌림을 말한다.
스톱(Stop) : 쇼트 타법의 일종. 타구의 힘을 멈추고 상대편 코트의 네트 가장자리에 가볍게 떨어뜨리는 타법을 말한다.
스트레이트·코스(Straight course) : 사이드·라인과 평행한 코스를 말한다.
스핀(spin) : 볼의 회전을 말한다. 시니어(Senior) : 35~45세의 경기자를 말한다.
시드(Seed) : 토너먼트 형식의 경기에서 강한 선수나 팀끼리 처음부터 대전하지 않도록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에지(Edge) : 코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한다.
에지·볼(Edge ball) : 볼이 코트의 가장자리에 맞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유효하다.
엑스피다이트 시스템(expedite system) : 촉진 룰이라고 한다. 1게임이 10분 경과한 경우는 그 시점에서 일단 중지하고 그 게임 및 그 이후에 하게 되는 게임에는 이 촉진 룰을 적용한다. 촉진 룰을 적용하는 방법은 서브한 볼을 리시브하는 선수가 최고 13회 반구 했을 때는 리시브한 쪽의 득점으로 한다. 촉진 룰의 경우 서비스는 한 개씩 한 뒤 교대한다.
엔드(End) : 네트로 양분된 2개의 코트의 각각을 말한다. 또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서비스를 하느냐, 리시브를 하느냐를 가위 바위 보등으로 정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엔드라는 말을 사용한다.
엔드 체인지(end change):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와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 중 어느 쪽이든 5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엔드라인(endline) : 코트의 뒤쪽 가장자리에 그어진 선으로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올 라운드·플레이어(All-round player) : 공수에 걸쳐 어떠한 기술이라도 폭넓게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인터피어(Interfere) :상대가 게임을 못하게 하는 방해 행위, 고의적인 방해는 삼가야 함.
인·플레이(In play) :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서, 서비스의 순간부터 득점이 되는 순간까지를 말한다.
임팩트(Impact) : 볼이 라켓에 닿는 순간. 전진 공격 : 앤드·라인 가까이에서 공격하는 것으로서, 쇼트와 스매시가 주로 사용된다.
주니어(Junior) : 18세 이하의 경기자를 말한다.
주심 : 경기를 할 때 용구의 점검, 경기의 순서, 득점의 콜 등을 행하는 경기의 임원으로서, 그 경기의 최종적인 결정권을 갖는다.
촙(Chop) : 볼이 나는 방향에 대해서 역회전을 주는 타구법을 말한다.
커트(Cut) : 수비수가 뒤에서 상대의 볼을 역회전(후퇴 회전)을 걸어 넘기는 것.
커트 볼(Cut Ball) : 뒤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회전이 걸린 볼을 말한다.
커트·서비스(Cut service) : 볼에 역회전을 건 서비스를 말한다.
코오트·매너(Court manner) : 경기 규칙에는 특별한 규정이 없으나, 당연히 선수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나 예의 및 동작을 말한다.
코올(Call) : 심판원이 득점을 알리는 신호.
크로스(Cross):코트 위를 대각선으로 타구하는 것. 자기 코트의 우측에서 상대 코트의 우측으로 보내는 경우를포어·크로스라 하고, 자기 코트 좌측으로 보내는 경우를 백·크로스라고 한다.
터치·네트(Touch net) : 경기 중에 라켓이나 경기자의 몸이 네트에 닿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접촉된 플레이어의 실점이 된다.
토스(Toss) :서비스를 위해 손바닥에 놓은 볼을 위로 올리는 것. 또는 경기를 개시할 때 동전을 던져 올려 떨어진 동전의 앞뒤에 의해서 서비스나 엔드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위 바위 보로 하는 경우도 많다.
톱(Top) : 바운드한 볼의 정점을 말한다. 톱·스핀(Top spin) : 볼의 전진 회전을 말한다. 팔로우·드로우(Follow through) : 임팩트 후, 라켓을 자연히 쳐들게 되는 동작을 말한다. 탁구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페어(Pair) :복식 경기에 출전하는 2명의 선수를 말한다.
포인트(point) :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
푸시(Push) : 강한 쇼트로 밀어내듯이 공격적으로 반구하는 것.
풋워크(Footwork) : 경기 중의 발의 동작을 말한다.
프리핸드(free hand) : 라켓을 잡지 않은 손.
플레이싱(Placing):상대의 허를 찌르듯 예기치 않은 곳으로 스피드·볼을 때려 넣는 것.
플릭(flick):네트에 가까운 볼을 테이블 위에서 손목을 사용하여 튕기듯이 타구하는 것.
하프·발리(Half volley):자기의 코트에서 바운드한 볼을 정점까지 올라가기 전에 치는 타격 방법을 말한다.
항의권 :경기에 있어서 심판의 판정에 불만이 있는 경우에 항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개인전일 때는 개인에게, 단체전일 때는 감독 또는 주장에게 항의권이 있다.
첫댓글 웹 서핑중에 발견했습니다.
제가 수시로 쉽게 보기위해서 올렸습니다.
공부할라치면 너무 많아서 미리 기권... 공부는 옛날에 많이 해본지라ㅋ
사람은 죽을 때까지 공사 중이랍니다.
뇌를 놀리지 말고 부려봅시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