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력입인법문경 제5권
[모든 부처남이 보살행을 주지하여 중생을 교화한다]
문수사리여, 어떤 것을 모든 부처님 여래가 보살행을 주지(住持)하여 중생을 교화한다고 하는가?
문수사리여, 이른바 모든 부처님 여래는 시방 세계의 미진수 세계도 오히려 적다고 여긴다. 모든 부처님 여래는 이러한 수를 지나 모든 세계와 하나하나 세계의 하나하나의 미진(微塵)을 교화하여 행사(行事)한다.
문수사리여, 이른바 약간수(若干數)의 여래신(如來身)을 따라서 그런 정도의 보살행을 설한다면, 그와 같은 여래의 볼 수 없는 정상과 모든 모양[相]의 하나하나의 모양, 모든 좋음[好]의 하나하나의 좋음, 모든 털구멍의 하나하나의 털구멍에서 찰나마다 언제나 모든 세계 미진수의 아승기의 광명의 큰 바다[大海]가 나온다.
혹은 항상 모든 세계 미진수의 아승기 공덕으로 장엄된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지혜 공덕으로 장엄된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바라밀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주지(住地)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다라니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해탈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걸림 없는 요설변재(樂說辯才)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대원(大願)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안온함을 얻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여래에 들게 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중생의 마음을 따르는 행에 들게 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세계에 들게 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겁(劫)에 들게 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삼세에 들도록 설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오며,
혹은 항상 아승기의 피로하거나 지치지 않는 마음에 들게 하는 광명의 큰 바다가 나온다.
문수사리여, 이와 같이 언제나 아승기의 광명의 큰 바다가 나와서 차별이 없는 지혜의 큰 바다가 걸림이 없고 막힘이 없으며 차별이 없어서 허공 법계를 두루하여 어떤 변제도 없되,
겁수(劫數)를 주지하여 중생을 교화하는 데에 두려움이 없게 된다.
문수사리여, 모든 부처님 여래는 이처럼 부사의한 일들을 시방 세계의 모든 세계의 큰 바다에서 일시에 찰나마다 중생의 큰 바다를 한꺼번에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공덕으로 장엄된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지혜의 공덕으로 장엄된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바라밀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삼매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해탈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걸림 없는 요설변재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신통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대원(大願)의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부지런히 정진을 일으키는[發勤精進]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안온함을 얻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보살행에 들게 하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여래에 들게 하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중생의 마음을 따르는 행에 들게 하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세계에 들게 하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아승기의 서로 다른 겁에 들게 하는 큰 바다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하신다.
이와 같이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삼세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삼세에 들도록 설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피로하거나 지치지 않는 마음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차별이 없는 지혜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분신지(奮迅智)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국토분신지(國土奮迅智)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해(海)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신(身)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원(願)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경계(境界)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지(智)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신통(神通)분신지에 들게 하며,
혹은 중생의 바다에서 역(力)분신지에 들게 한다.
이와 같이 찰나마다 중생의 큰 바다에서 모든 미진수와 모든 약간의 미진수의 지혜가 아승기의 서로 다른 설의 지혜로써 이들을 교화한다.
문수사리여, 이것을 간략히 모든 부처님 여래가 중생을 교화하되 두려움이 없음을 설함이라고 한다.
그러나 만약 이를 자세히 설하면 미래의 경계가 다하도록 겁수를 주지하여도 다 설할 수가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