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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년 차 마케터의 끄적거림 - 나에게 맞는 창업, 사업계획서를 쓰자
막상 쓰려고 하면 쓰기 어려운 창업, 사업 계획서 어떻게 쓰는지 알아 보자. 아주 쉽게 계획서는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내가 운영하기 위한 계획, 대외적으로 자금을 유치받기 위한 계획이 있는데 여기서도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들이 있다.
1. 문제 :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를 작성한다. 2. 해결책 : 고객이 겪는 문제의 해결을 내가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 비스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작성한다. 3. 시장 규모 : 제품 구매 또는 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의 규모를 작성 한다. 4. 경쟁 업체 :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있다면 비교 하여 강점을 도출하여 작성한다. 5. 차별성 : 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인가?를 작성한다. (여기서 중요 한 것은 2번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했고, 3번에 맞는 지에 대해 작성해야 한다) 6. 제품 / 서비스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설명, 특허 등을 작성한다. 7. 사업 모델 : 수익 모델, 가격 정책, 고객당 평균 매출액 및 고객 생 애 가치, 영업 및 유통 모델 등 수치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7,8번을 중요하게 확인했다. 심사하시는 분들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데이터가 있어도 이론으로만 평가하시는 분들 이 생각보다 많다는 게 함정이다) 8. 재무 현황 : 현금 흐름, 지분 구조, 희망 투자액과 지분을 명시한 다.(투자를 원할시)
♧ 각 항목들을 예를 들어 쉽게 풀어보겠다. 이런 문제 혹시 경험해 보셨나요? (문제)> 이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해결)> 그런데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가 전혀 없습니다. (시장 규모) + 비슷한 회사조차 없습니다. (경쟁사)> 그래서 우리가 최초로 시작 했습니다. (차별성) > 제품 / 서비스의 외관은 감각적이고 기능은 매우 좋습니다. (제품/서비스) > 온라인 스토어 챗봇을 활용하여 예약 판매를 진행합니다. 선 주문으로만 판매가 진행되며 1개가 팔리면 9만 원의 마진이 발생합니다. (사업 모델)> 벌써 월 3천만 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매월 2천만 원 이상 회사가 돈을 벌고 있습니다. (재무 현황)> 1억 원의 투자로 인프라 확충만 이루어진다면 3개월 안에 원금 회수, 6개월 안에 투자 이익을 모두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투자를 원할 시)
결국, 일단 써야 하고, 생각을 단순화시키다 보면 답이 나온다.
앞서 계획서의 두 가지 사용에 대해 확인했다.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보여주기 식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실제 실행이 가능한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 계획서 작성을 위한 7가지 공통 항목들을 하나씩 채워 나가며 작성해보자.
1. 문제 : 문제가 발생했던 혹은 발생 예정인 경험을 말합니다. - 김 0O 씨는 평범한 가정주부였다. 이불빨래를 널던 어느 날 무거움을 버티지 못한 빨래건조대가 주저앉아 이불을 널지 못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 무거운 것을 올렸을 때 지탱하지 못한 약한 빨래건조대가 문제(사업 계획)의 시작이다.
2. 해결 :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말합니다. - 김 00 씨는 전기테이프를 사용하여 주저앉은 빨래건조대를 고정 시켰으나, 시간이 지나자 다시 빨래건조대가 주저앉았습니다. → 주저앉은 빨래건조대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 전기테이프를 사용한 것이 해결책입니다.
3. 시장 :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할 수 있는 곳을 말합니다. - 김 00 씨는 완전한 문제 해결을 위해 빨래건조대 재구매를 결정했습니다. 평일부터 주말까지 바쁘다 보니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튼튼한 빨래건조대, 강한 빨래건조대 등 사람들이 추천하는 빨래건조대를 찾아보았으나 광고가 대부분이라 찾기가 쉽지 않았고, 쇼핑 검색에서는 상품 수만 50만 개 100개 이상의 추천 브랜드(와라. 리빙 앤 팩토리, 두리펀, 한샘, 이케아, 로벤 등)를 확인 했습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한 50만 개의 상품, 다양한 추천 브랜드로 유추할 수 있는 빨래건조대 상품의 온라인 시장입니다.
4. 아이템 (내 사업) :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김 0O 씨는 결국 전기테이프로 돌돌 감싼 임시 사용 말고 살대 부분을 강하게 받치는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 생각을 하였고, 전기테이프를 활용하여 플라스틱 막대를 사선으로 고정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전기테이프와 플라스틱 막대를 이용하여 사선으로 지탱할 수 있게 만든 부분이 내 아이템입니다.
5. 성과 : 4번 (내 아이템)을 제공했을 시 나타나는 결과를 말합니다. - 김 0O 씨는 이 방법을 친구들에게 사용해보라 권유하였고, 해당 방법을 사용한 친구 4명이 너무 좋다며 커피 기프티 (4000원/인)을 보냈습니다. → 내 아이템 제공을 통해 16,000원 (4000원*4명)의 기프티콘을 얻은 것이 성과입니다.
6. 현황 (내 사업) : 5번(성과)을 토대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활동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김 00 씨는 지탱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아이템을 완성한 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여, 한 달 만에 100만 원의 순수익을 거두었습니다. → 아이템을 완성하여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100만 원을 번 것이 현황입니다.
7. 기회 : 6번(현황)을 토대로 벌어 들일 수 있는 이익을 말합니다. - 김 0O 씨는 4번(내 아이템)을 판매했을 때 한 달만에 100 만 원이라는 수익을 거두었기에 남은 11개월 동안 동일한 판매가 이루어진다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남은 11개월 동안 온전하게 100만 원씩 판매가 된다면 김 00 씨는 총 1,100만 원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기회입니다.
따라서 작성을 하다 보면 사업계획서가 거창하거나 특별한 게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계획서 작성이 여기서 끝은 아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근거가 충분해야 한 것처럼, 사업계획서 또한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확실한 근거를 기반하여 작성해야 한다.
일단, 차근차근 경험을 풀어 작성하자. 작성해야지만 다음이 있다.
(아임유어즈마케터 와라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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