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바래길 14코스 [이순신호국길]
14코스 이순신호국길은 회룡마을 중현하나로마트에서 시작한다. 바다와 떨어져 목가적인 느낌이 물씬한 마을길과 숲길을 따라 걷는 구간을 상당부분 지난다. 소나무가 울창한 백년고개를 넘어가면 정자나무가 아름다운 포상마을을 지나 고현면소재지에 닿는다. 이후 길은 다시 바다와 만나 이순신장군 전몰지인 관음포를 향한다. 이순신순국공원부터는 이순신 장군의 유해가 육지로 올라와 가묘를 썼던 노량 충렬사까지 운구되었던 이야기가 깃든 길을 따라 노량 충렬사 입구까지 걷게 된다. 이 길의 종착점인 노량 유람선선착장은 충렬사를 경유하여 3km정도를 원점회귀하는 지선2코스 노량바래길의 시종점이기도 하다.
♧일 자 : 2023년 8월 20일
♧코스 : 중현보건지소 - 회룡마을 - 중현마을 - 우물마을 - 백년곡고개 - 고현면사무소 - 대사천 둑방길 - 이순신순국공원 - 차면항 - 월곡마을 - 감암마을 - 노량선착장
♧거리 : 17.6km
♧시간 : 5시간 23분
▶남파랑길과 함께 병행한 남해바래길도 10일차에 이곳 노량선착장에서 끝을낸다. 15코스(구두산목장길)와 16코스(대국산성길), 그리고 섬바래길 2코스와 지선 4개 코스도 중간에 짬짬히 해 놔서 오늘 14코스를 마지막으로 남해바래길 완보를 하게되다.
〈남해바래길 22객 구간(251km) 중 11개 구간은 남파랑길과 중복되어 있어 4일 동안만 별도로 남해바래길 진행〉
트레킹 완료후 이동면에 있는 '남해바래길탐방안내센터'로 달려가 '남해바래길 완보증'을 수료하면서 남해바래길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