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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육 설명
1) 슈타이너의 인지학
인지학은 독일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루돌프 슈타이너가 정립한 독특한 사상 체계로 그의 인식론의 출발이자 교육사상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인지학’(人智學; Anthroposophie; Anthroposophy)의 어원 정의는 ‘인간의 지혜에 관한 학문’이라는 뜻으로, 그리스어로 인간을 뜻하는 ‘Anthropos’와 지혜를 뜻하는 ‘Sophia’를 합성한 말이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인간에 관한 지식이 아닌, 인간 본성에 대해 알아 가는 통합적인 학문인 것이다. 슈타이너에게 ‘인간의 지혜’라는 것은, 단순히 지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알아 갈 수 있는 지혜를 의미한다.
2) 발도르프 유아 교육의 목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에서 필수 조건은 ‘사랑’이다. 사랑이 있을 때 아이들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저서나 강연 에서 ‘아동중심’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았다. 하지만 그의 사상과 교육의 실천에는 언제나 ‘아동중심’의 사상이 흐르고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의 모든 과정과 환경에서도 언제나 아이들이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가 자라났을 때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자유롭게 스스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슈타이너는 이시기에는 지적인 것을 말로서 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은 시기라 하여 인지 중심으로 치우친 교육에 반하며 예술 요소들을 중요시 한다. 그러므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의 교육목적은 지적으로 똑똑한 어린이를 만드는 것이 아닌, 전인적인 인간이 되기 한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오늘날 성행하고 있는 지식을 강조하는 조기교육은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방해한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는 놀이와 감각기관을 통한 자연스러운 교육으로 온전한 유아기의 권리를 보장해 주고 있다. 결국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는 가장 먼저 ‘어린이’가 되기를 기대한다. 즉, 슈타이너의 유아교육은 머리와 가슴, 신체의 조화를 이룬 전인적 성장을 위한 유아교육이라 할 수 있다.
3) 발도르프 유아 교육과정의 원리 및 특징
발달에 따른 교육과정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인위적인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것으로 부터 출발한다. 더하여 인지적인 것의 주입을 반대하는 슈타이너의 사상에 기초하여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 책으로 무엇을 배우는 것은 하나도 없다. 뜨개질이나 빵굽기와 같은 실체의 작업이나 자연을 인식하는 것으로 주기와 계절로 구성되고, 상상놀이와 악기연주, 무용, 연극 등의 예술 활동과 동화나 우화, 설화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스런 교육을 위해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가정의 연장선과 같이 설계한다. 교사들은 가정에서 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한다. 유아들은 그 옆에서 자연스럽게 놀이를 한다. 놀이, 모방, 예술 및 이야기로 구성된 발도르프 유치원의 자연스러운 교육과정을 통해 유아는 폭넓고 다양한 학문영역들의 경험을 갖는다.
(2) 리듬에 따른 통합적 교육과정
슈타이너의 교육과정에는 언제나 리듬이 스며있다. 삶의 과정에는 항상 리듬이 있고, 건강한 삶은 이러한 법칙을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그들의 시간적인 질서 속에서 삶의 습관을 내면화하고, 자신의 존재와 행위를 위한 안정감을 연결한다. 아이들이 외적으로 규칙인 리듬을 가지고 있다면 내적인 리듬 역시 규칙으로 잘 발달된다. 예를 들어 저녁 먹는 시간이 매일 규칙이라면, 그 시간에 맞춰서 아이의 소화액이 분비되기 시작할 것이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규칙이라면 잠자리 준비시간이 되면 아이는 졸릴 것이다. 아이의 몸과 생명력이 정해진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듬’을 고려한 슈타이너 유아교육과정의 전형적인 구성은 ‘숨을 들이쉬는 시간-들숨’과 ‘숨을 내쉬는 시간-날숨’(혹은 수축과 팽창)이 엇갈리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유아들로 하여 친숙한 활동의 리듬이 되게 한다.
(3) 자연과 조화되는 교육환경
슈타이너는 유아기의 발달에서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심리적인 환경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인 환경 역시 매우 중요하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을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하고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은 자연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구성되며, 유아들을 둘러싼 심리적 환경으로는 ‘인격의 개별성을 고려한 환경’으로 교사는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할 것과 아이들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슈타이너가 교사에게 강조하는 것은 교사는 언제나 아이들 에게 올바른 본보기를 보여주고 사랑으로 대할 것을 강조한다.
(4) 자연에 가까운 교구
발도르프 유치원 놀잇감의 특징으로는 최대한 자연적인 것을 사용하려는 것이다. 오늘날 유치원과 비교하여 발도르프 유치원만의 독특한 특징이 있다. 그것은 자연물이 장난감이며 주 교구이며, 전자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발도르프 유치원 교실의 환경은 최대한 자연과 가깝게 하려고 한다. 유치원에서의 장난감을 비롯한 놀잇감도 꾸밈없는 자연물로서 원형 그대로의 것이다. 산에서의 자연물로는 흔히 볼 수 있는 돌, 나뭇가지, 솔방울, 은행이나 밤 등의 열매가 있고, 바다의 자연물은 산호, 조개껍질, 조개, 불가사리 등이 있다. 자연물로 만들어진 장난감의 효과는 자연물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삶과 세상에 대한 진실한 감각을 점하는 것으로 이것은 궁극적인 감각 발달 뿐 아니라 두뇌 발달도 함께 이루어진다. 자연의 재료는 그 재료가 가진 독특한 냄새, 촉감, 형태, 소리, 맛 등이 더해져서 유아는 자연물을 통하여 사람과 자연과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며, 풍부한 감성을 가지게 된다. 자연을 느끼면서 자란 아이들은 자연을 존중하고 소중히 가꾸려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가장 단순하고 원시적인 형태의 놀잇감들은 아이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사고 방식과 상상력,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발도르프 유아 교육에서 놀이의 의미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하루일과에서 자유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높다. 유아의 주도성과 자발성은 유아 스스로 놀이나 교육 행위를 할 때 잘 표현될 수 있으므로, 자유놀이의 비중이 높다는 것은 유아의 자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1) 실내 놀이
발도르프 유아 교육에서는 실내·외에서의 자유놀이가 필수적인 교육과정으로서 하루 일과에 구성되어 실행되고 있다. 실내 놀이를 하는 교구로는 자연물을 이용하여 자기의 상상력이 표현 되도록 제공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 제작된 교구는 지나치게 가공되지 않은 상태 즉 ‘자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유아들은 자연물을 통해 감각교육뿐만 아니라 자연을 배우고 삶의 본질을 배우기 때문이다.
(2) 실외 놀이
실외놀이 역시 날씨와 관계없이 늘 반복되는 하루 일과 속의 리듬을 타고 유아들은 정원에서 뛰며 정원의 기구들(빗자루, 손수레 등)이 놀이 기구로 활용된다. 아이들은 자연에서 제공한 놀잇감 만으로도 충분히 하루를 즐겁게 보내며, 정서적으로도 풍부한 자극을 받는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인간의 기질에는 4가지(물, 불, 흙, 공기) 요소가 배합되어 있다고 본다. 이 4가지 요소는 우리가 사는 지구의 삶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에 직접적으로 놀이를 통해 경험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5) 발도르프 유아 교육과 라이겐
(1) 라이겐이란?
인간의 일상생활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일과가 리듬 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 리듬생활의 일부분인 라이겐은 음악적 요소(리듬, 노래), 문학(시, 이야기), 신체표현(동작, 움직임), 반복 생활의 정서적 의미가 담긴 종합예술이다. 라이겐 속에는 우리의 문화적 행위가 시와 움직임에 담겨 있으며, 우리의 정서가 즐거운 노래 속에 섞여 있다. 따라서 하루의 일과 중에 일정한 시간을 차지하여 한 리듬이 끝날 때까지 약 4주간 반복 되는 과정을 통해서 정서적 안정감과 정신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2) 라이겐의 효과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라이겐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 하위 요소인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라이겐 활동으로 유아가 교사의 사랑이 담긴 긍정적인 정서적 배려를 경험함으로써 타인과의 감정 공유에 대한 자연스러운 정서적 경험이 자연스럽게 도출 되었을 것으로 보여지며, 교사와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돕고 배려해주며 이해하는 친 사회적 행동도 함께 증진 될 수 있도록 한다.
(3) 라이겐의 유형
라이겐 활동 유형은 발도르프 유아교육론의 이론적 배경에서의 라이겐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입장: 라이겐을 시작하기 위하여 한 줄로 서서 교실 밖에서 교실 안으로 들어오는 것
여는 시: 교실로 들어와서 동그랗고 차분하게 바른 자세로 서서 함께 시를 읊는 것
윤무: 동시나 노래를 부르며 함께 그 내용에 맞춰 신체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동작 행위
고시조: 옛날부터 우리나라에 전해 내려오는 시조
동요: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포함하여 유아들이 부르기에 적절한 노래
계절이야기: 우리나라 사계절과 관련하는 계절의 특성이 담긴 내용으로 다 같이 언어로 말하거나 노래를 부르며 말하거나 이야기하는 것
퇴장: 라이겐을 모두 마친 후 동그랗게 되었던 원을 천천히 돌며 한 줄로 풀면서 천천히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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