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수(癸水)는 작은 물이다. 이슬, 비, 안개, 수증기, 아지랑이, 계곡에 흐르는 물 등으로 주변의 변화에 민감하게 변화한다. 주변상황에 적응을 아주 잘한다.
계수는 생명의 씨앗을 품고 잉태하고 있으나 겉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비밀이 많다. 계수는 한겨울의 씨앗이다. 한겨울에 꽁꽁언 얼음같아 보이지만 그 차가움속에서도 생장과 성장을 위해 참고 인내하며 어머니으 마음으로 씨앗을 품고 있다. 계수는 타인을 돕는 성향이 강하다. 계수는 때를 기다릴줄 아는 지혜가 있다. 곧 甲으로 변할 것임을 알고 있다.
계수는 천간의 마지막 글자로 종결(終結)의 뜻이 있고, 헤아린다는 뜻이 있다. 판단하고, 계산하고, 느끼고, 결정하는 지혜가 뛰어나다. 감각이 좋고 촉감이 좋아 눈치가 빠르다. 판단력이 뛰어나다.
계(癸)는 발(癶)자와 천(天)자가 합쳐진 모양이다. 발(癶)자는 등지다.외면하다.돌아서다의 뜻으로 "하늘을 등지고 돌아서다"의 뜻으로 밝음(태양-남쪽)을 등지고 있기에 북쪽을 의미한다. 음(陰)의 水이다. 북쪽의 뜻은 어두운 밤이다. 어두운 밤은 휴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역사는 밤에 이루어진다.
묘목은 습하고 축축한 나무로 표현하기도 하고 화초, 작은 나무, 풀 등으로 표현한다. 새싹을 의미하기도 한다. 작은풀이나 새싹은 아무리 밟아도 죽지 않는다. 태풍에 아름드리 큰 나무가 넘어가지 작은풀들은 넘어가지 않는다. 환경 적응력이 뛰어나다.
묘목은 띠동물로 토기이다. 귀엽게 깡총 깡총 잘도 뛴다. 오르막은 잘 올라가지만 내리막은 잘 뛰지 못한다. 자꾸 넘어진다. 묘목을 깔고 있으면 칭찬에 익숙하고 충고에 민감하다. 왕지의 특성이기도 하다. 토끼는 이뿌다. 꾸미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묘목을 도화로 해석하기도 한다.
묘목은 계절로는 봄이고 시간으로는 아침 5시 30분~7시 30분을 나타낸다. 출근을 준비하기 위해 한참 씻고 꾸미는 시간이다. 그래서 묘목은 마음이 분주하고 꾸미기를 좋아한다. 창의력이 뛰어나서 일 벌이길 좋아한다.
묘목은 버드나무요 계수는 시냇물이니 계묘일주는 시냇가에 버드나무이다. 시냇가에 버드나무에는 풀도 잘 자란다. 묘목인 토끼에게 먹을것, 마실것, 쉴곳이 넘친다. 그래서 계묘일주는 식복이 뛰어나다. 절대 굶어죽지는 않는다.
묘목을 당사주에서는 묘파성이라고 부른다. 卯를 파자(破字)하면 둘로 갈라진다. 초혼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자식 낳고 남편과 불화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계묘일주는 남편을 대신해서 가장 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다.
계묘일주는 지혜가 총명하고 다정다감하여 악의가 없고 선한 성품이다. 본 마음은 착하지만 무엇인가 마음 한구석에 숨기는게 있고 한번씩 사납게 돌변하기도 한다.
계묘일주는 초목이 물을 만난 격이니 얼굴에 윤기가 있고 성격이 부드럽고 다정다감하다. 다재다능하고 팔방미인이다. 실속파이고 인정이 많다. 노는것도 좋아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배풀기도 잘하지만 인색한 면이 있다. 모험보다 안정적인 것을 좋아한다. 겉으로 강한척 하지만 마음은 너무도 여리고 착하다. 음식을 잘 만들고 내성적이다. 모성애가 뛰어나고 생활력도 강하고 사교성도 좋다. 토끼가 잘 놀라듯 계묘일주도 잘 놀란다.
천을귀인은 하늘에서 복과 덕을 내려주는 길신이다. 특히 일지에 천을귀인을 깔고 있으면 더욱 복이 많다. 60개일주중에서 정유일주, 정해일주, 계묘일주, 계사일주 4개만 일지에 천을귀인이 있다. 천을귀인이 있는 해당궁성과 십성, 육친이 굉장히 좋게 작용한다. 하지만 음양이 치우쳐 있을경우 그 작용력이 상대적을 약화된다. 천을귀인에 공망이나 충.형.해.파가 있을 경우 천을귀인 작용력이 없어지거나 약화된다.
계묘일주는 사화가 정재인데 천을귀인과 공망이 같이 들어 온다. 일반직 월급쟁이보다 교육, 보건, 육영, 의료, 법률, 종교, 상담관련 월급쟁이와 인연이 더 깊다.
천주귀인은 일지나 시지에 식신이 들어오면 식복이 있고 높은자리에 오르고, 평생 의식주에 불편함이 없는 길신이다. 그래서 계묘일주는 식신이 천주귀인과 천을귀인이 함께 있기에 의.식.주가 늘 풍성한 사람이다.
계묘일주는 12운성 장생지에 해당한다. 12운성은 천간의 기운이 땅(현실세계)에 어떠한 상태로 펼쳐지는지 알아보는 관법이다. 사람의 생노병사를 그대로 비유했다. 장생은 아기가 세상에 태어났음을 뜻한다. 좋은 기운이다. 무엇인가 시작하려 할때 계묘일주에게 일을 맡기면 좋다.
첫댓글 도연님의 따끔한 지적으로 다시 일주정리를 해 봅니다.... 본인들이 생각하는 계묘일주 많이 답글 달아주세요~~
계유일주 -> 계묘일주
@道缘 수정하겠습니다
일주는 랜덤으로 계속해서 올리겠습니다.. 중복 될수도 있지만 계속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명리공부는 숙제하고 글 정리하는게 다 인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주 막걸리는 어디서 일감을 가져와
해결해야겠다 마 그리 생각합니다
ㅎㅎㅎ
재주가 많아 본연의 임무엔 충실한데
뭔지 모를 묘한 분위기가 드네요~~
감사합니다.
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