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원, 피아노학원 경영의 성공노하우 전격공개
맑은샘음악학원에서 음악학원 성공비결에 대해서 공개합니다.
음악원장님들은 각자의 전공에 있어 전문가이지만 가장 중요한 학원 경영을 위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갖고 행동하면 얼마든지 학생을 모집할 수 있고 새로운 전략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음악학원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 힘들어하는 모든 학원장님들을 위해 음악학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현재 한국의 음악교육 시장은 열악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피아노학원의 원장들은 뾰족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마케팅 부분 역시 어떻게 손대야 할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원생들이 오기만을 바라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 변화가 있어야 할까요?
피아노학원 수강생 감소의 원인
초등학교 6학년 정도 까지는 피아노를 계속했지만, 현재는 초등학교 3학년이면 피아노를 배우고 그만두는 비율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일반학원(영어학원, 수학학원 등)에 다니는 학생이 증가한 것, 방과 후에서 음악교육을 저렴하게 진행한다는 것, 개인레슨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생이 모이지 않거나 학생이 그만두는 이유를 그러한 외적인 요인으로 안이하게 묶어 버리는 것은 음악학원 경영을 포기해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음악학원 수강생 모집방법
학생모집이나 학원경영의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학생이 모이지 않는 것은 경영자 자신에게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라고 자문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그 다음은 '지금 학원에서 무엇을 하면 좋은 것인가?' 학원에서 지금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입니다.
또 피아노학원 경영자는 아이들이 음악을 배워야 할 이유, 그리고 피아노를 배우는 것에 '본질'까지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부모에 대해서 피아노교육이 가져오는 효과,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 또 음악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것입니다.
음악은 결코 사람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피아노나 악기의 습득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노력한 만큼 자신의 '가치'로 남기 때문입니다. 장래에 스스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기쁨, 또 음악이 인생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 하는 점을 확실히 어필해 나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 측면에서도 앞으로 음악학원, 피아노학원 경영자에게는 마인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불과 10년 전까지는 아이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그리고 경기가 좋았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학생이 모였습니다. 현재 학생모집으로 고민하시는 선생님의 상당수는 예전이 좋은 시대를 경험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아이들이 적어지며, 경기역시 불경기의 지금시대가 되어 '도데체 무었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라며 고민만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적극적인 학생모집 없이는 학생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 모집 활동과 동시에 자신의 음악학원을 다시 보고 독자적인 강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독자적인 강점과 음악학원에서 보유해야 할 강점을 둘다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시말해 '보편성과 유일성'을 확보하는 것이 학원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 중에 하나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마인드를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
1 우리 음악학원의 현재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2 음악학원의 장점과 강점을 찾아낸다.
3 강점과 장점을 효율적인 광고를 통해서 알려 나간다.
4 자신의 학원과 레슨법에 적합한 학생들을 모집한다.
음악학원 혁신의 첫걸음은 '지금 학원의 상황을 잘 살펴보고 것' 입니다.
현재상황을 파악하고 우리 음악학원의 강점을 찾아 내는 것입니다. 어떤 작은 음악학원이라도 다른 음악학원에는 없는 강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이러한 장점을 찾아내고 효과적으로 광고해 나가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광고, 홍보 방법 등을 비교하여 효율적인 것들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광고해 나갑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의 음악학원의 레슨법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모으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학원의 선생님들도 여러가지 성향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용반주를 잘 레슨한다거나 아이들을 잘다룬다거나 하는 것들 말입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학생들을 모으면 좀더 잘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오랜기간 레슨을 받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 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안습니다.' 실제로 뛰어난 경영를 올리고 있는 선생님들은 적극적인 행동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학생이 모이지 않는 음악학원의 경영자는 우선은 지금끼지 생각을 한 번 리셋하고, 차분하게 음악학원을 다시 돌아보고 자신의 음악학원에 적합한 학생을 모집하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원운영의 성공은 홍보만을 잘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 균형 있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음악학원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는 무엇인가?
음악학원에서 레슨 외에 경영법이나 커뮤니케이션 방법, 경비 등의 금전적인면, 교육이나 예술의 측면 등 다양한 요소가 얽혀 있습니다. 피아노학원 경영에서 중요한 것은 그 것들 모두가 적절한 균형을 잡으면서, 우리 음악학원만의 독특한 강점이 극대화된 음악학원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음악학원 경영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하나만 든다면 우리학원의 강점을 전해 학원에 적합한 생들을 모은다라는 점입니다. 이 것은 안정된 음악학원 경영에서는 필수 사항입니다. 음악학원 경영은 물론 많은 학생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많은 학생을 모아도 음악학원이나 강사와 맞이 않으면 그만두는 학생이 끊이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밑빠지 독에 물붙기 입니다.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경영은 안정되지 않습니다.
음악학원의 팬을 확보하는 것
피아노학원 경영에서 중요한 것은 질좋은 레슨을 계속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음악학원의 팬을 늘린다'고 하는 것입니다.
팬이라는 표현은 음악학원과 강사를 매우 좋아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만드는 것입니다. 깊이 신뢰하고 좋아한다면 쉽게 그만 두지 않습니다. 왜냐 하면 강사와 음악학원을 좋아하는 것은 피아노나 음악을 사랑하는 것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학생에게 있어서 '선생님은 음악 그 자체'입니다.
그만큼 학생과 학보모와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음악학원과 강사가 되어야 합니다.이렇게 되면 학생과 학부모는 어디가서든 우리 음악학원을 홍보할 것입니다.
클래식을 즐겨라! 재즈로 놀아라! 맑은샘음악학원
성공적인 음악학원 맑은샘음악학원과 함께하세요.
http://www.pianosam.co.kr
음악학원 운영과 홍보, 교육에 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음악학원프랜차이즈 맑은샘음악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