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無後無初樂道 不可思議不志春 天根月窟寒往來 三十六宮都春
전무후무초락도 불가사의부지춘 천굴월굴한왕래 삼십육궁도춘
본문에서 낙(樂)자는 즐거움의 의미도 있지만 낙(樂)은 천국의 상징인 낙원(樂園)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춘(春)자는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삼(三)인(人)일(日)자로 파자 할 수 있으며 파자된 글자에서 삼(三)은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 목(木)으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東方三八甲乙木春에서), 일(日)자는 신의 빛을 상징하므로 봄 춘(春)자는 파자된 글자로 "생명나무 성인의 빛"으로 풀 수도 있고, 하늘 천(天)자는 천상(天上)이나 천국(天國)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달 월(月)자는 이 책 속의 표현인 천국의 상징인 월궁(月宮)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월굴(月窟)의 의미가 "달의 굴"이란 뜻이므로 달의 굴의 의미도 달나라 하늘 속의 굴이라는 의미이므로 월굴(月窟)도 월궁(月宮)과 마찬가지로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삼십육궁(三十六宮)은 지상의 어느 궁전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구궁팔괘십승리(九宮八卦十勝理)라는 이 책 속의 표현에 의하여 삼십육궁(三十六宮)은 구궁(九宮) 중의 하나의 표현이므로 십승 곧 천국성전으로 의미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석 삼(三)자는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 목(木)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東方三八甲乙木에서), 십(十)자도 그리스도와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육(六)자는 생명수의 의미로 뜻을 유추할 수 있는 물 수(水)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北方六一壬癸水에서), 도시 도(都)자도 천국(天國)의 상징이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써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樂:樂園),(春=三+人+日=三은木,木은 성인 상징, 日은 신의 빛 상징=생명나무 성인의 빛),(天:天上),(月:月宮:하늘에 있음을 상징하는 표현),(月屈:달의 굴=하늘속에 있는 천국의 상징),(三十六宮;천국성전의 상징),(三:木=나무=성인 상징),(六:水=물=생명수),(都;천국 상징),
☞ 본문풀이
전에도 없었고 뒤에도 없을 처음 있는 즐거운 낙원(樂園)의 도(道)이며
불가사의한 (사람들이) 알 수 없는 생명나무 성인의 빛의 봄(春)이로다.
하늘이 근본인 천상의 궁전에 차가운 시대의 겨울이 왔다가 가버려서 돌아오는
(세상의 봄에 관한 얘기가 아니라) 열십(十)자 그리스도의 생명나무 성인(聖人)의 생명수의 궁전(宮殿)의 도시(都市)의 봄이로다.
마치 낙원 같은 봄의 때를 노래한 성경의 표현을 옮겨 보면,
아가서
2장 10 :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의 노래 할 때(春)가 이르렀는데 반구(班鳩)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 구나. 무화과나무(木)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木)에는 꽃이 피어 향기를 토하는 구나.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