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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이마의 소유자는 하늘에서 타고난 복이 많으며 높고 귀한 사람, 즉 귀인의 도움을 받습니다. 우리 인간이 처음 누리는 윗사람의 덕은 부모님인데, 이마가 원만하고 좋으면 부모덕이 좋아 의식주가 풍족한 동시에 이마는 소년시절의 보금자리요, 신체와 정신 그리고 인격의 양성소로서 이마가 원만하면 부모덕이 크고 고귀한 스승의 덕이 좋아 교양과 인격을 형성하며 학문에 충실하여 유능한 인재로 양성되며 성인이 되어서 이마는 남성에게는 윗사람, 여성에게는 남편과 시부모 덕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이마가 원만하면 윗사람과 남편의 덕을 누릴 수 있으나, 반면에 이마가 안 좋으면 이그러진 하늘처럼 부모덕이 박복하여 어린 시절부터 고생 이 많고 성인이 되어서도 윗사람및 배우자의 복이 박덕합니다.
그리고 이마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 부위가 있으며 각 부위마다 운명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마와 운명과는 어떠한 함수관계가 있는지 하나하나를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 천중(天中) : 이곳은 조상과 아버지와 윗사람과 최고 재판소를 관장하는 부위이며, 깨끗하고 흠이 없으면 윗사람의 덕이 풍부한데 반하여 이곳에 흠이 있으면 윗사람과 시비가 많고 덕을 볼 수가 없습니다.
또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이라 해서 영도계(靈道界)라고도 하고 이곳이 좋으면 당연히 영감(靈感)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 천정(天庭) : 천중 아래에 위치하며 관청관계, 소송, 사업을 관장하는 곳이며 이곳이 좋으면 관청이나 사업 등 소송에서 이익을 보며, 반대로 흠이 많으면 사업, 관청, 소송 등에서 실패를 봅니다.
◉ 사공,중정(司空,中正) : 천정 아래에 위치하며 이곳을 다른 이름으로는 관록궁이라 불리우며 이곳이 원만하면 윗사람 덕과 관록이 좋고 두뇌가 명석하며 반대로 흠이 많으면 윗사람과 다툼이 많고 관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 인당(印堂) : 눈썹과 눈썹 사이를 인당, 또는 명궁이라 하며 희망과 소원을 달성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며 현재의 운기를 관찰할 수 있는 곳이며 또 얼굴의 거울이라 바르고 맑아야 좋으며 흐리고 어두우면 현재의 운기가 침체되고 희망이 달성되기 어렵습니다.
사람의 운기가 열리면 인당에 빛이 밝아지고 연한 핑크빛이 나타나니 이런 형상이 나타나면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멋지게 추진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곳을 거울에 비추어보면 일기예보처럼 그 날의 운세의 길흉을 살필수 있습니다.
◉ 천묘(天墓) : 천중의 좌우 부위로서 조상을 나타냅니다,
조상에 대한 공양이 부족하거나 무성의하면 이곳에 엷은 쥐색이 나타나서 뜻하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 전당(戰堂) : 一名 = 不時宮 이라하며 천묘 아래에 위치하며 위험한 일에 나간 사람의 안부를 보는 곳입니다.
이곳이 흐리면 흉한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 일각, 월각(日角,月角) : 보기 그림에서 일,월(日,月)로 표시된 곳이며 전당밑에 뼈가 나온 곳 입니다. 일각은 아버지 월각은 어머니를 보는데 일각이 높으면 부선망(父先亡)하며 월각이 높으면 모선망(母先亡)한다고 합니다.
(여자는 반대로 판단) 만약 두 곳이 다 높으면 양친이 일찍 승천하는 형상이므로 어려서부터 고생이 많다고 합니다.
◉ 천이궁(遷移宮) : 一名 = 邊地,高廣,驛馬 이라하며 천묘 옆에서 귓가에 걸쳐에 있는 부위로서 이사, 변동, 직장의 이동 등을 보는 곳이며 이곳이 두툼하고 윤기가 나타나면 이동변동, 이사 등에 즐거움이 있습니다.
◉ 산림(山林) : 일각월각의 좌우 부분으로 부동산, 광산, 산림등을 관장하며 이곳이 좋으면 부동산, 광산, 산림등으로 즐거움이 있습니다.
◉ 교통(交通) : 일각월각 바로 밑에 있는 부분으로 교통관계의 일을 보며 이곳이 탁하고 흠이 있으면 교통 상 재난을 당하기 쉽습니다.
◉ 교섭(交涉) : 관록궁 옆에 위치하면 사물에 대한 교섭의 길흉과 성패를 관찰하며 이곳이 밝으면 모든 교섭이 순조롭다 합니다.
◉ 교우(交友) : 눈썹 머리 바로 윗부분이며 친구와 동업자 신용교제상의 속을 보는 곳이며 이곳이 밝고 좋으면 친구 동업자 등에서 이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복당(福堂) : 눈썹 위 중간부분으로 금전의 집산(集散)과 융통을 살피는데 이곳이 밝고 좋으면 금전의 이익이 발생합니다.
◉ 천창(天창) : 눈썹의 끝 부분으로 작은 돈의 동태를 살피는데 돈이 들어오면 천창부분의 눈썹이 하나 둘 서게 됩니다.
◈ 이마에 생기는 여드름의 암시
이마에 생기는 여드름은 희망하는 일이 막히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즉 이성과의 사랑, 금전, 시험, 취직 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때에는 이러한 여드름이 생깁니다. 물론 사춘기에 생기는 여드름은 자연 현상으로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으나, 다만 나이를 먹은 연후에 생기는 여드름은 여러 가지 곤란한 문제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또 여드름은 곪는 것이 보통인데 곪지 않고 붉은 좁쌀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관상학에서는 적포(赤苞: 붉은 딸기)라 하여 재난, 즉 교통사고, 화재, 수재 등이 닥쳐옴을 암시하는 흉조로 보고 있습니다.
11. 인중(人中)과 식록(食祿)은 ?
인중은 코 밑으로부터 윗 입술에 걸쳐서 뻗친 도량을 말합니다.
인중이 긴것은 장수(長壽)의 상이라고 해서 장수하고 재복이 있는 길상(吉相)입니다. 또 인중의 양 옆의 남성들 콧수염이 나는 곳을 식록(食祿)이라고 부르며 이곳은 집으로 말하면 주방에 해당되는 곳으로 식록이 넓고 탄력이 있으면 생계에 여유가 있고 재산을 이룬다고 합니다.
식록이 좁은 사람은 주방이 좁고 생활도 어렵다고 판단하며, 또 이곳에 흠이 있으면 손님이 밥그릇을 좀먹고 있는 격으로 손님에게 시달리는 관상입니다.
대개 식록이 넉넉한 사람은 인중도 길고 수명과 재물이 넉넉합니다.
따라서 인중은 길면 길수록 좋다고 합니다.
◈ 인중과 운명
인중에 가로금 뿐만 아니라 점, 사마귀, 흠이 있는 사람은 자식 복이 없다고 합니다. 관상법에는 인중의 모양을 보고 아들, 딸 중에 어느 쪽을 많이 낳을 것인 가를 대충 판단합니다. 좌측 그림의 1번, 3번처럼 인중 하부 끝이 연필 끝처럼 뾰쪽하게 되어 있거나 상부보다 넓은 인중의 여성은 아들을 많이 낳고, 2번같이 인중하부가 둥근형이면 딸을 많이 낳으며 인중의 상하부가 균등하면 아들딸의 수가 반반이라 가장 자식 복이 많은 좋은 관상입니다.
또 인중의 상부는 넓고 하부가 좁은 사람이나 인중 전체가 아주 가늘은 사람, 또 인중의 가운데만 넓은 사람은 남녀를 불문하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생활이 어려워지며 매사 중도에 무너지고 마는 사람들 입니다.
◈ 인중으로 판단하는 운세
관상법에서 인중에 점이나 사마귀,상처등 흠이 있으면 흉상으로 봅니다.
특히 남성은 인덕이 없어 남에게 욕이나 구설을 많이 듣게 되며 직업이 자주 바뀌고 색난(色難)을 겪게 됩니다. 여성의 인중은 자궁으로 보는데 인중이 삐뚤어진 경우 자궁이 전굴(前窟) 또는 후굴(後屈)이 되어있어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아플 경우가 많습니다. 인중에 점이 있으면 자궁에 흠이 있는 격으로 자궁에 질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코 바로 밑에 흠이 있으면 단명으로 판단하는데 옛날에는 난산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해서 나온 발상이 아닌가 합니다. 인중의 중간에 흠이 있으면 자궁이 약해 아이를 낳기가 힘이 들고 아뭏든 재혼하는 확 율이 많은 얼굴입니다.
또 인중 중간에 좌우 어느 쪽인가 치우쳐 있으면 자궁의 질병과는 상관없이 간통의 상으로 보고 있으며, 인중의 하부에 흠이 있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품행이 단정하지 못해 이성관계가 복잡할 수 있으며, 젊은 여성이 웃을 때 인중에 옆줄이나 가로금이 생기면 자궁이 일찍 늙어버린 형상이라 이는 혼전 sex를 너무 즐겨서 생긴다고 합니다.
12. 턱,관골(觀骨)과 운명
턱은 관상학에서 승장(承漿)과 지각(地閣)이라 칭하며 땅, 집, 자손, 수하인에 관한 일을 판단하는 곳입니다. 이곳은 하관, 하정이라고 칭하며 중년이후의 만년의 운세를 살펴보며 의지력과 인내력 및 신체의 일 부분을 판단하는 곳입니다. 즉 턱이 튼튼한 남성은 가슴도 넓고 심장도 튼튼합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 대부분이 턱이 튼튼한 것이 빼놓을 수 없는 조건입니다.
관골은 눈 아래 코 옆, 양쪽에 있는 굵은 뼈 즉 광대뼈가 관골입니다.
이것은 인류학적으로 보면 이 뼈가 몽골리언의 특징이 됩니다.
옛부터 우리선조들은 그 사람 관골이 훤하게 틔었다라고 해서 그 사람의 인격의 고매한 것과 운세의 형통을 말하고 있습니다.
◈ 큰 관골의 소유자는 ?
강한 의지력과 고매한 인격및 높은 이상을 나타냅니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처럼 기질이 강한 사람 즉 남편을 극(剋)한다 느니 하는 말도 이런 연유에서 나온것 같으나, 현재 사회적인 지위를 가지고 활동하는 여성이나 직업여성은 모두 관골이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큰 관골은 강폭할 우려가 있으니 성격 순화가 필요합니다.
◈ 작은관골의 소유자는 ?
푹 꺼진 관골은 보기에도 품격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온순하고 실질적이기 때문에 각종 직종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특히 여성은 현모양처의 형으로 가정부인으로는 최고의 적격자 입니다.
턱은 좌측 그림과 같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 턱의 종류
◉ 둥근형 : 튼튼한 턱의 한 종류로서 애정도 깊고 가정에 대한 사랑도 강합니다. 특히 남을 잘 도우며 자기가 아는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받습니다.
연예나 부부관계에서도 좋은 상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 뾰쪽하고 가늘은 형은 : 애정 면에서 불우한 관상이며 가정을 쓸쓸하게 하고 이지적이며 감각은 날카로우나 운세는 강하지 못합니다.
◉ 모가 난 턱은 : 성격이 완고하고 매사에 지기를 싫어하며 너무 고집이 세어 때로는 남에게 미움을 삽니다. 턱이 모가 나고 지각이 길게 뻗친 형이면 한번당한 굴욕은 절대로 잊지 않는 타입 입니다.
◉ 넓은 턱은 : 턱이 큰데다가 아래 입술로 부터 턱 끝까지 길이로 하자면 초승달형의 턱 입니다. 이런 턱의 소유자는 성실하고 애정도 깊고 부지런합니다. 자신감과 의협심이 강하며 남자는 애처가 타입 입니다.
◉ 비스듬한 형 : 이 턱은 정면으로 봐서 좁고 옆에서 보면 비스듬이 된 형태의 턱 모양으로 일본인에게 가장 많은 형으로 이 턱의 소유자는 감정적이고 희노애락이 극단적 입니다.
또 인내가 약하고 감상적인 버릇이 있으며 경솔한 성격이며, 그리고 턱은 만년을 보는 곳이라 이 턱의 소유자는 만면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 돌출형 : 옆으로 봐서 턱의 살이 나오면 나올수록 정열적이나 표면은 상냥해도 가정에서 폭군의 스타일(나폴레옹, 뭇솔리니)이 많아 부부가 잘 헤어지는 타입입니다.
◈ 아래 턱(지각:地閣)과 운명
아래턱이 두개인 여성은 대개 살갗이 희고 몸이 말랐어도 30대가 되면 뚱뚱해지는 타입 입니다. 이중 턱의 주름이 가장 뚜렸 할 때에 운세가 오르막이고 줄이 희미해지면 운세가 쇠퇴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중 턱을 가진 여성은 만년 운이 좋은걸 많이 보고 있습니다. 남성으로 이중 턱의 소유자는 장남이라도 자기 집을 상속하지 못하고 남의 집을 상속하는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자기 집의 재산을 잃는다는 것은 아니고 남의 재산을 맡는 행운아인 것입니다.
◈ 아래턱(지각)이 작고 빈약한 여성은 ?
아래턱이 작고 빈약한 여성은 애인 타입의 여성으로 만년이 외로운 사람입니다. 또한 위의 그림처럼 아래턱이 인형처럼 뾰쪽한 여성이 있습니다.
이런 여성은 30대 이후 대단히 SEX를 좋아 합니다. 그리고 관골(觀骨)까지 튀어나오면 과부, 독신여성의 대표적인 얼굴이라고 합니다.
◈ 보조개가 생기는 여성은 ?
턱에 이어서 볼에 대해서도 설명을 한다면 볼은 여성의 표정이 잘 나타나는 곳으로 때로는 근심, 어느 때는 눈부실 정도의 환희 등 희노애락을 감출 수 없이 드러내는 곳입니다. 볼은 영양의 창고입니다,
영양이 결핍되면 볼은 움푹 들어갑니다. 여성의 볼이 불룩하면 가슴도 크며 성격도 유연하고 대범하며 까다롭지 않고 특히 자손 궁이 매우 좋습니다.
반대로 볼이 여윈 여성은 감정적으로 흐르기 쉽고 사소한 일에도 얽매이고 히스테릭한 성격이 잘 나오며 자손 궁이 좋지 않습니다. 또 볼에 보조개가 생기는 것은 눈으로 보기에는 귀엽지만 관상학적으로는 탐탁하지 않으며, 젊을때는 재능이 나타나면서 좋지만 만년에는 좋지 않는 얼굴이라고 합니다.
13. 위험한 얼굴이란 ?
사람에게는 몇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 유형별로는
①남의 불행을 자기 일처럼 동정하는 사람.
②남의 불행에 무관심한 사람.
③남의 불행을 재미있게 여기는 사람.
④여기에 한술 더 떠서 남을 불행하게하고 남을 아프게 해야 만족하는 사람.
그런데 이중에서 네번째 것이 범죄형이 되지만 예외로 윤리적 판단 없이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무지한 원시인간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정신병적인 요소를 지녀 서 과대망상이나 정신분열의 상태에서 행동하는 인간도 있습니다. 거기에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퇴폐적이고 허무적이며 파괴적 허다한 정치, 철학 등의 주의와 사상의 영향을 입은 현대의 빗나간 지성이 저지르는 어이없는 행동을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범죄요소를 지닌 얼굴 즉 위험한 얼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립니다. 우선 위험한 얼굴은 흉악범형과 지능범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흉악범형 특징은 ?
①본능형 ②자기만족형 ③정신병형 세가지로 구분 하는데
① 본능형
근본지능이 낮아 무지한 인간입니다.
사물 전반에대한 기준 판단이 없이 먹고 마시고 즐기는 동물적 인간입니다.
얼굴의 특징은 이마가 아주 좁고 그 좁은 이마가 어둡거나 큰 흉터가 있으며 몸집에 비하여 수족과 손가락이 짧고 곱슬머리에 돼지 등 털처럼 뻣뻣하며 빛 갈은 누렇고 나이에 비해 흰머리가 많습니다.
더불어 굵은 눈이 삼백 안이나 사백 안이며 일정한 목표 없이 계속 두리번거리며 코가 짧은게 큰 특징입니다. 참고로 코가 길면 지성이 발달되기 때문에 흉악범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관골이 아주 높거나 푹 꺼져있으며 입이 크고 앞으로 튀어 나왔으며 치아는 뾰쪽하여 동물적입니다. 즉 지능을 판단할 상부가 발달되지 않고 중, 하부가 필요이상 발달되어 있습니다.
② 자기만족형
이 형은 본능 형에 반해 자아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인간입니다.
그러나 윤리, 도덕 관념이 없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입니다. 먼저 말한 본능 형이 파리 잡듯 사람을 죽인다고 하면 자기만족 형은 자신에게 이익이 될 때만 범죄를 합니다.
얼굴의 특징은 눈썹의 숱이 아주 적고 코에 굴곡이 많거나 비뚤어 졌으며 푸른빛을 띤 두툼한 입술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눈은 지나치게 빛나고 냉정한 웃음을 띨 때 살기가 있으며 신체는 근골질입니다. 이런 사람은 에게는 도덕심과 인정을 구할 수 없습니다.
③ 정신병형
정신병을 보면 은 조울증(躁鬱症)을 첫 손꼽는다.
이 조울증도 조(躁)상태와 울(鬱)상태로 구분합니다.
먼저 조(躁)상태란 미쳐 날뛰는 것 즉 양(陽)증이며 울(鬱)은 하루 종일 벽만 보고 앉아 우울해 하는 것을 음(陰)증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살인, 파괴같은 범죄는 주로 조(躁)상태에서 잘 이루어지며 조의 상태가 정지되면 용한 점쟁이나 영매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분열증인데 이는 이성과 감정이 통일되지 않아서 인격의 파괴를 일으킨 증상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인의 일상생활 가운데에서도 일시적인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정이 격앙이 되서 본인이 평상시에 상상도 못할 큰 범죄를 저지르 수가 있습니다.
조울증은 체질이 비만형이 많으며 눈에 핏발이 많고 위로 쏘는 듯한 눈초리가 특징이며 병의 발작이 없는 평상시는 보통사람 이상으로 온순하고 눈섭이 많고, 코가 작은 얼굴에 웃입술이 위로 말리고 아랫입술이 두껍습니다.
분열증은 체질이 대개 병신 형과 근골 질이 섞여있습니다.
얼굴 특징은 눈의 흰 창과 검은 창의 구별이 불분명하며 신경질을 일으키면 눈이 지나치게 빛이 나는 듯 하며, 눈썹 털이 적고 굵으며 인당(양 눈썹 사이)의 폭이 아주 좁고 쌍꺼풀에 전택(눈두덩)이 푹꺼져 있고, 코는 높고 살이 없이 뒤로 자빠져있고 귀가 지나치게 작은 게 특징입니다.
14. 위험한 얼굴 2부
◈ 지능범형 특징은 ?
①애정형 지능범
②모사형 지능범
③실천형 지능범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① 애정형 지능범
체질은 비만형이 많고 이마가 좁아서 본능적인 욕정에 치우치기 쉽고 인당이 좁고 눈에 핏발이 많고 코가 바르지 못하며, 눈, 코 모두 적은데 입만 큼직하고 입술이 지나치게 두터웁고 턱이 없는 것 같으며, 불그스름한 얼굴에다, 또 말꼬리를 잘 흐리는 타입, 그리고 체격에 비해 행동이 재빠르며 아주 사람 좋은 것처럼 언행을 하면서 남을 잘 훔쳐보는 것이 특징.
처제와의 관계, 형수와의 관계 등 여자라면 모든 불륜의 일을 도덕적으로 계산하지 않고 육체의 엔조이로만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한편에는 동물적 인정이 많아 조금 슬픈 일에도 눈물을 글썽이고 조금만 불쾌해도 불같이 화를 잘 냅니다.
② 모사형 지능범
이 형은 깡마르고 신경질적인 체질이 많으며 머리는 영리하나 나쁜 방면으로 더 발달되어 있고, 얼굴 모습은 핸섬하며 눈썹도 새까맣고 코도 예쁘장하며 몸 전체의 균형이 잘 잡힌 것이 남, 녀 간에 공통된 특징 입니다.
또 외관상은 우선 미모가 수려하고 수재(秀才)형이며, 어느 누구보다 더 성실한 척, 양심적인 척 하여 제3자가 구별하기 힘드나 쉽게 찾는 방법은 인당이 좁고 새까만 눈썹에서 비정상적인 사고와 행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여러 번 설명을 했지만 인당 즉 눈썹과 눈썹사이는 훤히 트여져야 합니다. 그러나 인당이 얼굴전체에 비례해서 한군데로 몰려 있고, 눈이 적고, 턱 까지 뾰쪽하면 모사 형 지능범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③ 실천형 지능범
지능범 형 중에서 모사형은 실천력이 약하고 애정 형은 치정적인 범죄 일변도로 흐르기 쉬운데, 마음을 작정하면 꼭 실천을 하는 실천 형 지능범이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곧잘 머리속으로 범죄를 만들어보나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니 범죄로 인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행동으로 나타날 때는 범죄로 규정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실천 형은 바로 행동파 입니다.
이 형의 특징은 집착력이 강한 것을 나타내는 관골이 야성적으로 크게 솟아 있고, 인당이 필요 이상으로 넓고, 얼굴에 비해 귀가 적은데 더구나 짐승의 귀처럼 변형된 것은 아주 위험하며, 붉고 커다란 눈에 흰 창이 많은 삼백안, 사백 안이며, 코에는 살이 없으며, 콧등이 칼날 같고 금갑(콧방울)에 살이 없어 더 매섭게 보입니다.
이상으로 우리들의 불행을 미연에 제거하고 행복을 찿는 하나의 방편인 관상학을 재미있는 관상법이란 주제로 부터 시작하여 위험한 얼굴까지 두서없이 만들어 보았으나 부족하고 미비한 것이 많아 대단히 부끄럽습니다.
차후 더욱더 보강하여 완벽한 홈으로 만들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 번 언급을 하지만 우리의 운명은 노력하면 본인이 희망하는 좋은 쪽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소견입니다. 즉 후천적인 환경개선 및 교육과 자기노력(개명, 성형수술, 기도 등)을 하면 우리의 운명(사주, 팔자)은 반드시 좋은 쪽으로 바꿔집니다. 그렇다고 너무 성급하게 미(美)적인 부분만 수술을 할 것이 아니라, 먼저 운명학(사주, 팔자)과 관상에 정확한 판단을 하신 후에 수술을 하시는 게 바람 직 하다 고 봅니다.
관상학은 언제부터 시작되고 발달되어 왔는가는 문 현이 뚜렸 하지 못하지만 오천년 긴 역사와 동서간의 수많은 선각자를 통하여 점차 형성되고 발전되어 전해 내려온 것만은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관상학 에는 사람의 형체를 음(陰)이라 하고 형체를 조정하는 정신을 양(陽)이라고 하는데 음(陰)에 속하는 형상 및 기(氣)와 색(色)을 관찰하여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판단하는 것을 인상과학, 즉 관상학 이라고 불립니다.
또 인간이 타고난 신체 중에서 얼굴은 꽃송이와 같으며 인간의 신체 중에서 중심을 이룹니다. 그래서 관상학은 먼저얼굴을 바탕으로 판단합니다.
크게는 자기 운명의 목표(관록, 부와명예, 기타)를 성취하기 위해서 적게는 재물 운이 없어서 재물 및 물질과 어려운 현실과 불확실한 미래와 고(苦=괴로움)의 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중생 즉 운명(사주, 팔자)다.
우리가 흔히 호신용으로 흉액, 잡귀, 병마를 물리치고 재수와 복을 불러 들이기 위한 방편으로 몸에 지니는 것 중 부적과 부작이 있습니다.
부작이라함은 짐승의 뼈, 조개껍질, 호랑이 발톱, 돌, 여우자궁, 금속으로 만든 도끼, 바늘, 소 코뚜레 등과 같이 입체 물로 만들어진 모든 것을 부작이라 합니다. 부작의 역사는 우리 인류가 이 땅에 존재하면서 파생되어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적은 종이에 주사나 먹으로 문자, 기호, 그림 등으로 길흉화복을 얻고 물리치게 만든 것을 부적이라 합니다.
부적은 복희씨가 처음 팔괘를 만든 시점부터 쓰이게 되었으며, 그 후 염제신농씨가 만든 부적 등 그 외 수많은 부적이 전래되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중국에서는 염제신농씨의 영정 자체만으로도 만사형통할 수 있다 하여 가정에서 모시고 있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부적 중에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몸에 지니는부, 불에 태워 먹는부, 집에 붙이는 부, 불에 태워 의식을 행하는 부, 땅에 묻는부 등 사용방법과 용도에 따라 쓰이는 부가 틀리며 경우에 따라서는 먹으로 써야 할부, 주사로 써야 할부 또는 백지, 괴황지, 청색지, 흑색지에 써야 할 종류의 부적도 있습니다.
그 누구도 부적을 미신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모든 부적이 그 힘을 나타내리라고 단언하기도 어렵습니다.
부적을 제작하는 사람의 영적인 능력과 경건한 마음자세, 바른 몸가짐 그리고 지니는 사람의 긍정적인 사고와 믿음이 일치해야만 부적의 무한한 힘이 발휘되리라 봅니다. 따라서 부적을 지녀야 할 사람의 운세에 따라 정확히 제작이 됨으로서 그 힘이 배가 되리라 봅니다.
가령 복통을 일으키고 있는 환자에게 두통약을 준다면 과연 어떤 효과를 볼지는 여러분이 더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이와 같이 부적도 지녀야 할 사람의 처한 운세와 부적을 지니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처방을 달리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절실히 소원하는 일, 풀지 못할 힘든 문제에 봉착했든가 어떤 위기에 처했을 때 가장 먼저 행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기독교인은 하나님을 불교도는 부처님을 먼저 찾고 기도드릴 것입니다. 부적을 지니고자 하시는 분도 부적에 힘을 주는 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믿음을 갖고 여러분을 어떤 위기에서도 보살펴 주는 동반자라고 생각하시고, 하시는 일에 더욱 더 매진하시면 부적의 참된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생처럼 신을 모시지 않으므로 무속 인이 행하는 여러 복잡한 절차는 생략하고, 여러분은 다음의 내용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부적을 제작하기 전 필히 목욕재개하며,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자시(밤11시부터 다음날 1시까지)에 초와 향을 분향한 후, 경건한 마음으로, 부적을 제작하는 목적을 신께 빌고, 모든 잡념을 버리고 정신을 집중하여, 여러분이 제작하고자 하는 부적을 한 획 한 획 정성들여 제작하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정성만으로도 신의 응답이 있으리라 봅니다.
곱게 갈은 주사(경면주사), 참기름, 붓
종이(흰색, 황색, 청색, 흑색의 종이를 쓸 수 있음)
여기서는 흰색 한지(닥종이)를 준비할 것.
규격은 가로 8-9cm, 세로 15-16cm 정도, 향과 양초 두자루
※ 부적을 주사로 제작하는 이유
본초강목에 따르면 주사는 유황과 수은의 혼합물로서 유황은 양정이요 수은은 음정이라 음양의 조화를 이루며, 주사를 약제로 사용하면 혼백을 안정시키고 정신이 맑아지며 백가지 병이 오장에서 물러간다.
몸에 들어와 병을 일으키는 악귀와 도깨비 정령을 죽여 없앤다고 하여 늙지 않고 선인의 방술에 쓰이는 약 중 으뜸이라 하였습니다.
이런 신비한 효능을 가지므로 부적을 제작하는 재료로 쓰입니다.
삼재는 다음과 같은 것을 뜻합니다. 병, 기근, 난리, 물, 불, 바람의 재앙 불길한 운성, 12년마다 삼재가 들어왔다 3년 만에 나갑니다.
삼재가 들어오고 나가는 출입 법은 아래를 보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