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판은 늘 설레지!
안녕하세요, 스톰게이트입니다.
3vs3 대전 모드에 대한 개발 노트가 공개되어 카페에서도 내용 안내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스톰게이트 이용자 여러분.
저희는 이번에 매우 기대하며 개발을 시작한 내용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이전 업데이트나 커뮤니티를 통해 안내드린 바와 같이, 저희는 현재 3vs3 대전 모드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3vs3 대전 모드에 대해서 이용자 분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실것 같기에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초기 아이디어,
현재 개발 진행 사항까지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3v3 대전 모드는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 전체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 중인 모드입니다.
그렇기에 게임을 포함해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리더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팀을 이끌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3vs3 대전 모드는 Senior Systems Designer “Chris Fugate”가 리더로 현재 개발 중이며
그는 과거 스타크래프트2의 시스템 디자이너였습니다.
3vs3 대전 모드를 최초 기획 하면서 “Chris Fugate”는 Tim CEO에게 “3vs3 대전 모드는 빠르게 준비하면서도,
이용자들이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vs3 대전 모드의 방향성
3vs3 대전 모드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한가지 알려 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 내에 3vs3 대전 모드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 하고 있으나 최초 업데이트는 초기 버전 형태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기에 버그나 오류가 있을 수 있고 다소 투박 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2025년 정식 서비스까지 스톰게이트는 앞으로도 계속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며 3vs3 대전 모드 또한
최초 업데이트 이후 계속해서 게임 모드 내용을 포함한 그래픽, 사운드 등 많은 부분이 개선 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일정
저희의 목표는 2024년 10월 말에 3vs3 대전 모드를 최초 업데이트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일정이 변경 될 수 있으나 되도록 2024년 10월 말에 업데이트하고자 합니다.
3vs3 대전 모드의 첫 프로토타입 개발
저희는 첫 시작은 3vs3 대전 모드가 아니었습니다.
첫 프로토타입의 개발은 몇년 전 SnowPlay가 구축되는 동안 스타크래프트2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가장 고민한 부분은 이용자가 전투에 조금 더 집중하고 미션에 집중하는 구조를 고민 했으며
이게임을 처음 플레이하는 이용자를 포함해 게임에 대한 지식이 적더라도 부담감 없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즐겁게 즐겼으면 하는것이 목표 였습니다.
이런 고민들 속에서 첫 프로토타입이 계획 되었으며 크림 캠프, 점령 지점, 기지 확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투와 적팀의 구조물 파괴가 메인 핵심 승리 조건으로 설정 되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팀단위 단체 전투를 유도하고 중간에 팀원이 이탈하여 일방적인 게임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복잡성 및 UI문제 해결
첫 프로토타입을 통해 얻은 핵심 내용 중 하나는 경험을 단순화 하는 것이었습니다.
테스트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재미 있었다”, “전투에 집중 되서 좋았다” 같은 피드백도 받았으나
“더 많은 시스템이 적용된 RTS게임이다”, “게임 화면이 복잡해 보이고 무겁게 느껴진다” 같은
상반된 피드백도 동시에 받았습니다.
이런 피드백에 대한 반영 사항에 대해서도 앞으로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팀 게임을 위한 준비
저희의 목표는 스톰게이트를 플레이할때 3vs3 대전 모드에서 역동적인 팀플레이를 경험 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이 되길 바랬습니다.
그래서 흥미진진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고 팀이 불리할때 팀원이 이탈하여
일방적인 게임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반으로 복귀 메커니즘도 포함을 시켰습니다.
그래야 두팀이 모두 인원 이탈 없이 마지막까지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 했기 때문입니다.
3vs3 대전 모드의 첫 시작
Senior Systems Designer “Chris Fugate”는 개발 과정에서 플레이 테스트의 중요성과 장기적인 개발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모드 개선 및 UI개선 항목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테스트와 함께 기존의 1vs1, 2vs2와는 다른 형태로 3vs3 대전 모드가 개발되기에
진영 선택 화면, 게임 화면, 매치메이킹, 채팅 시스템, 맵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발 되었습니다.
3vs3 대전 모드의 다양한 테스트를 위해 낮은 지형으로 설계된 최초 테스트 맵 "그레이박스"
Level Designers “Greg”은 프로토타입 맵 “그레이박스”를 스톰게이트 맵으로 새로 제작 하였고
테스트 및 피드백에 따라 맵의 일부를 수정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테스터 피드백 수렴 및 개발 팀원들의 고지대, 절벽, 경사로 등
다양한 의견에 대한 토론도 진행했습니다.
토론 과정에서 Senior Systems Designer “Chris Fugate”는 “점령 가능한 고지대가 있을 경우
맵 중앙을 점령하려 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맵 중앙은 너무 공격적인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벽이 너무 제한적이지 않는 스타팅포인트 근처의 고지대는 많은 작전 고려 사항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의견을 제시 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토론 과정에서 3vs3 대전 모드 개발팀원들은 맵이 얼마나 개방적이어야 하는지 고민 하였고
3vs3 대전 모드는 2명 또는 4명이 아닌 총 6명의 플레이어가 이용하는 맵이기에
더 많이 개방적이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다음 개발노트
다음 개발 노트에는 초기 플레이 테스트 내용, 맵 토론 결과, 승리 조건과 같은
주요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공개 될 예정입니다.
스톰게이트 3vs3 대전 모드에 대한 개발 노트를 지속적으로 공개 할 예정이니
신규 모드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그럼 다음 개발노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