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원
( 기도 제자의 소원을
바라는 것이므로 때와 장소에 따라 내용을 임의대로 바꾸어서 한다.)
축원이란 인생의 복덕을 기리고 망령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선각해탈자의 증명을 구하면서 소망을 말하는
서원이다. 종류가 수다하나 전래로 내려오는 행선축원을 중심으로 불전 앞에서 조석으로 외우는 축원문이 있는
가 하면, 근래 일상법회를 통하여 신심을 북돋고 자성을 각명케 하는 발원문이 있다.
* 이 축원문은 부처님. 보살님전에 공양 올릴 때만 하고 단에서는 하지 않는다.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불사자비 위작증명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 실원만 지심봉축(세배)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울산 남구 번영로 107번길-5 사원 청정지도량
금차 지극지성 헌공발원 천령 재자 남구 무거동 거주 행효자(임정애) 복위 (망 강금자) 영가 이차인연공덕
앙몽삼보대성 애민섭수지묘력 부답명로 초생극락지대원(반절)
재고축 원아금일 지의건성 천령재자 모인복위 소천 모인영가 이차인연공덕 부답명로 왕생극락지대원
억원댱령복위 상세선망 사존부모 누세종친 제형숙백 일체권속등 열위영가 억원차사 최초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화주시주 도감별좌 불전내외 일용법제집물 대소결연등각 열위영가 억원 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침혼체백
일체애혼불자등 각 영위영가 억원 차오대주 육대양 위국절사 충의장졸 기한동뇌 구종횡사 형현이종 산란이사
일체 애혼등중 내지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령등중 각ㅇ뎔위영가 겸급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일체유식 함령등중 각열위영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획몽제불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지발원(반절)
억원글일지성재자 시회합원대중 노소비구 사미행자 신남신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각기심중 소구발원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재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반절)
금일 지극건성발원 간도재자 울산 무거동 거주 건명 56년생 양해원 보체 곤명 60년생 임정재 보체 여식 87년생 양민지 보체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보살
가호지묘력 수산고흘 복해왕양 지대원(반절)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발원재자 울산 무거동 거주 임정애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호지묘력 이차인연공덕
일체고난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안과태평 수명장수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원 재고축
금차지극지성 헌공발원재자 각각등보체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북덕구족 심중소구 여의원만 형통지발원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 무랑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 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
반야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반절)
중 단 퇴 공
부처님께 불공을 마치고 나서 불기와 모든 음식을 신중단으로 물려놓고 부처님을 모시는 신중들께 올리는
공양의식이다.
'대개는 반야심경을 한편만 친다.'
* 주로 각 사찰에서 사시에 부처님전에서 행하는 기도를 말한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 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 무 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진공진언
(화엄 성중을 모시는 염불)
옴 반자 사바하(반절)
옴 반자 사바하(반절)
옴 살바 반자 사바하(반절)
다 게
(다기 뚜껑을 열고 향을 사른다)
이차청정 향운공 봉헌옹 호성
중전 감찰재자 건간심
원수애납수 (절) 원수애납수 (절)
원수자비애납수 (절)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상계욕색 제천중 (절)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중계 팔부사왕중 (절)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하계당처 일체호법
선신 영기등중 (절)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실걔수
공발보리 시작불사 도중생 (절)
보공양진언
'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
보회향진언
'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고아일심귀명정례 (세번)
* 여기서 나무 영통광대 혜감분명 '화엄성중'을 정근하다가
'화엄성중 혜감명 사주인사 일념지 애민중생 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를 하기도 함.
신중축원
앙고 삼주 호법선신 병종권속 첨수연민지 지성각방 신통지묘력 원아금차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울산 남구 달동 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성 헌공발원 재자 울산 남구 무거도 임정애 보체
앙몽 화엄성중 명훈가피지묘력 신무일체 병고재악작난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반절)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발원 재자 모인 각각등 보체 앙몽 화엄성중 명훈가호지 묘력 각기 병고액난 영위소멸 복덕구족 재수대통 수명장수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재고축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병고자 즉득쾌차 직무자 수분성취지원 억원 동서사방 출입왕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구설 삼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억원 금일재자 여 시회대중등 삼장돈제 오복증숭 원 제유정등 삼업재개청정 봉지제불교 화남대성존 구호길상 마하 반야바라밀 (반절)
* 축원이 끝나면 여러가지 음식을 조금씩 떼어서 새들이 먹을 수 있는 장소에다가 버리면서, 나는 짐승. 기는
짐승, 눈에 보이지 않는 애혼 중생들에게 먹으라는 의미로서 다음과 같은 진언을 한다.
시 귀식진언
'옴 미기미기 야야 미기 사바하 '
(반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