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교의 동기의 형성사
원기 17년 [육대요령]에 총론이란 이름으로 처음 등장
원기 19년 [삼대요령]에도 총론이 보임
원기 28년 [불교정전]에 불법연구회 설립동기(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 이라는 문구가 보임)
원기 47년 [정전]에 개교의 동기
* 육대요령(원기 17년) 총론
현하 과학의 문명이여, 물질을 사용하는 사람의 정신은 점점 쇠약하고, 사람이 사용하는 물질의 세력은 날로 융성하여 쇠약한 사람의 정신을 항복받아 물질의 노예생활을 하게 함으로, 모든 사람의 생활해 가는 것이 무지한 노복에게 治産의 권리를 상실한 주인같이 되었으니, 어찌 그 생활하는데 파란고해가 없으리요. 이 파란고해를 벗어나서 광대무량한 낙원의 생활을 건설하기로 하면 右記 공부의 요도 삼강령 팔조목과 각항 훈련의 요지로써 물질을 사용하는 정신의 세력을 확창하여, 날로 융성하는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아 인생의 요도 사은사요를 지내나서, 파란고해의 노예 생활하는 일체 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기 바라는 바이다.
[1] 대의
1> 원불교 개교의 이유와 교화방향 제시
2> 원불교를 열게 된 동기와 목적
3> 낙원세계 건설의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
4> 원불교가 일체생령을 낙원세계로 인도하려는 이유와 방향을 제시
[2] 요지
1> 인류가 파란고해의 생활을 하고 있다
1)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온갖 역경 난경과 고통
2) 불평등, 원망, 불합리함, 고통, 불편함, 어려움의 세계 등
3) 파란고해의 원인
a. 정신세력이 약함 b. 마음의 힘 미약 c. 신앙과 수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2>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의 조화를 이루자
3> 진리적 종교의 신앙을 하자
1) 진리에 근거한 종교의 신앙
2) 일원상의 신앙(원리편 3장)
3) 일원상 신앙하는 법
a. 전체신앙(개체 <- 처처불신앙)
b. 진리신앙(형식 <- 인과신앙)
c. 사실신앙(미신 <- 당처신앙)
4>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하자
1) 사실적으로 또는 실재적으로 도덕의 훈련을 실행하는 것
2) 경계를 당해 실지로 법대로 육근동작을 하는 것(자성반조, 진리대조, 교법대조)
3) 진리, 자성, 교법에 근거 법의 훈련과 수행훈련을 하는 것
4) 동정간에 공부의 요도와 인생의 요도를 잘 밟아 가는 것
5) 사실적 도덕의 훈련은 자신의 마음을 단련하고, 생활에 부합되며, 개인, 사회, 시대, 대중 등에 유익을 주는 공부길
5> 정신의 세력을 확장하자(물질을 선용하자)
1) 정신세력이란 정신의 힘을 말한다
2) 정신세력: 수행의 힘 + 신앙의 힘
a. 수행의 힘- 삼대력: 수양력, 연구력, 취사력
b. 신앙의 힘- 감화력 + 균등력
3) 정신세력의 척도
4) 정신세력의 확장방법: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
6> 낙원세계를 건설하자(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건지자)
1) 모든 인간, 모든 종교가 한결같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세계로서
극락, 낙원, 천국과 같은 뜻
2)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조화를 이룬 세계
3) 불평등, 원망, 불합리, 차별, 고통, 불편함 등이 없는 세상
* 낙원세상의 3가지 조건
a. 삼대력(원만한 인격- 공부의 요도 삼학)
b. 감화력(상생의 사회- 인생의 요도 사은)
c. 균등력(평등의 사회- 인생의 요도 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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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법문
* 외형의 낙원은 과학이 발달되는 머리에 세상이 좋아지는 것이요, 내면의 낙원은 도학이 발달되어 사람사람이 마음 낙으로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과거 요순시대에는 내면의 낙원은 되었으나 외형의 낙원이 없었고, 현세에는 외형의 낙원은 되었으나 내면의 낙원이 적으니, 우리는 내외 겸전한 좋은 낙원을 건설하기 위하여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고 한 것이다. (대종경선외록 14. 주세불지장 2장)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 그 근본은 하나이다. (한울안 한이치에 제 3장 일원의 진리 1장)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것은 대종사님의 개교표어이신 바, 전래(傳來)로 천지개벽이 되면 전무후무한 새 세상이 된다는 말이 있으니 이것은 이 천지가 없어지고 새 천지가 열리는 것이 아니라 천개는 곧 정신문명 . 도덕문명이 크게 융창(隆昌)하여 사람의 마음이 개조됨을 이름이요, 지벽은 곧 과학문명 . 물질문명의 발달로 육신의 생활(의식주)이 개선됨을 이름이다. 그러나 그동안 물질문명만 발달됨에 따라 물질을 사용하는 사람의 정신은 갈수록 그 힘을 잃고 오히려 물질문명의 노예가 된지라 새 세상을 이끌어 갈 새 종교의 출현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 때에 대종사께서 대각을 이루시고 천지개벽의 일대 변역기(一大變易期)가 다달았음을 간파하사 정신문명의 터전으로서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법을 내세우신 바, 첫째, 하늘만 높이던 사상을 땅까지 숭배하게 하시고 아버지만 위하던 사상을 어머니도 같이 위하게 하시며 선비만 숭상하던 정신을 농공상(農工商)도 아울러 평등하게 하시고 입법자(立法者)만 숭배하던 정신을 치법자(治法者)까지 평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천지 . 부모 . 동포 . 법률을 차등 없이 신봉하게 하셨으며 의뢰생활하던 정신을 자력생활하는 정신으로, 불합리한 차별제도를 지우차별(智愚差別)로 돌리셨으며 자기 자녀만 가르치던 정신을 남의 자녀까지 가르치는 정신으로, 자기만 잘 살려던 정신을 온 인류가 다 같이 잘 살 수 있는 공도주의(公道主義) 정신으로 돌리셨으며,
둘째, 과거의 편벽된 개체신앙을 원만한 전체신앙으로, 자력편중이나 타력편중을 자타력병진신앙으로, 또는 편벽된 일방적 수행을 삼학병진의 원만한 수행으로 돌리셨으며 신앙과 수행을 함께 밝히셨고, 영육을 쌍전하게 하시며 공부와 생활을 아울러 닦게 하시고 동과 정을 따라 공부를 여의지 않는 길을 밝히셨으니 이것이 바로 병든 세상을 구출하여 광대무량한 낙원을 건설하는 대도요 천지개벽의 문을 열어 놓으심이니라.
# 세계 오대성자의 근본정신
불타(佛陀) = 대평등의 자비주의 = 대각주의(大覺主義)
노자(老子) = 대해탈의 자연주의 = 무위주의(無爲主義)
예수 = 대희생의 박애주의 = 유화주의(柔和主義)
공자(孔子) = 대실천의 중도주의 = 인의주의(仁義主義)
대종사 = 대원만의 일원주의 = 세계주의(世界主義) (대산종사법문1집 정전대의 5. 개교의동기)
*일원대도의 교법은 만법으로 더불어 짝할 수 없는 법이요, 무등등한 교법이요, 지고무상의 교법이요, 신묘불측의 비법이요, 원만구족의 교법이요, 무량자비의 활법이요, 진실不虛의 교법이다.(좌산상사법문집 교법의 현실구현 p101)
*대종경 서품 4~8,13,14장 교의품 4,15,16,31~35장, 변의품 22장, 신성품 8,12장 전망품 1.2,7,13,14,21,30장 정산종사법어 경륜편 19장, 도운편 33장, 원리편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