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구글 드라이브는 사무공간을 사무실로 한정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를 통하여 협업으로 문서를 완성하는 웹 기반 오피스를 실현한 놀라운 도구입니다. 이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컴퓨터에서 구글이나 크롬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2, 이미 구글계정이 있으면 그걸 사용하고 없으면 계정만들기를 클릭하여 만듭니다.(구글 계정은 단 하나만 만들어 구글이나 크롬에 로그인하면 모든 구글웹은 모두 동기화됩니다. 따라서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면 혼란만 초래하게 됩니다 )
3, 구글이나 크롬에 로그인하면 구글 드라이브에 따로 로그인 할 필요가 없이 구글드라이브를
클릭하면 됩니다.
4. 컴퓨터에서 구글 이나 크롬을 열고 우측 상단 9개점으로 이루어진 웹스를 크릭합니다.
5. 드라이브라고 쓰여 있는 3색의 3각형을 크릭합니다.
6. 좌측 맨 하단 저장용량 아래에 ‘windows용 back & sync다운로드‘가 보이면 여기를 클릭하고
없으면 우측상단 기어모양의 설정을 크릭합니다.
7. windows용 back & sync다운로드를 크릭하여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더블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8.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작업내용은 바로 자동으로 저장되어 저장이라는 단계가 없으며
새로만들기에서 업로드를 선택 파일을 업로드하면 파일이나 폴더가 올라오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9. 새로 만들기
가.업로드
컴퓨터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합니다.
1) 컴퓨터에 있는 중요문서, 사진을 안전한 곳에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2) 헨드 폰에서 불러내어 보거나 필요에 따라 공유를 이용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3) 물론 테블릿이나 노트북에서 불러내어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여기에 업로드 하고 헨드폰에서나 다른 컴퓨터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열어 다운 받으면 usb등
저장매체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합니다.
나. 구글 문서 우측 〉에 커서가 가면 ‘빈문서’와 ‘템프릿에서’ 가 나오는데 빈문서는 백지 에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고 템프 릿에서는 서식을 선택하여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다. ‘google 스프레드시트’ 는 액셀 문서를 만드는 곳입니다,
라. ‘google 프레젠 테이션’은 PPT 문서를 만드는 아이콘입니다.
10. 내 드라이브
내 드라이브는 컴퓨터의 작업장소와 같은 개념으로 업로드한 문서나 사진은 여기에 보관됩니다.
‘새로 만들기‘에서 ’폴더‘를 만들면 여기에 폴더가 생성 되고 여기에 파일들을 끌어다 넣을 수
있습니다.
11. 내 컴퓨터
가. 컴퓨터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를 선택하고 우 클릭하여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앞에 첵크 표시가 생깁니다.
나. 컴퓨터와 구글 드라이브가 연동되어 컴퓨터에서 입력/수정한 내용이 실시간으로 구글
드라이브 내 컴퓨터에 저장된 폴더에서도 입력/ 수정됩니다.
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입력/수정한 내용도 마찬 가지로 컴퓨터 폴더의 내용이 변경됩니다.
라. 이러한 기능은 컴퓨터에 책을 쓴다고 가정하면 여행 중에 불현 듯 문장이 떠올랐거나
상황에 맞는 관경을 발견하고 사진을 찍어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된 파일을 열어 삽입,
작업을 진척 시킬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작가에게는 안성
맞춤이겠지요
12. 공유 문서함
타인과 공유한 문서를 쉽게 찾도록 모아놓은 장소입니다.
13. 최근 문서함
최근에 작업한 문서를 쉽게 찾도록 모아놓은 저장 장소입니다.
14. 중요
중요한 문서로 선택한 문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모아 놓은 저장소입니다.
15. 백업
백업은 컴퓨터나 헨드폰을 백업할 때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백업했을 때 백업이 저장 되는
저장소입니다.
16. 저장용량은 기본적으로 15GB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더 많은 저장 용량이 필요한 경우 ‘저장
용량구매‘를 클릭하여 유료로 저장용량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17. 협업 문서 만들기
가. 어떤 사람이 새로 만들기→구글문서→템프릿에서를 클릭하여 자기소개서 양식을 선택하고
위에서 3번째 줄 도구모음을 이용하여 멋지게 내용을 수정하여 자기소개서를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나. 자기소개서가 완성되면 이를 수정해줄 사람들에게 검토를 요청하려면 우측 상단의 공유를
크릭합니다.
다. 열린 창에서 그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들을 입력하고 메모 추가 란에 요청하는 내용을 입력
합니다.
라. 이메일 '알람보내기'를 체크한 후 전송을 크릭하고 보내기를 크릭하면 그 사람에게
전송됩니다.
마. ‘공유’ 옆의 ‘댓글 기록 열기’를 클릭하고 ‘댓글’을 클릭하여 그 사람과 의견 교환이
가능합니다
바. ‘댓글보기열기‘를 닫은 상태에서 공유아래 ∨를 클릭하여
1) 수정을 선택하여 직접 문서를 수정하거나
2) 제안을 클릭하고 문서의 수정할 부분을 블록한 후 그 부분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가를
우측 청색 선 안에 입력합니다.
3) 보기를 클릭하여 전체 문서를 보거나 인쇄 할 수 있습니다.
18. 맨 윗줄 서신 바로 아래 파일을 크릭하고 버즌 기록을 클릭하면 누가 어떻게 수정 했는지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