傳統과 孝의 思想
강사 조상진
약력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치학 석사
-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정치학 박사
- 군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래교수
- (사)독도수호국민연합 강사
- 충남신문 칼럼니스트, 덕향문학 수필가
목 차
1. 전통 사상과 효 사상
2. 효 사상의 원류
3. 조선 사회와 효 사상
4. 동양과 서양의 가족관계 비교
5. 전통 효 사상의 현주소
6. 전통 효 사상에 대한 반성
7. 현실적 대안
8. 결 어
傳統(전통)과 孝(효) 사상
1. 전통 사상과 효 사상
가. 傳統이란 무엇인가 : 傳=驛, 通=文書
한 집단이나 공동체 내에서 형성되어 역사적 생명력을 가지고 내려오는 사상, 관습,
행동 등의 양식이나 그 것의 핵심을 이루는 정신적 가치체계
나. 孝란 무엇인가
0 부모를 정성껏 잘 섬기는 도리, 천륜의 관계, 인륜지대사
0 스스로 부모를 봉양하는 마음으로 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진 가치관
다. 전통으로서의 효
0 장점 : 한민족 고유의 효제충서 정신문화, 인륜과 인본주의 사상의 원천,
자효쌍친락과 가화만사성의 공유, 성실성 인정
0 단점 : 사회생활의 발전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서구문화 유입에 따른 가치관 혼란
정치권력이나 상층부의 개입과 강요
0 장단점의 조화 문제 : 향후 과제
2. 孝 사상의 源流
가. 고대 중국과 문화
0 주나라의 통치방법 - 혈연 중심, 봉건제 시행
* 혈연의 한계 - 춘추전국시대 초래, 공자의 유학/유교 대두, 백가쟁명(제자백가) 혼란
0 東夷족의 존재 - 은나라 시조설, 공자의 동경, 조용하고 예의바른 나라, 韓族vs漢民族 구별
0 중국의 사상 - 중화민국, 중국몽, 일대일로, 한반도는 속국
나. 유교 가부장 제도의 흐름
0 가부장 원리 - 농경생활에 유리, 가족공동체 중심, 남성우위, 집안의 어른, 질서유지
0 한 고조의 유학 재개 - 본토 한족의 결속, 주나라식 혈연 혈통 강조,
* 진나라 무력통치의 한계
0 남송 시대의 주자성리학 이론 - 효경대의, 주자가례, 북방이민족에 대한 대응책,
* 강남농법 개발, 가족의 일손 증가, 주자의 활약, 형이상학 보강
0 명나라 시대 – 성리학 중심, 조선의 사대주의, 송시열 만동묘
0 조선 시대 - 가부장적 효사상 정착, 3강 5륜, 명심보감, 소학, 대학, 효경대의
* 향교, 서원, 서당을 통하여 충효를 가르침, 가부장제와 군사부일체 확립
3. 朝鮮사회의 孝 思想
가. 시대적 상황 :
0 초기 - 명나라 (한족) 중심의 유사 봉건제, 충효사상 강조
0 후기 - 청나라(이민족)지배, 사대부 문벌 당파싸움, 백성들 피폐, 효행 지속
나. 정치와 효의 관계 - 대명 사대(군신관계), 국가충성 유도, 군사부일체 강조
0 정책 - 효자/효부비, 열녀문, 홍살문(충절,정절), 풍수지리설(동기감응론)
다. 효의 실천 유도 - 심청전, 식장산, 명당음택, 제사봉행 등
4. 東洋과 西洋의 가족관계 비교
가. 주나라 봉건제 : 부: 천자국, 자: 제후국, 혈연 중심의 제후국 분봉, 주나라는 천자국
0 부자간, 군신간 일방적 충효 강조, 제후국의 배신 방지, 가족위주 공동체 결속
나. 유럽의 봉건제 : 혈연보다는 귀족/성직자 중심 영주에게 분봉, 계층간 상호계약제,
0 국왕vs영주, 영주vs백성 간에 권리의무에 대한 상호계약 체결, 사회계약설
다. 국가와 백성 간의 완충지대 비교
0 동양사회 : 일방적 충효 강조, 권리보다는 백성의 의무감으로 작용
- 국가의존심 팽배, 국왕의 선정 기대, 중간계층 부존재
0 유럽사회 : 상호적 권리의무 보장, 중간계층 발전, 자유/민주 투쟁
- 국왕의 횡포에 항거, 젠트리/부르주아의 활약, 가족보다 계약 우선.
라. 부모와 자녀 간의 의식구조
0 동양사회 : 부모의 능력 신분세습, 자식의 독립심 무의미,
0 유럽사회 : 젠트리와 부르주아 중심 지식과 재산의 증식, 개인능력 중시, 칼비니즘
마. 가족주의(familism) vs 개인주의(invidualism) 차이
0 동양의 가족주의 : 혈연 중심주의 고착화, 가족사랑 우선주의, 가문주의(家門)로 발전
- 가족 이기주의의 확산은 국가안보 해이현상
- 송시열의 사대주의 사례 : 부모와 같은 명나라, 만동묘, 만절필동
0 유럽의 개인주의 : 왕권 저항의식의 내면화, 상호계약 정신, 산업발전 기여.
- 국왕을 감시, 주권주의/개인주의로 발전, 가족 구성원도 각 개인(주권개념)으로 봄
- 자유와 자본주의, 민주 사상의 발전 : 르네상스, 종교개혁, 명예혁명, 시민혁명 등
- 자주적 의식 고양, 독립심, 개인의 행복 추구, 핵가족화, 종교적 구원론 일조.
5. 傳統 孝 사상의 현주소
가. 민주화 전후
- 1945년 전후 해방정국 : 국민 모두가 가난한 상황
- 1960년대 이후 권위주의 : 반공이 최우선, 새마을운동, 경제개발정책 가동, 이웃과 협동 분위기
- 1980년대 이후 민주화 물결 : 가족주의 지속, 전통 효 사상 지속, 서구사회 경험
나. 효행의 실천 방법
- 정신적 효행 : 제사, 성묘 및 벌초, 명당 음택
- 물질적 효행 : 주거, 치료, 용돈 등
다. 21세기 현대사회
- 세대갈등 심화 (산업화vs민주화), 다문화사회 갈등, 개인적 이기주의 팽배, 출산기피, 이념갈등,
자살률 증가 등 가족해체 상황, 전통 효문화 상실위기
- 글로벌 국제결혼 증가, 혼혈가정의 전통문화 충돌.
라. 격대세대 문제
- 자식이 낳은 손자.손녀를 부모에게 보호위탁 : 부모의 노후여가 침해,
- 자식이 부모를 이용 : 자식 이기주의
6. 傳統 孝 사상에 대한 反省
가. 부모의 입장 - 내리사랑 만족, 자식 기대감 재고, 전근대식 사고방식 탈피, 꼰데문화 불식
나. 자식의 입장 - 가족윤리 재인식, 가족의 소중함 제고, 부모은중경 상기, 부모 노후대책 제시
- 격대세대의 보모위탁 재고
다. 전통사상에 대한 재고 - 강요/강조 금지, 정신적 부담금지, 전통문화의 중요성 재인식
라. 이념갈등으로 전통교육 관심 저하 - 진보의식의 강세
7. 現實的 代案
가. 서구문화에 대한 인식 제고 - 利己주의가 아닌 相互주의에 입각, 포도송이론
개별 인간의 尊嚴과 人格 중시하는 사회분위기 조성 노력 (헌법 제10조 인권보장)
나. 天倫 중시와 人本主義 종주국으로서 가치 강조 - 좋은 전통문화로 계승
다. 기존의 효 교육과 현대 民主市民 교육을 竝行 - New 패러다임으로 승화시킴
라. 전통과 현대의 接木으로 글로벌 시대의 조류에 합류함 - Harmony는 기본
마. 孝교육 → 新孝교육 등으로 용어 변경, new familism : 구시대 이미지 탈피
8. 結 語
가. 自主정신의 배양 - 나라 또는 가정에서 나 스스로가 주인이라는 인식, 그래서 스스로 책임진다는
主權의식, 즉 ‘家族倫理적 個人주의’ 가 필요. 나머지는 국가제도에 맡김.
나. 마키아벨리 : “군주는 사랑 받기보다는 두려운 존재가 되어야 더 현명하다” - 자기관리
다. 한국 現實 : “부모는 효도를 바라는 것보다는 스스로 더 냉혹한 존재가 되어야 더 현명하다”
그것이 21세기 先進 民主市民으로서 거듭나는 길이기 때문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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