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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甚深秘密中 秘密諸佛大集會
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심심비밀중 비밀제불대집회
宣說一切秘密行金剛加持分 第十八
선설일체비밀행금강가지분 제십팔
18.선설일체비밀행금강가지분
선설일체비밀행금강가지분 -
산스크리트어로 mahā tantra raje sarva guhya nirdeśa vajra jñānādhiṣthāna nāmāṣṭadaśaḥ paṭalaḥ,
티베트어로 gsaṇba thams cad stonpa rdo rjeḥi ye śes kyis byin gyis rlob pa이다.
爾時 慈氏菩薩摩訶薩 在大會中 見諸如來 宣說 一切如來灌頂 身語心秘密法門。
이시 자씨보살마하살 재대회중 견제여래 선설 일체여래관정 신어심비밀법문。
如所語言 如彼三昧 如實見聞已 作如是言。
여소어언 여피삼매 여실견문이 작여시언。
大哉普賢淸淨法界 最上甚深。身語心業 三種金剛秘密勝行。廣大普遍 心金剛法
대재보현청정법계 최상심심。신어심업 삼종금강비밀승행。광대보변 심금강법
一切衆生 出生三世 金剛自性 得大菩提 金剛正句 諸佛金剛 廣大威力。
일체중생 출생삼세 금강자성 득대보리 금강정구 제불금강 광대위력。
大哉 深妙此最上智 大哉 寂靜諸法根本 大哉 最上大涅槃界 大哉 止息諸輪迴道。
대재 심묘차최상지 대재 적정제법근본 대재 최상대열반계 대재 지식제륜회도。
是時 一切如來 聞慈氏菩薩 作是稱讚已。告言慈氏 如汝所言 如是如是。
시시 일체여래 문자씨보살 작시칭찬이。고언자씨 여여소언 여시여시。
그 때 자씨보살마하살은 대회 중에서 여러 여래를 보고, 일체여래 관정의 신어심의 비밀법문을 설하신다.
설한 바와 같이, 그 삼매와 여실하게 견문하고 나서 이와 같은 말을 한다.
“위대한 자여, 보현, 청정법계는 최상심심입니다.
신어심업의 세 가지 금강은 비밀의 뛰어난 행입니다.
광대하고 보변한 심금강법은 일체중생과 3세를 출생하고 금강의 자성은 대보리와 금강정구를 얻으며
모든 부처의 금강은 광대하고 위력이 있습니다.
위대한 자여, 심묘한 이 최상의 지인 위대한 자여,
적정한 제법의 근본이며 최상의 대열반계인 위대한 자여,
모든 윤회의 도를 지식시키는 자여.”
그 때 일체여래는 자씨보살의 이 칭찬을 듣고 나서 자씨에게 말씀하신다.
“네가 말하는 바와 같이 그렇다, 그렇다.”
청정법계 - 산스크리트어로 dharma dhātu svabhāva jñāna,
티베트어로 rdsogs pa chos dbyiṇs이며,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를 의미한다.
爾時 諸大菩薩摩訶薩衆 又復雲集 各以最上秘密供養 供養一切如來已 咸各恭敬
이시 제대보살마하살중 우부운집 각이최상비밀공양 공양일체여래이 함각공경
歸命頂禮 異口同音 作如是言。
귀명정례 이구동음 작여시언。
大哉 深妙極難得聞。如是秘密大集會等 秘密行相。於諸法中 最尊最上。
대재 심묘극난득문。여시비밀대집회등 비밀행상。어제법중 최존최상。
諸佛大導師語言 皆如實住。堅固大智 爲利益衆生。我等今者 略有所問。
제불대도사어언 개여실주。견고대지 위이익중생。아등금자 약유소문。
願佛慈悲 爲我宣說。
원불자비 위아선설。
是時 一切如來讚言。
시시 일체여래찬언。
善哉善哉 諸菩薩摩訶薩 善作最上大功德利。所有一切秘密句義。恣汝所問
선재선재 제보살마하살 선작최상대공덕리。소유일체비밀구의。자여소문
그 때 모든 대보살마하살의 무리는 또 다시 운집하여 각각 최상비밀의 공양으로 일체여래를 공양하고 나서
모두 각각 공경하고 귀명 정례하고 이구동성으로 이와 같이 말한다.
“위대한 자여, 심묘한 말씀은 지극히 얻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비밀대집회 등 비밀 행상은 제법 중에서 가장 존귀하며 최상입니다.
모든 부처의 대도사의 말은 모두 여실하게 머물며 견고한 대지는 중생에게 이익을 줍니다.
우리들은 지금 간략하게 묻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원하건대 부처의 자비를 가지고 저를 위해서 설해주십시오.”
그 때 일체여래는 칭찬의 말씀을 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여러 보살마하살이여,
잘 최상의 대공덕을 이루고, 온갖 일체의 비밀의 구의를 지니면, 마음대로 묻도록 하라.”
爾時 諸菩薩摩訶薩 皆大歡喜。作熙怡眼 諦觀諸佛。
이시 제보살마하살 개대환희。작희이안 제관제불。
又 復各各恭敬頂禮 作是問言。
우 부각각공경정례 작시문언。
云何名秘密 何名大集會 云何所用法 何名相應義
운하명비밀 하명대집회 운하소용법 하명상응의
眞實有幾種 復幾種秘密 云何密中密 最上復幾義
진실유기종 부기종비밀 운하밀중밀 최상부기의
云何菩提心 云何大明士
운하보리심 운하대명사
佛部金剛部 寶部蓮華部 及彼羯磨部 此等諸部中
불부금강부 보부연화부 급피갈마부 차등제부중
彼微妙歌音 當云何宣說
피미묘가음 당운하선설
癡法云何義 瞋義復云何 云何說貪法 云何金剛咒
치법운하의 진의부운하 운하설탐법 운하금강주
云何大樂法 云何諸正念 云何焰鬘尊 何名無能勝
운하대락법 운하제정념 운하염만존 하명무능승
云何名馬頭 何名軍拏利 云何普遍行 云何大明行
운하명마두 하명군다리 운하보변행 운하대명행
我見復云何 憎嫉法何義 云何眞持誦 云何深秘密
아견부운하 증질법하의 운하진지송 운하심비밀
云何諸儀式 貪瞋癡大法 衆生云何作 云何曼拏羅
운하제의식 탐진치대법 중생운하작 운하만다라
云何說印相 云何說華果 云何諸塔廟 云何說智輪
운하설인상 운하설화과 운하제탑묘 운하설지륜
云何大明句 云何祖捺那 云何必利拏 云何名句召
운하대명구 운하조날나 운하필리나 운하명구소
云何大明縛 云何名灌頂 云何大明法 云何五甘露
운하대명박 운하명관정 운하대명법 운하오감로
何名五精進 云何成就義 云何最上法 方便有幾種
하명오정진 운하성취의 운하최상법 방변유기종
何名烏卑夜 當云何了知
하명오비야 당운하료지
一切相應輪 乃至秘密中 種種儀軌等 及諸所作事
일체상응륜 내지비밀중 종종의궤등 급제소작사
如是等諸法 一一義云何
여시등제법 일일의운하
爾時 一切如來 聞諸菩薩 發是問已。於須臾間 黙然而住。
이시 일체여래 문제보살 발시문이。어수유간 묵연이주。
그 때 모든 보살마하살은 모두 크게 기뻐하여 기쁜 눈을 하고,
모든 부처를 관찰하며 또 다시 각각 공경하고 정례하며 이와 같이 물었다.
“어째서 비밀이라고 합니까? 무엇을 대집회라고 합니까? 어떻게 쓰는 법입니까? 무엇을 상응이라고 합니까?
진실에는 몇 종류가 있습니까? 또한 몇 종류의 비밀이 있습니까? 어떤 것이 비밀 중의 비밀입니까?
최상에는 또한 몇 가지 뜻이 있습니까? 어떤 것을 보리심이라고 합니까? 어떤 것이 대명사입니까?
불부ㆍ금강부ㆍ연화부 및 갈마부와 같은 제부 중의 그 미묘한 가음을 어째서 설하십니까?
치법이란 무슨 뜻입니까? 진의란 또한 무엇입니까? 어째서 탐법이라고 합니까? 무엇이 금강주입니까?
무엇이 대락법입니까? 무엇이 정념입니까? 무엇이 염만존입니까? 무엇을 무능승이라고 합니까?
어째서 마두라고 합니까? 무엇을 군다리라고 합니까? 무엇이 보변입니까? 무엇이 대명행입니까?
아견이란 무엇입니까? 승질법이란 무슨 뜻입니까? 어떤 것이 참된 지송입니까? 무엇이 심비밀입니까?
어떤 것이 제의식입니까? 탐진치의 대법입니까? 중생은 어떤 것을 행합니까? 무엇이 만다라입니까?
무엇을 인상이라고 합니까? 무엇을 화과라고 합니까? 어떤 것이 제탑묘입니까? 무엇을 지륜이라고 합니까?
어떤 것이 대명구입니까? 무엇이 조날나(codana)입니까? 어떤 것이 필리나(preraṇ.a)입니까?
무엇을 소구라고 합니까? 무엇이 대명박이고 무엇을 관정이라고 합니까? 무엇이 대명법입니까?
무엇이 5감로입니까? 무엇을 5정진이라고 합니까? 무엇이 성취의 뜻입니까? 무엇이 최상의 법입니까?
방편에는 몇 종류가 있습니까? 무엇을 오비야(upāya)라고 합니까? 어떻게 요지해야 합니까?
일체의 상응륜, 내지 비밀 중 각각 의궤 등의 작법은 무엇입니까?
이와 같은 제법의 하나하나 뜻은 무엇입니까?”
그 때 일체여래는 여러 보살이 이와 같이 묻는 것을 듣고 한참동안 말없이 계셨다.
是時 諸菩薩 復白諸佛言。正覺善逝 唯願歡喜 悲愍我等。如我所問 爲我宣說
시시 제보살 부백제불언。정각선서 유원환희 비민아등。여아소문 위아선설
爾時 一切如來 復謂諸菩薩言。汝等應當 咸各安住 金剛三業。善持諸法 自性大智
이시 일체여래 부위제보살언。여등응당 함각안주 금강삼업。선지제법 자성대지
根本已。然當諦聽 汝所問義。
근본이。연당제청 여소문의。
그 때 모든 보살은 또 다시 모든 부처에게 말씀드렸다.
“정각선서시여, 오직 바라건대 환희심으로 우리들을 어여삐 여기시어
제가 묻는 바와 같이 저를 위해서 설해주십시오.”
그 때 일체여래는 또 다시 여러 보살에게 말씀하신다.
“너희들은 당연히 금강삼업에 안주하여 제법의 자성인 대지의 근본을 잘 수지하고 나서
마땅히 진실 되게 네가 물은 바 뜻을 듣거라.”
是時 諸菩薩衆 聞諸如來 無上語言。咸各頂受 卽時安住 金剛薩埵 堅固三業。
시시 제보살중 문제여래 무상어언。함각정수 즉시안주 금강살타 견고삼업。
白諸佛言。善哉 諸佛 善哉 善逝。我等諦聽 唯願善說。作是語已 黙然而住。
백제불언。선재 제불 선재 선서。아등제청 유원선설。작시어이 묵연이주。
그 때 여러 보살은 모든 여래의 무상어언을 듣고, 모두 각각 받아
즉시 금강살타의 견고한 3업에 안주하여 모든 부처에게 말씀드렸다.
“좋습니다, 모든 부처이시여. 좋습니다, 선서시여.
우리들은 진실 되게 들었습니다. 오직 바라건대 잘 설해 주십시오.”
이 말을 하고 나서 말없이 주했다.
爾時 一切如來 皆住大悲加持願力 異口同音 答是問言。
이시 일체여래 개주대비가지원력 이구동음 답시문언。
身語心三種 此名爲秘密 諸佛菩薩等 此名爲集會
신어심삼종 차명위비밀 제불보살등 차명위집회
當知所用法 秘密數如是 謂五法及九 十七與十三
당지소용법 비밀수여시 위오법급구 십칠여십삼
諸佛菩薩等 宣說大成就 四法十六法 八法幷十二 阿闍梨事業 彼等成就法
제불보살등 선설대성취 사법십육법 팔법병십이 아사리사업 피등성취법
六種及二種 十五或十四 彼喝奼等法 近成就儀軌
육종급이종 십오혹십사 피갈타등법 근성취의궤
一三及與七 十一及十五 諸成就境想
일삼급여칠 십일급십오 제성취경상
如儀軌所行 諸如來事業 攝受非攝受 善調及難調
여의궤소행 제여래사업 섭수비섭수 선조급난조
諸衆生行相 所生一切處 如金剛儀軌 彼一切成就
제중생행상 소생일체처 여금강의궤 피일체성취
그 때 일체여래는 모두 대비가지원력에 주해서 이구동성으로 이와 같이 대답하셨다.
신어심 세 가지를 비밀이라고 한다. 모든 불보살들을 이름해서 집회라고 한다.
마땅히 알아야 한다. 사용하는 법의 비밀수는 이와 같다.
말하자면 5법ㆍ9법ㆍ17법ㆍ13법이다.
모든 불보살은 대성취를 설하신다.
4법ㆍ16법ㆍ8법 및 12법의 아사리의 사업은 그들의 성취법이다.
여섯 종류 및 두 종류, 열다섯 종류 및 열네 종류의 그 갈타(kadga) 등의 법은 근성취의 의궤이다.
13법 및 7법, 11법과 15법은 모든 성취경의 상이다.
의궤와 같이 행하는 바의 여러 여래의 사업은 섭수와 비섭수, 선조와 난조이다.
모든 중생의 행상은 일체처에서 생하는 것으로 금강의궤와 같이 그 일체는 성취한다.
如諸敎所說 曼拏羅等相 阿闍梨出生
여제교소설 만다라등상 아사리출생
尊重大明句 攝受諸弟子 善說灌頂義 授諸弟子法
존중대명구 섭수제제자 선설관정의 수제제자법
諸佛及菩薩 善說而度脫 慧方便等持 此說相應義
제불급보살 선설이도탈 혜방편등지 차설상응의
여러 가르침의 설하는 바와 같이 만다라(maṇḍala)의 상은
아사리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대명구를 존중하고 모든 제자를 섭수하여 관정의 뜻을 잘 설해서 모든 제자에게 법을 베풀어라.
모든 부처와 보살은 잘 설해서 도탈시키며 혜와 방편 등을 수지하는 것은 상응의 뜻이라고 설한다.
만다라 - 모든 부처는 본유무구(本有無垢)의 청정심인 금강보리심의 발현이라고 본다.
그런데 이 보리심은 아사리에 의해서 발현된다.
若自性智慧 性相及方便 彼所說離縛 彼離縛三種 阿陀囉自性 同彼聖種等
약자성지혜 성상급방편 피소설리박 피리박삼종 아타라자성 동피성종등
自性所作因 不同諸聖果 阿陀囉方便 三種義攝受 彼五部所作 自性同一部
자성소작인 부동제성과 아타라방편 삼종의섭수 피오부소작 자성동일부
만약 자성의 지혜, 성상 및 방편 등 그가 설한 것은 박을 떠난다.
그의 박을 떠난 세 가지는 아타라(ādhāra)의 자성으로써 그의 성종 등과 같다.
자성의 인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성과와 같지 않고 아타라(ādhāra)방편의 세 가지의 뜻을 섭수하는 것은
그 5부의 조작이며 자성은 그 한 부와 같다.
박 - 산스크리트어로 bandhana이며, 번뇌를 말한다.
아타라- 묘락(妙樂)을 의미한다.
5부 - 불부(佛部)ㆍ금강부(金剛部)ㆍ연화부(蓮華部)ㆍ보부(寶部)ㆍ갈마부(羯磨部).
彼金剛菩提 說最上眞實
피금강보리 설최상진실
眞實五部說 三部秘密等 諸秘密賢聖 皆最上部攝 無初而寂靜
진실오부설 삼부비밀등 제비밀현성 개최상부섭 무초이적정
離性及非性 住大悲空性 此名菩薩念
리성급비성 주대비공성 차명보살념
그 금강보리를 최상의 진실이라고 설한다.
진실과 5부는 3부의 비밀 등을 설하며 모든 비밀의 현성은 모든 최상부에 섭수되며 무시이래 적정이다.
이성과 비성은 대비공성에 주한다. 이것을 보살의 염이라고 한다.
최상부 - 이것은 불부(佛部)를 말한다.
대비공성 - 대비(大悲)는 정(定), 공은 혜(慧). 그리고 대비는 연화, 공은 금강으로 비유된다.
여기서 정과 혜가 상응한 것을 비밀로 보고, 이것을 보살의 염(念)이라고 한다.
自三業金剛 得不壞自性 與大明相應 此說大明士 五因心法等 此說名金剛
자삼업금강 득불괴자성 여대명상응 차설대명사 오인심법등 차설명금강
자신의 3업금강은 불괴의 자성을 얻고, 대명과 상응하는데 이것을 대명사라고 하며
5인의 심법 등을 말해서 금강이라고 한다.
3업금강 - 신어심(身語心)의 3업은 모든 장애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금강에 비유한다.
說總持妙歌 識金剛部生
설총지묘가 식금강부생
彼十中過去 實際所出生 攝受諸有情 諸佛諸佛法 諸佛自性等
피십중과거 실제소출생 섭수제유정 제불제불법 제불자성등
此說佛部歌 說心最上寶 平等利一切
차설불부가 설심최상보 평등리일체
受決定受法 此說寶部歌
수결정수법 차설보부가
諸相諸所欲 諸一切皆具 洛叉洛叉等 此蓮華部歌
제상제소욕 제일체개구 낙차낙차등 차연화부가
諸相諸所作 識所生正慧 心持諸行法 此羯磨部歌
제상제소작 식소생정혜 심지제행법 차갈마부가
총지와 묘한 노래를 설하는 것은 금강부에서 생한다고 알아야 한다.
그 10 중의 과거는 실제에서 출생하는 것으로 모든 유정과 부처와 불법, 모든 부처의 자성 등을 섭수한다.
이것을 불부의 가라고 설하며 심최상의 보와 평등하게 일체를 이롭게 한다.
결정을 받고, 법을 받는 것을 보부의 가라고 설하는데
모든 상과 모든 소욕 그리고 모든 것을 모두 갖춘 락차락차 등은 연화부의 가이다.
모든 상과 모든 소작과 식은 정혜에서 생하는 것이다.
마음에 모든 행법을 수지하는 이것을 갈마부의 가라고 한다.
총지 - 금강부(金剛部)는 아촉여래를 주존으로 한다.
불부 - 비로자나여래(毘盧遮那如來)를 주존으로 한다.
보부 - 보생여래(寶生如來)를 주존으로 한다.
갈마부 -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를 주존으로 한다.
說諸部無二 諸法無二等 瞋法識所生 因心有其二
설제부무이 제법무이등 진법식소생 인심유기이
諸色法境像 彼纏縛自性 意等所生受 同所作自性
제색법경상 피전박자성 의등소생수 동소작자성
想貪我法生 隨染一切相 諸行常憎嫉 緣所生我法
상탐아법생 수염일체상 제행상증질 연소생아법
菩提心自性 一切處所生 欲心自所說 貪瞋等自性
보리심자성 일체처소생 욕심자소설 탐진등자성
虛空三昧相 現前業生果 諸法無二智
허공삼매상 현전업생과 제법무이지
제부는 무이이며 모든 법은 무이라고 설한다.
진법은 식에서 생하며 심에서 인한다.
거기에 둘이 있는데 모든 색법의 경상은 그 자성의 촉박이며 의 등의 생을 받아 함께 자성을 소작한다.
상은 탐의 아법을 생하고 일체상을 수염한다.
모든 행은 증질이며 연에 따라서 아법을 생한다.
보리심의 자성은 일체처에서 생하는 것이며 욕심은 자신의 탐진 등의 자성이라고 설한다.
허공삼매의 상은 전업이 현현하여 과를 생하며 제법은 무이의 지이다.
外我見爲癡 彼互相所合 此說爲瞋義 貪力隨諸相 智金剛所說
외아견위치 피호상소합 차설위진의 탐력수제상 지금강소설
極樂自在報 三處悉平等 貪瞋癡亦然 常住金剛樂
극락자재보 삼처실평등 탐진치역연 상주금강락
외적인 아견을 치라고 하고 그것이 서로 만나는 것을 진이라고 한다.
탐력은 제상에 따르며 지금강의 소설이다.
극락자재의 보는 세 처소에 모두 평등하고 탐ㆍ진ㆍ치도 마찬가지이며 항상 금강락에 주한다.
諸佛大方便 金剛手正念 我法無所壞 卽無生自性 彼諸性平等 此焰鬘尊義
제불대방편 금강수정념 아법무소괴 즉무생자성 피제성평등 차염만존의
我法非了知 文字本淸淨 一切三昧心 此無能勝義
아법비료지 문자본청정 일체삼매심 차무능승의
我法非語言 名色無自性 一切三昧法 此馬頭尊義
아법비어언 명색무자성 일체삼매법 차마두존의
我法離疑惑 色自性寂靜 衆金剛三昧 此軍拏利義
아법리의혹 색자성적정 중금강삼매 차군나리의
모든 부처의 대방편은 금강수의 정념이고 아법은 파괴되지 않으며, 자성을 생하는 것도 아니다.
그 모든 성질은 평등하다. 이것이 염만존(yamāntaka)의 뜻이다.
아법은 알지 못하나 문자는 본래 청정하며 일체의 삼매심이다. 이것이 무능승(aparājitā)의 뜻이다.
아법은 언어로 나타낼 수 없고 명색은 자성이 없으며, 일체의 삼매법이다. 이것이 마두존(hayagrīyā)의 뜻이다.
아법은 의혹을 떠나있고, 색의 자성은 적정이다. 모두가 금강삼매이다. 이것이 군나리(vajrāmṛta)의 뜻이다.
彼非壞非知 非語言離疑 佛菩薩識心 得成就大樂
피비괴비지 비어언리의 불보살식심 득성취대락
그것은 파괴되지 않고 알지도 못하며, 언어로 나타낼 수 없다.
또한 의혹을 떠난 불보살의 식심이며 대락을 성취할 수 있다.
癡及最上癡 身邊所作等 彼癡法盡已 復名焰鬘尊
치급최상치 신변소작등 피치법진이 부명염만존
瞋及最上瞋 心邊所作等 彼瞋法盡已 復名無能勝
진급최상진 심변소작등 피진법진이 부명무능승
貪法最上貪 平等持所住 彼貪法盡已 復名馬頭尊
탐법최상탐 평등지소주 피탐법진이 부명마두존
諸煩惱若盡 諸金剛亦盡 諸障盡智生 復名軍拏利
제번뇌약진 제금강역진 제장진지생 부명군나리
치 및 최상의 치는 신변의 소작 등이다.
그 치법이 다하면 또다시 염만존이라고 한다.
진 및 최상의 진은 심변의 소작 등이다.
그 진법이 다하면 또다시 무능승이라고 한다.
탐법과 최상의 탐은 평등지에 머무는 것이다.
그 탐법이 다하면 또 다시 마두존이라고 한다.
모든 번뇌가 다하면 제금강도 또한 다하며 제장이 다하면 지가 생하며, 또다시 군나리라고 한다.
彼一切煩惱 一切業淸淨 諸業淸淨故 淨業果出生
피일체번뇌 일체업청정 제업청정고 정업과출생
貪染及執取 爲諸相所動 因縛果亦縛
탐염급집취 위제상소동 인박과역박
그 일체의 번뇌와 일체의 업은 청정하다. 모든 업이 청정하기 때문에 청정의 과가 생겨나며
탐염 및 집취는 모든 상을 움직이는 것으로 인의 과를 속박하는 것도 또한 박이다.
六心因所生 吒枳忿怒王 所出有六種 彼三昧金剛 所出亦如是
육심인소생 타지분노왕 소출유육종 피삼매금강 소출역여시
彼地等五種 如實際所住
피지등오종 여실제소주
6심의 인이 생하는 것이며 타지(tarkī)분노왕이 내는 여섯 종류의 것이다.
그의 삼매금강이 내는 것도 또한 이와 같다.
그 지 등의 다섯 종류는 실제와 같이 머무는 것이다.
다섯 종류 - 지(地)ㆍ수(水)ㆍ화(火)ㆍ풍(風)ㆍ공(空)을 말한다.
彼等大明王 色金剛六種
피등대명왕 색금강육종
此金剛諸念 身語心金剛 出生大主宰 慧方便出生
차금강제념 신어심금강 출생대주재 혜방편출생
於彼蘊處界 三法而取著 相應無所依 出生相應行
어피온처계 삼법이취착 상응무소의 출생상응행
一切淨解脫 離一切有相 一切心行等 此說普遍行
일체정해탈 리일체유상 일체심행등 차설보편행
諸有緣生法 及諸根境等
제유연생법 급제근경등
그들 대명왕은 색금강의 여섯 종류이다.
이 금강의 제념은 신어심금강이며
대주재를 출생하는 혜방편은 그의 온ㆍ처ㆍ계의 3법에서 취착을 출생하고
무소의에 상응하여 상응행을 출생한다.
모든 정해탈은 모든 유상을 떠나며 일체의 심행 등은 보편행이라고 설한다.
이것이 연생법 및 모든 근경 등이다.
意法平等說 諸相及諸義 世間行信解
의법평등설 제상급제의 세간행신해
所有三昧法 一切金剛護 此說大明行
소유삼매법 일체금강호 차설대명행
各各住自性 非心意所行 持誦若成壞 此說諸大明
각각주자성 비심의소행 지송약성괴 차설제대명
의법은 평등하고, 제상 및 제의, 세간의 행, 신해를 설한다.
모든 삼매법은 일체의 금강호이며 이것을 대명행이라고 설한다.
각각 자성에 머물고, 심의의 소행이 아니며
지성이나 성괴를 대명이라고 설한다.
衆巧業金剛 智種子所成 菩提種無我 持無我自性 變化諸影像 三世種子生
중교업금강 지종자소성 보리종무아 지무아자성 변화제영상 삼세종자생
說一切大明 皆眞實所出
설일체대명 개진실소출
많은 교업금강과 지종자의 소성은 보리의 종자로서 무아이다.
무아의 자성을 수지하면 모든 영상으로 변화하여 3세의 종자가 생한다.
일체의 대명은 모두 진실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설한다.
住自心加持 安住三摩地 彼諸灌頂法 一切處供養 大明明相應 此說持金剛
주자심가지 안주삼마지 피제관정법 일체처공양 대명명상응 차설지금강
자심에 주해서 가지하고 삼마지에 안주한다.
그 여러 관정법은 일체처의 공양이다.
대명과 분명히 상응하는 이것을 지금강이라고 한다.
彼富樂四種 自所加持等 大無畏金剛 現一一頂相 心印及大明 廣大秘密法
피부락사종 자소가지등 대무외금강 현일일정상 심인급대명 광대비밀법
因果二印相 果印因亦然 非所觀成就 諸儀軌不生 四分平等合 持明士金剛
인과이인상 과인인역연 비소관성취 제의궤불생 사분평등합 지명사금강
그 부락의 네 종류는 스스로 가지하는 것이며, 대무외금강은 하나하나의 정상을 나타낸다.
심인및 대명은 광대한 비밀법이다.
인과의 2인상과 과인의 인도 마찬가지이다.
관하는 바가 없고, 모든 의궤의 불생을 성취하고 4분평등이 합하면 지명사금강이다.
一切身語心 當觀想三隅 十輻黃色輪 於中而觀想
일체신어심 당관상삼우 십폭황색륜 어중이관상
彼十輻輪中 相十忿怒王 是卽彼十智 自在所出生
피십폭륜중 상십분노왕 시즉피십지 자재소출생
일체의 신어심을 마땅히 세 귀퉁이에 관상해야 한다.
10폭의 황색륜 중에 10폭륜을 관상하고 그 속에 10분노왕을 관상하라.
이것은 그의 10지이며 자재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10분노왕(忿怒王)과 10지(智) - 염만득가(焰蔓得迦)는 법지(法智), 무능승(無能勝)은 타심지(他心智),
마두(馬頭)는 유지(類智), 감로군다리(甘露軍多利)는 세속지(世俗智),
타키(tarki)는 고지(苦智), 대력(大力)은 집지(集智),
이라난라(誐拏難羅)는 멸지(滅智), 부동(不動)은 도지(道智)
대명륜(大明輪)은 진지(盡智), 항삼세(降三世)는 무생지(無生智)에 해당.
想寂滅金剛 出生最上相 金剛熾盛光 變化不動雲
상적멸금강 출생최상상 금강치성광 변화부동운
智自性所生 甚深秘密法 無垢而寂靜 佛眼所觀察
지자성소생 심심비밀법 무구이적정 불안소관찰
적멸금강은 최상상에서 출생한다고 관상하라,
금강치성의 빛은 부동의 운으로 변화하여 지혜의 자성에서 생하는 것이다.
심오한 비밀법은 때가 없으며 적정하며 불안(locānā)이 관찰하는 것이다.
불안 - 네 비[四妃] 중의 하나이다.
二足金剛步 卽金剛賢聖 擧足下足等 如儀軌所住
이족금강보 즉금강현성 거족하족등 여의궤소주
諸所說成就 如三昧儀式 彼一切廣大 一切步所行
제소설성취 여삼매의식 피일체광대 일체보소행
2족의 금강보는 금강의 현성이며 발을 들고, 발을 내리는 것은 의궤에 머무는 것이다.
모든 소설은 삼매의 의식과 같이 성취하며 그 일체의 광대한 일체보행을 하는 것이다.
色聲生諸欲 苦樂二種法 常自心所集 貪瞋癡所生
색성생제욕 고낙이종법 상자심소집 탐진치소생
貪金剛大貪 金剛寶出生 安住寶三昧
탐금강대탐 금강보출생 안주보삼매
諸欲性平等 離有相非相 諸分皆三字 所作所斷等 及自所變化
제욕성평등 리유상비상 제분개삼자 소작소단등 급자소변화
如是瞋及癡 出生於三種
여시진급치 출생어삼종
색 성은 모든 욕망을 생겨나게 하고 고락의 두 가지 법은 항상 자심에 모이는 것으로
탐ㆍ진ㆍ치에서 생하는 것이며, 탐금강의 대탐은 금강보에서 출생하여 보삼매에 안주한다.
모든 욕망의 성품은 평등하고 유상, 비상을 떠난다.
제분은 모두 세 자이며 소작, 소단 및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며 이와 같은 진과 치는 세 종류에서 출생한다.
색 - 산스크리트어로 rūpa이며, 안근(眼根)의 대상을 말한다.
성 -산스크리트어로 śabda이며, 이근(耳根)의 대상을 말한다.
탐 - 산스크리트어로 rāga 이며, 『대승오온론(大乘五蘊論)』에
“운하탐, 위어오취온염 애탐저위성(云何貪, 謂於五取蘊染 愛眈著爲性)”이라고 설해져 있다.
진 - 산스크리트어로 krodha이며, 『대승오온론(大乘五蘊論)』에 “云何爲瞋, 爲於有情樂作損害爲性”이라고 설해져 있다.
치 -산스크리트어로 moha이며, 무명(無名), 근본번뇌(根本煩惱)의 뜻이다.
대탐 - 탐심(貪心)을 부처의 대탐(大貪)으로 다스린다.
非秘密印淨 所作金剛義 從瞋輪出生
비비밀인정 소작금강의 종진륜출생
瞋相應行等 忿怒金剛破 智金剛所成 彼正覺所化 相應義如是
진상응행등 분노금강파 지금강소성 피정각소화 상응의여시
瞋金剛所作 彼三界最勝 於彼刹那間 作諸破壞事
진금강소작 피삼계최승 어피찰나간 작제파괴사
癡輪所出生 癡相應行等 常棄捨一切 所莊嚴珍寶 想心如大海 常出寶無盡
치륜소출생 치상응행등 상기사일체 소장엄진보 상심여대해 상출보무진
비밀인은 청정하지 않고 금강의의 소작이며 진륜에서 출생한다.
진의 상응행 등은 분노금강이 지금강을 파괴해서 이룩하는 것으로
그것은 정각이 변화하여 의와 상응하는 것과 같다.
진금강의 소작은 그 3계에서 최고로 뛰어나며 그것은 찰나 사이에 모든 파괴를 행하는 것으로
치륜에서 출생하는 치상응행 등은 항상 장엄하는 진보의 모든 것을 버리고
마음을 큰 바다와 같이 관상하면 항상 보배가 생겨나며 다하지 않는다.
一切愚癡行 覆沒而不現 刹那間所作 心金剛所住
일체우치행 복몰이불현 찰나간소작 심금강소주
貪輪所出生 貪相應行等 心隨一切染 諸欲相應行 喜樂妙喜樂
탐륜소출생 탐상응행등 심수일체염 제욕상응행 희락묘희락
諸所作嬉戱 常施諸樂境 隨順一切行
제소작희희 상시제락경 수순일체행
三界諸所生 天阿修羅等 刹那隨所欲 此說名貪義
삼계제소생 천아수라등 찰나수소욕 차설명탐의
일체의 우치행은 숨겨져 있어 나타나지 않지만 찰나 사이에 지은 바라 할지라도 심금강에 머무는 것으로
탐륜에서 출생하는 탐상응행은 심의 일체염에 따르며 제욕의 상응행은 희락, 묘희락이다.
항상 소작하는 희희는 항상 모든 낙경에 미치고 일체행을 따르는 것이다.
3계의 모든 소생인 천, 아수라 등은 찰나에 바라는 바에 따르는데 이것을 탐의 뜻이라고 한다.
曼拏羅灌頂 最上勝事業 諸佛所加持 集諸成就事
만다라관정 최상승사업 제불소가지 집제성취사
婆誐曼拏羅 菩提心境界 禰㰠曼拏羅 出生諸儀軌
바아만다라 보리심경계 녜함만다라 출생제의궤
一印及諸印 乃至蘊處界 彼印住平等
일인급제인 내지온처계 피인주평등
만다라와 관정은 최상의 사업이고 모든 부처가 가지하는 것은 모든 성취를 모은다.
바아만다라(bhagamaṇḍla)는 보리심의 경계이며 녜함만다라(dekamaṇḍla)는 모든 의궤를 출생한다.
1인 및 모든 인 내지 온처계의 그 인이 머무는 바는 평등이다.
曼拏羅所說 鉤杖及戍羅 劍等安四隅 吒枳與難拏 大力及大輪 乃至遜婆等
만다라소설 구장급슈라 검등안사우 타지여난나 대력급대륜 내지손파등
此諸大忿怒 金剛大明王 六種轉輪印 地等諸賢聖 自印曼拏羅 劍及尾拏等
차제대분노 금강대명왕 육종전륜인 지등제현성 자인만다라 검급미나등
播怛囉缽吒 甚深秘密印
파달라발타 심심비밀인
六種大金剛 諸佛及菩薩 忿怒明王印 及五種印等 一大無畏尊 諸部中儀軌
육종대금강 제불급보살 분노명왕인 급오종인등 일대무외존 제부중의궤
만다라가 설하는 바인 구, 장 및 슈라(戍羅,śūla), 검 등을 네 귀퉁이에 안치하고
타지(tarki), 난나(nīladaṇḍa), 대력 및 대륜 내지 손파(遜婆,sumbha) 등 대분노금강대명왕과
여섯 종류의 전륜인, 지 등의 모든 현성 자인만다라, 검 및 미라(vīna) 등,
파달라(pātra), 발타(paṭa) 는 매우 심오한 비밀의 인이다.
여섯 종류의 대금강과 모든 부처 및 보살분노명왕의 인, 다섯 종류의 인과 일대무외존은 제부 중의 의궤이다.
구 - 산스크리트어로 aṇkaṣa이다.
장 - 산스크리트어로 daṇḍa이다.
검 - 산스크리트어로 khaḍga이다.
대력 - 산스크리트어로 mahābala이다.
대룬 - 산스크리트어로 mahācakra이다.
손파 - 항삼세(降三世)를 의미한다.
지 - 지대(地大)는 불안보살(佛眼菩薩), 수대(水大)는 마마키보살,
풍대(風大)는 다라보살(多羅菩薩), 허공(虛空)은 금강살타에 해당한다.
妙華常所出 而彼虛空界 一切踰室多 彼身語心業 依諸部所作
묘화상소출 이피허공계 일체유실다 피신어심업 의제부소작
묘화는 항상 출생하는 것으로 그 허공계, 일체의 유실다(yoṣita)와
그의 신어심업은 제부에 의해서 짓는 것이다.
所有諸佛塔 彼說無住處 大智薩埵法 此智金剛念 文字種子生
소유제불탑 피설무주처 대지살타법 차지금강념 문자종자생
三金剛文字 身語心眞實 必利拏光明 十方普句召 諸金剛大明
삼금강문자 신어심진실 필리나광명 시방보구소 제금강대명
一切金剛光 彼諸金剛生 賓拏嚕卑相 彼縛縛所說
일체금강광 피제금강생 빈나로비상 피박박소설
金剛身語心 三業曼拏羅 三業非印相
금강신어심 삼업만다라 삼업비인상
모든 불탑은 그의 무주처라고 설하며 대지의 살타법은 지금강의 염이며 문자종자를 생한다.
삼금강의 문자는 신어심의 진실이라 필리라(preraṛa)의 광명은 시방에 가득 차고, 모든 금강의 대명을 구소한다.
일체의 금강광은 그 모든 금강에서 생하며 빈나로(piṇḍarū)비상과 그의 박은 설해진 것을 속박한다.
금강신어심은 3업의 만다라이나 3업은 인상이 아니다.
曼拏羅儀軌 灌頂有三種 如此敎中說
만다라의궤 관정유삼종 여차교중설
彼賢甁灌頂 斯名爲第一 若秘密灌頂 此說爲第二 智慧爲第三 次第亦復然
피현병관정 사명위제일 약비밀관정 차설위제이 지혜위제삼 차제역부연
만다라의 의궤와 관정에는 세 가지가 있고 그 가르침에서 설하는 바와 같다.
그 현병관정을 이름해서 제일로 하고 비밀관정은 제2로 하며 지혜관정을 제3으로 한다.
차례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最上大明生 彼彼妙眼相 妙華所莊嚴 從秘密法生 秘密中秘密
최상대명생 피피묘안상 묘화소장엄 종비밀법생 비밀중비밀
所有灌頂法 乃至授弟子 一切大明等 此一切金剛
소유관정법 내지수제자 일체대명등 차일체금강
最上灌頂句 諸大明成就 諸最上事業
최상관정구 제대명성취 제최상사업
최상의 대명은 그 묘안상을 생겨나게 하고, 묘화로 장엄하면 비밀법에서 비밀 중의 비밀이 생겨나고
모든 관정법 내지 제자에게 일체의 대명을 베풀면 그 일체금강, 최상의 관정구는 모든 대명을 성취한다.
모든 최상사업이다.
深信深正慧 成就妙愛法 彼一行相應 卽平等三昧
심신심정혜 성취묘애법 피일행상응 즉평등삼매
行人生尊重 歡喜施諸法 阿闍梨加持 施已得成就
행인생존중 환희시제법 아사리가지 시이득성취
심신과 심정혜는 묘애법을 성취하게 한다. 그 일행상응도 평등삼매이다.
수행자는 존중이 생겨나 환희로 제법을 베풀며 아사리는 가지를 베풀어서 성취를 얻는다.
癡法癡相應 卽癡法所集 儞尸迦癡法 癡金剛自性
치법치상응 즉치법소집 이시가치법 치금강자성
瞋法瞋相應 卽瞋法所集 儞尸迦瞋法 瞋金剛自性
진법진상응 즉진법소집 이시가진법 진금강자성
貪法貪相應 卽貪法所集 儞尸迦貪法 貪金剛自性
탐법탐상응 즉탐법소집 이시가탐법 탐금강자성
치법과 치상응은 치법이 모이는 것이며 이시가의 치법은 치금강의 자성이다.
진법과 진상응은 즉 진법이 모이는 것이며 이시가의 진법은 진금강의 자성이다.
탐법과 탐상응은 즉 탐법이 모이는 것이며 이시가의 탐법은 탐금강의 자성이다.
慧法慧相應 卽金剛所集 彼大明賢聖 金剛秘密等
혜법혜상응 즉금강소집 피대명현성 금강비밀등
二手互相授 如來所證明 弟子頂受已 此阿闍梨法
이수호상수 여래소증명 제자정수이 차아사리법
혜법과 혜상응은 즉 금강이 모이는 것이며 그 대명과 현성, 금강비밀 등을 두 손에 서로 대서 수여한다.
여래가 증명하는 바라 제자관정을 내리는데 이것이 아사리법이다.
諸佛方便說 此大明最上 一切法無二 淸淨光明相
제불방편설 차대명최상 일체법무이 청정광명상
是故此相應 依法常所作 此諸佛所說 最上大明行
시고차상응 의법상소작 차제불소설 최상대명행
越此者愚癡 不得上成就 自性自身法 五垢常所染
월차자우치 부득상성취 자성자신법 오구상소염
後安住大智 當念五甘露
후안주대지 당념오감로
모든 부처의 방편설인 이것은 대명의 최상인 것으로 일체법은 무이고, 청정광명의 상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상응한다.
법에 따라서 항상 행하는 것은 모든 부처가 설하는 바이고 최상의 대명행인데
이것을 초월한 것이 우치라 최상의 성취는 얻지 못한다.
자성과 자신법은 다섯 가지 때가 항상 더럽히는 것으로 후대지에 안주하니 마땅히 다섯 감로를 염해야 한다.
彼入嚩羅等 見如是色相 大明法相應
피즈바라등 견여시색상 대명법상응
彼五種甘露 身起虛空中 金剛吽字生 還復從空下 妙蓮華出生
피오종감로 신기허공중 금강훔자생 환부종공하 묘연화출생
唵字甘露法 彼復入於中 二秘密相應 如水精色光 是名密中密 而爲大智日
옴자감로법 피부입어중 이비밀상응 여수정색광 시명밀중밀 이위대지일
普句召一切 十方世界中 同此甘露法 五精進亦然 觀想而成就
보구소일체 시방세계중 동차감노법 오정진역연 관상이성취
從三字出生 及虛空種子 彼別法不成
종삼자출생 급허공종자 피별법불성
그 즈바라(入嚩羅,jvāla)는 이와 같은 색상을 보고, 대명법과 상응하고
그 다섯 가지의 감로는 몸을 허공 중에 들어올려 금강의 훔자에서 생겨나고
또한 다시 공에서 내려와서 묘연화를 생겨나게 한다.
옴자를 감로법 안에 넣어서 두 비밀상응하면 수정색의 빛과 같은데
이것을 밀 가운데서의 밀이라고 하고 대지의 태양이라고 한다.
널리 일체를 구소하면 시방세계 속에서도 이 감로법과 같고 5정진도 마찬가지이니, 관상해서 성취하라.
3자에서 출생하고, 허공의 종자이나 그 별법은 성취하지 못한다.
安怛哩陀那 此平等所轉 是最上所說 佛菩提成就 有四種方便 菩提金剛等
안다리타나 차평등소전 시최상소설 불보리성취 유사종방변 보리금강등
一切相應敎 彼常所相應 成就爲第一 近成就第二 成就性第三 大成就第四
일체상응교 피상소상응 성취위제일 근성취제이 성취성제삼 대성취제사
此諸平等行 是名四種法
차제평등행 시명사종법
안다리타나(antardhāna)는 이 평등으로 전변하는 것이다.
이것은 최상의 소설로서 불보리의 성취이며 네 종류의 방편이며, 보리ㆍ금강 등이다.
일체가 상응하는 가르침은 그것과 항상 상응하는 것이며 성취를 제일로 하고 근성취를 제2로 하며
성취성을 제3으로 하고 대성취를 제4로 하는데 이것이 모든 평등행이며 이것을 네 종류의 법이라고 한다.
안다리타나 - 이것은 은형법(隱形法)을 의미한다.
四金剛枳拏 最上智甘露 一菩提空性 二種子所集
사금강지나 최상지감로 일보리공성 이종자소집
三影像出生 第四文字相 此等名四法 親近所成就 最上智甘露
삼영상출생 제사문자상 차등명사법 친근소성취 최상지감로
4금강 기나이다. 최상을 지감로라고 하는데 첫 번째는 보리의 공성이고, 두 번째는 종자의 소집이며
세 번째는 영상의 나타남이요, 네 번째는 문자의 상이다.
이것을 네 가지 법이라고 하며 친근의 성취를 최상지의 감로라고 한다.
六種相應事 六法若相應 得最上成就 所謂成就法
육종상응사 육법약상응 득최상성취 소위성취법
最上成就生 現食與禪定 及彼持命法 住三摩地念 此六種相應
최상성취생 현식여선定 급피지명법 주삼마지념 차육종상응
有十種根本 一切處自住
유십종근본 일체처자주
여섯 종류의 상응이란 6법의 상응과 같은 것으로 최상성취를 얻는데 소위 성취법이다.
최상성취는 생겨나 식과 선정 및 그 지명법을 나타낸다.
삼마지의 염에 머무는 것은 여섯 가지의 상응이며 10종의 근본이며, 일체처에 스스로 주한다.
6법 - 불음(不淫)ㆍ불투(不偸)ㆍ불살(不殺)ㆍ불허망어(不虛妄語)ㆍ불음주(不飮酒)ㆍ불비시식(不非時食).
現飮食所說 別別欲飮食 五欲法平等 卽五佛相應
현음식소설 별별욕음식 오욕법평등 즉오불상응
住禪定儀法 彼禪定五種 所謂尋與伺 喜受與樂受
주선정의법 피선정오종 소위심여사 희수여락수
及心一境性 此名五種定 秘密有三種 彼尋伺相應
급심일경성 차명오종정 비밀유삼종 피심사상응
有三種喜受 樂受四種集 自心五種住 智出生盡知
유삼종희수 락수사종집 자심오종주 지출생진지
음식의 소설을 나타내고 따로따로 음식을 바라며 5욕법의 평등이다. 즉 5불상응이다.
선정의 의법에 머무는 그 선정의 다섯 가지란 소위 심과 사, 희수와 낙수 및 심일경성이다.
이것을 5종정이라고 하는데 비밀에 세 종류가 있고, 심사와 상응한다.
세 종류의 희수가 있고, 낙수에 네 종류의 집이 있다.
자심에 다섯 가지의 주가 있어 지의 출생을 다 아는 것이다.
심 - 산스크리트어로 vitarka이며, 사리(事理)를 탐구하는 작용을 말한다.
사 - 산스크리트어로 vicira이며, 사리를 탐구하는 세부적인 작용.
一切佛寂靜 諸欲性安住 五智我自在 五實際自觀
일체불적정 제욕성안주 오지아자재 오실제자관
彼賓拏噌卑 決定純一法 五色相大寶 安住於正念
피빈라쟁비 결정순일법 오색상대보 안주어정념
安住自心明 日輪中影像 寂靜現月寶 安住持地念
안주자심명 일륜중영상 적정현월보 안주지지념
寂滅金剛等 從取相所生
적멸금강등 종취상소생
일체의 부처의 적정과 모든 욕성이란 5지와 아자재에 안주하는 것이다.
5실제를 스스로 관하라. 그 빈라쟁비는 반드시 순일법이다.
5색상의 대보를 정념에 안주하고 자심의 명을 중의 영상에 안주하라.
적정하여 월륜이 나타나면 지지념에 안주하라.
적멸금강은 취상에서 생하는 것이다.
5지 -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 대원경지(大圓境智), 평등성지(平等性智), 묘관찰지(妙 觀察智), 성소작지(成所作智)를 말한다.
五界諸有相 菩提金剛觀 一陽焰明相 第二爲煙相
오계제유상 보리금강관 일양염명상 제이위연상
三虛空明相 第四燈焰明 五世間常明 皆虛空集現
삼허공명상 제사등염명 오세간상명 개허공집현
5계의 모든 유상은 보리의 금강을 관하는데 첫 번째 양염의 명이요, 두 번째 연상이요,
세 번째로 허공의 명상이요, 네 번째로 등염의 명이다. 다섯 번째로 세간의 상명이며, 모든 허공의 집현이다.
安住金剛道 變化虛空界 如念而觀想
안주금강도 변화허공계 여념이관상
彼相所變化 此正念正知 彼光明所生 慧方便等持 一切性平等
피상소변화 차정념정지 피광명소생 혜방편등지 일체성평등
금강도에 안주하면 허공계로 변화하니 생각한 대로 관상하라.
그 상이 변화하는 것은 정념정지이며 그 광명에서 생하는 혜와 방편, 등지는 일체성평등이다.
心圓滿相應 影像中觀想 彼正智出生 三摩地心想
심원만상응 영상중관상 피정지출생 삼마지심상
現飮食安住 彼一切加持 安住禪定智 得五種通性
현음식안주 피일체가지 안주선정지 득오종통성
彼決定影像 菩薩所觀察 常住總持觀
피결정영상 보살소관찰 상주총지관
심원만의 상응을 영상 중에 관상하라.
그의 바른 지혜는 삼마지(samādhi)의 심상에서 출생한다.
음식을 나타내서 그 일체 가지에 안주하고 선정지에 안주하여 다섯 가지의 통성을 얻는다.
그 결정된 영상은 보살이 관찰하는 것이며 항상 총지를 관상하는데 주한다.
삼마지(三摩地) -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여 흔들리지 않고, 망념을 떠나는 것을 말한다.
金剛手平等 正念善相應 光曼拏羅生
금강수평등 정념선상응 광만다라생
三摩地光中 離一切障等 心住心妙相 月金剛相應
삼마지광중 리일체장등 심주심묘상 월금강상응
作最上句召 如心所作等 大明相相應 說菩提妙句
작최상구소 여심소작등 대명상상응 설보리묘구
自心曼拏羅 想儀軌相應 彼心智影像 想最上成就
자심만다라 상의궤상응 피심지영상 상최상성취
現諸相相應 彼六月觀想 諸欲最上樂
현제상상응 피육월관상 제욕최상락
금강수는 평등이며, 정념은 잘 상응하여 광만다라를 생겨나게 한다.
삼마지의 광 중에서 일체의 장 등을 떠난 심은 심의 묘한 상에 머물고, 월과 금강과 상응한다.
최상의 구소가 되는 것은 심의 소작 등과 같고 대명상의 상응을 보리의 묘구라고 설한다.
자심의 만다라는 의궤와 상응한다고 관상하고 그 심지의 영상은 최상의 성취라고 관상하라.
모든 상을 나타내서 상응한다. 그 여섯 달은 모든 욕망의 최상락이라고 관상하라.
一切處相轉 彼大智成就 敬愛法所生 諸部衆相應
일체처상전 피대지성취 경애법소생 제부중상응
彼金剛橛等 敬愛法作護 彼所作相應 此大蓮華敎 廣大智所作
피금강궐등 경애법작호 피소작상응 차대연화교 광대지소작
踰室多變化 一切所取等 四種印圍繞
유실다변화 일체소취등 사종인위요
曼拏羅儀軌 於中自所作 漸略一切相 作諸金剛地
만다라의궤 어중자소작 점략일체상 작제금강지
彼菩提觀想 四種微妙歌 諸賢聖心現
피보리관상 사종미묘가 제현성심현
想三金剛地 智身所觀想 彼種種色相 如自心所住
상삼금강지 지신소관상 피종종색상 여자심소주
일체처는 항상 전변하여 그 대지를 성취하고 경애법에서 생하는 것으로 제부의 무리와 상응한다.
그 금강궐 등은 경애법을 지킨다. 그것과 소작 상응하는 것이고, 이것은 대연화의 가르침이며, 광대지의 소작이다.
유실다는 일체의 소취로 변화하며 네 종류의 인이 에워싼다.
만다라의 의궤는 안에 스스로 소작하며 점략은 일체의 상이며 모든 금강지가 된다.
그 보리는 네 종류의 미묘한 가락을 관상하는데 모든 현성의 마음에서 나타난다.
삼금강지를 관상하라. 지신을 관상하는 것이며 그 갖가지 색상은 자심에 머무는 것과 같다.
금강궐 - 산스크리트어로 vajrakīlaka이다.
自因及自果 種種灌頂義 秘密大明法 諸大明法印
자인급자과 종종관정의 비밀대명법 제대명법인
六種轉輪王 烏瑟膩沙相 此大明王等 四富樂大力 一切欲了知 金剛大主宰
육종전륜왕 오슬니사상 차대명왕등 사부락대력 일체욕료지 금강대주재
자인 및 자과는 갖가지 관정을 뜻하며 비밀의 대명법과
모든 대명법인 여섯 종류의 전륜왕ㆍ오슬니사(uṣṇīśa)ㆍ 그 대명왕 등
4부락의 대력과 일체의 욕을 알면 금강대주재이다.
오슬니사 - 불정(佛頂)이라고 번역한다.
一切禪定輪 及一切灌頂 諸儀軌相應 大智所攝受
일체선정륜 급일체관정 제의궤상응 대지소섭수
身語心金剛 無二成就法 如先所說色 金剛持明士
신어심금강 무이성취법 여선소설색 금강지명사
自身曼拏羅 此說大成就
자신만다라 차설대성취
일체의 선정륜과 일체의 관정은 모든 의궤와 상응하며 대지가 섭수하는 바이다.
신어심금강은 무이의 성취법으로 앞에서 설한 색과 같다.
금강지명사는 자신의 만다라인데 이것을 대성취라고 한다.
大烏瑟膩沙 無著相應相 彼近成就法
대오슬니사 무저상응상 피근성취법
軍拏利影像 本尊相應法 作大明成就
군다리영상 본존상응법 작대명성취
彼大成就時 佛影像主尊 此一切金剛 秘密勝相應
피대성취시 불영상주존 차일체금강 비밀승상응
此諸佛法分 成最上成就 別法不成就 此最上所生
차제불법분 성최상성취 별법불성취 차최상소생
千俱胝劫數 稱讚諸佛名 求成就相應 所生常親近 相應金剛蓮 此說近成就
천구지겁수 칭찬제불명 구성취상응 소생상친근 상응금강연 차설근성취
대오슬니사는 무착상응의 상인데 그것은 근성취의 법이다.
군다리의 영상은 본존의 상응법으로 대명성취라고 한다.
그것을 대성취할 때는 부처의 영상의 주존으로써 이것은 일체금강이며 비밀의 승과 상응한다.
이것은 모든 불법의 분으로 최상성취를 이루며 별법은 성취하지 못하고 이것은 최상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천의 구지(koṭi)들이 모든 부처의 명호를 칭찬하며 성취상응을 구하고 항상 친근을 생하여
금강연과 상응하면 이것을 근성취라고 설한다.
근성취 - 이것은 네 가지 방편 중 하나이다.
成就法所說 謂吽發吒字 自性寂靜門 是大成就義
성취법소설 위훔발타자 자성적정문 시대성취의
諸佛大勝尊 大執金剛句 諸佛烏卑夜 諸法諸法性 所有羯磨相 卽相應無著
제불대승존 대집금강구 제불오비야 제법제법성 소유갈마상 즉상응무저
성취법의 소설은 훔바타(hūṁ phaṭ)자로 자성의 적정문이며, 이것은 대성취를 뜻한다.
모든 부처의 대승존은 대집금강의 구로 모든 부처는 오비야(upāya)이고, 제법과 제법성이며
모든 갈마의 상, 즉 상응무착이다.
曼拏羅出生 諸所聞三昧 先作三昧護 金剛身語心
만다라출생 제소문삼매 선작삼매호 금강신어심
烏瑟膩三昧 如儀軌出生 彼彼羯磨相
오슬니삼매 여의궤출생 피피갈마상
自輪智光明 如所說成就 曼拏羅觀想 依法如所聞
자륜지광명 여소설성취 만다라관상 의법여소문
만다라는 모든 소문의 삼매를 생겨나게 한다.
먼저 삼매에 들어가서 금강신어심을 지켜라.
오슬니사의 삼매는 의궤와 같이 출생하며 그것은 갈마상이다.
자륜의 지광명은 성취를 설하는 바와 같이 만다라는 법에 따라서 들은 바와 같이 관상하라.
彼身所作住 彼勿作破壞
피신소작주 피물작파괴
越諸觀想法 彼一切句召 自輪金剛橛 金剛橛大明 不越諸步相 勿生忿怒心
월제관상법 피일체구소 자륜금강궐 금강궐대명 불월제보상 물생분노심
그의 신에 머물고 거기서 파괴를 행하지 말라.
모든 관상법을 초월하는 것은 그 일체의 구소와 자륜 금강궐과 금강궐의 대명이며
제보상을 초월하지 않으니 분노심을 생하지 말라.
當受諸佛敕 作種種三昧 勿破諸義利 勝金剛成就
당수제불칙 작종종삼매 물파제의리 승금강성취
禁縛等諸法 忿怒王所出 金剛橛大明 頂心等諸處 依法而觀想
금박등제법 분노왕소출 금강궐대명 정심등제처 의법이관상
마땅히 모든 불칙을 받고 갖가지의 삼매에 들어가야 한다.
모든 의리를 깨어버리지 않으면 승금강을 성취한다.
금박 등의 제법은 분노왕에서 출생하는 것이며 금강궐의 대명은 정심등의 모든 처소이니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정심 - 5처(處)를 말한다.
遠離諸苦毒 及破壞諸惡 而彼金剛橛 一切皆相應
원리제고독 급파괴제악 이피금강궐 일체개상응
如儀軌出生 相應大明等 成就諸事業 持誦及出生 及諸護摩法 忿怒曼拏羅
여의궤출생 상응대명등 성취제사업 지송급출생 급제호마법 분노만다라
모든 괴로움의 독을 멀리 여읠 것이다.
또한 모든 악을 파괴하라.
그 금강궐은 일체와 모두 상응할 것이다.
의궤대로 상응하는 대명 등을 나타내고 모든 사업과 지송을 나타내고,
호마법과 분노만다라를 성취하라.
息災寂靜心 增益增益意 敬愛敬愛心 忿怒忿怒字
식재적정심 증익증익의 경애경애심 분노분노자
如是四種法 攝一切成就
여시사종법 섭일체성취
식재는 적정심이고 증익은 증익의 의이며 경애는 경애심이고 본노는 분노자이다.
이것이 네 종류의 법으로서 일체의 성취를 섭하는 것이다.
爾時 一切如來答 諸菩薩所問法已 令諸菩薩 斷諸疑惑。卽得離疑 身語心業。
이시 일체여래답 제보살소문법이 령제보살 단제의혹。즉득리의 신어심업。
於自身語心 皆得安住 金剛堅固 身語心法。是諸如來 卽時 咸各黙然而住。
어자신어심 개득안주 금강견고 신어심법。시제여래 즉시 함각묵연이주。
그 때 일체여래는 모든 보살이 묻는 법에 답하고 나서 모든 보살로 하여금 모든 의혹을 끊도록 한다.
즉 신어심업을 의심하는 것을 떠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신어심은 모두 금강견고의 신어심법에 안주하였으며,
모든 여래는 즉시 다 조용히 머무신다.
爾時 彼諸菩薩摩訶薩 咸各稱讚 一切如來 作如是言。
이시 피제보살마하살 함각칭찬 일체여래 작여시언。
歸命一切如來身 頂禮歸命一切語 歸命一切如來心 頂禮歸命諸所作
귀명일체여래신 정례귀명일체어 귀명일체여래심 정례귀명제소작
身諸心業三金剛 從彼三業而所得 佛與衆生無等等 作何行法求成就
신제심업삼금강 종피삼업이소득 불여중생무등등 작하행법구성취
一切諸佛無所壞 成就行人大主宰 云何遠離諸罪業 若遠離已得何果
일체제불무소괴 성취행인대주재 운하원리제죄업 약원리이득하과
그 때 그 보살마하살들은 모두 일체여래를 칭송하며 이와 같이 말한다.
일체여래의 신에 귀명합니다. 일체여래의 어에 정례귀명합니다.
일체여래의 심에 귀명합니다. 모든 소작에 정례귀명합니다.
자어심업의 삼금강은 그 3업에서 얻는 것입니다.
부처와 중생은 동등함이 없으니 무슨 행법을 가지고 성취를 구할 수 있습니까?
모든 부처는 파괴되지 않고 수행자의 대주재를 성취시키십니다.
어떻게 해서 모든 업을 멀리 여읠 수 있습니까?
만약 멀리 여의고 나면 무슨 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3업 - 유정(有情)의 신어심(身語心)을 말한다. 이것은 여래의 3밀과 상응하고 부처와 중생의 것이 하나로 되는 것이다.
爾時 一切如來 亦各稱讚 彼諸菩薩 作如是言。
이시 일체여래 역각칭찬 피제보살 작여시언。
善哉菩薩摩訶薩 善哉菩提大主宰 善哉菩提大妙音 善哉菩提大最上
선재보살마하살 선재보리대주재 선재보리대묘음 선재보리대최상
諸佛自在吉祥尊 菩提金剛親敎師 了一切想皆如幻 卽成卽壞諸所作
제불자재길상존 보리금강친교사 료일체상개여환 즉성즉괴제소작
若了罪法非有罪 於其福果亦復然 若了罪福二俱非 彼得趣向菩提行
약료죄법비유죄 어기복과역부연 약료죄복이구비 피득취향보리행
非彼語言爲所依 卽得一切無所壞 所有惡趣非所生 彼大菩提不難得
비피어언위소의 즉득일체무소괴 소유악취비소생 피대보리불난득
彼先所作罪業因 此惡果報名地獄 若彼地獄生無生 此地獄果無所得
피선소작죄업인 차악과보명지옥 약피지옥생무생 차지옥과무소득
所有無數諸法印 安住菩提大金剛 最上離取正了知 無邊衆生相應住
소유무수제법인 안주보리대금강 최상리취정료지 무변중생상응주
離取非取一切業 彼諸所作非主宰 彼正所作大成就 一切事業皆平等
리취비취일체업 피제소작비주재 피정소작대성취 일체사업개평등
그 때 일체여래는 또한 각각 그 모든 보살을 칭찬하시며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보살마하살이여, 보리는 대주재이고, 보리는 대묘음이며 보리는 대최상이다.
모든 부처의 자재, 길상존, 보리금강의 친교사는 일체의 상을 환과 같다고 한다.
모든 소작을 성취하고 파괴한다.
만약 죄법 을 알고, 유죄가 아니면 그 복과 에서 또한 그러하다.
만약 죄복을 알고, 구가 아니면 그는 2취를 얻어 보리행으로 향한다.
그는 언어가 없는 것을 소의로 하여 즉 일체의 무소괴를 얻으며 모든 악취도 생하지 않는다.
그 대보리는 얻기 어렵다.
그 죄업의 인을 이루는 것은 나쁜 과보이며, 지옥이라고 한다.
만약 그 지옥이 무생이라면 그 지옥의 과는 얻지 않으며 모든 무수한 제법인은 보리의 대금강에 안주한다.
최상의 취를 떠난 정료지는 무변의 중생과 상응해서 주한다.
취를 떠나고, 취가 아닌 일체의 업은 그 모든 소작으로서 비주재이며
그 정소작을 하면 대성취하여 일체의 사업은 모두 평등하다.
爾時 一切菩薩摩訶薩 得聞諸佛 宣說 一切金剛大悲所生 甚深正法。
이시 일체보살마하살 득문제불 선설 일체금강대비소생 심심정법。
又 復歡喜 作是稱讚。
우 부환희 작시칭찬。
善哉善哉世所尊 善哉善哉大牟尼 善哉善哉大妙法 善哉善哉大悲者
선재선재세소존 선재선재대모니 선재선재대묘법 선재선재대비자
大哉普賢悲愍行 最上廣大淨無垢 作諸忿怒羯磨法 令諸衆生入佛性
대재보현비민행 최상광대정무구 작제분노갈마법 령제중생입불성
그 때 모든 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처가 모든 금강대비에서 생겨나는
심오한 정법을 설하시는 것을 듣고, 또 다시 기뻐하며 이와 같이 칭송하였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세상에서 고귀한 자여,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대모니여,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대묘법이여,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대비자여,
위대한 자여, 보현의 비민행, 최상이며 광대한 맑고 때 없음과
모든 분노의 갈마법을 행한 모든 중생을 불성에 들어가도록 하십니다.
爾時 一切如來 復告諸菩薩摩訶薩言。
이시 일체여래 부고제보살마하살언。
諸善男子 汝等 聞此一切如來秘密灌頂大集會法。勿生驚怖。又 復於中 勿生輕謗。
제선남자 여등 문차일체여래비밀관정대집회법。물생경포。우 부어중 물생경방。
應當安住 三摩缽底。何以故。菩提金剛 實際生故。瞋金剛性 彼廣大故。
응당안주 삼마발저。하이고。보리금강 실제생고。진금강성 피광대고。
離縛大明 所攝受故。
리박대명 소섭수고。
그 때 일체여래는 또 다시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신다.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 일체여래의 비밀관정의 대집회의 법을 듣되
놀라거나 두려움을 나타내지 말라. 또한 안에 경박한 비방이 생기게 하지 말라.
마땅히 삼마발저에 안주해야 한다.
왜냐 하면, 보리금강은 실제로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이고
진금강의 성은 그것이 광대하기 때문이며, 이박의 대명은 섭수하기 때문이다.”
是時 諸菩薩摩訶薩。異口同音。又 復稱讚 一切如來。作如是言。
시시 제보살마하살。이구동음。우 부칭찬 일체여래。작여시언。
三世金剛實際生 寂滅離障而淸淨 諸佛最上大自在 歸命金剛勝三業
삼세금강실제생 적멸리장이청정 제불최상대자재 귀명금강승삼업
所有色受想行識 六根六塵皆如幻 地水火風及虛空 歸命菩提心所現
소유색수상행식 육근육진개여환 지수화풍급허공 귀명보리심소현
彼貪瞋癡諸染法 常行金剛法相應 種種皆住於實性 歸命菩提心廣現
피탐진치제염법 상행금강법상응 종종개주어실성 귀명보리심광현
若取一切樂法相 彼法自性無所動 因果自性心所生 離心有相諸法性
약취일체락법상 피법자성무소동 인과자성심소생 리심유상제법성
貪等過失及諸障 皆住金剛無所生 而彼菩提心廣大 歸命出現一切法
탐등과실급제장 개주금강무소생 이피보리심광대 귀명출현일체법
此住淸淨無初等 智慧方便法所生 秘密灌頂常相應 菩提金剛常歸命
차주청정무초등 지혜방편법소생 비밀관정상상응 보리금강상귀명
若觀此法爲最上 彼彼三種成就義 行人決定當圓滿 菩提金剛常歸命
약관차법위최상 피피삼종성취의 행인결정당원만 보리금강상귀명
若作金剛成就法 當離一切劣成就 尊重諸佛生淨信 菩提金剛常歸命
약작금강성취법 당리일체렬성취 존중제불생정신 보리금강상귀명
今此秘密集會敎 若得聞者尙希有 況復讀誦若思惟 尊重供養及書寫
금차비밀집회교 약득문자상희유 황부독송약사유 존중공양급서사
此獲功德無有窮 菩提金剛常歸命
차획공덕무유궁 보리금강상귀명
息災等法諸儀軌 大明印契及行相 如理所作皆成就 菩提金剛常歸命
식재등법제의궤 대명인계급행상 여리소작개성취 보리금강상귀명
今此最上秘密法 若有見聞隨喜者 能生一念淨信心 所獲功德無邊際
금차최상비밀법 약유견문수희자 능생일념정신심 소획공덕무변제
況復行人依此法 修習秘密行相應 此功德聚廣已宣 菩提金剛常歸命
황부행인의차법 수습비밀행상응 차공덕취광이선 보리금강상귀명
그 때 모든 보살마하살은 이구동성으로 또 다시 일체여래를 칭송하며 이와 같이 말한다.
3세에서 금강은 실제로 생겨나는 것으로서 적멸하고 장애를 떠나서 청정합니다.
모든 부처의 최상대자재한 금강의 뛰어난 3업에 귀명합니다.
모든 색수상행식 6근과 6진은 모두 환술과 같습니다.
지수화풍 및 허공에 귀명함은 보리심의 소현입니다.
그 탐진치의 모든 염법과 상행의 금강법에 상응하는 갖가지 모든 실성에 머무는 데 귀명함은 보리의 광현입니다.
취, 일체락법의 상과 그 법의 자성은 동하는 바가 없고 인과의 자성은 심에서 생하는 것입니다.
심을 떠난 유상과 모든 법성과 탐, 과실과 모든 장애는 모두 금강에 머물며 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 보리심의 광대함에 귀명합니다.
청정무초등에 머물러 일체법을 출현하는 이것은 지혜와 방편법을 생하는 것입니다.
비밀관정은 항상 상응하고 보리금강에 항상 귀명하며 이 법을 관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세 가지 성취의 뜻입니다.
수행자는 결정해서 마땅히 두루 원만하므로 보리금강에 항상 귀명합니다.
금강성취법을 행하면 마땅히 일체의 열성취를 떠날 수 있고
모든 부처를 존중하고 맑은 믿음을 나타내 보리금강에 항상 귀명합니다.
지금 이 비밀집회의 가르침을 듣는 자는 매우 드무니
또한 독송하고, 사유ㆍ존중ㆍ공양하며 베껴 써서
이 공덕을 얻는 데 다함이 없도록 하여 보리금강에 항상 귀명합니다.
식재 등의 법은 모두 의궤이며 대명과 즉인, 행상을
이치대로 행하면 모두 성취하므로 보리금강에 귀명합니다.
지금 최상의 비밀법을 견문하고 기뻐하여 따른다면
능히 일념의 맑은 믿는 마음이 생하여 얻는 공덕은 끝간 데가 없으리니
어찌 또한 수행자가 이 법에 의지해서 비밀행을 수습하고 상응할 수 있습니까?
이 공덕의 취광은 이미 설하셨으므로 보리금강에 귀명합니다.
세 가지 성취 - 이것은 근성취(近成就), 대성취(大成就), 최상성취(最上成就)를 말한다.
爾時 一切如來 聞諸菩薩 作是稱讚已。咸各隨喜讚言。
이시 일체여래 문제보살 작시칭찬이。함각수희찬언。
善哉善哉 諸菩薩衆 善說此語。於諸法中 而爲主宰 最尊最上。從諸如來 秘密集會
선재선재 제보살중 선설차어。어제법중 이위주재 최존최상。종제여래 비밀집회
秘密出生。作是言已。所有一切如來 及諸菩薩摩訶薩衆。咸各安住 堅固三業。
비밀출생。작시언이。소유일체여래 급제보살마하살중。함각안주 견고삼업。
悉入金剛身語心性平等法中。黙然而住。
실입금강신어심성평등법중。묵연이주。
그 때 일체여래는 모든 보살이 이와 같이 칭송하는 것을 듣고, 모두 기뻐하고 찬탄했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모든 보살들에게 이 말을 설하리라.
제법 중에서 주재최존최상은 모든 여래의 비밀집회의 비밀에서 생겨나느니라.”
이 말을 하고 나서 모든 일체여래 및 모든 보살마하살 무리들은 모두
견고삼업에 안주하여 금강신어심성평등법 가운데에 들어가서 말없이 머무신다.
爾時 身金剛如來。卽復安住 身平等法已。於一切如來身平等中 黙然而住。
이시 신금강여래。즉부안주 신평등법이。어일체여래신평등중 묵연이주。
又 復語金剛如來。亦卽安住三界所有一切語行已。於彼一切如來語平等中 黙然而住
우 부어금강여래。역즉안주삼계소유일체어항이。어피일체여래어평등중 묵연이주
又 復心金剛如來。亦卽安住三界所有一切心法已。於彼一切如來心平等中 黙然而住
우 부심금강여래。역즉안주삼계소유일체심법이。어피일체여래심평등중 묵연이주
佛說此經已。一切大衆 聞佛所說。咸各歡喜 信受奉行。
불설차경이。일체대중 문불소설。함각환희 신수봉행。
그 때 신금강여래는 또 다시 신평등법에 머물고 나서
일체여래의 신평등 가운데에 말없이 머무시고
또한 어금강여래도 다시 3계의 모든 일체어행에 안주하고 나서
그 일체여래의 어평등 가운데에 안주하여 말없이 머무신다.
또 다시 심금강여래도 3계의 모든 일체심법에 안주하고
일체여래의 심평등 가운데에 안주하여 말없이 머무신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고 나자 모든 대중은 부처님께서 이 설한 것을 듣고,
모두 기뻐하며 믿음으로 받들어 봉행했다.
佛說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秘密大教王經 卷第七 甲辰歲 高麗國大藏都監奉 勅彫造
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 권제칠 갑진세 고려국대장도감봉 칙조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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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공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