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가), (나)는 최 교사의 고등학교 한국사 수업 계획의 일부이고, (다)는 학생들이 작성한 모둠별 탐구 보고서이다.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가) 수업 의도
이번 수업은 우리 지역의 역사를 알아보는 지역사 학습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일어났던 일에 많은 흥미를 가지기 때문에 우리 학교 근처에 있는 △△박물관을 활용하고, 직접 답사할 때의 ㉠ 유용성을 고려하여 현장학습 방식을 채택하였다. 현실적인 제약을 고려하여 사전․사후 활동은 수업 중에, 현장학습은 공휴일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진행하였다. △△박물관의 전시물은 대부분 우리 지역에서 일어난 의병 운동과 독립운동을 비롯한 민족운동에 관한 것이다.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은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저항운동이 일어났고, 우리나라에서도 민족운동이 일어나지 않은 지역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보편적인 특성과 함께, 각지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은 주체 세력의 성향이나 전개 과정 등에서 지역마다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지역사 학습을 진행할 때에는 ( ㉡ )을/를 고려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다. |
(나) 수업 개요
∙수업 주제 : △△박물관의 전시물로 알아보는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사
∙단계별 활동 내용 안내
단계 | 차시 | 교수‧학습 활동 | 유의점 |
사전 활동 | 1 | ∙19세기 후반∼20세기 중반의 역사적 상황 개괄 ∙수업 방법 안내, 모둠 구성 ∙모둠별 사전 조사 활동 - 박물관에 대한 정보 확인 - 전시물의 내용 및 구성 확인 - 추가 자료 수집 방법 확인 | ∙이전 차시 학습 내용과 연결 짓기
∙수업 목적과 평가 활동 안내하기 ∙조사 방법 안내하기 - 박물관의 위치와 규모, 이동 방법 - 관련 도서 및 인터넷 사이트 활용 - 기관 및 개인 소장 자료 활용 |
2 | ∙모둠별 세부 탐구 주제 선정 ∙현장학습을 위한 학생의 활동지 구성
| ∙활동지에 포함될 내용 지도하기 - 탐구 주제, 답사 세부 일정 - 전시물의 내용에 대한 정보 - 탐구 주제에 따른 사전 조사 내용 |
현장학습 | ∙모둠별 현장학습 진행 ∙현장학습 활동지 작성
| ∙현장학습 유의사항 안내 - 전시 관람 예절 준수, 안전 지도 - 전시물의 내용 확인 - ( ㉢ ) - 탐구 주제 관련 추가 자료 수집 |
사후 활동 | 3 | ∙수집 자료 정리 및 분석 | ∙피드백과 평가 반영 |
4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다) 모둠별 탐구 보고서
우리 지역의 인물을 소개하는 책에는 ○○○에 대한 짤막한 정보만 소개되어 있었는데, 직접 박물관에 가보니 ○○○에 대해 더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었다. 전시물 중에는 ○○○의 종가(宗家)에서 펴낸 책자가 있었는데, 사전에 조사한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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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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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략) … ○○○은 총살을 당할 때 “이 피가 어떤 피인데 흘릴 수가 있는가!”라면서 도포 자락으로 피를 안고 쓰러졌다. 멀리서 안타깝게 절규하던 아내에게 “보수(報讎)를 가르쳐라!”라고 고함치며 순국했다. … (중략) …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 믿기 힘든 이야기였다. 그래서 ㉣종가에서 펴낸 책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과장이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당시 의병 활동이 적힌 신문 기사를 통해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임을 확인하였다. |
<작성 방법>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1가지 서술하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용어를 쓸 것.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A]의 내용을 참고하여 1가지 서술할 것.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사료비판의 방법을 쓸 것. |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61] 현장학습, 유의점
[파랑 p156, 157] 현장학습 장점
[2014년 B 논술형 1번] 현장학습 장점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59] 지역사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53] 텍스트비판
[파랑 p46] 텍스트비판
[3∼4월 형성평가] 텍스트비판 서술
[실전 4회 A 10번] 사료비판(외적 비판)
㉠현장학습의 유용성 : 학생들에게 과거 생활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과거 사람들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는 살아있는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등
㉡ : 특수성
㉢ : 미리 과제를 주고, 박물관 관람 등을 통해 과제 해결하도록 함. 즉 사전에 조사한 내용과 박물관에서 내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텍스트비판
[파랑 46쪽]
사료의 내적비판은 사료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신뢰성을 결정하는 작업으로 역사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내적비판은 소극적 의미로는 사료를 만든 저작자의 능력이나 자격을 규명하는 것이고, 적극적 의미로는 사료 내용의 축자적(逐字的) 의미와 참다운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내적비판은 다시 텍스트 비판과 문맥 비판으로 나눌 수 있다. 텍스트 비판은 사료의 신뢰도를 결정하는 작업으로, 사료에 의식적으로나 무의적으로 거짓이나 잘못된 내용, 과정, 말이 섞여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문맥 비판은 사료에 나타나 있는 문맥의 진짜 의미를 파악하는 작업으로, 단순히 문장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넘어서 광범하고 다양한 의미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 사료가 만들어진 당시의 사회문화적 환경에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