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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아브람(창세기 12:1~9)
* 본문요약
(하란 땅에서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가 죽자)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그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곳으로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아브람에게 큰 민족을 이루게 하고 그의 이름을 크게 떨치게 할 것이며,
그를 세상 만민을 위한 복이 되게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에 아브람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때로 길을 떠나 마침내 가나안 땅에 이르렀습니다.
하나님께서 나타나 그 땅을 아브람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시자,
하나님께서 나타나신 그곳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다시 동쪽으로 길을 옮겨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러
하나님께 제단을 쌓으며 예배를 드립니다.
찬 양 : 201장(새 267)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235장(새 200) 달고 오묘한 그 말씀
* 본문해설
1.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부르심(1~3절)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고향과 네 친척과 네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너에게 복을 주어서 네 이름을 창대하게(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 것이라(혹은, 복의 근원이 될 것이라).
3) 너를 축복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릴 것이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복이 될지라(2절) : 예흐예 베라카
본문의 히브리어 ‘예흐예 베라카’는 ‘복이 되어라’라는 뜻의 명령어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에게 복을 전하는 자로서 남을 위한 복이 되라는 뜻이므로,
의미상으로는 개역성경의 ‘복의 근원이 되어라’가 더 합당한 번역이라 하겠습니다.
-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니라(3절) :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세상 만민에게 복을 전하는 복의 전달자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묵상포인트 참조).
2. 아브람이 하란 땅에서 가나안으로 이주함(4~9절)
4) 이에 아브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길을 떠났고,
롯도 아브람과 함께 길을 떠났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75세였더라.
5) 아브람은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그들이 하란에서 모든 재산과,
그들이 하란에서 얻은 사람들을 데리고 가나안 땅을 향하여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6) 아브람은 그 땅을 지나서, 세겜 땅 곧 모레의 상수리나무가 있는 곳에 이르니
그때에 그 땅에는 가나안 사람들이 살고 있었더라.
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말씀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아브람은 거기에서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8) 또 그곳을 떠나 벧엘 동쪽에 있는 산간지방으로 옮겨가서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고 동쪽은 ‘아이’라.
아브람이 그곳에서도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예배를 드리더니),
9) 아브람이 계속 이동하여 남방(네게브 사막)으로 옮겨 갔더라.
(가나안으로 이주하는 아브라함 그림)
* 묵상 point
1. 하나님의 역사의 패러다임의 변화(심판에서 구원으로)
1) 그동안 있었던 두 번의 심판 : 노아의 홍수, 바벨탑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여 죄가 사람들에게 들어온 후로
벌써 두 번이나 세상 만민을 향한 심판이 있었습니다.
한 번은 노아 홍수로 세상 사람들을 모두 멸망시키신 일이고,
또 한 번은 바벨탑 사건으로 인하여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사람들을 세상으로 흩으신 일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앞으로는 심판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을 구하는 일을 하시기로 그 계획을 바꾸셨습니다.
2) 심판에서 구원으로의 변화 : 아브람을 택하심(1~3절)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사는 사람 중에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에게 사람 구하는 일을 맡기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구하는 그 중요한 일을 맡을 자로 선택받은 자가 바로 아브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선택하시기 위하여
노아의 아들 셈부터 주목하여 보셨습니다.
그리고 셈의 9대 후손인 아브람을 택하셔서
그를 세상에 하나님의 복을 전할 ‘복의 전달자’로 택하신 것입니다.
2. 신앙의 훈련을 위하여 : 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1) 이 일을 위해 아브람이 먼저 복 있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2절)
아브람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세상에 전하는 ‘복의 전달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 자신이 먼저 ‘복이 있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아예 아브람이 ‘복이 되리라’라고 하여
‘복’ 그 자체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 복 있는 자가 되려면 ➠ 그보다 먼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아브람이 복이 되려면
먼저 아브람이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아브람의 고향 갈대아 우르는
하나님의 백성이 살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적절한 곳이었습니다.
갈대아 우르는 당시 고대 수메르 문화의 중심지였던 곳으로,
사치와 향락과 우상숭배가 가득한 죄의 중심지였습니다.
그 속에서 아브람 역시 얼마간 죄의 문화 속에 살고 있었으므로
아브람이 세상 사람들에게 복을 전하는 복이 되려면
그 죄의 소굴인 갈대아 우르에서 나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훈련받을 다른 곳으로 가야만 했습니다.
3) 그러므로 먼저 그를 거룩한 백성으로 훈련 시킬 곳으로 옮기십니다 :
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게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1절)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그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훈련 시키기 위하여
“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그가 갈대아 우르에서 살 때에 처음 말씀하셨지만,
아브람은 그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지 못하고
아버지 데라와 조카 롯과 함께 떠났습니다.
그래서 아버지 데라가 죽을 때까지
갈대아 우르와 가나안 땅의 중간 지역인 하란 땅에 머무릅니다(창 11:31~32).
그러다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가 죽자 하나님께서 다시 아브람에게 말씀하십니다.
“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게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 가인, 라멕, 니므롯족의 화려한 도성에서
셋, 노아, 에벨족의 소박한 땅으로 다시 인도하신 하나님
아브람이 살던 갈대아 우르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중심도시입니다.
당시 세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살기 좋은 도시 갈대아 우리는
가인과 라멕과 니므롯족을 이어받은 죄악의 도성입니다.
그곳이 아무리 화려하고 살기 좋더라도 하나님을 섬길만한 곳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아브람을 하나님께서 그 화려한 도성 갈대아 우르에서
다시 이전에 셋과 노아와 에벨족이 살았던 소박한 땅으로 인도하십니다.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사는 것이 가장 복되고 좋은 삶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과는 비교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 아브람을
잠시 고난의 자리인 가나안의 남부 네게브 지방으로 인도하십니다.
4) 이것은 우리도 아브람처럼 산속으로 들어가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도 신앙을 위해서는
부모 형제를 모두 떠나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브람의 경우 특별한 사명이 있었고,
또 당시 갈대아 우르에서는 그 사명을 감당하기 어려웠으므로
그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로부터 떠나라 하신 것이지만,
우리는 이미 그 신앙의 자리에서 살고 있으므로
부모 형제를 떠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브람이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났다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하는 일들,
세상에 얽매어 있는 것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것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묵상 :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십시오.
그것이 돈이든, 혹은 사랑하는 친구들이든,
혹은 내가 벗지 못하고 있는 죄의 습관들이든 간에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내가 벗지 못한 그 멍에로 인하여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3. 말씀을 따라갔다 : 명하신 대로 행하였다
아브람 역시 갈대아 우르에서 태어나 그 곳에서 살면서
자연스럽게 그 시대의 죄의 문화에 젖어 살았습니다.
겉으로 나타난 모습으로만 본다면
아브람이나 다른 사람들이나 별로 차이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어느 날 하나님께서 그에게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하셨을 때
그는 즉시 그 말씀대로 행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브람은 말씀에 순종하기 위하여 위험을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아브람은 그에게 위험한 일이 있음을 알고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습니다.
아브람이 말씀에 순종하기 위하여 감수해야만 했던 위험한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브람은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목숨을 걸었습니다.
당시 친척들이 살고 있는 고향을 떠나는 것은 목숨을 내놓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날처럼 치안이 잘 지켜지는 때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친척들이 사는 곳에 함께 있어야 서로서로 도와 생명을 지킬 수 있었는데,
친척들을 떠나 먼 타국에서 혼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언제 죽을지 모를 위험천만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브람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듣고 즉시 그 말씀에 순종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주시리라는 약속 한마디만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자기의 목숨을 겁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이
처음 아브람이란 이름을 가졌을 때부터 그가 믿음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아브람은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그의 인생의 꿈을 버려야만 했습니다.
갈대아 우르에 있을 때 아브람이 가졌던 인생의 꿈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그는 크게 이름을 떨칠만한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꿈을 다 버리고 떠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 가나안 땅은 대부분이 척박한 사막 지역으로
그곳에서는 도저히 자신의 이름을 낼 만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가라고 명하시는 그 명령만 듣고
그가 젊은 시절 가졌던 모든 꿈을 버리고 그곳으로 떠납니다.
3) 아브람은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좋은 땅을 버리고 척박한 땅으로 이주해야만 했습니다.
갈대아 우르는 관계시설까지 완비된 곳이므로
몇 년간 비가 오지 않아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정착한 가나안 땅의 남부 지역인 네게브 사막은
말 그대로 사막이니 비가 오지 않으면 전혀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입니다.
나쁜 땅에서 좋은 땅으로 이주하는 경우는 있으나,
좋은 땅에서 나쁜 땅으로 이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니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순종하였습니다.
4) 마침내 들어갔다(5절)
아브람이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
위에 언급한 많은 위험 요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브람은 마침내 하나님께서 명하신 곳에 도착하였습니다.
마침내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한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내게 명하신 일들이 마침내 이루어질 때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준비하신 복들이 나에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 묵상 :
그러므로 복을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복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복을 받을 수 있는 복 있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복을 달라고 기도해도 복이 오지 않습니다.
가령 우상숭배의 습관을 고치지 않은 채
복을 달라고 기도만 한다고 해서 복이 오겠습니까?
그러므로 내가 복 있는 사람으로 변화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4. 그러나 이제부터 훈련이 시작된 것입니다.
➠ 가나안에 도착한 순간부터 신앙의 훈련은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가나안 땅에 도착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척박한 땅 가나안으로 불러들인 것은
그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훈련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아브람은 그 땅에서 비가 오지 않을 때에도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지,
그의 아내가 임신이 불가능한 여자인데도
그 아내를 통해서 수많은 자손을 주시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수 있는지를 훈련받게 될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세례를 받은 후 그때부터 본격적인 신앙의 훈련이 시작되는 것처럼,
가나안 땅은 하나님을 믿기는 하지만
아직은 갈대아 우르에서의 죄의 습관을 완전히 벗지 못한 아브람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으로 변화되는 신앙의 훈련장입니다.
* 기도제목
1. 우리도 아브람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2. 우리도 아브람처럼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를
기쁘게 감당하게 하옵소서.
3. 우리도 아브람처럼 신앙의 훈련장을 떠나지 말게 하옵소서.
첫댓글 잉태가 불가능하고 비가 오지 않는 기표는 대단한 영감의 소유자만 가질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기호가 메마르고 삭막한 곳, 그곳에 주님의 뜻이 보물처럼 숨겨져 있다는 생각. 아브라함은 그 같은 것을 단지 기도만 통해 찾아낸 것일까요?
아브라함이 찾아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그곳을 그리 말씀하신 것입니다.
아브라함도 이 믿음을 갖기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흉년이 들었을때 애굽으로 도망했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합니다.
@송호영 애굽으로 갔던 시간도 곧 공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