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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1. 庚 戊 戊 丙 申 寅 戌 子 |
坤 |
戊土 태산이 높아서 戌月이니 壬水를 가린 것이다. 壬水運이 들어오면 가리니 壬辰年에 가렸다. 壬辰年에 癸巳年에 넘어갈 때 들어온다.
丁火, 壬水, 戊土는 중요할 때 들어와서 중요한 것을 망쳐서 전화위복케 하는 하늘에서 시험하는 것이니 이를 넘어가야 한다.
96년 생으로 고1에서 고2 넘어갈 때 전화위복으로 돌려야 하니 庚金이 있어야 한다. 전화위복을 노리기 위해 내 못난 것을 먼저 발견하는 것이다. 자기를 내 놓아야 한다. 대학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庚金이 있으니 전화위복을 한다. 庚金으로 하면 제 3자를 통해서이고 辛金으로 하면 자기가 열심히 해서 하는 것이다. 고1이니 선생 만나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니 태산을 항상 넘을 수 있다. 地支 辛金이니 스스로 노력하고 庚金으로 남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키가 164이다. 큰 산을 넘는 사주는 키가 조금 남들보다 크다. 그래서 庚金으로 큰 산을 넘으면 키도 크고 손도 길고 대인관계도 넓다. 그리고 甲木으로 넘으면 키도 크고 대인관계도 넓다. 戊土를 보지 않으면 커地支 않는다. 그래서 항상 辛金 유통을 못 시켜 庚金으로 다시 해서 넘으니 잘 태어났다. 그렇지만 정상적으로 크지 않고 항상 고비가 있어야 한다. 戊土가 六神으로 비견이고 庚金은 六神이다. 비견을 넘는 것은 경쟁자보다 동료보다 우월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전공은 물리치료과이다. 꿈은 현모양처이다.
태산을 넘는 사람은 가이드, 인도자, 치유자로 어려움을 대신 해결해주는 사람들이다. 에이전시, 대행, 장애인을 돕는 사람들이다. 甲木은 멍청한 것을 가르쳐 주는 컨설팅 해주는 것이다. 이런 부인을 얻으면 좋다. 남편감으로는 골치 아프다. 戊土가 가렸으니 庚金, 甲木이 대신 해 주니 어려움을 넘으니 고마움, 감사함을 안다. 戊土 없이 乙木, 辛金이 잘 넘으면 감사할 줄 모른다.
임상2. 壬 己 庚 癸 申 丑 申 卯 |
乾 |
申月 壬水가 旺하지만 亥水나 子水가 빠졌으니 丑土 하나 가지고 壬水가 왕강하다고 말할 수 없으니 홍수 난 사주는 아니다. 그래도 壬水가 己土가 있으니 이동해서 가야 한다. 공간 이동을 한다. 멀리까지는 못 간다. 바닷물로 들어가지는 않는다. 己土가 이동할 때 甲木이나 乙木, 甲乙木이 뿌리가 있거나 庚金이나 辛金, 庚辛金이 뿌리가 있는 것을 싣고 가야 한다. 묘목을 싣고 갔다. 天干에 甲乙木이 없으니 떼어 놓고 간 것이니 이동이지 분점이나 지점은 아니다. 공간 이동해서 새로운 공간을 찾아 가서 일을 해야 한다. 객지로 나가서 살아야 한다. 가서 오면 안 된다. 동쪽으로 가서 안 오는 것이다.
모든 바람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분다. 원래 위에서 아래로 부는데 지구가 돌다 보니 서쪽에서 동쪽으로 분다. 편서풍이라고 한다. 이는 새로움을 찾아서 나가는 것이지 방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己丑年에 회사에서 쫓겨났다. 년도는 己土年, 壬水年이 오면 범람하니 객지로 나가는 것이다.
생사를 가늠할 정도의 壬水의 범람이 아닌 사주이다. 地支에 亥子까지 있으면 외국까지 가고 할 수 있다.
임상3. 戊 己 丙 丙 辰 亥 申 子 |
乾 6대운 |
申月은 戊戌로 산이 높아야 하는데 戊辰이니 산이 높다고 인정할 수 없다. 戊辰은 산 옆에 논이 있음 말한다. 戊戌 그래야 높은 것이다. 이것은 높은 것이 아니다. 戊辰이니 봄 땅이니 논, 밭이라고 하고 戊土는 산이라고 하고 산을 개간한 논밭이 있는 사람이니 잘 타고난 사람이다. 산이 높다고 말할 수는 없다. 훗날 봄, 여름이 들어와도 근본부터 아니니 높은 것은 아닌 것이다. 申月은 戊土가 壬水를 막고 己土는 트는 것이다. 무己土가 다 있으니 운전사 조정사 사주이다. 물류, 유통업 사주이다. 중간유통을 책임지는 에이전시들의 子水이다. 戊己가 다 있어서 壬水를 막으면 운전사이다. 지금 재수생이다. 이 사주는 申月 丙火이니 丙火가 저쪽 봄, 여름에서 온 것이니 아버지 유업 계승자이다. 창광선생님 사주는 金寒水冷이 辛金이 저쪽에서 오니 유업계승자이다. 丁火가 있으면 자기가 만들어가야 한다. 乙木이 없으니 丁火가 없는 것이 다행이다. 이 사주는 복으로 사는 사주이다.
이 사주는 丙火로 단련하니 이론 공부를 해야 한다. 이과구역에서 출생해서 문과를 해야 한다. 그러니 산업사회에서 운영을 하는 사람이다.
임상4. 癸 癸 癸 甲 亥 亥 酉 寅 |
乾 |
酉月이면 戊土 壬水 중 높은 것이 하나도 없다. 財官이 없으니 저촉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유명회사 패션 디피하다 인테리어 하다 파주 집에서 술 담그고 있다. 身旺하려면 財官이 없어야 한다. 재 걸림돌은 하루하루 벌어야 하니 발전을 못하고 관 걸림돌은 이목을 생각하니 자기 큰 투자를 못해서 발전을 못하니 身太旺하려면 財官이 없어야 한다. 왕국건설을 할 수 있다. 장가갔으면 부인 일 시키면 된다. 최고가 되려면 장가를 가지 말았어야 한다. 수가 旺하지 않다. 土가 없어서 물 한 방울도 없다. 물 가둔 적이 없으니 癸水가 한 방울도 없으니 머리에 지식이 한 방울도 없다. 아는 것도 모르니 이보다 깨끗할 수 없다. 얼굴이 동자 같고 기뻐서 어쩔 줄 모를 정도로 맑다. 냇물이 비어 있으니 사주가 깨끗한 대신에 주변 사람은 힘들다.
甲寅은 여기서 할 일이 없다. 六神 傷官으로 辛酉月에 甲木이 할 일이 없다.
신이 섞였는데 相沖, 合이 없으니 섞임이 없다. 행복 그 자체이다. 추위는 못 견딘다.
임상5. 辛 壬 甲 戊 亥 戌 寅 戌 |
乾 |
寅月이니 戊土가 높으면 丙火를 가려야 하니 辰土나 丑土가 있어야 戊土가 높은 것이다. 戌土는 저쪽 동네이다. 戊土가 하나도 안 높다. 도 닦는 연구하면서 책도 썼다. 印이라는 자기 집 동네에는 산이 하나도 안 높고 서쪽 동네 가니 산이 높다. 높은 산을 동경한다. 그러면 그 산을 올라가야 하는데 甲木이 있으니 올라가는데 辰土, 丑土의 땅이 아니라 설산고행의 땅이니 거기서 농사짓는 것이 아니니 도 닦고 책 썼냐고 물어보는 것이다. 가상이다. 눈 감으면 보이는 산이다. 눈 감아서 태산을 만들어라, 수미산천을 만들어라. 그런데 寅木, 甲木이 癸水가 있었으면 이런 말을 안 한다. 亥水가 먼 옛날 옛적 저 쪽에서 온 것이니 그 물을 먹고자 지팡이 짚고 가는 것이다. 마음으로 가는 것이다. 저쪽 서쪽 산 높은 산을 가는 것이다. 木이 亥水를 먹으려니 저쪽 산에 가서 먹고 와야 한다. 높은 산 계곡물을 먹고 사는 것이다. 喜忌神 배합이 하나도 안 맞으니 맞는 것이다. 癸水 丙火 辰土 丑土 하나도 없으니 못 사니 머리로 살아야 한다. 천상에 금방 올라 갈 수 있다. 환상의 세계가 있는 것이다. 단의 세계가 있다. 원래는 실제 세계라고 한다. 우리가 사는 세계가 가짜 세계이다. 印木이 寅月에 출생했지만 모든 것이 설산으로 구성 되어 있으니 어려움을 자초한 사람이다. 寅木 몸이 어떻게 할 수 없으니 정신 운동을 하러 떠나는 것이다. 단이지 정신은 틀리다. 몸에 화로를 만들어서 제철소처럼 제련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몸과 마음을 다 새기는 것이다.
임상6. 壬 丙 戊 丙 辰 印 戌 午 |
乾 |
壬水가 있으니 언덕이 높다. 壬水를 戊土 태산이 막아서 산 아래 마을에 물이 내려가지 않아서 초목이 굶어 죽었다. 산 아래 마을에 안 내려 간다. 산 위 저수지에서 수직상승을 한다. 己土가 없어서 흘려보내지 않았다. 수직상승, 신분상승을 해야 한다. 丙寅이니 木이 싹이 나니 甲寅처럼 根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처음에 인만 있으니 꿈을 키운 것이다. 運이 오니 진짜 키운다. 그러니 실망스럽고 힘든 과정을 처음에 거쳐야 한다. 작가면서 제작도 한다. 대개 卯에 시작이 되고 巳에 성공을 한다. 卯에 죽었는지 살았는지 이기는지 지는지 드러난다. 卯는 春分이다. 겨울나무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春分에 확인이 된다. 이것이 싹수가 있는지 立夏가 되어야 한다. 이때까지 안심하면 안 된다. 그 뒤로는 안심해도 된다. 모든 삼라만물이 모기가 입이 튀어나와 물기 시작하고 모든 만물이 날기 시작하고 전부 독해지니 안심하면 된다. 독한 것이 많은 세상은 안심하는 것이다. 피해가 없다. 그 전은 독하지 못하고 연하니 불안하니 꼭 지키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사주에 庚辛金이 부족하면 독한 기운을 못 만나니 실패율이 높다. 실패하기도 전에 미리 자빠진다. 일도 안 만났는데 자기가 먼저 자빠진다. 입하가 되면 금화교역에 의해 금 기운이 오는데 금 기운이 약하면 그렇다.
임상7. 庚 癸 庚 辛 申 酉 子 亥 |
乾 |
이 사주는 金寒水冷이니 홍수이다. 庚金 방금 내린 서리, 辛金 오래전에 내려 묵은 된 서리, 癸水 눈이 내리고 地支에 庚辛金이 서리가 쌓였다. 子水 땅이 얼고 亥水 강이 얼었다. 이 사주가 땅이 얼지 않아서 서릿발이 없어서 金寒水冷의 고통이 조금 남보다 덜한 사람이다. 고통이 덜 한 만큼 능력도 덜 한 것이다. 그럼으로 이 사주가 춘하절(大運), 춘하향(年運)이 오면 땅이 없어서 얼음이 녹지 않고 깨지니 눈사태가 벌어진다. 모든 것은 서서히 녹아야 한다. 2012년 임진년 11월에 동방에서 남방으로 가는 방향에 서 있을 때 얼음이 녹는 것이다. 순식간에 얼음이 녹아서 모든 물이 빠져 나가 가뭄이 들었다. 가정주부이고 안양에 살고 있다. 토 땅에 걸린 것이 없다. 그러니 얼음이 물 위에 어는 것이라 다 빠져 나간다.
金寒水冷이라고 하기에 땅이 얼지 않으니 金寒水冷이란 용어도 쓸 수 없다. 그러니 녹아도 녹은 것이 아니니 의미가 별로 없다. 물 위에 얼음이니 녹으면 다 떠내려가는 것이다. 金寒水冷은 건강이 좋고 튼튼한 것이다.
임상8. 壬 戊 丁 辛 子 午 酉 酉 |
坤 |
巳午未 月令 丁火는 木이 없어도 炎上인데 酉月에 木이 없으니 불이 꺼진 것이다. 戊土에 의해 丁火가 등촉이 된다. 酉金이나 辛金을 제련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하는 것이다. 위에 술 담그는 사람 와이프이다. 의류 쪽 홍보, 광고 일을 한다. 丁火는 네온사인이다. 홍보 광고는 壬水가 있어야 그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乙木이나 甲木이 있으면 기술을 열심히 배워야 한다. 이때 기술은 재활, 복구 기술이다.
임상9. 癸 癸 丁 壬 亥 卯 未 戌 |
乾 |
丁火가 炎上하다. 나무 불 안 때도 뜨겁다. 壬水가 旺하지만 土가 없으니 물은 다 빠져 나가서 물은 한방울도 없는 것이다. 水旺은 대처할 필요가 없다. 土가 없으니 水가 없는 것이다. 年運에 戊土가 들어오면 壬水가 막혀 버리는데 이때는 대책이 안 선다. 이것은 자기 것이 아니라 외부에 의해서 자기가 막히는 것이다. 丁火가 巳午未月이니 炎上을 하니 己土가 머금어 홍로를 만들던지, 戊土가 머금어 등촉을 만들던지 해야 한다. 土가 없으니 머금은 것이 아니다. 그러니 해꼬지를 시작한다. 물을 고갈 시켜 죽음의 땅을 만든다. 사주에 癸水는 있으니 물을 말릴 수 있다. 지혜롭다. 땅에서 水를 빼서 말려 죽이니 세상을 보는 눈이 지혜로운 것이다. 그리고 乙木도 덩달아 죽는다. 이 사주는 뿌리 채 죽이니 사람을 다루는 재주도 뛰어나다. 辛金까지 죽이면 돈을 버는 재주의 머리도 아주 뛰어나다. 각종 금융가처럼 뛰어난 자질을 발휘할 수 있다. 잘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잘 죽는 것을 보아야 한다. 그런 능력은 아직 어리니 써먹지 않고 2017년 정유년이 되면 재 능력을 발휘할 때가 오는 것이다. 天干에 辛金이 있어야 돈을 크게 번다. 여왕벌을 죽이는 것이다. 이 정도이면 실무자 급인데 남들보다 낫다. 요리를 하는데 업소에서 주임, 팀장으로 올라가라고 하는데 본인은 밑에서 일하고 싶어 한다. 죽음의 신이 뜬 것이다. 하지만 壬水를 조정 못하니 유통이나 이런 것은 못 한다. 수가 하나도 없는 것이다. 土가 없으니 丁火를 가둘 수 없으니 그냥 죽이는 신들이다. 이 사주는 辛金은 죽이지 못했다. 때가 아니다. 午未月은 辛金까지 죽일 수 없다. 癸水, 乙木을 죽였다. 이미용실, 건축, 약재, 癸水는 인정하면 약이니 숙성이다. 공예가.
임상10. 癸 己 丙 丁 酉 卯 午 酉 |
乾 |
午月은 丁火이니 炎上이다. 己土로 홍로를 설치하고 庚金을 제련해야 하는데 없다. 그래서 야료를 부리기로 했다. 제련하는 척 하고 酉中 辛金을 넣어다. 홍로처럼 하고 쇼윈도를 마련한 것이다. 경영한다고 해야 한다. 홍로를 설치하고 일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일을 하는 기술자는 아니다.
감리감독하고 있다. 환경에서 화로이지만 辛金이니 자기는 등촉이다. 화로 설치 해 놓고 노동 안 한다. 庚金 만드는 곳에 사는데 안 하고 나온 물건 辛金은 나왔으니 검사하는 사람이다. 丙火 癸水는 자식이 공부하는 것이다.
위 내용은 더큼학당 창광선생님의 강의를 종합하여 더큼학당 임원들께서 출판해주신 2015년도 1학기 강의록에서 발췌했습니다. 창광선생님과 임원들께 엎드려 감사드립니다. |
강의자: 창광 김성태
원본: 2015-1 더큼학당 강의록
기록: 연재 하승희
출처: 더큼학당(ck-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