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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 비린내가 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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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내가 나는 말 |
• 닥쳐 봐. |
• 조용히 해 줄 수 있겠니? |
3. 어떤 사람이 하는 말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품을 느꼈던 경험을 말해 보자.
<예시1>
한 달 전쯤 지하철에서 고등학교 언니들 셋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얼굴이 예쁘게 생긴 언니들이어서 유심히 보면서 이야기를 들었다. 그랬더니 웬일인가? 언니들의 입에서 나온 말은 온통 욕설과 비속어뿐이었다. 그러한 대화를 들으니 언니들의 심성과 인품을 짐작할 수 있었다. 아무리 아름다운 얼굴을 가졌더라도 말씨가 아름답지 못한 사람은 더 이상 아름답지가 않았다.
<예시2>
아침에 어머니와 몹시 다투고 학교에 가고 있었다. 화가 난 상태였으므로 경직된 얼굴을 하고 툴툴대며 걸어가고 있었다. 내가 모퉁이를 돌려고 하는 순간, 급히 오던 초등 학생이 나와 부딪혔다. 그렇지 않아도 화가 나 있었던 나는 막 화가 치밀어 올랐다. 소리를 버럭 지르려고 하는 데. 그 학생이 고개를 숙여 정중하게 사과를 했다. 그 학생도 부딪쳐서 아플 텐데 자신의 잘못이라며 사과부터 하는 거였다. 나는 치밀어 올랐던 화가 가라않고 있음을 느꼈고 오히려 그 학생에게 감동을 받았다. 어린 그 학생의 따뜻한 심성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가슴이 따뜻해지면서 어머니와 다투었던 일까지 다 풀리는 기분이었다. 고운 말투와 아름다운 심성을 가진 그 학생 덕분에 기분 좋게 학교로 향할 수 있었다.
[활동학습2] 다음 <보기>는 문학 작품 속에 나오는 사라져가는 우리말이다. 뜻을 생각하면서 읽고, 사라져 가는 우리말을 문학 작품에서 찾아 보자.
<보기>
․ 버덩 : 나무는 없고 잡풀만 우거진, 좀 높고 평평한 거친 들.
'이 산골에서 벗어나 넓은 버덩으로 나간다면 기쁘기가 이보다 좀더 하리라.'(김유정, ‘산골’)
․ 나우 : 좀 많게, 좀 낫게.
"서울로 가면 내 정식으로 월급을 나우 주지." (채만식, ‘탁류’)
․ 구듭 : 귀찮은 남의 뒤치다꺼리.
"의오라비 구듭을 끝까지 치워 주고……." (심훈, ‘영원의 미소’)
문학 작품 |
사라져 가는 우리말이 사용된 표현 |
김유정 '동백꽃' |
• 이렇게 되면 나도 다른 배채(어떤 일을 하기 위한 꾀)를 채리지 않을 수 없다. |
김유정 '금따는 콩밭' |
• 그는 벌떡 일어스며 황밤주먹(밤톨같이 단단히 쥔 주먹)을 쥐어 청낭할 만치 안해의 골통을 후렸다. |
홍명희 '임꺽정' |
• 옴니암니(미주알고주알) 따질 것 업싱 피장파장 해 버리세. |
[활동학습3] 일상 생활에서 국어 사용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보자.
1. 모둠별로 다음 중에서 하나를 골라 국어 사용의 문제점을 조사해 보자.
< 방송(드라마) / 광고 / 컴퓨터 통신 / 친구와의 대화 / 만화 / 간판, 상품 >
• 방송(드라마)
- 욕설, 비속어 사용 : 요년, 떨떨하다. 뺀질이, 기생 오라비, 재수없어, 밥맛이야
- 선정적인 표현 : 여배우들 상태가 아주 괜찮습니다. 쭉쭉빵빵
- 무분별한 외국어 사용 : 테스트, 프로젝트, 아지트, 타이밍, 히든 카드
- 비표준 발음 : 애끼는, 같애요. 기구래든지, 김빱, 쏘주, 먼처, 몰름니다.
• 컴퓨터 통신
- 소리나는 대로 발음함 : 추카 추카(축하 축하), 조아(좋아)
- 타자치기 쉬운 발음으로 표현 : 아냐세여(안녕하세요), 시로(싫어), 방가 방가(반가워 반가워)
- 띄어쓰기 무시 : 일욜날만나서얘기행.(일요일 날 만나서 얘기해.)
- 준말의 사용 : 겜(게임), 컴(컴퓨터), 강퇴(강제 퇴장), 강추(강력 추천)
• 친구와의 대화
- 비속어의 빈번한 사용 : 지랄, 개○○
- 은어의 잦은 사용 : 애자(장애자), 말밥 또는 당근(물론)
- 외국어의 사용 : 이빠이(가득), 나이스(좋다)
2. 조사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보자.
문제점 |
예 |
문법에 맞지 않은 표현 |
전혀 새로운 것이다. |
은어 |
당근이지(물론이지), 삥(돈), 사발(거짓말), 뽀리다(훔치다), 쌩까다(모른 체하다.) |
비속어 |
지랄, 싸가지, 토낀다. 쪽팔린다. 방방뜬다. 골 때린다. 캡, 짱, 바지씨, 치마씨 |
유행어 |
엽기, 뭬야?, 딱 걸렸어 |
외국어 |
박스, 나이스, 삐까삐까 |
3.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국어 사용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말해 보자.
[문제점]
• 비속어 사용이 많다.
• 우리말보다 외국어와 외래어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 예의를 갖추지 않고 말한다.
• 순수한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려는 노력이 없다.
• 우리말보다 한자어나 외국어를 쓰면 유식해 보인다는 의식이 있다.
• 통신 언어를 일상 언어에서 그대로 사용하여 뜻이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 문법에 맞지 않은 표현을 쓴다.
• 유행어를 잘 알지 못하는 어른들과는 대화를 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
출처 : http://jongry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