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개혁정론 기고 -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 (reformedjr.com)
1. 우리 모든 교수들은 칼빈이 확립하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이 규정한 전통적인 칭의론이 성경에 충실한 교리라고 확신하며 그 근본 입장을 따른다.
2. 이신칭의는 삼위 하나님의 구속 사역으로 성취된 복음의 핵심이다.
3. 칭의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죄인들에게 내리신 법적인 판결이다.
4. 칭의의 근거는 우리 안에 전혀 없고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이루신 의로움에 있다.
5. 칭의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에 근거하여 확정적으로 내려진 판결이기에 유보된 것일 수 없고, 성화에 따라 완성되는 것일 수 없다.
6. 신자는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지만 그 믿음조차 칭의의 근거나 공로가 될 수 없다.
7.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신자는 동시에 거룩하게 된다. 종교개혁의 칭의론에 대한 가장 큰 비난은 이신칭의가 신자를 방종과 나태에 빠지게 한다는 것이다.
8. 구원의 다양한 측면들, 즉 중생과 회심, 칭의와 성화, 양자됨과 성령의 내주, 견인과 영화는 그리스도와 성령 안에서 하나로 긴밀하게 연합되어있다.
9. 따라서 성령으로 거듭나고 죄에서 돌이킨 회심과 거룩하게 사는 성화가 없이 칭의만 홀로 분리되어있을 수 없다.
< 저작권자 ⓒ 개혁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 의거하여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기고 -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 (reformedjr.com)
기고 -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
지난 제67회 고신총회는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을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지난 2017년 10월 28일자 기독교보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이 소개되었다. 본보
reformedjr.com
첫댓글 소제목만 올렸고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보라고 하셨는데요. 저도 그런 식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저작권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요.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글이고요. 저와 초신자 분들은 반복해서 읽으면 좋겠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았습니다. 조금 저에게는 어렵네요. 그러나 이신칭의 교리는 대강 압니다^^
이신칭의에 대해서 정확히 알게 하는 내용이네요.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읽고 배우겠습니다.
첫댓글 소제목만 올렸고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보라고 하셨는데요. 저도 그런 식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저작권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글이고요. 저와 초신자 분들은 반복해서 읽으면 좋겠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았습니다. 조금 저에게는 어렵네요. 그러나 이신칭의 교리는 대강 압니다^^
이신칭의에 대해서 정확히 알게 하는 내용이네요.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읽고 배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