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아반 초기 적응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영아의 변화된 시간적, 공간적인 환경 적응과 대인관계 적응을 순조롭게 도와 보호자와의 격리불안을 최소화하여 빠른 시일안에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하고 정서적 안정을 갖게 한다.
2. 프로그램의 목표 1) 영유아가 보호자와의 격리를 두려워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새로운 교사와 친구에 대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적응기간을 통해 이 후 어린이집 생활에 더욱 잘 적응한다.
3. 프로그램의 운영방침 1) 영아의 조속한 적응을 위하여 보호자는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협조한다. 2) 영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을 경험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 활동의 흐름, 간식, 점심, 낮잠, 또래와의 관계, 교사의 도움 등, 하루일과와 보육환경에 친밀감 형성) 3) 보육시간을 초기에 하루 2~3시간 정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오전활동, 점심식사참여, 낮잠자기 등으로 영유아의 적응상황에 맞추어 진행한다.) 4) 적응기간은 일반적으로 2주에서 4주간 정도 걸리지만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진행한다. (초기 적응 프로그램으로 가정보육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일 경우 부모와 충분히 상담하여 강요하지 않는다.) 5) 적응기간 중에 교사는 초기적응과정 기록지를 작성하고, 매일 부모와 상담일지를 통해 긴밀한 정보교류를 갖는다. 6) 입소 1달 후에는 초기적응과정기록지에 기록된 내용을 근거로 부모와 입소적응상담을 실시한다.
영아가 어린이집에 처음 왔을 때
- 영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불안의 증세는 다음과 같음을 부모에게 인지 시킨다. ① 계속해서 어린이집에 오지 않으려고 한다 ② 어린이집의 문만 들어서면 그치지 않고 계속 운다 ③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④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⑤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⑥ 어린이집에서는 잠을 자려하지 않는다. ⑦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⑧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⑨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⑩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⑪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
[2] 적응시기에 주의할 점
1. 초기적응 단계에서 엄마 뒤에만 숨으려고 하는 아이에게 무리한 놀이 참여를 요구하거나 교사가 성급하게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지 말고 천천히 탐색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준다.
2. 부모에게 아이의 성격, 기질, 식성, 습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등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받고 적응 기간 동안 매일 규칙적으로 어린이집에 오는 것이 중요하므로 되도록 결석하지 않도록 협조를 구한다.
3. 한달이 지나도록 적응이 되지 않더라도 인내하는 마음으로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하며 스트레스가 심한 적응기간 동안은 심하게 선생님을 따라 다니거나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거나 손가락을 빤다고 해도 무리하게 고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새로운 곳에 대한 호기심과 재미가 없어져 심심해지면 가족이 생각나기 마련이나 어린이집에 잘 적응한다고 해도 첫 날부터 하루 종일 있지 말고 점차 시간을 늘려간다.
5. 경험으로 쌓이는 신뢰가 없어지고 아이는 자신이 한눈을 판 사이에 부모가 없어질까봐 항상 걱정할 테니 부모가 등 하원 시 도망치듯 몰래 가지 말고 꼭 인사를 하고 가도록 안내한다. 만약 심하게 울면서 헤어지기를 거부한다면 약속한 시간만큼 또는 적절한 시간을 기다리거나 어느 정도 안정 시킨 후 떠나는 것이 좋다. “엄마 다녀올께.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가 힘찬이가 낮잠 자고, 간식을 먹은 뒤에 놀고 있을 때 데리러 올께,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세요”
6. 목욕하기, 무릎에서 그림책 읽기, 아이를 안고 춤추기 등 집 또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서 아이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가지도록 안내한다.
7. 가족이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여러 교사와의 즐거운 경험을 함께 하면서 아이는 어린이집과 선생님이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점차 느끼게 되므로 부모에게 담임선생님은 물론 어린이집의 모든 종사자와 인사를 나누도록 안내한다.
8. 교사는 적응초기에는 놀이감을 가지고 간접 접촉을 하다가 어느정도 친숙해지는 적응기에는 신체적 접촉과 대화를 많이 한다. 또한 교사의 행동을 말로 자주 설명해줌으로써 생활 경험을 예측하게 하여 안정감을 갖게 한다. 교사는 영아를 많이 관찰하고 영아의 욕구와 관심을 수용하고 반응한다.
9. 영유아가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장난감, 인형, 이불, 가족사진 등 아이가 집에서 좋아했던 물건을 가지고 와서 어린이집에서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출생 ~ 36개월 영아를 위한 실내영역 구성
1. 영아반에서 영역의 의미는 유아반의 의미와는 다르다.
즉 영아반에서의 영역이란 탐색 또는 신체 운동, 낮잠자기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영역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이므로 보다 포괄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개념이다.
구분 |
12개월 이하 |
13~24개월 |
25~36개월 |
일상 생활을 위한 공간 |
식사 및 간식영역
낮잠영역
기저귀 갈이영역 |
------->
------->
화장실 -------> |
------------> |
교육및 놀이를 위한 공간 |
조용하고 편안한 영역
탐색영역
대근육영역
|
책보기 영역
탐색영역 (탐색,음률) 창의영역 (미술,상상놀이)
대근육영역
|
책보기영역
탐색,조작영역 그리기,만들기영역 소꿉영역
대근육영역 쌓기영역 음률영역 |
2. 영역에 따른 구체적인 설명
1) 12개월 이하
번호 |
영역 |
설명 |
1 |
식사및 간식영역 |
영아의 집에서 보내온 음식이나 우유병을 보관하거나 데우고 준비할 수 있는 싱크대 등이 있다. 영아용 식탁이나 수유 및 이유식 시간표, 교사가 편히 앉아서 우유를 먹일수 있는 성인용 의자가 있다. |
2 |
낮잠영역 |
놀이공간과 분리하여 영아용 침대가 마련되어 잇고 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깔개가 되어 있고 모빌 등이 달려 있다. |
3 |
기저귀갈이영역 |
입식 또는 좌식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기저귀갈이 영역 옆에는 씻길 수 있는 싱크대를 설치하고 안전 거울 사진 놀잇감 등을 비치해 준다. |
4 |
조용하고 편안한 영역 |
편안한 의자, 푹신한 쿠션, 카펫 등으로 영아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
5 |
탐색영역 |
영아가 다양한 감각 운동적 놀이를 즐기고 탐색할 수 있도록 딸랑이, 오뚝이, 촉감공, 블록, 전화기 등이 비치되어 있다. |
6 |
대근육영역 |
머리들기, 기기, 앉기, 걷기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넓은 공간을 마련해 주고 바닥에는 카페트, 매트 등을 깔아 주며 낮은 오르기 기구, 미끄럼틀 등을 준비한다. |
2) 1세
번호 |
영역 |
설명 |
7 |
화장실영역 |
기저귀갈이대와 화장실을 함께 사용하는 시기로 화장실은 교실 내에 위치하며 대변기 사이에 낮은 칸막이가 있다. 세면대와 목욕시설, 변기 사용법 및 손씻는 방법에 대한 그림 자료가 있다. |
8 |
창의영역 |
크레용, 안전가위, 색연필 등의 단순한 미술 재료와 상상놀이를 위한 인형, 모형음식, 화장대, 거울 등이 있다. |
9 |
탐색영역 |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해 볼 수 있도록 끼우기 자료, 퍼즐 모양 분류상자, 소형블록 등이 있다. |
10 |
책보기영역 |
밝고 조용한 곳에 소파, 쿠션, 카펫 등을 이용하여 아늑하게 구성해 주고 책표지 그림이 보이도록 책을 비치해 준다. |
11 |
대근육영역 |
대근육 활동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대형 스폰지 블록, 미끄럼틀, 오르기 기구등을 비치해 준다. |
3) 2세
번호 |
영역 |
설명 |
12 |
그리기만들기영역 |
그리기 자료 및 폐품이나 조각난 종이 등의 꾸미기 자료를 준비해 주고 작품을 전시해 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준다. |
13 |
소꿉영역 |
상상놀이가 활발한 시기이므로 놀이집, 싱크대, 극놀이 소품, 화장대 등을 준비해 준다. |
14 |
쌓기영역 |
넓은 공간에 부분카펫을 깔고 종이 벽돌, 우레탄블록 등의 블록류와 자동차, 인형 등이 소품을 함께 내준다. |
15 |
탐색 조작영역 |
다양한 조작 놀잇감과 퍼즐류 탐색 자료등을 마련해 준다. |
16 |
책보기영역 |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구성해 주고 책표지 그림이 보이도록 비치해준다. |
17 |
음률영역 |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움직여 볼수 있도록 다양한 악기류와 리본테이프, 스카프, 카세크 와 카세트 테이프 등을 준비해준다. |
18 |
대근육영역 |
신체활동을 위한 개방된 공간을 마련해 주고 글차나 붕붕차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바닥에 표시해 준다. | <효과적인 영아보육을 위한 지침서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