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회항' 조현아 구속에 대한 생각
재벌 부모를 잘 만났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하거나 좋은 것은 아니다. 한국과 중국은 돈이면 무엇보다도 우선이다.
돈에 대한 속담, 고사성어 및 관용구는 보여주고 있다.
Money makes the mare (to) go. 돈이면 귀신도 부린다.
Money, get away. Get a good job with good pay and you're okay. 돈, 저리가. 급여가 좋은 멋진 직장을 얻으면 좋다.
Money, it's a gas. Grab that cash with both hands and make a stash. 돈, 그것은 기체이다. 양손으로 현금을 움켜쥐고 은닉(隱匿)해라.
Money, get back. I'm all right Jack keep your hands off of my stack. 돈, 물러서라. Jack이 나의 돈더미에서 손만 안대면 나는 좋다.
Money, it's a hit. Don't give me that do goody good bullshit. 돈, 그것은 급소를 찌르는 말이다. 나에게 근사한 허튼 소리를 하지마라.
Money, it's a crime. Share it fairly but don't take a slice of my pie. 돈, 그것은 범죄이다. 공평하게 나누어라 하지만 나의 총액의 일부분을 가져가지 마라.
Money, so they say. Is the root of all evil today. But if you ask for a raise it's no surprise that they're giving none away. 돈, 그래서 그들은 말한다. 그것이 오늘날 모든 악의 근원인가? 그러나 당신이 급여인상을 요구하면 그들이 아무 것도 거져 주지 않을 것은 당연하다.
조현아는 그 당시의 행동이 상급자로서 감독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조현아가 자기 보다 강자에게 그랬다면 그것은 용기있는 행동이다. 그러나 자기의 지휘 감독을 받는 하급자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오만하고 무례한 행동이다.
조현아 외에 대한항공의 객실승무본부 여모(57) 상무도 구속되었다.
이 말을 하고 싶다.
유즉여지 강즉토지(柔則茹之 剛則吐之)
유여강토(柔茹剛吐)하지 말고
유역불여강역불토(柔亦不茹剛亦不吐) 억강부약(抑强扶弱)하라.
------------------------------------------------------------------------------
유여강토(柔茹剛吐) 토강여우(吐剛茹柔)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자를 두려워함. 착한 사람을 속이고 악한 사람을 두려워 함.
유역불여강역불토(柔亦不茹剛亦不吐)
부드럽다고 하여 먹지 않고 억세다고 하여 뱉지 않는다. 약자라고 하여 업신여기지 않고 강자라고 하여 두려워 하지 않는다.
억강부약(抑强扶弱) 강자를 누르고 약자를 도와줌
堤潰蟻穴(제궤의혈)<천장지제 이루의지혈궤(千杖之堤 以螻蟻之穴潰)
堤 방죽 제. 潰 무너질 궤. 蟻 개미 의. 穴 구멍 혈
작은 개미굴이 둑 전체를 무너뜨린다(A small leak will sink a great 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