改善癡呆抑鬱症道德經修煉法 20241118 진허권오철 吟
노자의 도덕경 수련법으로 치매우을증 개선 윤태현박사 강의(혜성당 도원 원장)
道法然流力自生 도의 법이 자연스레 흐르면 힘은 저절로 생겨나고
無爲修鍊得真精 무위의 수련은 참된 (건강의) 정수를 얻을 수 있네
內呼保養丹田足 안으로 숨을 고르면 단전을 보호하고 다리가 튼튼
五臟調和病遠行 오장을 조화롭게하면 병들이 멀리 달아나는 것이니
溫體升高防疫強 몸을 따뜻히 하면 면역력이 강해자고 질병이 예방되
心安不慾疾難成 마음을 안정시켜 욕심을 줄이면 병은 생기기 어렵고
老莊智慧健身則 노자와 장자의 지헤,그 법칙, 건강을 유지해 나간다면
抑鬱癡呆皆可輕 우울증과 치매도 모두 가볍게 다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글은 도교적인 수련법과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구절을 하나씩 해석해보겠습니다.
吟道法然流力自生 (도의 법이 자연스레 흐르면 힘은 저절로 생겨나고)
"도의 법이 자연스럽게 흐르면, 그 안에서 힘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도(道)의 법칙은 인위적인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흐를 때, 그 안에서 내적인 힘이 자생적으로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無爲修鍊得真精 (무위의 수련은 참된 (건강의) 정수를 얻을 수 있네)
"무위의 수련을 통해 진정한 정수를 얻을 수 있다."
'무위'는 자연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인위적인 노력 없이 자신의 본성을 따르며 수련하면 진정한 건강과 정수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內呼保養丹田足 (안으로 숨을 고르면 단전을 보호하고 다리가 튼튼)
"내적으로 호흡을 고르면 단전을 보호하고 다리가 튼튼해진다."
단전은 몸의 중심지로 여겨지는 부위로, 호흡을 고르고 깊게 하면 신체의 에너지가 이곳에 집중되어 건강이 증진된다고 합니다.
五臟調和病遠行 (오장을 조화롭게 하면 병들이 멀리 달아나는 것이니)
"오장을 조화롭게 하면 병들이 멀리 달아나게 된다."
'오장'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으로 구성된 내장을 의미합니다. 이들이 균형을 이루면, 신체적 질병이 예방된다는 의미입니다.
溫體升高防疫強 (몸을 따뜻히 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질병이 예방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 면역력이 강화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따뜻한 몸 상태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구절입니다.
心安不慾疾難成 (마음을 안정시켜 욕심을 줄이면 병은 생기기 어렵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욕심을 줄이면 질병이 생기기 어렵다."
정신적인 안정과 욕망의 절제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老莊智慧健身則 (노자와 장자의 지혜, 그 법칙, 건강을 유지해 나간다면)
"노자와 장자의 지혜와 그 법칙을 따르며 건강을 유지한다면,"
노자와 장자 같은 고대 도교 사상가들의 지혜를 따른다면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抑鬱癡呆皆可輕 (우울증과 치매도 모두 가볍게 다룰 수 있다는 것이다)
"우울증과 치매도 모두 가볍게 다룰 수 있다."
이 구절은 위의 모든 수련법과 지혜를 통해 정신적, 신체적 문제인 우울증과 치매를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전체적인 메시지는 도교적인 원리와 수련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특히 우울증과 치매 같은 정신적 질병까지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道德經》**의 수련법을 통해 **치매(癡呆)**와 **우울증(抑鬱症)**을 개선하려는 접근은 도교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균형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道德經》에서 제시하는 주요 원칙은 자연과의 조화, 무위(無爲), 겸손, 그리고 내적 평화를 찾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정신적 문제를 다루고,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1. 無爲(무위)의 수련
無爲는 억지로 하지 않고 자연의 흐름에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신적 문제나 건강 문제를 다룰 때도 무리하게 해결하려 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편안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와 우울증 개선: 정신적 질병을 고치기 위한 강박적인 노력보다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자아를 내려놓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무위의 수련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상이나 호흡법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氣(기)의 흐름과 단전 수련
《道德經》에서는 "氣(기)"의 흐름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합니다.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하는 에너지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수련은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맞추는 데 핵심적입니다.
단전 수련: 단전은 배꼽 아래에 위치한 신체의 에너지 중심입니다. 이곳을 집중적으로 수련하면 신체의 에너지가 순환하고, 정신적 안정이 이루어집니다. 단전 호흡법이나 **기공(氣功)**은 우울증을 완화하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心安(심안)과 心靜(심정)
《道德經》에서는 "心安"(마음의 평안)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우울증과 치매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정신적인 불안과 스트레스입니다. 마음이 안정되어야 치유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마음의 안정 찾기: 마음을 차분히 하고, 내면의 욕망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 심호흡또는 자연 속에서 걷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욕망을 내려놓고자아의 집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調和(조화)와 人與自然(인과 자연의 조화)
《道德經》은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연과의 조화: 일상에서 자연과 더 가까운 삶을 추구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 속에서의 시간을 보내거나, 자연을 바라보며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줄이고, 정신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5. 自省(자성)과 겸손
《道德經》에서 자성(자기 반성)은 중요한 수련입니다.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고, 내면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며, 겸손하게 삶을 살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인식과 감정 관리: 치매와 우울증의 예방을 위해 자기 인식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일기를 쓰거나, 정기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자만이나 자책을 피하고, 겸손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태도가 정신적 안정에 기여합니다.
6. 簡單(간단)한 삶을 살기
《道德經》은 단순한 삶을 강조합니다. 복잡한 삶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하고, 결국 정신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삶의 실천: 삶의 복잡한 문제에서 벗어나 간단하고 평온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질적 욕망이나 사회적 압박에서 벗어나, 더 간단하고 명료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치매와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7. 道(도)와 學(학)의 일상적인 실천
《道德經》에서 말하는 道는 인생의 방향성과 원칙입니다. 이는 우리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학습과 성장: 정신적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배움과 성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활동(예: 글쓰기, 그림 그리기, 음악 듣기 등)을 통해 뇌를 활성화하고, 삶에 대한 의미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정신적 자극을 주는 활동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수련 방법
명상과 호흡법: 마음의 평안을 찾고,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명상과 호흡법을 꾸준히 실천합니다.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단전 호흡법이나 기공수련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의 에너지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과의 조화: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며 정신적으로 안정을 찾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 살아갑니다. 이는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매를 방지하는 데 유익합니다.
자기 반성: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스트레스나 불안을 줄이는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가지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합니다.
간단한 삶 실천: 삶을 단순화하고, 물질적 욕망을 줄이며, 마음의 평화를 우선시하는 태도를 실천합니다.
건강한 신체 유지: 단전 수련과 함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여, 정신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이나 산책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맞춥니다.
결론적으로, 《道德經》의 수련법은 정신적인 건강과 신체적인 건강을 함께 고려하는 전인적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무위, 기의 흐름, 마음의 안정 등을 통해 치매와 우울증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4o mini